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1년 제1회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문서번호 갈등조정담당관-3903 결재일자 2021. 5. 2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갈등관리팀장 갈등조정담당관 도효지 代이경순 05/24 민수홍 협조 ’21년 제1회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2021. 5. 서울혁신기획관 (갈등조정담당관) 2021년 제1회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2021년 갈등관리 교육 추진계획」에 따라 관리자들의 갈등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일정별 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개 요 ? 과 정 : 중점갈등관리 대상사업 컨설팅 교육 - 주 제 : 복지분야 갈등관리와 의사소통 ? 기 관 : 복지정책실 ? 일 시 : 4.21.(수) ~ 5.4(화), 2시간 ? 장 소 : 비대면 교육(구르미, 유투브) ? 참 석 : 121명(복지 거버넌스 위원 117명, 공무원 4명) ? 내 용 : 복지현장에서의 민·관 갈등관리 역량강화를 위하여,복지 거버넌스 위원회 및 서울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복지 분야에서 발생하는 갈등에 대한 사례 중심 교육 실시 □ 교육결과(총평) ? 서울시 복지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하여 복지분야 사례를 중심으로 강의를 구성하였고, 복지거버넌스 위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함. ? 온라인 교육에 따른 교육용 사례 선정의 제약 등 강의내용 구성에 있어서 비대면 교육의 한계가 있었으나, 전반적인 강의만족도는 ‘만족’이었음. ? 향후, 참여자의 집중도 향상을 위해, 교육 시간을 짧게하여 1,2부로 나누어 실시하는 등의 방법으로 교육을 추진할 예정임. □ 교육사진 □ 행정사항 ? 강사료 및 원고료 지급 ? 설문조사 결과 긍정적인 부분 확대적용, 미흡사항 개선조치 붙임 1. 설문조사 결과 1부. 2. 강사 프로필, 참석자 명단(직원) 및 참여인원 증빙 각 1부. 끝. [붙임1] ‘갈등관리’ 교육 설문조사 결과 □ 총평 ? 서울시 복지정책실 거버넌스 및 공무원을 대상으로 ‘복지분야 갈등관리와 의사소통’에 관한 내용으로 교육이 진행되었음. 설문조사 결과 이번 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으로 나타났음. 특히, 모든 문항에서 전반적으로 평점이 3.9~4.1로 나타남. 1. 강사만족도 1-1-1 강사의 강의에 대해 전반적으로 만족하였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1 0 4 26 6 37 3.9 2. 내용 품질 2-1 전문성 2-1-1 강사는 교육의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0 3 27 7 37 4.1 2-1-2 실제(현장) 연구 및 학습에 활용 가능한 교육과정을 갖추고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0 8 20 9 37 4.0 2-1-3 강사는 해당분야 전문가이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0 4 26 7 37 4.1 2-2 효율성 2-2-1 교육 시간은 적정하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0 7 22 8 37 4.0 2-2-2 교육의 난이도가 적정하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0 11 18 8 37 3.9 2-3 효과성 2-3-1 교육 내용이 학문 활동/실제 업무와 개인역량 강화에 도움이 된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0 9 19 9 37 4.0 2-3-2 교육참여를 통해 관련분야의 정보(트렌드)를 얻을 수 있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2 4 23 8 18 4.0 3. 과정 품질 3-1 성실성 3-1-1 수업 중 교육 질의 향상을 위해 수강생의 요구사항을 수용하려 노력한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1 6 22 8 37 4.0 3-1-2 교육 완료 후 고객의 추가 요구사항에 대한 지원을 적절히 한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0 9 22 6 37 3.9 4. 환경 품질 4-1 구비성 4-1-1 교육과 관련된 정보제공 및 커뮤니케이션(홈페이지, 안내 매뉴얼, 커리큘럼 등) 접촉이 용이하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0 7 21 9 37 4.1 5. 사회 품질 5-1 교육 등을 통하여 교육생의 전문성 강화 및 정책수행 능력향상에 기여한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1 5 22 9 37 4.1 6. 전반적 만족 6-1 갈등관리 교육서비스를 받으신 이후에 교육내용 전반에 걸쳐 만족한다.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1 2 25 9 37 4.1 7. 기관의 미 거시적 성과 7-1 교육서비스를 받은 이후, 유사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받으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1 4 26 6 37 4.0 7-2 교육훈련이 기관의 갈등예방 및 갈등해결에 기여한다고 생각하십니까? 구분 매우불만족(1) 불만족(2) 보통(3) 만족(4) 매우 만족(5) 계 평점 인원 0 2 2 28 5 27 3.9 8. 개선 및 건의사항 - 실제 다양한 복지현장에서의 갈등요소 및 해결방안 노하우 등의 공유가 필요합니다. - 강의의 내용은 좋으나, 상식수준인 것 같다. - 좀더 압축적인 강의였으면 좋겠다. - 대면교육으로 받고 싶다. - 인정과 경험의 관계성에서 갈등을 생각해볼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 갈등과 해결에 대해 전체적인 조망을 가지고 조짖꽈 개인을 볼 수 잇게 되어서 좋았다. - 갈등관리에 대한 이해가 쉽게 되어 향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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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제1회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혁신기획관 갈등조정담당관
문서번호 갈등조정담당관-3903 생산일자 2021-05-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도효지 관리번호 D000004261137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지역혁신 > 갈등관리 > 갈등관리교육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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