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2021년도 제11차 -서울특별시 구조안전 전문위원회 개최결과 보고

문서번호 건축기획과-432 결재일자 2021. 7. 2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실무사무관 건축계획팀장 건축기획과장 최정걸 조성국 전결 07/23 代유옥현 협조 - 2021년도 제11차 - 서울특별시 구조안전 전문위원회 개최결과 보고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21. 7. - 2021년도 제11차 - 서울특별시 구조안전 전문위원회 개최결과 보고 ○ 일 시 : 2021. 7.22.(목), 14:00 ~ ○ 장 소 : 서울시 서소문 제2청사 스마트회의실(20층) ○ 안 건 : 5건(보고 1건, 신규 4건) ? 심의결과 연번 사 업 명 위 치 용 도 심의결과 비 고 1 서초동 1448-1번지 일원 역세권 청년주택 신축공사 (서울시 주택공급과) 서초구 서초동 1448-1번지 외 4필지 7,601.00(㎡) 공동주택(835세대), 판매시설 조건부 (보고)완료 보고 (‘21년 9차) 2 미아제3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강북구 주택과) 강북구 미아동 791-364번지 일대 (44,034.35㎡) 공동주택(아파트) (1,045세대) 조건부의결 신규 3 상봉동 109-28번지 외 3필지 역세권 청년주택 신축공사 (중랑구 주택과) 중랑구 상봉동 109-28번지 외 3필지 4,069.00(㎡) 공동주택(782세대), 근린생활시설, 공공업무시설 조건부 (보고)의결 신규 4 서울마곡10-2단지 공동주택 건설공사 (서울시 공공주택과)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도시개발사업 지구 내 10-2단지 (23,057㎡) 공동주택(아파트577세대), 부대시설, 판매시설, 근린생활시설 조건부의결 신규 5 방배동 946-8번지 외 758필지 방배5구역 주택재건축정비사업 (서초구 주거개선과) 서초구 방배동 946-8외 758필지 (대지면적-143,948.6㎡) 공동주택(아파트) (3,065세대) 조건부의결 신규 서울시 구조안전 전문위원회 심의 의결조서 심의일자 2021. 7. 22.(목) 14:00 사 업 명 서초구 서초동 1448-1번지 일원 역세권 청년주택 신축공사(보고) 신청위치 서초구 서초동 1448-1번지 일대 의결번호 (구조)2021-11-1 심의결과 조건부(보고)완료 [심의 내용] 구조안전 ▣ 아래 심의사항을 반영하는 조건으로 “조건부(보고)완료” 되었으며 심의사항에 대한 반영여부는 인?허가권자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본 건축위원회 심의는「건축법」 제4조에 의한 건축 관련 기술적인 사항에 대한 심의로서, 건축법 등 관련 법령에 적합하여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 구조안전 분야 > ○ Transfer Plate 시공 시 아래와 같은 내용을 정리하여 구조계산서 및 구조도면에 명시하여 시공사 선정 시 이러한 내용이 반영되도록 조치 바람. - mass concrete에 대한 시공 계획을 수립하여 수화열과 수축팽창에 의한 구조체의 손상이 발생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 바람. - 가능하면 수평 이어치기를 하지 않도록 시공계획을 작성할 것이며 불가피하게 수평이어치기를 피할 수 없는 경우 선후 시공 concrete가 일체로 거동할 수 있도록 이어치기 면에 대한 충분한 전단 보강 계획을 수립 바람. - 수직 이어치기 면에 