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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청년 인생설계 학교 운영 기본계획

문서번호 청년정책담당관-12787 결재일자 2017.10.31.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청년정책팀장 청년정책담당관 서울혁신기획관 류명조 정정길 강석 10/31 전효관 ‘18년도『청년 인생설계 학교』운영 기본계획 2017. 10. 서울혁신기획관 (청년정책담당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18년도「청년 인생설계 학교」운영 기본계획 다양한 삶의 경험을 통해 자아를 탐색하고 진로를 설정하는 갭이어(gap year)기간을 제공함으로 경제적?획일적 교육제도에서 벗어나 청년의 자존감 회복과 미래 설계 기회를 지원하고자 함 Ⅰ 추진 배경 ?? 갭이어(Gap Year) 의의 ○ 봉사, 여행, 교육, 진로탐색, 직업체험 등 다양한 체험을 통해 흥미와 적성을 탐색하고, 향후의 진로를 설정하는 활동(또는 기간) ?? 청년기 갭이어 지원 필요성 ① 적성?진로 탐색을 통한 사회진출 촉진 ○ 스스로의 적성?진로에 대한 인식 부족, 구직활동 주요 장애요인 - 구직활동 주요 장애요인 조사 결과, 21% 응답자 ‘내가 무엇을 원하고 잘 하는지 모름’으로 답변 <학생 및 졸업 미취업자의 구직활동에서 나타나는 어려움> 문 항 재학생 (n=1,000) 졸업미취업자 (n=500) 전체 (n=1,500) 내가 무엇을 원하고 잘 하는지 모름 18.1(2위) 23.6(1위) 21.0(2위) 학점, 영어점수, 자격증, 인터경험 등 지원자격 부족 27.3 20.0 23.4 서류/면접의 지속적인 탈락으로 인한 자신감 상실 15.3 18.0 16.7 취업 지원 기회 자체 부족 11.1 14.4 12.9 구인 일자리가 대체로 낮은 임금, 비정규 일자리 16.7 9.6 12.9 구직활동을 위해 필요한 비용에 대한 경제적 부담 1.9 4.4 3.2 일자리에 대한 정보 부족 7.9 3.6 5.6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2016), 20대 청년, 후기 청소년 정책 중장기 발전전략 연구 ② 생애 전환기 인생계획 수립을 통한 삶의 행복 제고 ○ 학업 및 취창업 활동의 장기화 등으로 20대 인생설계에 대한 기회를 놓쳐 30~40대 삶의 만족도 및 개인 희망에 대한 인식도 낮음 ※ 희망제작소, 2016시민희망인식조사(통계청 공식블로그 발췌) ③ 이직 및 진로변경에 따른 사회적 비용 절감을 위한 투자 ○ 전공 및 적성과 무관한 ‘묻지마 취업’으로 이직?진로변경 초래 ○ 채용 및 재교육 비용 및 생산성 저하 등 사회적 비용 절감을 위해서도 청년기 진로?적성 탐색 및 인생설계 기회 제공 필요 ※ 한국경총 소속 기업 설문조사 결과 재교육 평균비용 6천만원 및 생산성 회복 1년 6개월 소요 ※ 통계청 청년층 경제활동인구 부가조사(2017.5월) ④ 청년기 기회의 격차, 일생의 격차로 직결 ○ 청년기 갭이어의 잠재적 수요층은 많고, 실 참여수요도 증가 추세 - 대학?대학원 휴학 98만명, 구직니트 4백만명, 취업 후 1년 3개월만에 퇴사하는 244만명의 청년 퇴사자 등 청년기 갭이어가 필요한 잠재적 수요층 다수 - 사회적 기업인 한국갭이어 프로그램 참여자도 매년 증가중 ※ 한국갭이어 자료(통계청 공식블로그 발췌) ○ 다만, 사회경제적 여건의 차이로 인해 진로?