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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추석 농수특산물 서울장터」운영 기본계획

문서번호 지역상생경제과-4016 결재일자 2021. 5. 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상생협력팀장 지역상생경제과장 경제일자리기획관 경제정책실장 강경숙 代강경숙 김인숙 박대우 05/11 김의승 협 조 「2021년 추석 농수특산물 서울장터」운영 기본계획 2021. 5. 경 제 정 책 실 (지역상생경제과) 「2021년 추석 농수특산물 서울장터」운영 기본계획 추석맞이 직거래와 문화행사가 함께하는 서울장터를 개최, 시민들에게 풍성한 농수특산물 제공, 생산농가에는 판로지원 등 상생 도농발전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 진 근 거 ?? 관련근거 ○「지역농산물 이용촉진 등 농산물직거래 활성화에 관한 법률」제3조, 제9조 ○「도시와 농어촌 간의 교류촉진에 관한 법률」제3조 ○「서울특별시 상생교류 활성화 지원에 관한 조례」제4조, 제6조 ?? 추진방향 ○ 생산자와 소비자가 소통하여 교류하는 도농상생 직거래장터 운영 - 풍작농산물, 수해지역 농가, 지자체 추천 지역농가 등 판로지원 활성화 ○ 코로나19 대응 참여농가 대상 온·오프라인 판로 지원 병행 추진 -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맞게 방역지침 준수하는 안전한 오프라인 행사 - 시식행사, 즉석식품판매, 노래자랑 등 방역안전 우려 행사 제외 - 온라인 입점, 농가 소개페이지 제작 등 다양한 온라인 판로 확보 추진 ○ 1회용품 줄이기 실천, 제로페이 이용 활성화 등 시책사업 추진 작 성 자 지역상생경제과장: 김인숙(☎2133-4450) 상생협력팀장 : 장희송(☎4460) 담당 : 강경숙(☎4462) Ⅱ 추 진 개 요 ?? 행사개요 ○ 행 사 명 : 2021년 추석 농수특산물「서울장터」 ○ 행사기간 : 추석 9.21.(화) - 오프라인 : - 온 라 인 : ○ 추진방법 : 온·오프라인 장터 운영 - 오프라인 : 서울광장 일대 서울광장 이용제한시 대체지 검토 - 온 라 인 : 온라인몰 기획전, 실시간 방송판매 등 ※ 코로나19 단계별 상황에 따라 일정 등 탄력적 운영(오프라인 미운영시 온라인 단독 추진 등) ○ 주요내용 : 농수특산물 직거래(온·오프라인), 문화·체험행사 등 ○ 참가대상 : 전국 14개 시·도, 120여개 시·군, 1,200여개 농수특산물 ○ 사업예산 : ?? 그간 운영성과 및 ’21년 개선방향 ○ ’09~’19년 서울광장에서 개최한 전국 최대 도농상생 직거래 장터임. ( ’20년은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 강화로 온라인으로 진행) - 구 분 2018년 2019년 2020년 개최기간 9. 15.(토)~18.(화) 9. 9.(월)~10.(화) 9. 16.(수)~27.(일) 참여시·도(시·군) 14개(125개) 14개(118개) 11개(101개) 운영방법(장소) 서울광장 서울광장 온라인몰 방 문 객 매 출 액 ○ 주요 언론매체 및 인터넷 보도 - 주요 일간지(세계일보, 조선일보) 및 인터넷신문(연합뉴스 등) 보도 ○ ’20년에는 코로나19 대응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오프라인「서울장터」행사는 취소하고 온라인 행사로 진행하여 온라인을 통한 새로운 판로를 개척할 수 있는 계기 마련 - 온라인 행사에 11개 시도(97개 시군) 참여, 392여개 품목 온라인 판매 ○ 다만,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온라인 행사로 변경됨에 따라 참여 시도가 전년도에 비해 줄어들었음(13개→11개 시도). 