결재문서

’22년 서울 아트스테이션 전시 운영계획

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9298 결재일자 2021. 8. 2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미술진흥팀장 디자인정책과장 문화본부장 김보미 김미영 이혜영 08/24 주용태 협 조 ’22년 서울 아트스테이션 전시 운영계획 2021. 8. 문화본부 (디자인정책과) ’22년 서울 아트스테이션 전시 운영계획 도심 속 버스쉘터의 광고게시판을 활용한 예술작품 전시를 통해 시민들이 일상에서 공공미술을 향유할 수 기회를 확대하고자 ‘서울 아트스테이션’을 추진하고자 함 1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22 서울 아트스테이션 전시 ?? 사업기간 : 2022. 1. ~ 2022. 12. ?? 사 업 비 : 700백만원 ?? 전시장소 : 서울시내 전역 중앙차로 버스쉘터 300여개 광고패널 ※ 서울시내 버스쉘터 운영대행사 ㈜제이씨데코의 전시운영 협조(’16~21년) ?? 사업내용 : 버스쉘터 활용 전시 개최 ○ 서울시내 전역의 버스 쉘터를 대상으로 시의성 있는 주제 아래 작가, 예술 기관, 시민 등 모두가 참여 가능한 주제전, 협력전, 공모전 등으로 운영 ?? 전시구성(안) : 주제전, 협력전, 오픈전 구 분 내 용 주제전시 시의성 있는 주제 아래 국내?외 주요 작가들의 사진, 그래픽, 회화 등의 작품 전시 협력전시 미술관련 기관(단체) 및 주요 예술관련 행사 등과 협력전시 유치 오픈전시 학생 또는 일반시민 등 모두가 참여 가능한 공모전 개최 2 추진경위 및 실적 ?? 추진경위 ○ ’16. 3. 2016 서울시 공공미술 프로젝트 추진계획(디자인정책과-2112) ○ ’16. 6. 2016 포스터전시 프로젝트 추진계획(디자인정책과-6506) - 서울시내 택시 승차대(78면)를 활용한 서울시 소재 미술관 추천 국내작가 작품 전시 ○ ’17. 4. 2017 서울 아트스테이션 전시 추진계획(디자인정책과-4497) - ‘국제타이포비엔날레’ 전시(150점) 및 ‘우이신설 도시철도’ 개통 연계전시(150점) ○ ’17. 4. 2017 서울시-(주)제이씨데코코리아 업무제휴 체결 - ‘서울 아트스테이션 전시’ 관련 버스승차대 무상제공(’16~’21년 약450면) ○ ’18. 1.~’21. 8. 우이신설 문화예술철도 운영(디자인정책과) - ‘서울 아트스테이션 전시’사업을 ‘상업광고 없는 문화예술철도’로 ‘우이신설 문화예술철도’ 사업과 통합 운영(’17년~) ○ ’21. 2. 우이신설 경전철 광고사업 추진 보고(권한대행, 도시교통실) - 우이신설도시철도의 재정악화로 ‘상업광고 운영’을 재개에 따른 ‘문화예술철도’ 사업 중단으로 ‘서울 아트스테이션’으로 전시 확대?전환 추진(’21.하반기) 교통시설의 광고게시판을 활용한 전시 ‘아트스테이션’ 운영으로 예술가들의 활동지원 및 시민들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 지속 제공(’22년~) 【그간 ‘아트스테이션’ 추진실적】 ? 2016년 ‘아트스테이션’ 전시(서울역, 강남고속터미널): 73점 작품 전시, 작가 48명 참여 - 고속터미널 경부선, 서울역 택시승차대(48면) 및 종로구?중구 택시 승차대(30면) ? 2017년 ‘아트스테이션’ 전시(‘타이포그래피비엔날레’ 연계): 150점 작품 전시, 작가 79명 참여 - 우이신설선 일대 (성북~강북 지역) 중앙차로 버스승차대 ? 2018년 ‘우이신설 문화예술철도’ 연계전시: 130점 작품 전시, 시민 130명 참여 - 우이신설선 일대 (성북~강북 지역) 중앙차로 버스승차대 ?2020년 ‘우이신설 문화예술철도’ 연계전시: 70점 작품 전시 - 광화문, 강남역 등 서울시내 주요 도심 중앙차로 버스승차대 3 운영방향 ?? 시민들이 공감하는 시의성 있는 주제발굴을 통한 전시 기획 ○ 전시 총책임 큐레이터를 통한 전시의 통합적 기획으로 완성도 높은 프로젝트 구성 ○ 주제 관련 온라인 공간을 활용한 ‘소통형 예술 콘텐츠’ 개발로 전시 활성화 ?? 