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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스마트서울 전시관 인력 운영계획

문서번호 스마트도시담당관-11757 결재일자 2021. 11. 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디지털포용팀장 스마트도시담당관 스마트도시정책관 송은석 김대허 강지현 11/02 박종수 ’22년 스마트서울 전시관 인력 운영계획 2021. 11. 스마트도시정책관 (스마트도시담당관) ’22년 스마트서울전시관 운영계획 Ⅰ 스마트서울전시관 운영 현황 ?? 시설개요 ○ 시 설 명 : 스마트서울 전시관(198.32㎡, 약60평) ○ 위 치 : 서울시청 지하1층 시민청 內 ○ 목 적 : 서울시 스마트도시 정책 및 혁신기술 보유기업 홍보 ○ 전시구성,ㅑㅑ 서울을 수집하다 (데이터의 수집) → 서울을 살펴보다 (데이터기반 의사결정) → 시민의 삶을 바꾸다 (데이터 활용사례) → 함께 만들다 (시민참여 및 기업교류·협력) ○ 구축비용 : ○ '21년 예산 : ?? 추진경과 ○ '18. 10월 유럽 순방기간 중 스마트시티 전시관 구축 요청(시장님) ○ '19. 3 ~ 5월 전시관 구축업체 공모절차 이행 및 계약체결 - 계약업체 (엑스오비스 - 평창 ? 강릉 ICT 체험관 등) ○ '19. 8 ~ 10월 구축장소 변경(에스플렉스센터 → 시민청) 및 콘텐츠 재설계 ○ '19. 11월 ~ '20. 9월 전시관 구축 및 보완작업 ○ '20. 10. 27. 전시관 개관 - 코로나19 위기단계 격상으로 인한 시민청 입장 통제(2.24 ~ 10.14) - 사전예약된 인원에 한해 전시관 입장 허용하는 방식으로 운영(10.27 ~ 12.4) ○ '20. 12. 5.~ '21. 2. 3. 코로나19로 인해 잠정 운영중단 ○ '21. 2. 4. ~ 시민청의 부분적 개방에 따라 전시관도 제한적 재개관 ?? 운영현황 ○ 운영방식 : 서울시 직영 ○ 운영시간 : 10:00 ~ 18:00 ※ 17시 입장마감 ○ 휴관일자 : 시민청 휴관일(신정, 설날·추석 당일, 매월 마지막 일요일) ○ 인력구성 : 3명 [콘텐츠 해설 및 관람객 응대 3명(안내요원)] ○ 관람인원 : 동시 체험가능 적정인원 30명, 관람 소요시간 약 30~50분 ?최대 수용인원 : 약 56명 (전시물 제외 면적 140.4㎡ / 1㎡당 적정인원 0.4인 기준) ?적정 동시인원 : 30명 (전시물 이용 인원 기준) ○ 입장방법 : 사전예약 (시민청에서 온라인으로 예약 접수) 원칙, 현장입장 - 전시관 내부 밀집도를 낮출 수 있도록 5명 내외로 동시 입장인원 통제 ?? 스마트서울 전시관 콘텐츠 ○ 콘텐츠 현황 : 총 4개 구역 13개 콘텐츠(참고 2) ○ 전시관 주요 콘텐츠 1. 실시간 도시정보 제공 콘텐츠 - 실시간 업데이트 되는 데이터 구성 및 3D 화면을 통한 정보 제공으로 전시관 방문객의 관심도가 높음(디지털 시민시장실, S-MAP 등) 2. 실생활 이용 가능한 데이터 기반 콘텐츠 - TOPIS 교통정보시스템, 안심이앱, 120다산콜재단, 서울톡 등 시민의 교통, 안전 및 민원의 소통 창구로서 기능 수행 주제 콘텐츠 서울을 수집하다 ?빅데이터가 모이다 ?S-Net, S-Dot을 통해 데이터가 모이는 과정에 대한 영상관람 서울을 움직이다 ?디지털 시민시장실, 버추얼 서울 ?디지털 시민시장실 및 버추얼 서울 시스템 체험 및 영상관람 시민의 삶을 바꾸다 ?이동이 편리해지다, 일상이 안전해지다, 에너지 지속가능성을 높이다,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다, 도시문제 해결서비스 매칭게임 ?서울시의 교통, 안전, 환경, 복지 분야의 스마트 서비스 체험 함께 만들다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다, 민주주의 서울, 시민?기업과 함께 만들다, 혁신기업과 함께 만들어가다, 스마트서울의 내일을 꿈꾸다 ?시민참여로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사례 소개 및 스마트 제품 소개 ?? 