적성 탐색 및 인생설계 기회마저 불평등이 발생하고 있으며, 일생의 삶의 격차로 연결 우려 < 청년기 갭이어 수요설문조사 결과 > 문 항 응 답 내 용 갭이어 희망 여부 매우그렇다(63%) 그렇다(23%) 갭이어 기간을 갖지 못하는 사유(복수선택) 경제적 여유(68%) 시간적 여유(64%) 갭이어 적정 기간 1년(40%) 6개월(30%) 공공정책으로서 갭이어 시행시 희망 형태 워킹홀리데이 등 다양한 경험 프로그램(29%) 퍼스널브랜딩 등 자아탐색프로그램(25%) ※ 2017서울청년의회 온라인설문조사(응답자 223명) ? ? 생애전환기인 청년기 진로?적성 탐색 및 인생설계 기회의 제공은 사회적 투자로서의 가치 ? 일생의 전환점으로서 청년기 격차가 일생의 격차로 연결되지 않도록 공공정책으로서 ‘청년기 갭이어’ 보장을 위한 시간?기회 제공 필요 ?? 그간의 추진 경과 ○ 제3회 청년의회 10대 제안사업「서울형 갭이어」(’17.7월) ○ 청년의회 갭이어분과 및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17.8월, 4차례) - 공공부분에서 추진 타당성 및 효과성 - 추진방향, 사업대상자(선정?평가)기준, 지원내용, 프로그램 등 논의 Ⅱ 우리시 관련 사업 추진 현황 ?? 자기주도적 진로탐색 시간 지원을 위한 ‘청년활동지원사업’ 추진 ○ 취?창업, 역량강화 및 진로탐색 활동 지원을 위한 ‘청년활동지원금(청년수당)’ 및 사회참여 촉진을 위한 프로그램 제공 ○ ’17년 만 19~29세 미취업청년 5천명 대상 6개월간 총 3백만원 지원 및 ‘청년활동지원센터’를 통한 사회참여?직무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지원중 ? 다양한 일경험 지원을 위한 ‘뉴딜일자리’ 지원 ○ 청년 민간 일자리 진입을 위한 일경험 제공 및 공공서비스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뉴딜일자리 제공 ○ 293개 사업 총 5,500명 대상 지원중으로 연 500시간 직무역량 교육 및 1:1진로상담?멘토링 등 참여자 밀착관리를 통한 체계적 지원 ? 청년 진로탐색과 인생설계를 위한 N개의 청년학교 운영 ○ 적성과 관심에 맞는 진로 탐색을 위해 분야별 현장전문가 및 기관과 협력을 통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 진로 탐색 및 다양한 삶의 경험을 공유하는 기획형 강좌 및 민간 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네트워크형 교육 운영중(21개 학교 645명 참여) ? 청년 진로 탐색 및 인생 설계를 위한 다양한 체험 기회 제공중 ? 다만, 청년기 갭이어 제공이라는 취지를 명확히 하기 위해 기존 프로그램 정비, 프로그램 다양성 제고 및 원활한 매칭을 위한 중간매개기관 필요 Ⅲ 국내외 지원 사례 ?? 