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서울 아트스테이션 전시 추진계획

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2118 결재일자 2022. 2. 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공미술진흥팀장 디자인정책과장 김보미 代김동욱 02/25 최원규 협조 2022년 서울 아트스테이션 전시 추진계획 2022. 2. 문화본부 (디자인정책과) 2022년 서울 아트스테이션 전시 추진계획 교통시설물을 활용한 예술작품 전시로 서울 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고 예술가 창작을 지원하는 2022년 서울 아트스테이션 전시를 추진하고자 함 1 추진개요 ?? 추진경위 ○ ’21. 8.: ’22년 서울 아트스테이션 전시 운영 계획(방침) ○ ’22. 1.: 문화본부 신년 업무보고 ○ ’22. 2.: 서울시내 버스정류장 사용 협의(버스정책과) ?? 전시개요 ○ 전 시 명: 서울 아트스테이션 전시 ○ 전시기간: ’22. 10월 ○ 전시내용: 서울시내 주요 대로변 버스정류장 활용 예술전시 개최 ○ 전시장소: ‘광화문-종로’, ‘홍대-합정’, ‘서초-강남’, ‘동대문’, ‘숭례문’ 등 주요 대로변 버스정류장 120개소 광고패널 및 미디어파사드 ○ 전시구분: 주제전, 협력전, 오픈전 - 주제전: 시의성 있는 주제 아래 국내?외 주요 작가들의 사진, 그래픽, 회화 등 작품 전시 - 협력전: 미술관련 기관(단체) 및 주요 예술 관련 행사 등과 협력 전시 유치 - 오픈전: 학생 또는 일반시민이 참여 가능한 공모전 개최 ○ 전시예산 : 498백만원 ○ 추진일정 운영사 선정 BI개발 및 전시기획 작가 및 작품선정 전시디자인 홍보 전시개최 ’22. 3 ’22. 4~5 ’22. 6~8 ’22. 9 ’22. 10 2 추진 계획 ?? 전시 대상지 ○ 중앙차로 쉘터: ‘광화문-종로’, ‘홍대-합정’, ‘숭례문’, ‘강서·강동’ 등 15개소 - 승차대 45개, 패널 576면, 디지털게시판 구성 - 스마트쉘터 5개소 포함 (‘숭례문’, ‘홍대’, ‘합정’) ○ 가 로 변 쉘터: ‘동대문’, ‘독립문·구파발’, ‘서초’, ‘강남’ 105개소 - 승차대 105개, 패널 264면, 포스터게시판 구성 ? 버스쉘터 정류소 120개소(승차대 150개, 패널 840면, 스마트쉘터 5개) 【전시 대상지】 【정류소 구성】 ?? 전시 매체 ○ 디지털게시판(576면): ‘광화문-종로’, ‘홍대-합정’, ‘숭례문’, ‘강서·강동’ ○ 포스터게시판(264면): ‘동대문’, ‘독립문·구파발’, ‘서초’, ‘강남’ ○ 미 디 어 파 사 드(5개): ‘숭례문’, ‘홍대’, ‘합정’ 【포스터게시판】 【디지털게시판】 【미디어파사드】 ?? 전시 내용 ○ ‘일상’과 ‘실험’이 공존하는 ‘서울 아트스테이션’의 서울형 경험 제공 - 대중 친화적이면서도 문화예술과 기술이 접목된 새로운 예술 흐름 반영한 콘텐츠 구성 ○ 작가 약 140여명 참여, 작품 460여점의 대규모 거리예술 전시로 구성 - 대규모 작가 참여 및 작품 구성으로 예술인 지원 전시사업으로 추진 ○ 작가, 청년, 시민이 참여하고 소통하는 전시플랫폼 운영 - 전시 홈페이지 통해 전시 정보 제공 및 참여형 콘텐츠 운영 ?? 추진 방법 ○《 전시구성 》전문 기획사 통해 전시 기획안 마련 - 서울시 버스쉘터 운영 대행사(JC데코, 드웰링)와 전시 대상지 협의 - 전시별(‘주제전’, ‘협력전’, ‘오픈전’) 주제 선정, 매체 특징에 따른 작품 유형 선정 ○《 작가선정 》예술전문기관(기업)의 추천 및 공모 추진 - ‘국공립미술관’, ‘미술 관련 단체’, ‘재단’ 등 주요 예술 전문기관(기업)의 작가 추천 협조 - 시민, 학생 등 일반인 참여 공모 추진 ?? 홍보 계획 ○《 BI 개발 》‘서울 아트스테이션’ 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 브랜드 정립 및 비주얼 아이덴티티 개발로 향후 지속적인 전시 브랜드 정립 ○《 영상제작 》작가 인터뷰 및 전시 기록 영상 제작 - 주요 작가 인터뷰 영상 유튜브 게재 및 전시 준비과정 기록영상으로 사전 홍보 추진 ○《 온 라 인 》기존 홈페이지 개선 및 자체 SNS 채널 활용 - BI 구축과 연계하여 기존 홈페이지(‘우이신설 문화예술철도’) 전면 개편 -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자체 채널 운영 ○《 오프라인 》전시 홍보 포스터 제작 및 전시 오디오 클립 제작 - 전시 홍보 포스터 내 전시 소개 QR 코드 게재로 전시소개 오디오 연결 3 대행업체 선정 ?? 2022년 운영 대행사 선정 ○ 용 역 명: 2022 서울 아트스테이션 전시 운영 용역 ○ 용역기간: 계약체결일 ~ ’22. 12. 20. ○ 입찰방법: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입찰참가자격 ○ 선정절차 입찰공고 ? 입찰등록 제안서제출 ? 제안서 평가 ? 협상대상자 선정 ? 협상 및 계약체결 4 행정사항 ?? 소요예산: 498백만원 ○ 예산과목: 디자인역량 강화, SOFT서울 기반구축, 서울 아트스테이션 전시 운영, 사무관리비 ?? 추진일정 ○ ’22. 3월: 입찰공고, 제안서평가 ○ ’22. 4 ~ 5월: 계약체결, BI개발, 전시기획, 착수보고 ○ ’22. 6 ~ 9월: 작가 및 작품선정, 전시디자인, 작품제작  ○ ’22. 10월: 전시개최.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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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서울 아트스테이션 전시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디자인정책과
문서번호 디자인정책과-2118 생산일자 2022-02-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보미 (02-2133-2717) 관리번호 D0000044823506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건축물및조형물관리 > 공공미술프로젝트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