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지역상생경제과-9325 결재일자 2020. 10. 1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상생협력팀장 지역상생경제과장 이홍석 장희송 10/13 박원근 2021년 추석 농수특산물 서울장터 개최 기본계획(안) 2020. 10. 경제정책실 (지역상생경제과) 2021년 추석 농수특산물 서울장터 개최 기본계획(안) 추석맞이 문화 및 직거래가 함께하는 서울장터를 개최, 시민들에게 저렴한 농수특산물 제공, 생산농가에는 판로지원 등 상생 도농발전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 진 개 요 ?? 행사개요 ○ 행 사 명 : 2021년 추석 농수특산물「서울장터」 ○ 행사기간 : ○ 행사장소 : 서울광장 일대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장소 및 방법 변경 ○ 행사내용 : 개막행사, 문화행사, 체험·부대행사, 농수특산물 판매 ○ 사업예산 : ○ 참가대상 : 전국 14개 시?도, 120여개 기초 지자체, 1,200여 농수특산물 ?? ’20년 평가 및 ’21년 개선방향 ○ 최근 3년간 총 840천명 참여, 11,671백만원 매출, 전국최대 도농상생 직거래 장터 구 분 2018년 2019년 2020년 개최기간 9. 15(토)~18.(화) 9. 9(월)~10.(화) 9. 16(수)~27.(일) 참여시·도(시·군) 14개(125개) 14개(118개) 11개(101개) 방 문 객 620천명 128천명 92천명 ※ 11번가 및 “Grip”쇼핑 구매인원 매 출 액 6,520백만원 1,880백만원 3,271백만원 ※ ’20년「서울장터」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거리두기 강화로 온라인으로 진행 ○ 주요 언론매체 및 인터넷 보도 - 주요 일간지(세계일보, 조선일보) 및 인터넷신문(연합뉴스 등) 보도 ○ ’20년에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서울장터」최초로 온라인 행사로 진행하여 온라인을 통한 새로운 판로를 개척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 - 온라인 행사에 11개 시도(97개 시군) 참여, 392여개 품목 온라인 판매 ※ 온라인 판매 : 11번가 특별기획전, 라이브커머스 그립‘Grip’ 쇼핑 ○ 다만,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온라인 행사로 변경추진됨에 따라 타시도 참여가 전년도에 비해 줄어들었음(13개→11개 시도), 또한, 온라인 행사 참여 절차가 복잡하여 많은 농민들이 참여하는데 어려움이 있었음(1,200여 품목 → 412개 품목) ※ 2021년 개선방향 ○ (감염병 대비) 코로나19 등 종식 및 지속의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생활속 거리두기를 실천 확대 - 이용자·방문객·책임자·종사자 등으로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지침 마련 ※ 감염병 확산시 이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계획은 별도 수립 ○ (우천대비) ’19년 행사시 태풍으로 축소되었으므로 이에 사전 대비할 수 있는 가이드 라인 마련 신규 - 갑작스런 폭우 등 행사장내 혼잡도 가중에 따른 대책 등 ○ (질서대비) 매년 제기되는 불법 주·정차 문제에 따라 행사 참여자,방문객 등에게 사전 교육 및 홍보를 철저히 하여 질서 유지 확대 ○ (안전대비) 행사장 무대 및 주변 부스에 적정한 안전 장치를 마련하고 설치 가능한 부스 개수 사전 검토(동선 포함) 확대 ※ 코로나19 등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확대 및 축소 운영 ○ (행사계획) 온·오프라인 행사 병행에 따라 모든 연령층이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참여농가 및 시민 만족도 증대 확대 Ⅱ 행사 추진계획 ?? 