해외사례 프로그램 지원내용 기간 금액 <미국> Bridge Year Program ○ 대학신입생을 대상으로 입학을 1년 미루고 국내외 다양한 체험활동 수행 지원 ○ 봉사, 인턴, 환경단체, 교육봉사 등 1년 학교(등록금무료, 주거, 생활비 지원) 자부담(교통비,행정비용) <유럽> Erasmus for all ○ 대학 교환학생 제도 활용, 등록금 및 생활비를 지원하고 EU등 유럽 27개국에서 운영하는 7종의 체험 프로그램 및 문화 체험 기회 제공 6개월~ 학교에서 등록금 및 생활비 지원(국가별 차등) 독일(약800유로지원) <중국> 갭이어 공익 기금 ○ 만18~28세 대학 재학생 대상 ○ 진학 전, 졸업 후, 취업 전 고향과 나라를 떠나 여행을 하거나 자원봉사활동 3개월~ 1년 2015년 시행 중국청소년발전기금회의 기부 <일본> 도쿄대학교 가을입학제 ○ 입학자 신분 부여 후 국제적 경험을 부여하기 위해 학습체험 및 체험활동 지원 6개월 - 재정지원 및 대학간 교류, 기업· 정부과 협력 ?? 국내사례 ① 제주도 청년 갭이어 ○ 제주 청년 30명 대상 서울에서 21일간 체류하면서 다양한 체험기회 제공 (’17년 시범사업) ○ 청년강사 특강, 진로설정 워크숍, 전문가 1:1개별 컨설팅 및 팀별?개인별 여행, 봉사 등의 미션 수행 등 ② 서초구 퇴사학교 ○ 20~39세 청년 퇴사 준비자 또는 퇴사자 대상 자기다움을 찾는 로드맵 설계, 행복한 일 찾기 등 5회 강의 제공(’17년 시범사업) Ⅳ 시범사업 계획(안) 추진방향 ① 시범사업으로 시행, 단계별 확대 ② 청년수당 지원과 연계한 추진 ③ 공공의 정책적 목적과 부합하는 프로그램 운영 ④ 민관 협력을 통해 민간의 갭이어 프로그램 활성화 ⑤ 청년의 자율적 선택권 보장하되, 선택과정 조력 ⑥ 결과 보다는 과정에 대한 평가를 통해 실효성 검증 ?? 추진근거 ○ 청년고용촉진법 제3조(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등의 책무) - 청년 미취업자 고용 촉진을 위한 사회적?경제적 환경 마련(제1항) ○ 진로교육법 제5조(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등의 책무) - 진로교육 활성화 및 사회적 배려대상자를 위한 진로교육 시책 마련(제1?2항) ※ 진로교육 : 소질과 적성을 바탕으로 진로를 탐색·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동 ○ 청년기본조례 제10조(청년의 참여확대 등), 제11조(청년의 능력 등의 개발) - 청년의 사회참여 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청년활동 촉진?활성화(제10조) - 취업애로 및 사회?경제?문화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 역량개발 대책 마련(제11조) ?? 사업개요 ○ 사 업 명 : 청년 인생설계 학교 ※ 외국어 사업명 자제 및 ‘한국갭이어’ 등 민간회사 명칭과의 유사성으로 인한 혼란 해소 필요 ○ 지원대상 : ’18년 청년활동지원사업(청년수당) 참여자 300명 ○ 지원기간 : 청년수당 지급 기간(6개월) ○ 지원내용 : ① 퍼스널브랜딩(300명) ② 서울시 주관 프로그램 참여 지원(150명) ○ 운영체계 ?? 지원대상 선정 ○ ’18년도 청년활동지원사업(청년수당) 참여자중 희망자 대상으로 300명 추첨을 통해 선정 ※ 청년의회 분과 간담회시 시범사업으로서 활동계획서 평가 방식 지양 요청 ?? 지원내용 ○ 선정자 전원 청년 스스로 진로?적성 탐색 및 인생설계를 할 수 있도록 퍼스널 브랜딩 및 컨설팅 지원 퍼스널 브랜딩 ? 개인의 가치관, 매력, 재능 등을 분석하여 개인의 포지션과 목표를 설정하고 자신의 가치를 관리하는 과정 ? 활동 초기 과정 1주, 활동 정리 과정 2주 운영, 총 3주 활동 컨설팅 ? 서울시 기획 프로그램 및 민간?