대하여도 전단에 문제가 없도록 이어치기 면에 대한 시공계획을 작성 현장에서 반영 가능토록 조치 바람. - 바닥 opening 주변에 대한 보강계획을 모든 경우 경우에 대하여 상세히 작성 바람. - 본 사업의 구조는 특수한 구조로 시공의 품질 관리가 매우 중요하므로 시공을 담당한 건설사는 시공계획을 작성한 건축구조기술사로 하여금 검토토록 하고 공사 중 감리 협력 건축구조기술사로 하여금 시공 계획대로 공사가 이루어 지는지 철저히 확인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기 바람. ○ 전이부재의 내진상세(S-511)를 구조도면 구조일반사항 내진상세에 함께 포함시켜 시공자가 참조하기 용이하도록 조정을 검토 바람. ○ 풍동실험과 기준풍하중의 비교자료를 살펴보면 29층 동은 구조기준의 풍하중 80% 값이 풍동실험보다 크고, 36층 동은 풍동실험 자료가 기준풍하중의 80% 보다 크므로 풍동실험과 기준층 풍하중을 동시에 적용하여 내풍설계하기 바람. 구조계산서 135쪽을 살펴보면 하중조합에 풍직각방향풍하중과 풍비틀림하중이 적용되지 않았으므로,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하중조합 생성 시 풍하중조합에서 하중케이스와 계수 적용하여 조정하기 바람. 1/2 ○ 구조도면 [S-301~303] 기둥일람표에서 TC2, C4A 1층 기둥이 상이하게 이중으로 작성됨. 부재명 혼동없도록 정리하고, [S-303]TC2 전이기둥은 중앙부 HOOP 간격 확인 바람. ○ 피트레벨 3층거더(1000춤)의 단부스터럽 간격을 중간모멘트골조 내진상세 적용하여 조정하기 바람. ○ 단위세대 슬래브 배근도에서 보강근 길이 및 배치구간의 치수를 표기하기 바람. ○ [구조도면 S-328] RS1 슬래브 두께 확인 바람. ○ 지상1층 구조평면도에서 X9-Y1열 상부기둥과 하부기둥이 서로 어긋나고, SG11(V)는 전이보로 재설계하였는데, 설계자료의 부재길이와 횡좌굴 길이를 확인 바람. ○ 인접건물에 대한 하중영향을 고려할 때 적용된 A.B.C단면 좌측 상재하중 작용시 토압이 각각 141.66 kN/㎡, 121.20 kN/㎡, 81.48 kN/㎡인데 상세한 산정식을 제시 바람. 끝. 2/2 2021. 7. 22.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서울시 구조안전 전문위원회 심의 의결조서 심의일자 2021. 7. 22.(목) 14:00 사 업 명 미아제3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신규) 신청위치 강북구 미아동 791-364번지 일대 의결번호 (구조)2021-11-2 심의결과 조건부의결 [심의 내용] 구조안전 ▣ 아래 심의사항을 반영하는 조건으로 의결 되었으며, 조건사항에 대한 반영여부는 인·허가권자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본 건축위원회 심의는「건축법」 제4조에 의한 건축 관련 기술적인 사항에 대한 심의로서, 건축법 등 관련 법령에 적합하여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 구조안전 분야 > ○ 108동, 204동, 205동, 301...