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청년인생설계학교 사업 추진계획(수정)

문서번호 청년정책담당관-6232 결재일자 2018.5.3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청년정책팀장 청년정책담당관 서울혁신기획관 권규진 代박진수 오경희 05/30 전효관 협 조 예산담당관 백일헌 2018년 청년인생설계학교 사업 추진 계획 2018. 5. 2018년 청년인생설계학교 사업 추진계획 청년들이 다양한 체험을 통해 흥미와 적성을 탐색하고 진로를 설정할 수 있는 갭이어(gap year)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청년인생설계학교를 운영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및 경과 ?? 추진배경 ○ 인생설계, 자기탐구 기회 등 청년층의 갭이어 활동 수요가 증가하고, 이에 따라 갭이어에 대한 공공투자 및 정책화 요구(17년 청년의회 제안사업) ○ 맹목적 구직, 스펙위주 활동과 갭이어에 대한 사회적 인식부족으로 청년들이 자신의 적성?진로 대해 파악할 수 있는 기회부족 ※ 구직활동 주요장애요인 조사 결과 ‘내가 무엇을 원하고 잘하는지 모름’ 21% 응답(한국 청소년정책연구원(2016), 20대청년 후기 청소년 정책 중장기 발전전략 연구) ○ 인턴십, 진로체험, 어학연수 등 공공영역에서 청년들의 진로설계를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지만, 종합적 정보제공 및 컨설팅 지원 부재 ?? 추진경과 <청년의회 제안내용> ◈ 갭이어는 자존과 자립을 인식하고 삶을 설계하는 시간이어야 하며, 공공의 투자 및 정책화를 통해 사회적지지 형성 요구 ◈ 자기 탐구시간과 사회 경험 시간, 서울 외 지역과의 교류 등 필요 ◈ 자율성을 최대한 고려한 ‘직접지원’ 방식과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지원하는 ‘간접지원’ 방식 논의 필요 ◈ 서울형 갭이어 도입 공감확산을 통해 모든 세대로 지원 확대 필요 ○ 청년의회 갭이어 분과 및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17.8월, 총 4회) - 추진방향, 대상자 선정?평가 기준, 지원내용, 프로그램 등 논의 ? 청년인생설계학교 사업 초안 수립(’17.9월) ? 청년수당 연계추진, 공공성에 부합하는 프로그램 운영 등 추진방향 제시 ? 체험활동, 탐구활동, 자원봉사, 기타 민간 갭이어 등 프로그램 발굴?구성 ○ 청년의 진로탐색과 갭이어에 관한 기초연구 (’17.10월) - 자기탐색, 성취경험, 역할모델 접촉, 지지자존재 등 갭이어 방향성 제시 ○ 갭이어 관련 청년포럼 개최 (’18.2.20.) ※ 서울 거주 청년 개인 및 단체, 대전?광주?경남 등 지역청년 및 관계자 등 200여명 참석 - 커리어투어 활동, 지리산 활동, 제주도 갭이어 등 공공?민간 사례 소개 및 토론 「제주 청년 갭이어」사업 : (’17) 30명, 21일 서울체험(60백만원) → (’18) 총 2회 60명, 21일 (162백만원) - 타지방 교류 필요성, 공공의 바람직한 지원방향, 서울형 갭이어에 대한 제언 등 토론 비진학청년 등 소외계층 참여 기회 확대, 최소 1개월 이상 기간 지원, 공공인프라 활용 등 ○ 청년포럼 후속 집담회 개최 (’18.3.19.) ※ 청년명예시장, 청정넷, 청춘상담소 대표 등 12명 참석 - 프로그램은 참여형 70%, 자율기획형 30% 유형 정도로 구성 - 자기정리 시간 등 활동 공유 과정도 중요하며, 참여자 커뮤니티 등 관계망 형성 필요 ○ ’17년 청년수당 활동종료자(참여 당사자) 대상 간담회 개최 (’18.4.10.) - 서울시의 자원을 활용한 특색있는 콘텐츠 제작(시청사 근무체험, 정책탐방 등) -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결과물 산출’에 너무 방점을 두는 방식 지양 ○ 청년인생설계학교 기본계획 전면 재검토 (’18.4.29.) - 시장요청사항(청년갭이어 추진계획 수립) 메모보고(4.26.) 