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1년 제19-23회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문서번호 갈등관리협치과-4548 결재일자 2021. 12. 3.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갈등관리지원팀장 갈등관리협치과장 도효지 안효무 12/03 김미정 협조 ’21년 제19-23회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2021. 11. 시민협력국 (갈등관리협치과) 2021년 제19-23회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2021년 갈등관리 교육 추진계획」에 따라 관리자들의 갈등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일정별 교육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제19회 갈등관리 교육 □ 개 요 ? 과 정 : 사례중심 갈등관리 이해교육 - 주 제 : 사례중심 공공갈등의 이해 - 강 사 : 한국갈등관리연구소 소장 김미라 ? 기 관 : 서울복지재단 ? 일 시 : ‘21. 11. 10.(수) 14시~16시(2시간) ? 방 법 : Zoom을 활용한 비대면 교육 ? 참 석 : 5명 ? 내 용 : 공공갈등의 이해 및 관리 프로세스, 서울시 갈등관리시스템 □ 교육결과 ? 복지분야 갈등사례 및 공공갈등의 기본이해를 주된 내용으로 소수 정예교육을 진행하였으며, 소통형 강의 진행으로 교육 이해도를 높이는데 기여함. ? 설문조사 결과 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평점3.8~4.4으로 만족한 것으로 나타남. □ 교육사진 2 제20회갈등관리 교육 □ 개 요 ? 과 정 : 시-구 매칭사업 갈등관리 컨설팅 교육 - 주 제 : 공공갈등 관리와 이해 - 강사: 공생기반연구소 소장 조성배 ? 기 관 : 관악구청 ? 일 시 : ‘21. 11.17. 10시~12시(2시간) ? 방 법 : 온나라 화상회의시스템 활용한 비대면 교육 ? 참 석 : 58명 ? 내 용 : 자치구 차원의 공공갈등 관리방법, 민원 대응법 등 □ 교육결과 ? 갈등현안 부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갈등을 관리하는 실질적 기법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진행하였고, 교육 후, 활발한 질의응답이 이루어지는 등 교육생들 열의가 높았음. ? 설문조사 결과 만족도는 평점 4.3~4.4로 높은 만족도를 보임. 주요 갈등현안 사업부서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갈등관리 필요성에 대한 높은 공감을 보임. □ 교육사진 3 제21회갈등관리 교육 □ 개 요 ? 과 정 : 사례중심 갈등관리 이해교육 - 주 제 : 갈등관리 이해교육-공론화 및 갈등조정 사례를 중심으로 - 강 사 : 갈등&치유 플랫폼 너울 김미경 대표 ? 기 관 : 관광체육국 ? 일 시 : ‘21. 11.24.(수) 14시~15시(1시간) ? 방 법 : 온나라 화상회의 시스템 ? 참 석 : 44명 ? 내 용 : 공공갈등의 이해, 공론화, 갈등조정 기법 등 □ 교육결과 ? 공공갈등의 원인 및 기본 개념과 갈등 해결을 위한 접근법 등을 설명하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현장에서 갈등조정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이해도를 높임. ? 시스템 장애로 인하여 교육 진행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향후 대안 마련을 통해 보다 안정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자 함. □ 교육사진 4 제22회갈등관리 교육 □ 개 요 ? 과 정 : 사례중심 갈등관리 이해교육 - 주 제 : 공공갈등 관리의 이해 - 강 사 : 갈등조정센터 이사 이경순 ? 기 관 : 서울주택도시공사 ? 일 시 : ‘21. 11.24.(수) 14시~16시(2시간) ? 방 법 : 온나라 화상회의 시스템 ? 참 석 : 98명 ? 내 용 : 갈등의 기본 개념, 조정사례, 조정기법 등 □ 교육결과 ? 당해 교육기관의 갈등현안과 유사한 사례를 활용하여 조정의 전반적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공공갈등관리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 ? 설문조사 결과 평점 4.3~4.5로 높은 만족도를 보임. □ 교육사진 5 제23회갈등관리 교육 □ 개 요 ? 과 정 : 사례중심 갈등관리 이해교육 - 주 제 : 공공갈등의 이해와 해결 - 강 사 : 공생기반연구소 소장 조성배 ? 기 관 : 주택정책실 ? 일 시 : ‘21. 11.25.(목) 14시~16시 (2시간) ? 방 법 : 온나라 화상회의 시스템 ? 참 석 : 49명 ? 내 용 : 공공갈등의 개념, 서울시 갈등관리 시스템, 공론화 등 □ 교육결과 ? 갈등 발생의 역사적 배경 및 필요성, 갈등조정프로세스와 갈등영향분석의 방법들에 대해 갈등현안 업무 처리에 바로 적용 가능도록 구체적으로 강의함. ? 설문조사 결과 평점 3.9~4로 전반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임. □ 교육사진 3 행정사항 □ 참여자 교육 시간 인정 (1시간/2시간) □ 강사료 및 원고료 지급 - □ 설문조사 결과 긍정적인 부분 확대적용, 미흡사항 개선조치 붙임 1. 설문조사 결과 각 1부. 2. 참석자 명단 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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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년 제19-23회 갈등관리 교육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협력국 갈등관리협치과
문서번호 갈등관리협치과-4548 생산일자 2021-12-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도효지 관리번호 D000004422851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