주요 예술기관 및 예술관련 행사와 협력전 개최로 예술계와 상생효과 ○ ‘신진작가’를 대상으로 플랫폼을 운영하는 주요기관(단체)과의 협력으로 신진작가 육성 지원 ○ 주요 문화예술행사 연계전시 등을 개최하여 시너지 효과 창출 ?? 공모전 등을 통한 시민, 예술가 등 참여 기회 확대 및 콘텐츠 다양화 ○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웹툰, 일러스트 등)를 소개하는 공모전 추진 ○ 시민의 호응을 높일 수 있는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 참여형 이벤트 추진 ?? 버스쉘터 전시장소 및 개최시기의 전략적 배치로 전시 효과 상승 ○ 강남, 마포, 광화문대로 등 시내 주요지역의 버스정류장으로 위치 배정 ○ 코로나 소강추이 및 계절변화에 따른 현장여건에 맞는 예술 콘텐츠 추진 【비전 및 가치】 비 전 ‘모두와 함께하는 문화예술여행’ 가 치 일상을 찾아가는 문화예술 경험 모두에게 열린 전시플랫폼 목 표 ? 일상의 지루한 교통공간 속 ‘즐거운 문화예술 여행 ’ 체험 ? ‘시민 모두가 참여 가능’한 열린 전시 공간 ? 지속적인 문화예술 콘텐츠 체험으로 문화예술 향유계층 확대 ? 다양한 문화예술 주체와 협력하여 문화예술 생태계 상생효과 기여 4 세부 추진계획 Ⅰ 아트스테이션 전시 기획 및 운영 전략 ?? 시민들이 공감하는 시의성 있는 주제 발굴을 통한 전시 기획 ○ 전시 총책임 큐레이터 선정 및 전시기획팀 운영 - 전시의 통합적?유기적 기획을 위한 책임 큐레이터 및 객원 큐레이터 선정 ○ 시의성 있는 주제 선정을 위한 시민?작가 대상 리서치 및 간담회 개최 - 시민이 공감하는 주제 선정을 위한 ‘작가?시민’ 대상 리서치 및 간담회 개최 ○ 주제 공론화를 위한 온라인 채널 활용 ‘소통형 프로그램’ 개발 - 홈페이지 및 SNS를 통한 선정 주제에 대한 시민들 의견 수렴 프로그램 운영 ? 큐레이터 선정 및 기획팀 운영 : 전문가 추천 통해 책임 큐레이터 선정 → 책임큐레이터의 기획팀 구성 ? 주제선정 및 공론화 : 기획팀의 주제 서치 → ‘작가, 시민’ 대상 리서치 → 간담회 개최 → 온라인 소통 ?? 버스쉘터 전시장소 및 전시개최 시기 등의 전략적 운영 ○ 강남, 마포, 광화문 대로 등 시내 주요지역 버스정류장의 전략적 배치 - 유동 인구가 밀집한 장소 및 시민 호응도 높은 지역 중심으로 전시 장소 선정 ○ 코로나 소강추이 및 계절변화 등을 고려한 전시 개최 시기 및 규모 결정 등 - 계절에 따른 버스쉘터 이용객 추이 등 전시효과 분석을 통한 시기?규모 결정 ?? 전문가 사업평가 및 차년도 전시 사전기획을 통한 전시 활성화 ○ 공공미술 전시관련 평가 지표 개발 통한 전문가 사업평가 실시 ○ 차년도 사업계획 수립을 위한 사전 전시기획 작업 추진 ? 전문가 사업평가 : 기존 공공미술사업 전문가 평가 내용 분석 → 평가지표 개발 검토 → 전문가 평가 ? 차년도 전시기획 : 전문가 사업 평가 및 시민만족도 조사 결과 분석 → 차년도 전시 사전 기획 Ⅱ 시민과 예술가가 만드는 전시 콘텐츠 ?? 국내?외 주요작가 초청으로 버스쉘터 전시 인지도 상승 유도 ○ 강남?홍대 등 주요 장소에 국내?외 주요 작가 초청 메인 전시 지정 - 대중에게 알려진 유명 작가를 초청하여 버스쉘터 전시의 바이럴 효과 유도 ○ 전시 포스터에 QR 코드 삽입하여 참여 작가 및 작품 소개 - 전시 홍보영상을 제작하여 주요 작가 및 전체 전시 작품 소개 ?? 주요 예술기관 및 예술관련 행사와 협력전 개최 ○ ‘신진작가’를 대상으로 플랫폼을 운영하는 주요기관(단체)과 협력 - 기존 협력기관(네이버 그라폴리오 등)과 협력 지속 및 신규 기관(단체) 발굴 ○ 주요 문화예술 행사 연계전시 등을 개최하여 시너지 효과 창출 - 우리시 주요 시정 행사와 연계한 전시 개최 검토 ?? 