후, 컨소시엄 형식 민간기관 공모 계획에 대한 전면 재검토 요청에 따라 추진방식 재검토 진행 ○ 갭이어 제안자 및 민간 갭이어 유관기관 자문회의 (’18.5.14.) - 청년수당과 유사한 직접지원보다는 공공이 검증된 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설계하여 제시해주는 간접지원방식이 적절함(제안 당사자 의견) 참석자 : 한국갭이어, 사이랩(청년의회 정책 제안 당사자), 벤자민갭이어, 한국퍼스널브랜딩연구소 - 다양한 민관 갭이어 프로그램을 유기적으로 연계하고, 공동기획 등의 역할가능한 총괄기관 필요 서울시-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유관기관 등 협력체계 활용 ?? 논의결과 시사점 ○ 사회경제적 여건의 차이가 갭이어 등 진로 탐색기회 불평등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저소득청년에 대해 우선 지원 필요 ○ 역량있는 전문기관의 안정적 운영체계 도입 필요(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 단순히 일회성 좋은 경험에서 끝나지 않도록 하는 프로그램 구성 뿐 아니라, 멘토링, 커뮤니티 형성 등의 내실있는 ‘운영콘텐츠’가 중요 ○ 서울형 갭이어 도입 공감확산을 통해 단계적으로 청년 내(소득기준→모든 청년), 세대 간(50+ 등 모든 생애 전환기) 등 확대 필요 ◈ 공공영역에서 갭이어 지원 한계와 과제 ? 민간의 다양한 갭이어 프로그램과 비교하여 공공의 역할 정립 필요 ? 단계별 확대에 따른 지원대상, 지원내용?범위 등 사회적 공감대 형성을 위한 타당한 기준 마련 필요 ?공공영역에서 청년 갭이어 지원 및 확산방안 연구용역 추진(예정) - 네이밍, 제도화 대상 및 공공모델 도출, 발전과제, 공감대확산방안 등 II 추진방향 및 추진체계 ?? 추진방향 ○ 2018년 시범추진(서울시-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유관기관 협력) → 공공모델링 및 단계별 확대 방안 연구 → 마스터플랜 수립 및 전면확대(2019) ○ 청년의 자율적 선택권을 보장하되, 선택과정 컨설팅 및 자기정리 과정 조력 ○ 민간의 갭이어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되, 공공만이 제공할 수 있는 특색있는 경험을 프로그램화(서울시 내?외부의 인프라 활용)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18. 7월 ~ 12월(6개월) ○ 사업예산 : 300백만원 ※예산전용 필요 ○ 사업내용 - 지원대상 (1) 공고일 이전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서울시인 미취업 청년 (2) 기준 중위소득 150% 이하 가구의 19세 이상 29세 이하 청년 자격기준 충족하는 신청자 대상 추첨 실시(예정) ※선발계획 별도 수립 - 지원기간 : 4개월(’18.08.~11.) 자기탐색 ▶ 자기설계 ▶ 배움·체험 ▶ 공유·환류 휴먼라이브러리, 강의, 네트워킹 퍼스널브랜딩, 단체워크숍 필드워크 (체험·실습) 이그나이트 1일(200명) 2박3일(100명) 3개월(200명) 1일(200명) ○ 운영방식 :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주관 ?? 추진체계 ○ 서 울 시 : 사업 총괄, 정책방향 수립 등 ○ 자 문 단 : 추진방향, 대상자 선정기준, 프로그램 구성 적정성 등 자문 평생교육?갭이어 관련 전문가, 청년 당사자 등 외부전문가 참여 ○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 자기탐색, 갭이어 컨설팅, 갭이어 프로그램 발굴?