등등 몇 개 동을 제외한 많은 동의 mass연결부위에 opening이 집중되어 횡력에 대한 무한 diaphragm역할을 하는데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바, 이러한 부위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 바람. ○ 하중전이보와 수직 duct 및 대변기의 배치를 중첩한 도면을 작성하여 이러한 설비 배관이나 duct의 간섭에 의하여 전이보의 단면 손상이 없도록 조치 바람. ○ 지하 터파기 공법관련 strut해체시 strut가 부담하던 토압을 신설 건축 외벽이 cantilever action으로 부담하는 방안이나 뒷 채움 흙 다짐시 진동에 의하여 신설 건축구조 지하 외벽이 손상되지 않도록 조치 바람. ○ 사용재료의 내구성 기준 고려 바람. ○ 지하 내진설계시 외벽 면외강성을 검토 바람[내진설계는 심의위원(박현수 위원)의 사전 확인 요함]. ○ 세대 기준층 하중 적용에 대한 검토 바람. ○ 전이부재에 벽체강성을 배제한 하중조합과 특별지진하중 조합에 의한 응력 값을 비교한 후 설계 반영 되었는지 확인 바람. ○ ADS 전이보 설계 시 면외력 검토 바람. ○ 수평다이어프램 확보를 위한 코어슬래브 배근에 대한 검토 바람. ○ 철근 f _{y} =600M _{Pa}을 사용할 경우 규준에 의한 부재설계를 검토 바람. ○ 본 정비사업은 구조심의 대상으로 부지단차가 크고, 3개 단지로 나뉘어진 큰 사업이며, PC구조 및 전이구조 등 복잡한 건축물이므로 구조설계자의 의도대로 시공되는지를 원 구조설계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원설계자가 시공 시 협력할 수 있도록 계약진행을 고려 바람. 1/2 ○ 조계획서의 배치도와 건축도면의 배치도에서 104동, 201동 층수가 상이함. 최종 계획이 어떤 것인지, 이에 맞춰 구조설계된 것인가 확인하기 바람. ○ 내구성 및 고강도철근 사용을 고려하여 철근콘크리트 강도를 상향 조정하기 바람. ○ 구조계산서 2장 설계하중 동별 하중조합에서 동적지진하중의 보정계수가 오기됨. 하중조합에 정리된 보정계수 확인하여 정리하고, 특별지진하중 조합에서도 ‘±0.2SDS D’ 항이 빠져 있으므로 검토, 정리하기 바람. ○ 구조안전확인서는 단지별로 구분하여 작성하고, 부지가 1, 2, 3단지로 구분되어 있으므로 지반분류를 구분 적용할지, 동일하게 적용할지 검토 바람. ○ 각 동에서 층 차이나는 세대간벽이 상하층에서 어긋나므로 이 구간에 대한 보강상세 작성 바람. ○ 1, 2단지, 2, 3단지 연결통로에 대한 구조계획 작성 바람(EJ 위치 및 상부 토피, 통로 상부 통행차량에 대해). ○ 101동 1층바닥 전이계획 시 옥내외에 걸쳐 배치된 TG11 전이보의 상세단면 작성하여 보 설치레벨 정리하기 바람(W24 지지되는지 확인). ○ 104동, 201동의 전이계획 시, 옥내외구간 구분하여 전이부재(전이보,전이기둥) 설치레벨 정리하여 조정 바람. ○ 설계지하수위 산정시 우기를 고려하였는지 확인 바람. ○ 해석모델을 마아다스 ADS 프로그램 적용시 전이보는 모멘트, 전단력과 더불어 인장력에 의한 배근을 추가 고려하였는지 확인 바람. ○ 지하내진을 고려하여 지상층과 연결된 1층보와 지하1층 기둥의 경우 연성상세를 적용하였는지 확인 바람. ○ 지하주차장 해석시 지하내진과 지상층 반력을 고려한 방법을 제시 바람. ○ 본 건물은 공사중 관계기술자 협력이 이루어져야 하므로 원 구조설계자에 의한 공사중 관계전문기술자 협력을 수행하도록 조치 바람. ○ 대지 서측의 우의경전철 역사와의 간섭에 영향에 대한 확인 바람(흙막이 앵커공법에 대한 영향성 검토). ○ 102동 서측 근린생활시설 계획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 바(배치도 참조), 근린생활시설 공사 일정 및 규모 등에 따라 앵커공법의 간섭 확인 바람(흙막이 도면에는 근린생활시설에 대한 고려 없음). ○ 지하의 TG보에 따른 지하주차장 층고 확인 바람. ○ 단지 내 도로 하부에 연결되는 지하 주차장 연결 통로 구조 및 시공도면 검토 바람. 끝. 2/2 2021. 7. 22.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서울시 구조안전 전문위원회 심의 의결조서 심의일자 2021. 