공공 프로그램 등을 망라하여, 원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 ○ 단, 스스로 기회를 갖기 어려운 청년 대상으로 市에서 주관하는 프로그램 참여 기회 제공 ?? 프로그램 운영 계획 프로그램 구성 방향 ? 청년에게 지금까지 겪어 보지 못한 새로운 삶의 경험 제공 - 익명성, 복잡성 등 서울이라는 대도시의 삶과 대비되는 경험 제공 - 학교라는 제도적 과정에서 벗어나 주도적 학습 기회 제공 ? 공공정책으로서의 성격, 민간영역과의 조화 필요성 등 고려, 市 역할 제한 - 도시문제 해결 및 공공정책 목표와 연계 가능한 분야 → 직접 프로그램 제공 - 이외 분야 → 청년수당 활용하여 체험토록 정보제공 등 간접 지원 1. 자원활동 ? 관계를 확장하며 살아보기 1-1. 자원봉사 기회 제공 ○ 자원봉사를 통해 타인을 바라보는 시각과 관계 형성을 전환하고, 삶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경험 제공 - 공공문제 해결을 위한 민간자원의 연계 차원에서 자원봉사 확대 정책적 목표도 실현 ○ 서울시 자원봉사센터 및 민간의 자원봉사 기관 대상 자원봉사 주관 기관을 공모, 참여자 주도형 자원봉사 프로그램 제공 - 희망자 대상으로 하되, 최대 100명 참여 기회 제공 1-2. 청년 공익 활동 기회 확대 ○ 비영리단체, 사회적 협동조합 등에서의 활동 기회를 통해 공익활동 경험 및 관계 확장의 계기 제공 ○ 공익?기관 단체 프로그램 참여 또는 단기 체험형 일자리 제공 2가지 유형으로 운영 프로그램 참여형 ? 공익 기관?단체의 교육, 캠페인 등 프로그램 참여 ? 예시) 서울 청년정책네트워크 청년의회 의원 참여 단기 체험형 일자리 제공형 ? 뉴딜일자리와 연계, 최대 3개월, 주 30시간 미만의 체험형 일자리 제공 ※ 최대 2년, 주 40시간 활동 기준 청년 활동가 양성 사업 운영중 2. 체험활동 ? 일상을 전환하며 살아보기 2-1. 도농교류 농촌체험 및 일상과의 일시적 차단을 통해 다양한 인생 경험 공유 및 인생 재설계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 상생의 정책적 가치 실현 서울농장 연계 프로그램 ○ 서울시민 농촌체험 및 힐링을 위한 ‘서울농장’ 전국 권역별 3~4개소 조성중 - 협력 지자체의 폐교 및 작업부지 제공 ? 서울시 시설 조성 및 운영 ※ ’17년 9월 현재 권역별 공모(경상권?충청권?전라권 응모) 및 심사 진행중으로 연내 조성 완료 예정 ○ 특히, 1개소는 청년기 갭이어를 위한 특화 공간으로 조성 예정으로 이를 통한 농촌체험, 진로탐색 및 인생설계를 위한 프로그램 제공 ※ 도시농업과 협의 완료 < 서울농장 시설 구성(안) > 시설구분 시설내용 생활공간(약 340㎡) ? 체류형 주택(숙소) : 10세대 내외, 약 200㎡ ? 공동공간 : 교육실(50㎡), 공동화장실(30㎡), 사무실?회의실(50㎡) 작업공간(10,000㎡) ? 공동실습장 : 6,500㎡ - 노지텃밭, 시설하우스 2동 등 ? 시민체험장 : 3,000㎡ - 계절별 수확 체험 가능한 작물 재배지 ? 개인텃밭 : 500㎡ 기타(300㎡) ? 농자재 보관창고, 공동퇴비장, 휴게공간(쉼터), 주차장 등 편의시설 희망 지자체 프로그램 공모 ○ 지역상생교류사업단과 협력을 통해 농촌체험 및 힐링, 인생설계 등의 프로그램 운영 희망 지자체 공모?