연계, 홍보·성과·예산관리 등 사업운영 ○ 유관기관 : 단계별 프로그램 공동 기획 및 운영 청년허브, 청년활동지원센터, 청년정책네트워크 등 서울시 산하 청년 단체 및 서울시 산하 투자·출연기관, 17개시도 평생교육진흥원, 중앙부처출연기관, 서울시 자치구 및 대학, 민간 기관 등 <청년인생설계학교 운영 체계도> ※ 서울특별시평생교육진흥원 운영의 특장점 ○ 市 산하 재단법인으로 공공성에 부합하는 안정적 사업 운영 담보 - ’14년 서울연구원 산하기관으로 시작하여, ´15년 재단법인으로 독립 - 평생교육 정책 개발과 각종 사업 수행을 통해 서울 평생교육의 허브 역할 담당 ○ 서울자유시민대학, 모두의학교 등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노하우 축적 - ’16년 ‘모두의학교’를 고유사무로 이관 받아 ’17년부터 시민 주도 평생학습 기관으로 운영 - ’17년 ‘서울자유시민대학’ 위탁받아 34개 학습장(본부 등 5개 학습장 및 서울 시내 28개 대학과의 연계)에서 430여개의 강좌 운영 중 ○ 서울 평생학습의 거버넌스 구축과 전국 단위 네트워크 공동 사업 추진 - 다양한 기관과의 ‘인적·정보·사업’의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공동 사업 추진 - 25개 자치구, 대학, 중앙부처 출연기관, 17개 시도평생교육진흥원, 민간단체 등 ○ 청년 대상 갭이어 유사사업 운영 경험 서초구 퇴사학교 운영(´17년 청년허브-서초구와의 공동사업, 20∼39세 청년 퇴사 준비자 또는 퇴사자 대상으로 자기다움을 찾는 로드맵 설계, 행복한 일 찾기 등 프로그램 제공) <진흥원의 풍부한 경험 및 인프라> IⅡ 추진계획 1. 청년인생설계학교 운영(안) ?? 추진 프로세스 구분 자기탐색 ? 자기설계 ? 배움·체험 단계명 자기진단스쿨 자기기획캠프 필드워크 방법 강의, 토론, 컨설팅 워크샵, 프로젝트 수행 실습 기간 1일 2시간x5회 프로그램을 1일로 집중운영 2박 3일 2시간x10회 프로그램을 3일 합숙 집중운영 3개월 자율과정에 따라 4주~12주 진행 내용 갭이어 이해 소그룹 구성 자가진단 네트워크파티 휴식과 재충전 가치발견과 관계형성 방법 모색 포트폴리오 작성 배움·체험활동 설계 다양한 형태의 삶 경험(진로, 봉사 등) 학습-삶 연계경험 ?? 주요추진(안) ○ 참여자의 주도성을 향상시키는 다양한 혁신 배움 및 체험 활동 프로그램 ○ 역할모델 접촉 및 또래집단 커뮤니티 활성화 지원 - 롤모델 휴먼 라이브러리, 희망 멘토 매칭 등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 커뮤니티 활동비 지원 : 20명 내외의 커뮤니티 구성 및 활동경비 지급 ○ 전문가의 맞춤형 자기기획 컨설팅 실시 - 프로그램 진행 일정 동안 사전 예약 통해 1:1 맞춤형 컨설팅 실시 - 서울자유시민대학 공간 등 활용해 컨설팅 전용 공간 마련 ○ 온라인 아카이빙을 통해 단계별 활동내용 정리 및 활동공유회 개최 - 참여 기간 동안 관찰일기 등 다양한 방식(글, 사진, 영상 등)으로 기록 - 다양한 참여자의 사례 공유 및 시장명의 ‘비어있는 수료증’ 발급 자기탐색 자기진단스쿨(가칭) ○ 목 적 : 갭이어에 대한 동기부여 및 퍼스널브랜드 구축을 위한 자아 탐색 ○ 기 간 : 1일 ○ 참여대상 : 200명 ○ 내 용 구분 목적 내용 방법 오전 오리엔테이션 우리에게 갭이어가 필요한 이유 휴먼라이브러리 관계형성 공통의 관심사 찾기, SIG 그룹 구성하기 워크샵(액션러닝기법) 오후 자가진단 가치·흥미지도 만들기, SWOT 분석 강의, 실습 퍼스널 포트폴리오 작성하는 방법 공유, 관계형성 활동에 대한 감상 및 계획 상호 공유 네트워크파티 ○ 세부 프로그램 내용 (1) 오리엔테이션 및 동기부여 - 목적 : 갭이어 개념 이해 및 역할모델접촉 통한 참여 동기 부여 - 내용 : 인생에서 갭이어가 필요한 이유와 갭이어를 보내는 구체적인 방법 등 - 방법 : 휴먼라이브러리를 활용한 갭이어 경험자의 실제 사례 공유 (2) 공유 및 관계 형성 - 목적 : 또래 집단과의 관계 형성 및 대화를 통한 자기 PR 실습 - 내용 및 방법 : SIG(Same Interest Group) 조직을 위해 액션러닝 기법의 워크샵을 실시하고 일정 마무리에 소통을 위한 네트워크 파티 실시 ? 