7.22.(목) 14:00 사 업 명 중랑구 상봉동 109-28번지 역세권 청년주택 신축공사(신규) 신청위치 중랑구 상봉동 109-28번지 의결번호 (구조)2021-11-3 심의결과 조건부(보고)의결 [심의 내용] 구조안전 ▣ 아래 심의사항을 반영하는 조건으로 의결 되었으며, 심의 지적사항에 대한 반영여부는 추후 본 위원회에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본 건축위원회 심의는「건축법」제4조에 의한 건축 관련 기술적인 사항에 대한 심의로서, 건축법 등 관련 법령에 적합하여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 구조안전 분야 > ○ 지하 터파기 시공 순서도를 작성하고, 일반적으로 strut 해체가 concrete 타설 후 2~4일 후면 이루어지고, 지하층 구조는 완성된 영구 구조체에 적합하게 설계된 단면(벽두께와 concrete강도 및 철근량 등)임을 감안할 때 strut 해체 시점의 concrete강도와 철근 배근으로 토압의 안전한 지지를 기대할 수 없는 바, strut가 부담하던 토압을 건축외벽이 cantilever action으로 부담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 하여 터파기 설계에 반영 바람. ○ 사용재료의 내구성기준 고려 바람. ○ 지반차이가 커서 추가 전단파 조사 바람(지반 차이가 커서 가장 불리한 조건을 적용 바람). ○ 지내력 확보 및 기초설계에 대한 검토 바람(Punching ratio에 대한 대책이 요구됨). ○ 건물형상이 사각형으로 풍하중에 대한 검토와 특별풍하중에 Af 값에 대한 검토 바람. ○ 전이부재에 벽체강성을 배제한 하중조합과 특별지진하중 조합에 의한 응력 값을 비교한 후 설계 반영 되었는지 확인 바람. ○ 본 건축물은 특수구조건축물로 착공 후 시공 시 건축구조기술사의 협력을 받아야 하므로 사업시행자나 건축주는 법의 취지에 따라 원 구조설계자가 현장을 확인할 수 있도록 계약 진행을 검토 바람. ○ 구조일반사항에 지내력, 지하수위가 구조계산서와 상이하게 명기되어 있으므로 최종 설계에 맞춰 설계도서를 정리하기 바람. ○ 4층 야외공간과 2, 3층 외부데크는 실내공간의 용도를 고려하여 활하중을 상향조정하는 것에 대해 검토 바람. 1/2 ○ 지하4층 기계식 주차장이 2개층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으로 보임. 지하4층 바닥에서 리프트 제외한 모든 구간에 슬래브 설치되는 것인지 확인 바람. ○ 11층, 19층 옥외휴게공간은 상부층 오픈되어 2개층 높이이므로 W2, W4 벽체는 층고 고려하여 단면 검토 바람. ○ 지하가 깊으므로 인접건물의 하중 영향을 고려하여 지하층 설계시 반영 바람. ○ 설계하중 활하중 산정시 홀, 로비의 경우 5.0 kN/㎡ 적용하고, 1층에 소방차량 통행시 고려 바람. ○ 지하 내진을 고려하여 지상층과 연결된 1층 보와 지하1층 기둥의 경우 연성상세를 적용하였는지 확인 바람. ○ 기준층 슬래브 장기처짐 검토자료를 제시 바람. ○ 기초 전단보강 설계시 철근강도 Fy=400MPa 적용하였는지 확인 바람. ○ 본 건물은 공사중 관계기술자 협력이 이루어져야 하므로 원 구조설계자에 의한 공사중 관계전문기술자 협력을 수행하도록 조치 바람. ○ 지하 기계식 주차장(5단) 부분 중간 구조 유무 확인 바람(보+슬래브 or 보). - 단면에는 슬래브가 있는 것으로 보임. ○ 지하 4층 기계식 주차장 진출입을 위한 전면부 추가 확보 가능성 검토[지하 주차를 위해 대기 및 주차장치 진입이 주차 통로 중앙에 있어 트래픽 우려 및 전면 공간이 한번에 진입하기에 다소 폭이 좁아 보임(6.5m) → 구조 등에 문제가 없다면 주차장치 4개를 Y2열 기둥선에 맞추는 것에 대한 검토 바람]. 