지원 ○ 프로그램 공모 후 참여자 인원 수 비례하여 프로그램 운영비 지원 ◈ (예시)제주 워킹 홀리데이 : ‘청춘, 제주에 살어리랏다’ 프로젝트 - 중장기 체류를 통해 제주(지역)를 이해하고, 청년들은 농촌의 일자리를 통해 여행경비를 직접 마련하면서 귀농귀촌을 희망하는 청년들의 지역탐색 창구 - 체류하는 마을의 특성을 살린 문화컨텐츠 제작 등 마을 프로젝트를 기획, 실행하여 지역 활성화에 기여(마을지도 만들기, 마을영상제작, 팟캐스트 송출 등) < 제주워킹할리데이 참여 모습 > < 마을지도 만들기 > < 팟캐스트 방송 > 2-2. 도시 일상의 대안적 삶 체험 복잡성, 빠른 변화, 소비지향 등으로 대표되는 도시의 삶에서 일시적으로 벗어나 대안적 삶 체험 슬로시티 체험 ○ 슬로시티를 표방한 지자체 대상 지역 체험 프로그램 공모 ◈ 슬로시티 지정 및 관련 프로그램 현황 - 지정 슬로시티 : 남양주 조안, 담양 창평(아시아 최초), 상주 등 슬로시티센터 운영 - 기타 프로그램 : 완주시(로컬예듀전문가 양성), 예산 대흥(달팽이체험학교), 경북 청송(주왕산 전기없는 마을) 등 ◈ (프로그램 예시) 완주시 ‘로컬 에듀 전문가 육성’ - 건강한 사회적경제 생태계 조성을 위해 로컬푸드분야 전문가 과정인 ‘지역푸드시스템 혁신가 과정’, 자유학기제 방과 후 학교 통합지원을 위한 ‘지역사회교육 혁신가 과정’, 사회적경제 코디네이터 및 퍼실리데이터 양성을 위한 ‘중간지원조직 혁신가 과정’ 등 운영중 <로컬푸드 레스토랑 > < 로컬푸드매장 > < 로컬에듀 전문가 교육> 비전화공방 체험 ○ 서울혁신파크내 에너지와 화학물질에 의존하지 않는 새로운 삶을 제공하는 플랫폼 운영 중(’17년~현재) - 비전화방식의 건축물 설치?운영(21동 주변), 도시형 유기농법 농장 운영(7동 주변), 공구아카이브 등 기반시설 조성 - 사업추진을 위한 비전화공방 사업단 운영중(6명) ○ 비전화활동가 양성 프로그램 및 연수 프로그램 참여 지원 프로그램명 주요내용 자립력을 키우는 인재육성 ? 비전화 청년인재양성과정(제자인증과정) 운영 - 자립력?비전화기술 트레이닝 등 ? 비전화시민학교(시민참여과정) 운영 - 전기?화학물질 줄여 행복지수 높이는 열린강좌 - 누구나 쉽게 비전화 기술 배우는 제작워크숍 경험과 기술을 나누는 국내외 교류 ? 한·일 비전화공방사업단 교류 및 연수 진행 - 청년인재양성과정 참여자 등 일본연수(총 11명) ? 비전화관련 활동단체/전문가들과의 교류 진행 ? 시민들과 함께 하는 열린대화모임 운영 3. 탐구활동 ? 배움을 주도하며 살아보기 ○ 청년허브 ‘N개의 학교’를 확대?개편하여 적성?진로 탐색 및 인생설계를 위한 기획형 강좌 및 민간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구 분 프로그램 명 주요내용 기획형 학교 (15개소) 생산작업장 학교 물감만들기 학교 페인팅의 원재료를 생산하여, 오래 전 인류가 미를 표현하는 사회적 행동을 탐구 바느질 학교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기본적인 바느질의 방법과 자재의 상용법을 표현 쓰레기유희연구소 버려진 쓰레기의 재생산이 아닌 있는 그대로의 쓰레기 활용법과 사용법 탐구 공공건축학교 공공공간매니저양성 건축가, 공간운영 전문가 등과 공공 공간을 운영할 청년매니저 양성과정 IT기술학교 설리번학교 청소년을 위한 생활코딩 경험 학교 발상의 전환 땅그지학교 지역내(야외)서 발견할 수 있는 사물들을 관찰 또는 교감하는 활동을 통해 사물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의미를 해석 