개막행사 ○ 일 시 : ○ 장 소 : 서울광장 메인무대 ○ 초청인원 : 1,000여명 - 서울시장, 참가 시?도지사 및 시?군?구청장, 서울특별시의회 등 - 농어민 단체, 소비자단체, 일반 시민 등 ○ 행사내용 (안) - 식전행사(15:00~16:00): 문화공연 및 팔도 풍물놀이 공연 - 개막행사(16:00~16:40): 개회사, 퍼포먼스, 판매부스 순회 등 - 식후행사(16:40~19:00): 콘서트, 지자체 문화공연 등 <화합 퍼포먼스> <풍물놀이 행사> < 줄타기 공연 > ?? 체험 및 문화행사 ○ 추석 전통놀이, 전통음식 체험 운영 -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 던지기, 널뛰기, 송편 만들기 체험부스 운영(예) <윷놀이> <송편 빚기> <투호 던지기> ○ 행사장 분위기 고조를 위한 추석장터 문화행사 운영 - 장터노래자랑, 줄타기 공연, 품바공연 등(예) ○ “내 고장 홍보의 날” 운영 - 일 시 : 행사기간중 매일 16:00 ~ - 장 소 : 서울광장 메인무대 - 내 용 : 참여 시?도 문화공연과 자기 고장 홍보 이벤트 등 (세부일정 협의) <충북 내고장 문화공연> <우리마을 재담소리> < 각설이패 공연 > ?? 농수산물 판매·홍보 ○ 기 간 : ○ 주요내용 - 판매부스 200여개를 설치하여 명품 농수특산물을 시중가 보다 10~30% 저렴하게 판매 (지자체 담당자 간담회 개최 등) - 농수특산물 판매 마케팅 다각화로 시민들에게 각종 혜택 제공 ※ 기념일 할인(한정수량 판매), 반짝 할인행사, 경매 행사, 오픈스튜디오 운영 등 - 특장차를 활용한 각 시·도별 한우 판매 및 참여 시·도 체험 이벤트 추진 - 온라인 행사와 병행을 통한 다양한 고객층이 참여할 수 있도록 추진 <추석 장터 전경> <행운을 드립니다 - 경품행사> <온라인 행사(11번가) 특별기획전)> Ⅲ 홍보계획 ?? 언론매체를 통한 홍보 ○ 지상파 TV, 라디오 및 tbs 교통방송 활용 홍보 ○ 농수특산물 서울장터 보도자료 배포(일간지 및 인터넷 뉴스 홍보) ?? ON-Line 홍보 ○ 1인 영상 미디어(유튜버, 블로거등) 활용한 입소문(Viral) 광고 ○ 서울시와 25개 자치구 홈페이지 배너, 동영상 등을 활용 홍보 ○ 이벤트 및 시연 참여, 모니터링단 사전 접수를 통해 장터 방문 유도 ○ 인터넷 포털 사이트 및 온라인커뮤니티(카페,블로그) 홍보 - 주부 홍보단을 운영 각 인터넷 사이트 및 동호회 카페에 장터홍보 ?? OFF-Line 홍보 ○ 서울시내 전광판, 지하철 스크린도어?승강장 PDP, 버스 LCD 홍보 ○ 자치구 반상회보(소식지), 지역신문 등 지역 언론매체 활용 홍보 ?? 포스터?광고지?참여시·도 홍보 ○ 서울시와 산하기관, 자치구 공공장소에 포스터 부착 및 광고지 비치 ○ 참여 시?도, 각종 행사 참여단체 등에 홍보용 전단지 발송 ○ 유동인구가 많은 지하철에 홍보용 포스터 부착을 통한 사전 홍보 <홍보 포스터> <참여 시·도 행사 홍보 협조> <지하철 광고> Ⅳ 품질관리 및 안전관리 대책 ?? 농·축·식품 품질관리 강화 ○ 지자체를 대표하는 우수 농가 추천 강화 - 직접 생산자 우선 추천, 가공식품의 경우 생산?판매 관련 인증서, 수상기록 등 참가자 선정 시 반영 ○ 축산물·즉석식품제조 판매 시 행정절차 및 원산지·품종 등 위생준수 - 축산물 판매 : 축산물 이동판매차량 장소 승인(시 식품정책과) - 즉석식품제조 판매 : 식품즉석판매제조가공업 한시적 영업신고(자치구 위생과) ○ 주부 모니터링단을 운영하여 품질 및 가격 모니터링 실시 ?? 교통 및 주차대책 ○ 교통안내 : 모범운전자 및 안내요원 상시 배치 ○ 교통정리 및 차량통제 : 남대문?