참여자 만족도 조사 및 의견수렴을 실시하고 동시에 실습 프로그램(적용 단계) 신청서를 수합 (3) 자가 진단 및 분석 - 목적 : 자신의 강점 파악 및 개발, 진로 활동 기획 능력·PR 능력 향상 - 내용 및 방법 ① 온라인을 통한 자가 진단 : DiSC, strengthsfinder, KTS-Ⅱ 등 활용 ? 홈페이지에 진단 도구를 게시해 프로그램 시작 전 참여자가 자율적으로 진단 ② 가치·흥미지도 만들기, SWOT 분석 : 개인적·환경적 요인 도출 및 분석 ? SWOT 분석 :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을 도출하고 요인 간 결합으로 전략을 도출 ③ 포트폴리오 작성 기술·방법 습득 : 자가 진단을 바탕으로 퍼스널브랜드 구축을 위한 개인 포트폴리오 제작 ? 작성법 강의를 듣고 캠프 혹은 개인 시간을 활용하여 각자 작성 후, 예약을 통해 전문가 컨설팅을 개별적으로 신청 자기설계 자기기획캠프 (가칭) ○ 목 적 : 주도성 및 기획력 향상과 또래 그룹과의 유대감 형성 ○ 기 간 : 2박 3일 ○ 장 소 : 서울 근교 연수원등 참여자의 자율적 생활이 가능한 곳 ○ 대 상 : 기초단계(자기탐색) 과정 참여자 중 100~200명 (50명씩) ○ 내 용 구분 목적 내용 방법 1일 입소식 캠프 오리엔테이션 휴먼라이브러리 아이스브레이킹 친목도모 생활 규칙 정하기 공동체 정신 함양을 위한 단체 활동 워크샵(소그룹활동) 레크레이션 가치발견 나 자신을 잘 아는 법 : 내면 들여다보기 강의, 토론, 워크북 2일 관계형성 타인과 대화하고 관계 맺는 법 강의, 워크샵, 워크북 포트폴리오 작성 및 피드백 객관적+주관적 자료를 결합한 포트폴리오 작성 소그룹 별 공유와 피드백 실습(작성), 발표(소그룹활동) 3일 필드워크 계획 작성 배움·체험(필드워크) 실습 로드맵 작성 및 공유 실습(작성) 미션 공유 각 소그룹별 제작 캠페인 콘텐츠 공유 발표(소그룹활동) 퇴소식 (1) 일상적 공간을 벗어나 새로운 환경에서의 휴식과 재충전 - 자연 속에서 스스로 돌보고 회복하고 또래와 함께 공동체 생활 경험을 통해 휴식과 재충전의 기회 제공 ? 생활 규칙 정하기와 레크레이션 활동 등을 통한 공동체 활성화 ? SIG 그룹별 캠페인 프로젝트 실시 : 갭이어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수 있는 캠페인 콘텐츠 제작을 소그룹별 미션으로 부여해 캠프 기간 내 제작 (2) 가치 발견 및 관계 형성 - 목적 : 올바른 가치관 형성을 통한 자신의 정체성 확립 및 사회와의 연계 - 내용 :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 타인과 대화하는 방법 등 - 방법 : 소규모 토론을 실시하고 내재화를 위한 포트폴리오 작성 소그룹별 공유와 상호 피드백 실시 (3) 퍼스널브랜딩 - 목적 : 자신의 강점 파악 및 개발, 진로 활동 기획 능력·PR 능력 향상 - 내용 및 방법 ① 포트폴리오 작성 : 객관적 자료와 주관적 가치를 결합한 자기 PR 수단 마련 ② 퍼스널브랜딩 전문가의 포트폴리오 구성 및 표현에 대한 피드백 (4) 배움·채움 활동 설계 - 퍼스널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한 실습 프로그램 계획안 작성 ? 내용 : 실습 프로그램에서 달성할 개인의 목표를 단계별로 구체화한 실습 로드맵 작성 배움·체험 필드워크(체험실습) ○ 목 적 : 다양한 삶의 모습을 체험하고, 학습과 삶을 연결하는 주도적 성취 경험 제공 ○ 기 간 : 3개월 ○ 대 상 : 기초단계(자기탐색) 과정 참여자로 한정 ○ 내 용 - 서울시 투·출기관과 중간지원조직 등의 자원과 민간 영역의 자원을 활용, 기초와 심화 단계에서 수립한 자신의 관심사 및 가치관을 활동을 통해 구체화 - 참여자는 프로그램 중 관심 있는 1개∼4개를 선택하여 2달 동안 활동을 구성 - 활동 기간 중 전담 코디네이터가 협력기관 매칭 등 참여자 활동 연번 구분 