또한, 온라인 행사 참여 절차가 복잡하여 많은 농민들이 참여하는데 어려움. <2021년 개선방향> ○ (감염병 대비) 코로나19 대응, 사회적거리두기 단계별 상황에 따른 방역수칙 준수하여 온·오프라인 행사 추진 - 이용자·방문객·책임자·종사자 등으로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지침 마련 ※ 감염병 확산시 즉각 대응할 수 있는 계획은 별도 수립 ○ (우천대비) ’19년 행사시 태풍으로 축소되었으므로 이에 사전 대비할 수 있는 지침 마련 - 갑작스런 폭우 등 행사장내 혼잡도 가중에 따른 대책 등 ○ (질서대비) 매년 제기되는 불법 주·정차 문제에 따라 행사 참여자, 방문객 등에게 사전 교육 및 홍보를 철저히 하여 질서 유지 ○ (안전대비) 행사장 무대 및 주변 부스에 적정한 안전 장치를 마련하고 설치 가능한 부스 개수 사전 검토(동선 포함) - 방문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되,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탄력적 운영 ○ (행사계획) 온·오프라인 행사 병행에 따라 모든 연령층이 안전하게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참여농가 및 시민 만족도 증대 - 서울장터 홍보를 통한 참여 활성화 및 운영 내실화 Ⅲ 세부추진계획(안) ① 오프라인 장터 운영 ※ 코로나19 대응 및 일정 등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 ?? 농수산물 판매·홍보 ○ 추진방향 : 코로나19 대응,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소규모 운영 ○ 기 간 : ○ 장 소 : 서울광장 일대 장소 사용 불가시 DMC광장 등 대체장소 검토 등 ○ 주요내용 - 판매부스간 안전한 거리를 유지하도록 부스 설치 수량 조정 - 명품 농수특산물을 시중가 보다 저렴하게 판매 (지자체 담당자 간담회 개최 등) - 농수특산물 판매 마케팅 다각화로 시민들에게 각종 혜택 제공 ※ 한정수량 판매, 반짝 할인행사, 오픈스튜디오 운영 등 - 특장차를 활용한 각 시·도별 한우 판매 및 참여 시·도 체험 이벤트 추진 - 온라인 행사와 병행을 통한 다양한 고객층이 참여할 수 있도록 추진 <코로나 방역> <서울장터 전경> ?? 체험 및 문화행사 ○ 추석 전통놀이, 체험 운영 - (예시) 윷놀이, 제기차기, 소원빌기 체험부스 운영 ○ 행사장 분위기 고조를 위한 추석장터 문화행사 운영 - (예시) 줄타기 공연, 품바공연 등 ○ “내 고장 홍보의 날” 운영 - 일 시 : 행사기간 중 매일 - 장 소 : 서울광장 메인무대 - 내 용 : 참여 시?도 문화공연과 자기 고장 홍보 이벤트 등(세부일정 협의) <윷놀이> <내고장 문화공연> <보름달에 소원빌기> ② 비대면 온라인 장터 운영 ?? 온라인몰 기획전 등 운영 ○ 추진방향 : 코로나19 대응, 비대면 판로지원 활성화 ○ 기 간 : ○ 추진방법 : 온라인몰 기획전, 실시간 방송판매 진행 ○ 참여대상 : ※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 단계별 상황에 따라 온라인 단독 추진(오프라인 행사 미운영)할 경우 행사기간(방법) 확대 등 조정 가능 ① 온라인 쇼핑몰을 활용한 추석특별전 추진 ○ 기 간 : ○ 대 상 : ○ 협력기관 : ※ 지역농수산물 판로지원을 위한 MOU체결(’20. 