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단순한 진심: 51Lives》홍보추진 결과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709 결재일자 2021. 4. 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박창현 송은숙 김희진 04/16 백지숙 협 조 전시과장 고원석 주무관 김혜진 《단순한 진심: 51Lives》홍보추진 결과보고 2021.4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단순한 진심: 51Lives》홍보추진 결과보고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에서 진행된《단순한 진심: 51 Lives》의 전시 홍보를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전시 개요 ? 전 시 명 :《단순한 진심: 51 Lives》 ? 기 간 : 2020.12.15. ~ 2021.4.11. ※ 코로나19로 인한 미술관 휴관으로 ’21.1.19.부터 현장관람 시작 및 전시 종료일 연장(’21.2.28.→’21.4.11.) ? 장 소 :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 전시내용 - 뉴욕에서 거주 활동 중인 중견작가 박유아가 한국 해외 입양인의 기억과 경험을 기록한 인터뷰 형식의 다큐멘터리 <사이드 바이 사이드 Side by Side>를 재해석한 초상 프로젝트 ? 관람인원 : 총 22,524명 (’21.4.12.기준) - 현 장 관 람 : 5,413명 - 온라인 관람 : 17,111명 ※ 전시 관련 동영상 콘텐츠 조회수의 합계로 산정 연번 구 분 온라인 관람수(명) 전시 관련 동영상 조회수(회) 온라인 전시투어 Artist Talk 위버멘쉬 온라인 포럼 합 계 17,111 4,109 7,626 5,376 1 인스타그램 14,269 3,571 5,570 5,128 2 유튜브 827 245 475 107 3 페이스북 1,910 251 1,518 141 4 네이버TV 105 42 63 - ?? 추진 내용 및 결과 ? 보도자료 배포 및 언론매체 보도 - 배 포 처 : 주요 신문사, 문화예술 월간지 등 간행물 기자단 400여 명 - 주요내용 : 전시 기획의도, 전시일정 등 소개 전반 - 배 포 일 : ’20.12.15. - 보도실적 : 18건 (온라인 14, 지면 1, 월간지 3) ? 온라인 : 연합뉴스, 서울경제, 매일경제, 뉴시스, 코리아타임즈 등 ? 지 면 : 경향신문 ? 월간지 : 스타일조선, Allure, 전시가이드 ? SNS채널(온라인 전시콘텐츠) 홍보 - 게시채널 :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블로그 등 - 주요내용 : 전시 소개, 작품 소개, 온라인 전시투어 등 - 홍보결과 : 게시물 48건, 참여 현황 23,181회 (’21.4.12.기준) 연번 구 분 게시물수 (건) 참여 현황(회) (사진 : 좋아요, 참여수 / 동영상 : 조회수) 합 계 사진 동영상 (온라인 관람수) 합 계 48 23,181 6,070 17,111 1 인스타그램 12 18,021 3,752 14,269 2 유튜브 3 827 - 827 3 페이스북 12 2,000 90 1,910 4 트위터 7 631 631 - 5 블로그 12 1,597 1,597 - 6 네이버TV 2 105 - 105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 홍보영상 제작 - 제작편수 : 2편 - 주요내용 : 전시 전경 <온라인 전시투어>, 작가 인터뷰 - 게시채널 :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TV - 조 회 수 : 11,735회 (온라인 전시투어 4,109, Artist Talk 7,626) <온라인 전시투어> 영상 영상 ? 대량메일(온라인 초대장, e-뉴스레터) 발송 - 발 송 일 : ’21.1.20.(초대장) / ’21.4.1.(e-뉴스레터 제174호) - 발송대상 : 서울시 홈페이지 회원 중 ‘미술관 소식지 서비스’를 선택한 회원 - 주요내용 : 전시 소개, 홈페이지 링크 주소 등 - 발송결과 (단위 : 건) 구분 발송수 발송성공수 개봉수 클릭수 온라인 초대장 129,585 129,274 (99.8%) 12,217 (9.5%) 892 (0.7%) e-뉴스레터 137,646 137,449 (99.9%) 10,675 (7.8%) 1,385 (1.0%) <온라인 초대장> ? 전시 도슨팅앱 콘텐츠 등록 - 주요내용 : 전시개요, 작품설명 등 도슨팅앱 및 홈페이지 등록 - 이용건수 : 11개 콘텐츠, 3,530회 (평균 321회) <전시 도슨팅앱 구동 화면> ? 지하철 역사 내 포스터 게시 (기관 협업) - 협업기관 : 서울교통공사, 서울문화재단 - 장 소 : 사당역 5번 출구 내 1매 - 게시기간 : ’20.12.15.~’21.2.28. ?? 결과 분석 ? 총 평 - 코로나19로 인한 미술관 휴관으로 온라인 전시투어 등을 마련하여 비대면·온라인 홍보를 중점적으로 추진 - 특히 작가가 직접 출연하는 영상을 제작하여 작가의 입을 통해 작품의 의도를 전달하는 기회 마련 - 기관(서울교통공사, 서울문화재단)간 협업을 통해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이 위치한 사당역을 활용한 홍보를 추진하여 거점 미술관으로서의 역할 수행 ? 향후 홍보방안 - 전시별 특성을 고려한 온라인 콘텐츠의 다양화 추진 - 시민 호응도를 높일 수 있는 홍보 이벤트, 전시 연계 행사 기획 등 콘텐츠 마련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단순한 진심: 51Lives》홍보추진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709 생산일자 2021-04-1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창현 (02-2124-8917) 관리번호 D0000042364904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홍보운영 > 홍보행사기획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