내용 협력기관 운영기간 1 탐구활동 (주제별 교육 및 활동 참여) 청년, 삶에 대한 성찰 서울자유시민대학 4주/8주/12주 2 청년, 생활하기 무중력지대 4주/8주/12주 3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4주/8주/12주 4 청년허브 4주/8주/12주 5 청년, 일하기 sba (서울창업지원센터) 4주/8주/12주 6 서울디지털재단 4주/8주/12주 7 아산나눔재단 4주/8주/12주 8 청년, 사회적 활동에 참여 NPO 지원센터 2주/4주 9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예)사회혁신청년활동가 양성사업 8주 10 아산나눔재단 8주 11 청년, 문화 예술 향유 세종문화회관 2주/4주/8주 12 서울문화재단 2주/4주/8주 13 경험활동 (일상 전환 활동 참여) 도농교류 활동 서울시도시농업과 4주/8주 14 서울시지역상생교류사업단 4주/8주 15 공동체 활동 타 지자체 (예)완주 슬로시티 체험 등 2주/4주 16 집 짓기 프로젝트 해비타트 코리아 4주/8주/12주 17 프로젝트형 인턴쉽 체험 활동 민간 프로그램 운영 단체 4주 18 자원활동 청년자원봉사 서울자원봉사센터 4주/8주/12주 19 시민단체 (예) 환경재단 등 4주/8주/12주 ○ 세부 프로그램 내용 (1) 탐구활동(주제별 교육 및 활동 참여) : 2주~12주 - 목적 : 교육 참여 통해 주도적 성취와 삶의 새로운 가치 창출 경험 제공 - 내용 : 특정 주제에 대한 전문적 교육과정과 연계된 활동 참여 ? (예시) 무중력지대에서 ‘기획력’에 대한 강좌 수강 후 청년 정책 워킹 그룹에 참여 (2) 경험활동(일상 전환 활동 참여) : 4주~12주 - 목적 : 일상적 환경에서 벗어난 새로운 경험 통해 삶의 태도 전환 계기 마련 - 내용 : 도농교류 혹은 각 지자체·단체에서 제공하는 공공 프로그램 참여 ? (예시) 해비타트 코리아의 ‘희망의 집짓기’ 프로젝트 : 소외 계층의 자립과 공동체 기반 조성 (3) 자원활동(봉사 및 나눔 활동) : 4주~12주 - 목적 : 타인을 바라보는 시각과 관계 형성을 전환해 새로운 삶의 가치 창출 - 내용 : 서울시자원봉사센터 등의 연계로 소외계층 봉사, 멘토링 등 수행 공유와 환류 MEET & SHARE 개최 ○ 참여의 결과가 아닌 과정과 소회를 나누는 공감과 공유의 시간 운영 - 이그나이트를 활용해 여러 참여자의 사례를 흥미로운 방식으로 공유 - 과정에 대한 성과는 활동 과정 기록물로 갈음하고 이를 현장에서 상영 ○ ‘비어있는’ 수료증 발급 : 시장명의 수료증에 갭이어 이후 삶의 목표를 기재할 수 있는 빈칸을 마련해 스스로의 다짐을 독려 활동기록 온라인 아카이브 블로그 개설 ○ 프로젝트 전 과정을 기록 공유하여 활동 내역을 캠페인 콘텐츠로 활용 - 참여 기간 동안 참가자가 자기 자신·주변 환경에 대한 관찰일기를 다양한 방법(글, 사진, 영상)으로 기록하고 온라인 플랫폼에 이를 공유 - V-log형식 등 참여자·잠재 참여자에게 친근한 뉴미디어 콘텐츠 도입 2. 갭이어 연구용역 추진(예정) ?? 용역기관 : 서울연구원 ?? 예산 : 50백만원 ※학술용역 심의 8월예정 ?? 목적 : 공공영역 갭이어 지원방향 및 확산방안 연구 ?? 연구내용(안) ○ 공공영역에서의 갭이어 지원 형태, 범위, 추진방식 등 정책프로세스 ○ 서울형 갭이어의 방향성, 구성요소 등 발전과제 ○ 갭이어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을 위한 방안 ※(참고) 청년허브, 청년의 진로탐색과 갭이어에 관한 기초연구(2017) ○ 연구 개요 - 방법 : 청년 44명 대상 설문?인터뷰, 문헌조사 - 목적 : 진로탐색과 갭이어의 관계 분석, 공공형 갭이어 지원 기초자료 ○ 주요 내용 - (갭이어 개념) 영국에서 시작된 개념으로서 학생들이 공교육을 벗어나 다양한 진로활동을 하는 시기로 보통 3개월에서 24개월 정도 실시 - (갭이어 방향성) 역할모델의 접촉, 주도성을 키워주는 성취경험, 삶의 태도 전환 계기, 지지자의 존재 등 갭이어 추구 방향 제시 - (갭이어 정책화를 위한 프로그램 제언) ① 자아탐색 및 갭이어설계 프로그램 ③ 직업 적성?