5.27.) ○ 추진내용(안) - (우리시) 배너 광고 및 별도 페이지 구축, 온라인 상품 입점 등록 지원 - (11번가) 판매수수료 인하로 농가 부담 최소화 (추후협의) <온라인 행사 특별기획전> <상세페이지> ② 실시간 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를 통한 판로지원 추진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한 상품판매 온라인 채널 ○ 기 간 : ○ 대 상 : 농수특산품 ○ 이용채널 : 미정 ○ 추진내용 : 서울장터 라이브채널 운영, 진행자(쇼호스트, 셀럽 등) 섭외 등 - 참여 시?도별 1시간씩 5개 내외 상품 판매 - 상호 소통을 통한 서울장터 소개 및 농수산물 정보 제공 Ⅳ 홍 보 계 획 ?? 언론매체를 통한 홍보 ○ 지상파 TV, 라디오 및 tbs 교통방송 활용 홍보 ○ 농수특산물 서울장터 보도자료 배포(일간지 및 인터넷 뉴스 홍보) ?? 온라인 홍보 ○ 1인 영상 미디어(유튜버, 블로거등) 활용한 입소문(Viral) 광고 ○ 서울시와 25개 자치구 홈페이지 배너, 동영상 등을 활용 홍보 ○ 이벤트 및 시연 참여, 모니터링단 사전 접수를 통해 장터 방문 유도 ○ 인터넷 포털 사이트 및 온라인커뮤니티(카페, 블로그) 홍보 - 주부 홍보단을 운영 각 인터넷 사이트 및 동호회 카페에 장터 홍보 ?? 오프라인 홍보 ○ 서울시내 전광판, 지하철 스크린도어?승강장 PDP, 버스 LCD 홍보 ○ 자치구 반상회보(소식지), 지역신문 등 지역 언론매체 활용 홍보 ?? 포스터?광고지?참여 시·도 홍보 ○ 서울시와 산하기관, 자치구 공공장소에 포스터 부착 및 광고지 비치 ○ 참여 시?도, 각종 행사 참여단체 등에 홍보용 전단지 발송 ○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에 홍보용 포스터 부착을 통한 사전 홍보 네이버 메인 디스플레이 광고 네이버 브랜드 검색 광고 카카오톡 배너 광고 버스 TV 광고 지하철 모서리 광고 지하철 와이드 칼라 광고 서울시 홍보물 참여시도 홈페이지 웹배너 Ⅴ 품질관리 및 안전관리 대책 ?? 농·축·식품 품질관리 강화 ○ 지자체를 대표하는 우수 농가 추천 강화 - 직접 생산자 우선 추천, 가공식품의 경우 생산?판매 관련 인증서, 수상기록 등 참가자 선정 시 반영 ○ 농수축산물 판매 시 행정절차 및 원산지·품종 등 위생준수 - 축산물 판매 : 축산물 이동판매차량 장소 승인(시 식품정책과) ○ 주부 모니터링단을 운영하여 품질 및 가격 모니터링 실시 ?? 교통 및 주차대책 ○ 교통안내 : 모범운전자 및 안내요원 상시 배치 ○ 교통정리 및 차량통제 : 관할 경찰서 사전협조 요청 ○ 주차대책 - 행사장 주변 주차장 사전 확보 및 행사참여 생산농가에 지원 ?? 안전대책 및 시민 편의제공 ○ 안전관리계획 수립 - 코로나19 방역지침에 의거 출입명부 작성, 방역물품 비치, 소독 등 시행 - 마스크 착용(시민, 참여농가 등), 거리두기 등 방역안내요원 상시 배치 ○ 행사 보험 가입: ○ 종합상황실 및 안내 데스크 등 운영 - 안내 및 불편사항 접수, 시설물 안전관리 등 - 미아 보호실과 분실물 보관센터를 운영 시민서비스 제공 ○ 시설물 및 소방 안전관리 철저 - 행사장 시설물 등 안전사고 발생 시 즉시 출동하도록 구급·의료인력 상시배치 ○ 우천 및 무더위 대책 - 판매부스 지붕 및 차양막 설치, 우의 사전 확보 Ⅵ 행 정 사 항 ?? 소요예산(안) : 금 500백만원 (단위:천원) 구 분 내 용 금 액 ① 기획연출 ② 온라인몰 추진 ③ 홍보비 ④ 인건비 ⑤ 체험·공연 등 프로그램 ⑥ 운영비 ⑦ 위탁운영수수료 ⑧ 부가세(VAT) 총 계 (만 단위이하 절사) ○ 예산과목 : 도농상생 기반 조성, 추석절 서울장터 운영, 행사운영비 ※ 코로나19 대응, 온라인 행사(오프라인 미운영시)로 단독 추진할 경우 예산 조정 가능 ?? 