뜬구름학교 취향과 태도에 집중하면서 일상의 기초적인 노하우들을 경험하는 특강, 워크숍 서울여행학교 서울의 다양한 공간 및 장소를 여행 예술가들의 위한 홉학교 예술가들의 정신건강 및 마음챙김 학교 삶의재구성학교 보스없는 조직은 가능한가 조직과 의사결정의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고 현재 겪고 있는 조직의 문제를 토론 두그두근 후쿠시마를 잇다 후쿠시마의 재난 복구 활동과 지역 기반 활동 사례를 소개하는 토크쇼 내안의 마이너리티 마주보기 자신의 정체성을 발견하고 사회변화를 이끌어 가는 과정 공유 및 사회 변화와 참여에 대한 토크쇼 디스토피아 도쿄 한국과 일본의 소수자, 빈곤을 주제로 활동하는 여성활동가들의 활동 사례 공유 평화프로젝트 모모 청년들의 안보 참여 교류의 장 홍콩 청년단체 MAD 아시아 지역 사회혁신 청년단체와(Make A Diffrence)와의 네트워크교류 네트워크형 학교 무동학교 글쓰기, 커뮤니티케이션 능력향상 등 지리산학교 독서를 통한 대안적 삶의 경험 공유 ACC 아시아 청년들과의 리더십 육성 및 교류의 장 와랑와랑 캠프 자연 심리치유룰 통한 자존감 회복 기회 제공 잠시섬프로젝트 지역에 기반한 삶의 진로 모색 햇빛학교 시즌1 성소수자,1인가구 등 문제해결을 위한 소통 < ’17년 N개의 학교 프로그램 운영 현황 > 4. 기타 공공?민간 프로그램 발굴?연계 ○ 청년기 적성?진로 탐색 및 인생설계와 관련 있는 공공과 민간의 자원을 운영위원회를 통해 적극 발굴하고 적정성 여부 판단 후 관련 정보 제공 < 프로그램 주요 사례 > ① 외교부 ‘지구청년’ ○ 워킹홀리데이, 국제기구 초급전문가(JPO) 파견, 월드프렌즈 KOICA 봉사단, 재외공관 현장실습원, 각종 해외인턴 파견 사업 등 외교부와 산하기관에서 추진하고 있는 청년 해외진출지원 사업 ○ 주요 사례(2018 KF 글로벌 챌린저 모집) 구 분 KF 싱크탱크 인턴십 KF 박물관 인터십 KF 한국어교육 인턴십 참가자격 만40세 미만의 대한민국 국적자로 해외여행 결격 사유 없는 자 모집대상 정책연구소별 유관 연구분야 전공 대학원생 미술사?박물관 분야 대학원생 및 관련학위소지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국문학 전공 대학원생 파 견 처 해외 정책연구소 3개국 6개소 해외 박물관 2개국 7개소 해외 대학 9개국 10개소 파견기간 4개월 ~ 9개월 4개월 ~ 9개월 1학기 또는 2학기 ② 지자체 프로그램 구 분 완주문화재단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명 칭 -청년작가 완주 한 달 살기 - 제주다움 대 상 - 만19세 ~ 만39세 청년예술가 -기업예술인은 나이제한 없음 -만15~만34세 청년 주요내용 - 주1회 예술가와 군민 네트워크 활동 및 작업실 오픈하우스 -도외 인재들 영입을 통한 인적 교류플랫폼 형성 추진 지원내용 - 완주군내 유휴공간 및 거주공간 - 소정의 창작 활동비(30만원) -제주체류지원(숙박) -지정업무공간 -인적네트워크연결등 심사절차 운영위원회 구성 면접 및 서류심사 -계획서심사 등 중간?최종보고서 심사 후 학점 인정 ?? 운영 체계 구축 계획 주관기관 선정 ○ 용 역 명 : 서울형 갭이어 사업 운영관리 용역 ○ 용역기간 : 계약일 ~ 사업종료까지 ○ 과업내용 : 청년 인생설계 학교 운영 - 대상자 선정, 퍼스널 브랜딩 교육(타 기관 연계 운영 가능) 및 대상자 개인별 프로그램 참여 컨설팅 - 타 공공?