직무파악 및 일 경험 프로그램 ② 기업탐방 및 현직자 인터뷰 프로그램 ④ 방학기간을 활용하는 갭이어 프로그램 청년이 느끼는 갭이어 장벽 갭이어지원 정책화를 위한 필요사항 ?시간적 여유 부족 ?물질적?경제적 부담 ?심리적 불안감(경쟁심리) ?갭이어에 대한 부정적 인식 ?갭이어 기회를 위한 물질적?경제적 지원 ?청년들간의 네트워킹 기회 제공 ?구체적 프로그램 마련 ?갭이어에 대한 긍정적 인식확산 IⅤ 행정사항 (단위:천원) 예 산 과 목 예 산 현 액 변경요구액 변경 후 예산현액 정책사업 단위사업 세부사업 편성목 통계목 증 감 합 계 300,000 200,000 200,000 300,000 청년의 삶의 질 획기적 개선 청년거버넌스 활성화 및 자립기반 조성 청년인생설계학교 민간이전 민간경상사업보조 (307-02) 200,000 - 200,000 -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201-01) 100,000 200,000 - 300,000 ?? 운영기관 선정 ○ 선정방법 :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 대행 추진(수의계약) ○ 갭이어와 진흥원 관련성 - (갭이어 정의) 학업 또는 직무를 잠시 보류하고 봉사, 직업체험, 여행 등을 통해 적성을 탐색하여 향후 진로를 설정하는 활동 ⇒갭이어는 평생교육법에서 정의하는 ‘평생교육’의 범주에 속할 수 있음(평생교육법 제2조) ※ 제주도청의 경우 ‘제주청년 갭이어’ 사업을 평생교육과에서 진행 <평생교육법> 제2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개정 2014.1.28.> 1.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문자해득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 - (기관특징) 진흥원은 평생교육법에 따라 서울시에서 출연한 평생교육기관으로서 평생학습 거버넌스 구축, 모두의학교 등 프로그램 운영, 청년대상 사업경험(청년허브-서초구 공동사업 서초구 퇴사학교 운영) 등 다양한 노하우 보유 ○ 수의계약 사유 및 근거 법령 - (사업안정성) 진흥원은 시 산하 재단법인으로서 평생교육 정책개발과 각종 사업 수행을 통해 서울 평생교육의 허브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점을 볼 때, 공공성에 부합하는 안정적 사업 운영 가능 - (사업효율성) 청년 대상 갭이어 유사 사업 운영 경험이 있고, 전국 단위 네트워크 체계 활용이 가능하며, 모두의학교?자유시민대학 등 진흥원의 풍부한 교육콘텐츠 활용이 가능한 점에서 사업을 유기적?효율적으로 추진가능 서초구 퇴사학교 운영(17년 청년허브-서초구 공동사업, 20~39세 청년 퇴사준비자 또는 퇴사자 대상) - (근거법령) 지방계약법 제9조제1항?제3항, 동법 시행령 제25조제1항제8호제사목, 지방출자출연법 제21조, 서울시 출자?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조례 제10조, 평생교육법 제20조 및 서울시평생교육진흥에 관한 조례 제29조제1항에 근거하여 수의계약 가능 관련법령 <지방계약법> 제9조(계약의 방법) ① 지방자치단체의 장 또는 계약담당자는 계약을 체결하려는 경우에는 이를 공고하여 일반입찰에 부쳐야 한다. 다만, 계약의 목적ㆍ성질ㆍ규모 및 지역특수성 등을 고려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면 참가자를 지명(指名)하여 입찰에 부치거나 수의계약을 할 수 있다. ③ 제1항 단서에 따른 지명기준 및 지명절차, 수의계약의 대상범위 및 수의계약상대자의 선정절차,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지방계약법 시행령> 제25조(수의계약에 의할 수 있는 경우) ① 지방자치단체의 장 또는 계약담당자는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법 제9조제1항 단서에 따른 수의계약에 의할 수 있다. 8. 