시민, 디자이너, 예술가 등 다양한 참여 확대를 위한 공모전 개최 ○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대중 친화적 예술 장르 공모전 개최 - 웹툰, 일러스트 등 대중 친화적인 장르의 아마추어 작가들의 전시 기회 부여 ○ 아마추어 작가,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사진 공모전 등 개최 - 미술에 관심 있는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공모전 개최 ?? 다양한 온?오프라인 전시연계 프로그램 운영 ○ 코로나 소강 후 오프라인 공간을 활용한 연계 프로그램 추진 - 작가와의 대화, 큐레이터와의 대화 등 오프라인 대면형 프로그램 운영 < 작가와의 대화 > < 2016년 아트스테이션 맵 > < 2016년 아트스테이션 전경 > Ⅲ 사업 이슈화를 위한 홍보 콘텐츠 강화 ?? 전시 콘텐츠를 활용한 전시 홍보 ○ ‘아트스테이션’ 전용 홈페이지 운영 - 기존 ‘우이신설 문화예술철도’ 홈페이지 개편, ‘아트스테이션’ 전시 홈페이지로 운영 ○ ‘아트스테이션’ BI 개발 - ‘아트스테이션’의 사업 비전 및 가치를 담은 BI 개발 ○ 전시도록 제작 및 전시 홍보영상 제작 - 전시결과 기록 및 사업 홍보용 도록 제작 - 시민들의 전시 및 작가 소개 영상 등 영상 콘텐츠 기획 ?? 아트상품 및 홍보물 제작 ○ 주요 작품 이미지 활용 아트상품 제작 ○ 전시 홍보 포스터, 엽서, 바탕화면 이미지 등 제작 ??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 참여형 이벤트 추진 ○ 홈페이지, SNS 등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 이벤트 - 전시관람 유도하는 퀴즈, 인증샷 등의 다양한 이벤트 추진 ○ 시민 만족도 조사 - 차년도 전시 기획 및 전시 평가를 위한 시민 만족도 조사 시행 < 2016년 아트스테이션 전경 > < 2017년 아트스테이션 전경 > < 2018년 아트스테이션 전경 > 5 추진일정 ?? 2022년 운영 대행사 선정 ○ 계약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제한경쟁입찰) ○ 사업기간 : 2022. 1. ~ 2022. 12. ○ 계약내용 : 2022년도 우이신설 문화예술철도 운영 ○ 선정절차 : 입찰공고(’22.1월) - 심사 및 선정, 계약(2월) ○ 소요예산 : 700백만원 - 예산과목 : 디자인역량 강화, SOFT서울 기반구축, 서울 아트스테이션 전시 운영, 사무관리비 구 분 내 역 금 액(천원) 사무관리비 작품제작 및 전시 운영 486,000 광고홍보 104,000 전시기획 및 운영 110,000 합 계 700,000 ?? 추진일정 ○ ’22. 1월 : 입찰공고, 제안서평가 ○ ’22. 2 ~ 3월 : 계약체결, 전시기획, 착수보고 ○ ’22. 4 ~ 10월 : 상?하반기 전시 개최  ○ ’22. 11월 : 사업평가 및 차년도 사업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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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서울 아트스테이션 전시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디자인정책과
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9298 생산일자 2021-08-2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보미 (02-2133-2717) 관리번호 D000004333194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건축물및조형물관리 > 공공미술프로젝트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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