끝. 2/2 2021. 7. 22.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서울시 구조안전 전문위원회 심의 의결조서 심의일자 2021. 7. 22.(목) 14:00 사 업 명 마곡지구 10-2단지 공동주택 건설공사(신규) 신청위치 강서구 마곡도시개발사업지구 내 10-2단지 의결번호 (구조)2021-11-4 심의결과 조건부의결 [심의 내용] 구조안전 ▣ 아래 심의사항을 반영하는 조건으로 의결 되었으며, 조건사항에 대한 반영여부는 인·허가권자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본 건축위원회 심의는「건축법」제4조에 의한 건축 관련 기술적인 사항에 대한 심의로서, 건축법 등 관련 법령에 적합하여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 구조안전 분야 > ○ 터파기 공사에 대한 가시설 설계 시 지하층이 다른 각 조건(층고, 층수...등등)에 대하여 시공 순서도를 작성하여 터파기용 가시설과 건축구조와의 관계를 시공자가 파악할 수 있도록 조치 바람. ○ 일반적으로 strut 해체가 concrete 타설 후 2~4일 후면 이루어지고, 지하층 구조는 완성된 영구 구조체에 적합하게 설계된 단면(벽두께와 concrete강도 및 철근량 등)임을 감안할 때 strut 해체 시점의 concrete강도와 철근배근으로 토압의 안전한 지지를 기대할 수 없는 바, strut가 부담하던 토압을 건축외벽이 cantilever action으로 부담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 하여 터파기 설계에 반영 바람. ○ 터파기 공사(Strut 설치 및 해체공사)의 시공단계별 건축구조의 안전성을 수리적 확인에 의하여 검토하고, 그 결과에 따라 시공순서도를 작성 바람[터파기 설계는 심의위원(이인영 위원)의 사전 확인 요함]. ○ 내구성기준을 고려한 재료강도 검토 바람. ○ 중공형 슬래브의 장기처짐에 대한 검토 바람. ○ 중공형 슬래브, 화장실 슬래브의 두께 및 상세, 설비에 대한 확인 바람. ○ 지진하중에 대한 Mode Shape 검토 바람. ○ 전이부재 설계에 대한 검토 바람. ○ 지진력저항시스템으로 건물골조시스템(철근콘크리트 보통전단벽, 반응수정계수 R=5.0)을 적용했으므로 지진하중을 전단벽이 전담하는지, 골조(슬래브)와 지진하중을 분담하는지 확인하여, 슬래브가 지진하중에 저항하도록 설계되었으면 기준에 맞는 철근배치상세 적용되었는지 검토하기 바람. (KBC2016 0520.3..6) 2010동 구조계산서에서 정적지진하중이 R=4.0으로 정리되었으므로(구조계산서 79~82P) 정리 바람. 1/3 ○ 구조도면 구조일반사항에 보, 기둥의 내진상세 정리하기 바람. 일반부재 내진상세, 중간모멘트골조 내진상세, 전이부재 내진상세를 구분하여 작성하고, 부재에 적용할 상세를 정리하기 바람. ○ 구조계획서 지하주차장 모델링 살펴보면 아파트의 외곽부를 모두 벽체로 모델링했으므로 지하층 내진설계 시 지하층 지진력을 주차장 지하외벽이 전담하는지 아파트의 지하층 벽체와 분담하는지 정리 바람. ○ 구조안전 및 내진설계확인서의 비구조요소는 적용기준에 맞춰 구체적으로 정리하기 바람. ○ 지진하중 산정 시 기본진동주기는 X, Y 양방향 모두 기타골조를 적용하기 바람. ○ 1021~1027동 59A의 W2A벽체가 전이될 때 벽체하부에서 어떻게 지지되는지 구조계획 정리하기 바람. ○ 1021, 1027동 59B세대의 1층 바닥 전이보 1TG11은 기둥의 한쪽으로 치우쳐 배치되었으므로 구조적인 안정성을 고려해 보 폭을 늘려주는 것을 검토 바람. ○ 단면도에서 1층 모든 보를 다운시켰으나 