종로경찰서 사전협조 요청 ○ 주차대책 - 행사장 주변 주차장 사전 확보 및 행사참여 생산농가에 지원 - 개막행사 등 주요 내빈을 위한 행사장 주변 건물 주차장 사전협의 ?? 안전대책 및 시민 편의제공 ○ 안전관리계획 수립(코로나19 감염병 등 사항 포함) ○ 행사 보험 가입: ○ 종합상황실 및 안내 데스크 등 운영(상황실장 : 지역상생경제과장) - 안내 및 불편사항 접수, 시설물 안전관리, 지역상생과 직원 일일 3~4명 상주 - 미아 보호실과 분실물 보관센터를 운영 시민서비스 제공 ○ 시설물 및 소방 안전관리 철저 - 행사장 시설물 설치에 따른 안전사고 발생 시 즉시 출동하도록 구급·의료인력 상시배치 ○ 우천 및 무더위 대책 - 판매부스 지붕 및 차양막 설치, 개막식 때 썬캡 제작 배포 및 우의 사전 확보 ○ 식수 공급 및 참여 시민 고객쉼터 제공 Ⅴ 행정사항 ?? 소요예산 : (단위:천원) 구 분 내 용 금 액 ① 부스 및 시설 설치 기획 연출,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무대 대관, 특수효과, 가로등 배너, 행사장 안내 배치도, 텐트 현수막, 물품 보관소, 안전 시설물, 기타 렌탈 물품 ② 홍보/제작물 유튜브 등 SNS 홍보, TV, 라디오, 지하철, 마을미디어, 홈페이지, 포털 키워드, 커뮤니티 광고, 육교 현판 홍보, 포스터, 리플릿, 카달로그, 초청장, 기타 인쇄물 ③ 인건비 총괄 담당, 보조 담당, 사회자, 레크레이션 MC, 안전요원, 진행요원 ④ 체험·전시·공연 등 프로그램 내고장 홍보의 날, 라디오 공개 방송, 자치구 문화 공연 등 ⑤ 개막식 개막 퍼포먼스, 객석 그늘 가림막, 개막 식전 공연, 개막식 의자 ⑥ 현장 운영비 행사보험, 청소용역, 의료 지원비, 촬영, 공인회계사 검수, 일반 운영비 ⑦ 기타경비 대행수수료 (부가세 제외 총 사업비 ①~⑥의 10%) ⑧ 부가세(VAT) ①~⑦ 합계의 10% 총 계 (만 단위이하 절사) - 예산과목: 지역상생경제과, 농수특산물 직거래장터 운영, 행사운영비 ?? 기관·부서별 협조사항 기관 ? 단체 담 당 역 할 비고 서 울 시 지역상생경제과 농수산물 서울장터 기본계획수립, 대행사 선정 운영 관련기관단체 업무추진협의 등 운영 총괄 시민소통담당관 추석절 농수산물 서울 장터 일반홍보, 전광판 홍보협조 뉴미디어담당관 온라인 이용 추석절 농수산물 서울장터 홍보 협조 총 무 과 서울광장 사용협조, 농부 사진전 전시 운영 등 자치행정과 자치구 참여 지원 및 지역주민, 직능단체 참관 지원 식품정책과 축산물 이동판매차량 장소 승인 및 판매물품의 원산지, 품종, 등급 등 위생준수 협조 교통지도과 행사장 주변 불법 주?정차 및 노점?적치물 단속지원 자 치 구 식품즉석판매제조가공업 한시적 영업신고 (자치구 위생과) 지역홍보매체 활용 홍보, 시민행사 참여협조 등 서울장터 참가 시?도 직거래 장터 운영 및 참여, 향우회 참여 등 ?? 추진방법 ○ 대행사 선정 - 선정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참가자격 : 이벤트 및 박람회 수행실적이 있는 중·소기업체로 직접 생산 증명서 소지 (전시회 기획 및 대행서비스) - 선정절차 : 나라장터 공고 → 제안평가 → 기술 및 가격협상 → 계약체결 ○ 시·도 간담회 개최 : 부스배치 추첨, 참여농가 사전교육 및 품질확보 방안 등 ?? 행사 배치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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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지역상생경제과-9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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