관람객 현황 합계 10.27(개관)~ 11월 12.1~5. 관람객수 520명 123명 375명 22명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합계 관람객수 298명 263명 308명 426명 535명 324명 442명 472명 286명 3354명 비 고 2/4 재개관 - - - - - - - - - Ⅱ 인력 운영 변경 검토 ?? 추진 배경 ○ 스마트서울 전시관 운영 업체와 계약이 ’21. 12. 31. 종료됨에 따라 신규 운영 방식 검토 및 계약 체결 필요 ?? ’22년 스마트서울전시관예산 개요 사업명 예산과목 집행예정액 비 고 ?? 문제점 및 개선방안 ○ ’21년 전시관 일평균 방문자는이 높아 시민청 시민 개방의 영향이 클 것이나, 코로나 장기화로 시민청 방문객 지속 저조 예상 (대관 취소, 온라인 전환) ○ 코로나19로 일평균 방문자 수의 확대가 어려운 상황임에 반해, 전시관 운영 인력은 3명으로 업무량에 비해 인건비 다소 과다 지출 ?? 전시관 인력 개선안 검토 ○ 인원 감축 - 운영 방안 : 방문객 많은 공휴일·주말 2명, 주중 1명 운영 - 소요 예산 : - 장점 : 전시관 예산 감축 효과가 높으며 주중 1명으로 대응 가능 - 단점 : 근무자의 병가 등의 긴급한 상황에서의 전시관 운영이 실질적으로 어려울 수 있으며 시민청 전면 개방 이후 실시 예정인 전시관 안내 프로그램 운영 불가능 ? 주변 기관 등과 연계로 진행 예정인 전시관 안내 프로그램의 경우 주중에 진행될 가능성이 높으나 주중 1명 근무일 경우 프로그램 진행 도중 다른 관람객 응대 불가능 ○ 인력 부족 문제 해결 방안 - 1명이 근무하게 되면 주중 관람객이 가장 많이 몰리는 점심시간 경(11:00 ~ 14:00) 문제 발생 가능성이 크므로 해당 시간에 부분적인 인력 수급을 통한 문제 해결 가능 - 단기적으로 자원봉사자 이용(서울시 자원봉사센터) 및 장기적으로 공공근로자 신청을 통해 인력 수급 가능 - 갑작스러운 근무자의 근무 곤란 또는 대체 인력수급이 어려울 경우 사업담당자 전시관 단기 파견 근무 수행 ○ 전시관 안내 프로그램 운영 - 팸플릿 및 안내 포스터를 제작, 안내사 없이 관람객이 자유롭게 관람 가능한 환경 조성 가능 ?? 자원봉사자 운영 ○ 모집 : 1365 자원봉사 포털 이용(중구 자원봉사센터 모집 방법) - 자원봉사센터 운영은 서울시 자원봉사센터에서 총괄, 실제 자원봉사자 모집은 각 자치구 자원봉사센터에서 진행하므로 중구 자원봉사센터에서 모집 ○ 운영 방안 봉사 기간 한달(예 : 2022. 1. 1 ~ .31) 봉사 시간 11:00 ~ 14:00 모집 기간 봉사 기간 이전 한 달 활동 요일 월 ~ 금 모집 인원 1명 봉사 장소 스마트서울전시관 안내데스크 활동 내용 ○ 전시관 안내 및 고객 응대 서비스 업무 - 전시관 방문객 응대 및 전시 안내 홍보물(팸플릿 등) 배부 - 방역지침에 따른 전시 관람 안내 및 동시 입장 제한 - 전시관 이슈사항 전시관 매니저 및 사업 담당자 연락 - 기타 관람객 응대 업무 ※ 자원봉사자 교육은 전시관 매니저를 통해 진행 (사업담당자 참석) ※ 봉사자 사정에 따라 봉사 시간 및 기간 개별 협의 가능 Ⅲ 2022년도 인력 운영 계획 ?? 전시관 인력 계약 계획 인력 업무 공통 사업 담당자 매니저 안내사 자원 봉사자 ○ 주요업무 Ⅳ 행정사항 ?? 추진 계획 ○ 사전 공고 : ’21. 11. 초순 ○ 입찰 공고 및 제안서 접수 : ’21. 11. 중순 ~ 12. 초순 ○ 제안서 평가 및 계약 체결 : ’21. 12. 중순 ~ 12. 말. 붙 임 : 1. 스마트서울 전시관 사업제안서 1부. 2. 스마트서울 전시관 과업지시서 1부. 끝. 