민간의 프로그램 발굴?연계 - 프로그램 운영상황 모니터링 및 평가, 사업 종료시 결과 보고 등 ○ 선정방식 : 협상에 의한 계약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시행령 제43조 - 지방자치단체 입찰시 낙찰자 결정기준(행정자치부 예규 제69호, ’16.11.14.) ○ 입찰참가자격 - 갭이어 사업을 관리·기획하는 전문인력을 갖추 업체 ※ 입찰참가자격 등 세부선정계획 추후 별도 수립 ○ 선정절차 입찰공고 ? 입찰참가 접수 ? 제안서 평가 ? 협상 및 계약 ? 사업 시행 (재무과) (나라장터) (청년정책담당관) (재무과) (운영기관) ※ 별도 수행자 선정 또는 청년활동지원센터내 ‘청년 인생학교 추진단’을 설치하여 운영하는 방안 병행 검토 운영위원회 구성 ○ 구성개요 - 인 원 : 10명 이내 - 자 격 : 교수, 전문가, 청년단체등 전문적 식견과 덕망을 갖춘 자 - 위원장 : 민간위원 중 호선 - 임 기 : 사업 종료 시 까지 ○ 주요 기능 - 추진방향, 대상자 선정기준, 프로그램 구성 등의 적정성 자문 - 공공?민간 프로그램 발굴 및 연계 방안 자문 ?? 성과 평가 계획 ① 심리?정서 안정도 평가 - 청년활동지원센터 및 이음세움심리상담센터가 공동 개발한 진로?정서 진단 키트 활용, 프로그램 참여 전?후 평가 실시 ② 진로 변화에 대한 추적 조사 - 참여자 무작위 추출 샘플링을 통해 ‘사업 참여 전 진로 → 사업 참여 후 진로 → 실제 진로’로 연결되는 진로 변화에 대한 다큐멘터리 조사 실시 ③ 설문조사를 통한 만족도 평가 -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 적성?진로 탐색 및 인생설계에의 도움 여부 참여자 주관적 평가 실시 ④ 기타 프로그램 참여자수 등 산출 지표 점검 Ⅵ 행정사항 ?? 행정사항 대외협력담당관 ? 지역상생교류단을 통한 지자체 프로그램 공모 협조 도시농업과 ? 서울농장 청년 이용 협조(청년을 위한 특화공간 조성 포함) 예산담당관 ? 소요예산 확보 언론담당관 시민소통담당관 ? 언론, 시민소통채널 등을 활용한 사업 홍보 ?? 향후 추진 일정 ○ 방침 수립 및 예산 편성 ’17.9~12월 ※ 방침수립 과정에서 청년의회 갭이어 분과 및 전문가 그룹 추가 협의 ○ 운영기관 선정 및 프로그램 발굴?공모 ’18.1~6월 ※ ’18년 지방선거 관련 신규 지원 사업 추진 곤란 ○ 청년수당 선정자 대상 프로그램 지원 ’18년 하반기 ○ 사업 평가 및 정산 ’18.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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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청년 인생설계 학교 운영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혁신기획관 청년정책담당관
문서번호 청년정책담당관-12787 생산일자 2017-10-3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류명조 (02-2133-6590) 관리번호 D000003182573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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