기관별 협조사항 기 관 담 당 역 할 비고 서 울 시 지역상생경제과 농수산물 서울장터 기본계획수립, 대행사 선정 운영 관련기관단체 업무추진협의 등 운영 총괄 언론담당관 보도자료 등 언론매체 보도 지원 시민소통담당관 추석절 농수산물 서울장터 전광판, 미디어보드 등 市매체 활용 홍보 뉴미디어담당관 서울시 SNS 등 온라인 홍보매체 활용 홍보 총 무 과 서울광장 사용협조 자치행정과 자치구 소식지 홍보 식품정책과 축산물 이동판매차량 장소 승인 및 판매물품의 원산지, 품종, 등급 등 위생준수 협조 교통지도과 행사장 주변 불법 주?정차 및 노점적치물 단속지원 자 치 구 지역홍보매체 활용 홍보, 시민행사 참여협조 등 마포구(건설관리과) 마포구 DMC 장소사용허가 참여 시·도 직거래 장터 운영 및 참여 등 ?? 행사 추진방법 ○ 대행사 선정 - 선정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참가자격 : 다음 조건을 모두 충족한 자 · (부가가치세 포함) 직거래, 축제 및 문화행사 등 수행 실적이 있는 단체 또는 법인(비영리 포함) · 중·소기업체로 중소벤처기업부 고시「중소기업자간 경쟁제품 직접생산 확인기준」에 의거 직접생산확인증명서 를 소지한 자 - 선정절차 : 나라장터 공고 → 제안평가 → 기술 및 가격협상 → 계약체결 ○ 시·도 간담회 개최 : 서울장터 행사참여 안내, 부스배치 추첨, 온·오프라인 참여농가 사전교육 및 품질확보 방안 등 ?? 향후 추진일정 ○ 위탁업체 선정 : ’21. 6월 ○ 참여 시·도 간담회 개최(세부 행사계획 협의) : ’21. 7월 ○ 서울장터 운영 행사 착수보고회 : ’21. 7월 ○ 행사 세부운영계획 수립 : ’21. 8월 ○ 서울장터 행사 개최 : ○ 결과보고 및 사업비 정산 : ’21. 10월 붙임 1.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 방역수칙 1부. 2. 행사장 배치도(안) 1부. 3. 행사장 공간 전경(안) 각 1부. 끝. 붙임 1 코로나19 사회적거리두기 방역수칙(21. 5월기준) ※사회적 거리두기 1단계 이하일 경우 행사 가능 붙임 2 오프라인 서울장터 행사장 배치도(안) ?? 서울광장(1안) ※ 21년 5월말까지 광장 사용제한중이며, 추후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개방여부 결정(예정) ?? DMC광장(2안) 붙임 3 오프라인 서울장터 행사장 공간 전경(안) <주출입구 전경> <방역시스템> <부수 외곽동선> <출입관리> <오픈 스튜디오- 라이브 현장 스튜디오, 유튜브 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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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추석 농수특산물 서울장터」운영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경제일자리기획관 지역상생경제과
문서번호 지역상생경제과-4016 생산일자 2021-05-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강경숙 (02-2133-4462) 관리번호 D000004253815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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