1층 바닥 보는 필요한 경우만 다운 배치 바람. ○ 1020동 1TG4의 스터럽은 간격을 4/d 이하로 조정, 2TG3는 배근표기 추가 바람. ○ 구조도면 구조일반사항 개요에 설계지하수위 오기됨에 따라 조치 바람. ○ 지하주차장과 부속동에 대한 구조도면 제출 바람. ○ 판매시설의 3층 바닥 오픈구간 고려하고 연결부분에 응력집중을 고려하여 설계되었는지 확인 바람(EJ 설치되었다면 표기 바람). ○ 지하내진을 고려하여 지상층과 연결된 1층 보와 지하1층 기둥의 경우 연성상세를 적용하였는지 확인 바람. ○ 지하주차장 지붕에 소방차 통행이 있는지 확인하고, 지하주차장에 택배 차량, 쓰레기 수거차량 등의 통행이 있는지 확인 후 활하중 조정 바람. ○ 지반조사결과를 토대로 인근 한강 홍수위와 우기시를 고려하여 지하외벽, 영구배수공법에 적용된 설계지하수위를 검토 바람. ○ 공동주택 기준층 중공 슬래브의 상세도를 제시하고 2방향 전단 검토시 불균형 모멘트를 추가 검토 바람. ○ 전이보와 전이기둥은 설비와의 간섭을 고려하여 구조안전성에 문제가 없도록 조치 바람. ○ 지하내진을 고려한 지하주차장 해석시 적용한 하중조합을 제시 바람. ○ 지하주차장 내수압 슬래브 설계근거 제시 바람. ○ 전반적으로 공동주택 ㄱ자 전체평면도에서 연결부분에 중공슬래브 설치 시 계단실과 ELEV로 인해 격막 연속성에 문제가 없도록 일반슬래브를 적용 바람. ○ 전이보의 목내림 상세를 추가제시 바람. ○ 지속시간별 강우 검토는 잘되어 있으나, 대지 우측과 남측의 일부 개착사면, 가설흙막이+개착사면 공법을 흙막이 공법으로 통일하는 것에 대한 검토 바람(최근의 공사 중 집중강우 등에 대한 대비 및 공법의 일체화 관점에서). 2/3 ○ 전이 보와 샤프트 공간(필요 넓이 등) 간섭 검토 바람(ex: 1027층 1층 사각 TG보 부분). ○ 옥상 상부에 태양광 설치한다면(조감도에는 설치되어 있음), 태양광 구조물 정착부분에 대한 고려 바람. 끝. 3/3 2021. 7. 22.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서울시 구조안전 전문위원회 심의 의결조서 심의일자 2021. 7. 22.(목) 14:00 사 업 명 방배5구역 주택재건축 정비사업(신규) 신청위치 서초구 방배동 946-8번지 외 758필지 의결번호 (구조)2021-11-5 심의결과 조건부의결 [심의 내용] 구조안전 ▣ 아래 심의사항을 반영하는 조건으로 의결 되었으며, 조건사항에 대한 반영여부는 인·허가권자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본 건축위원회 심의는「건축법」제4조에 의한 건축 관련 기술적인 사항에 대한 심의로서, 건축법 등 관련 법령에 적합하여야 함을 알려드립니다. < 구조안전 분야 > ○ 105동, 111동, 112동 등 일부 동은 두 mass의 연결 바닥이 넉넉지 않아 무한강성의 diaphragm역할을 하여 횡력을 전달하기에 취약해 보이므로 이 부분에 대한 정밀한 응력 해석 결과에 의하여 충분한 복강을 실시, 지진 등 횡력에 대하여 안전하도록 조치 바람[각 동별(취약한 모든 동)로 모두 검토하여 확인 바람]. ○ 규준에 의한 풍하중, 지진하중과 풍동실험 결과 값을 각각 비교하여 구조설계에 반영되었는지를 제시 바람. ○ 수평다이어프램 확보를 위한 코어슬래브 배근에 대한 검토 바람. ○ 지반 및 내진설계등급 설정에 대한 재검토 바람. ○ 편토압에 대한 검토 바람. ○ 본 정비사업은 구조심의 대상으로 부지단차가 크고, 연면적이 큰 단지이며, PC구조 및 전이구조 등 특수구조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구조설계자의 의도대로 시공되는지를 원구조설계자가 확인할 수 있도록 원설계자가 시공 시 협력할 수 있도록 계약진행을 고려 바람. ○ 구조도면 구조일반사항에 보, 기둥의 내진상세를 일반부재 내진상세, 중간모멘트골조 내진상세, 전이부재 내진상세로 구별 작성하고, 부재별로 적용할 상세를 정리하기 바람. 