그 밖에 계약의 목적ㆍ성질 등에 비추어 경쟁에 따라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비효율적이라고 판단되는 경우로서 다음 각 목의 경우 사. 다른 법령에 따라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사업을 위탁받거나 대행할 수 있는 자와 해당 사업에 대한 계약을 하는 경우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지방출자출연법)> 제2조(적용 대상 등) ① 이 법은 지방자치단체가 설립하고 제5조에 따라 지정ㆍ고시된 출자기관 또는 출연기관(이하 "출자ㆍ출연 기관"이라 한다)에 대하여 적용한다. 이 경우 출자기관은 지방자치단체의 지분(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방법과 산정 기준에 따라 계산한 것을 말한다. 이하 같다)이 100분의 10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제21조(대행 사업의 비용 부담) ① 출자ㆍ출연 기관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사업을 대행할 수 있다. 이 경우 그 대행에 필요한 비용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부담한다. ② 제1항에 따른 비용의 부담 중 국가사무에 관한 경비의 범위, 비용부담의 방법ㆍ절차,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으로 정한다. 다만, 제1항에 따른 비용의 부담 중 지방자치단체 사무에 관한 경비의 범위, 비용부담의 방법ㆍ절차, 그 밖에 필요한 사항은 조례로 정한다. <서울특별시 줄자?출연 기관의 운영에 관한 조례> 제10조(대행 사업의 비용 부담) ① 시장은 법 제21조제1항에 따라 출자·출연 기관으로 하여금 사업을 대행하게 할 때에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하여야 한다. <개정 2015.10.8> ② 법 제21조제2항 단서에 따른 지방자치단체 사무에 관한 경비의 범위는 다음과 같다. 1. 사업계획의 수립, 사전조사와 용역 등에 드는 경비 2. 사업의 집행에 드는 시설비, 인건비 및 부대경비 3. 사업의 종료 후 결산 이전 또는 시설물 등의 인계 이전까지의 기간 동안 시설물 등을 관리하는 데에 드는 비용 4. 사업의 대행에 따른 대행 수수료 5. 그 밖에 사업의 집행을 위하여 필수적으로 드는 경비 <평생교육법> 제2조(정의) 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개정 2014.1.28.> 1.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문자해득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 제3조(다른 법률과의 관계) 평생교육에 관하여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법을 적용한다. 제20조(시ㆍ도평생교육진흥원의 운영) ① 시ㆍ도지사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시ㆍ도평생교육진흥원을 설치 또는 지정ㆍ운영할 수 있다. ②시ㆍ도평생교육진흥원은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해당 지역의 평생교육기회 및 정보의 제공 2. 평생교육 상담 3.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4. 해당 지역의 평생교육기관간 연계체제 구축 5. 