참고 1 전시관 평면도 및 이동 동선 참고 2 전시관 콘텐츠 현황표 구역 명칭 구역 설명 콘텐츠명 참고이미지 내 용 서울을 수집하다 스마트서울의 가장 기초가 되는 도시데이터를 수집하는 서울의 데이터인프라를 소개 빅데이터가 모이다 S-Net, S-Dot으로 서울의 도시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서 이를 시민에게 공개하는 스마트서울 서울을 살펴보다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한 서울시의 데이터기반 의사결정을 엿볼 수 있는 스마트 정책결정 플랫폼 디지털 시민시장실 마치 시장실에서 도시의 상황을 보고받듯이 서울의 실시간 도시데이터와 시정지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디지털 시민시장실 체험 S-Map 3D 공간정보를 활용해 만들어진 가상의 서울에서 바람길, 조망권과 같은 도시데이터를 더욱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똑똑한 지도 시민의 삶을 바꾸다 서울시의 데이터 활용으로 바뀌어가는 시민들의 일상과 앞으로 더욱 발전해나갈 스마트서울의 모습 이동이 편리해지다 (3D) 벽면, 바닥면을 모두 활용한 4면 영상으로 대중교통, 따릉이, 공유주차 등 교통정책에 녹아있는 스마트서울의 교통정보서비스 일상이 안전해지다 (AR) 안심이 앱, 긴급차량 우선 교통신호 시스템 등 도시모형을 카메라로 비추면 보이는 우리 일상 속 숨은 안전서비스 에너지 지속가능성을 높이다 서울을 에너지 살림도시로 만들기 위한 스마트서울의 친환경 에너지 정책을 소개. 디지털 격차를 해소하다 디지털 소외계층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무인단말기 체험 서비스 도시문제 해결서비스 매칭게임 서울의 다양한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스마트도시 서비스에 대한 게임 체험 함께 만들다 도시데이터와 함께 시민의 참여과 기업과의 교류를 통해 만들어나가는 우리 모두의 스마트서울 시민의 소리에 귀 기울이다 시민이 직접 정책을 제안하는 민주주의 서울을 실제 정책반영 사례를 통해 제안하고, 공감하고, 투표하는 간접체험 민주주의 서울 전화부터 인공지능 챗봇까지, 빈 벽면을 터치하면 나타나는 다양한 서울시의 민원플랫폼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음 시민·기업과 함께 만들다 시민들이 참여하여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스마트시티즌랩을 실제 활동했던, 활동 중인 커뮤니티를 통해 알아볼 수 있음 혁신기업과 함께 만들어가다 최신 기술 트렌드를 알아볼 수 있는 세계최대 가전&IT 전시회, CES2020에 서울시와 함께 동행한 혁신기업들의 다양한 제품의 전시공간 . 스마트서울의 내일을 꿈꾸다 사진과 방명록을 디지털드론에 달아 대형스크린에 날리면 스마트서울 명예시민증을 즉석에서 출력이 가능한 체험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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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1. 22년 스마트서울 전시관 인력운영용역계약 제안요청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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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 22년 스마트서울전시관 과업지시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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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2년 스마트서울 전시관 인력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스마트도시정책관 스마트도시담당관
문서번호 스마트도시담당관-11757 생산일자 2021-11-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송은석 (02-2133-2943) 관리번호 D000004397952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