아파트의 전이보, 전이기둥뿐 아니라 주차장에서도 주차장 기둥이 얹히는 구간은 내진상세 적용하도록 부재명 구분하여 정리 바람. ○ 기준 풍하중과 풍동실험 비교해 설계 시 어떻게 내풍설계 했는지 설계도서에 정리 바람. ○ 105동 59A-PW11과 같이 층차이나는 세대벽체가 어긋난 경우 보강상세 작성바람(111동 59A-PW11 9개층 차이,108동 59A-PW31 5개층 차이 등등). 1/2 ○ 단위세대의 기둥 주변에 덕트공간 배치된 경우, 오프닝은 가능한 기둥과 이격시키고, 슬래브배근(보강근)을 피해 배치되도록 검토 바람. ○ [S42-162, S45-102] 전이보, 전이기둥 일람표에 동을 표기하기 바람. - 106동 지상1층에서 1TG11과 1TG11A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전이구조계획 정리 필요함. . ○ 106동 데크하부 복리시설쪽 캔틸레버 길이가 긴 거더는 처짐(사용성) 적정한지 확인 바람. ○ 대지횡단면도(A-A’)에서 살펴보면 2단지 최우측 부지레벨이 높아 지하주차장 지하외벽에 추가하중이 작용하는 것으로 보임. 1단지, 2단지 부지내에 레벨 단차가 많으므로 램프구간이나 토피 변화구간 없는지 상세한 계획단면 확인하고, 구조체에 무리한 하중 작용하지 않도록 검토 바람. ○ 구조안전확인서는 동별로 제시 바람. ○ 편토압을 고려하고, 경사지로 인해 기초레벨과 관련하여 아파트동과 인접한 지하주차장의 기초레벨이 상이한 구간에 대하여는 상세하게 검토하여 기초단차이 부분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바람.. ○ 지반조사결과를 토대로 인근 한강 홍수위와 우기를 고려하여 지하외벽, 영구배수공법에 적용된 설계지하수위를 검토하였는지 확인 바람. ○ 일부 전이보는 후프철근 간격으로 인한 시공성에 문제가 없도록 검토 바람. ○ 103동, 105, 113동 전체 기준층 구조평면도에서 연결부분 계단실, ELEV, 덕트 등의 슬래브 OPEN으로 인한 격막 연속성 부족에 대해서 구조적으로 문제가 없도록 검토 바람. ○ 지하주차장 내수압 슬래브 설계근거 제시 바람. ○ 전이보와 전이기둥의 내진상세를 별도로 제시 바람. ○ 본 건물은 공사중 관계기술자 협력이 이루어져야 하므로 원구조설계자에 의한 공사중 관계전문기술자 협력을 수행하도록 조치 바람. ○ 207~210동과 같이 꺽인 동에 대한 구조적 거동에 문제가 없는 지 검토 바람(만나는 절점에 대한 시공성 등에 대한 검토 포함). 끝. 2/2 2021. 7. 22.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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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 2021년도 제11차 -서울특별시 구조안전 전문위원회 개최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주택정책실 건축기획과
문서번호 건축기획과-432 생산일자 2021-07-2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정걸 관리번호 D0000043078029
분류정보 건설 > 건설건축 > 건설건축기획및수행 > 건축정책수립및운영 > 건축위원회구성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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