그 밖에 평생교육진흥을 위하여 시ㆍ도지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평생교육진흥에 관한 조례> 제29조(사업의 위탁 및 자료제공) ① 시장은 진흥원의 사업과 관련된 사무를 위탁하는 때에 다른 법령의 규정에 의한 경우 또는 그 밖의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그 사무를 다른 기관에 우선하여 진흥원에 위탁할 수 있다. . ?? 홍보방안 ○ 보도자료 배포 및 서울시 온라인 홍보매체 활용(서울톡톡, 트위터, 페이스북 등) ○ 진흥원이 보유한 웹진 등의 매체를 비롯해 청년층의 이용이 활발한 온라인 매체인 유튜브, 인스타그램의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홍보 추진 ○ 방송 프로그램과 연계해 활동 과정을 다큐멘터리로 제작함으로서 일반 시민의 관심을 높이고 갭이어에 대한 인식의 전환을 도모 EBS 질문있는 특강쇼-빅뱅 등 기존 진흥원 홍보채널 연계 등 Ⅴ 주요일정 ?? 청년인생설계학교 시범사업 운영(’18.5~12월) 구 분 추진단계 추진사항 추진시기 사 업 준 비 기본계획 ? 기본계획 수립 '18.5월말 협약체결 ? 협약체결 '18.6월중 자문단 구성 및 착수보고회 ? 사업계획 초안 자문단 검토 후 확정 '18.6월중 참 여 자 모 집 및 지 원 참여자 모집 공고 ? 홈페이지 공고, 온라인 홍보 등 '18.7월중 참여자 신청·접수 ? 갭이어 신청서 접수 '18.7월말 심사 ? 심사(운영위원회) '18.8월초 참여자 선정결과 통보 ? 홈페이지 게재, 개별연락 등 '18.8월초 프로그램 진행 ? 퍼스널브랜딩 및 프로그램 참여 '18.8월~11월 수료식 개최 ? 수료증 발급, 우수 활동 발표 등 '18.12월 최종평가 ? 추진실적 및 사업목적 달성 여부 등 평가 '18.12월 ?? 서울형 청년갭이어 연구용역 ○ 학술연구용역 심의(8월) ○ 연구용역 추진 및 마스터플랜 수립(9월~12월) ⅤI 소요예산(안) 구분 세부내역(산출근거) 금액 청년인생설계학교 295,000 인건비 82,500 - 전담 PM 3,000 천원 × 2 명 × 6 월 36,000 - 퍼스널브랜딩 전문가 100 천원 × 8 명 × 25 회 20,000 - 프로그램 퍼실리테이터 150 천원 × 5 명 × 6 회 4,500 - 소그룹 코디네이터 150 천원 × 10 명 × 12 회 18,000 - 특강 강사료 300 천원 × 1 명 × 5 회 1,500 - 휴먼라이브러리 휴먼북 500 천원 5 명 1 회 2,500 프로그램 운영비 98,000 - 자기진단 도구 25 천원 × 200 명 5,000 - 퍼스널브랜딩 기획·운영비 20,000 천원 × 1 회 20,000 - 워크샵 도구 제작비 10,000 천원 × 1 회 10,000 - 체험프로그램 운영비 200 천원 × 200 명 40,000 - 운영 실비(인쇄비 등) 3,000 천원 × 5 회 15,000 - 커뮤니티 활동비 100 천원 × 10 개 × 8 회 8,000 행사운영비 39,500 - 코디네이터 시범교육 운영비 1,000 천원 × 1 회 1,000 - 네트워크 파티 운영비 2,000 천원 × 1 회 2,000 - 캠프 운영비 25,000 천원 × 1 회 25,000 - 성과 공유회 운영비 6,500 천원 × 1 회 6,500 갭이어 공감대 확산 80,000 - 콘텐츠 제작·가공 5,000 천원 × 5 식 25,000 - 온라인 플랫폼 운영 5,000 천원 × 6 월 30,000 - 온·오프라인 홍보 5,000 천원 × 5 회 25,00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 청년인생설계학교 사업 추진계획(수정)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혁신기획관 청년정책담당관
문서번호 청년정책담당관-6232 생산일자 2018-05-3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권규진 관리번호 D000003371244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