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요금과-7720 결재일자 2021. 4. 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요금관리1팀장 요금과장 강서수도사업소장 전지희 방수진 이영미 04/14 정진일 협 조 행정관리팀장 박관용 요금관리2팀장 조윤진 민원총괄팀장 박선희 자동납부 및 전자고지 가입 활성화 계획 2021. 4. 강서수도사업소 (요금과) 자동납부?전자고지 가입 활성화 계획 수도 요금 자동납부 및 전자고지 가입 활성화를 통해 수도요금 납부 편의를 증진하고, 고지서 분실, 미수령 등 시민 불편 사항을 해소하여 상수도 서비스 행정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 추진 근거 ○ 서울특별시 수도조례 제32조(납부고지) ○ 요금제도과-9093(2020. 9. 4.) 「모바일 앱?문자 기반 전자고지 도입」 ○ 요금제도과-3375(2021. 3. 29.) 「모바일 전자고지 업무처리 지침 ※ ’21. 3. 30. 모바일 전자고지 도입에 따라 적극적인 자체 홍보 필요 ?? 추진 배경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하여 방문 송달 자제 필요성 대두 ○ 고지서 분실, 미수령 등으로 인한 시민 불편을 해소하고, 수도요금 인식 부족으로 인한 체납 해소 ○ 2021년 경영실적평가 대비 실적 향상 방안 강구 ?? 가입현황 및 실태 ○ 전체 312,204수전 중 자동납부 156,740수전(50.2%), 전자고지 23,306수전(7.46%) ○ 자동납부 가입률 및 신장율 비교(’20년도 기준) (단위: %) 구 분 중 부 동 부 북 부 서 부 강 서 남 부 강 남 강 동 가입률 45.27 46.98 50.03 48.58 50.2 48.06 43.43 43.38 가입률 순위 6 5 2 3 1 4 7 8 신장율 1.16 0.94 0.99 0.75 0.84 0.35 1.18 1.19 신장율 순위 3 5 4 7 6 8 2 1 ⇒ 자동납부 가입률은 50.2%로 사업소 순위 1위이나, 전년 대비 신장율이 0.84%로 타 사업소에 비해 낮아 다양한 홍보를 통한 신장율 향상 필요 ○ 전자고지 가입률 및 신장율 비교(’20년도 기준) (단위: %) 구 분 중 부 동 부 북 부 서 부 강 서 남 부 강 남 강 동 가 입 률 7.62 5.94 5.32 8.9 7.46 6.92 8.24 6.67 가입률 순위 3 7 8 1 4 5 2 6 신 장 율 0.61 0.12 0.41 -0.07 -0.15 -0.08 0.14 -0.02 신장율 순위 1 4 2 6 8 7 3 5 ⇒ 전자고지 가입률은 7.4%, 사업소 순위 4위로 비교적 양호하나, 신장율이 저조하여 다양한 신장율 향상방안 강구 필요 ○ 경영실적평가 추진 실적(’20년도 기준) ※ 표준화 점수 부여방법 적용(붙임1,2) 구 분 중 부 동 부 북 부 서 부 강 서 남 부 강 남 강 동 순 위 1 6 2 5 4 8 3 7 계 7.68 7.35 7.6 7.4 7.43 7.05 7.46 7.32 자동납부 4.75 4.7 4.87 4.66 4.79 4.42 4.67 4.68 전자고지 2.93 2.66 2.73 2.74 2.64 2.63 2.79 2.64 ⇒ 경영실적평가는 보통이나 자동납부?전자고지 신장율이 타 사업소에 비해 저조하므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홍보 필요 ?? 2021년 추진 목표 ○ 자동납부 가입률 50.2 ⇒ 51%(신장율 0.99%↑) ○ 전자고지 가입률 7.46 ⇒ 8%(신장율 0.5%↑) 구 분 현재 가입 수전 신규 가입 수전 목표 가입 수전 자동납부 156,740 + 1,974 158,714 전자고지 23,306 + 1,670 24,976 ?? 추진 계획 ○ 수도요금 우편 봉투를 활용한 홍보물 제작 - 수도요금 청구서, 미납 안내문, 정수처분 예고서 등 우편 봉투에 홍보문안 삽입 - 우편 제작(안) - 소요예산 : 금594,000원(33원 18,000매) ○ 홍보 안내문 제작 및 배포 - 대 상 :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 개별 세대 54,193수전(40개 단지) - 기 간 : ’21년 5월~8월(4개월간) 고지서 송달 시 - 방 법 : 검침직원이 정기분 수도요금 고지서 송달 시 병행 배포 · 홀수 납기 : 23,405매, 짝수 납기: 30,788매 배포 - 홍보 안내문(안) - 소요예산 : 금825,000원 (15원 55,000매) ○ 관련 기관에 제도 안내 및 홍보 협조 요청 - 대 상 : 관할 구청(양천구, 구로구, 강서구) - 기 간 : ’21년 4월 중 - 방 법 : 관할구청 홈페이지 및 소식지 홍보 안내문 게재 ○ 전화 및 방문 민원인 대상 가입 안내 - 대 상 : 종이 고지서로 납부 중인 수용가 - 방 법 · 전화 및 방문 민원인 대상 가입 방법 및 감면 혜택 안내 · 이중수납, 고지서 분실?미수령 등 관련 민원 발생시 적극 가입 권유 - 추진부서 : 요금과, 행정지원과(종합민원실) ?? 기대 효과 ○ 고지서 분실, 미수령 등으로 인한 시민 불편 해소와 행정 신뢰도 제고 ○ 자동납부 신장율 향상으로 체납 최소화 및 납기내 징수율 제고 ○ 2021년도 경영실적평가 실적 향상에 기여 ?? 소요예산 ○ 예 산 액 : 금1,419,000원 ○ 예산과목 : 상수도사업비용, 영업비용, 징수및수용가 관리비,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기관별 협조사항 ○ (서울시설공단)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 안내문 교부 ○ (사업소 종합민원실) 전화 및 방문 신청 민원 접수 ○ (관할 구청) 홈페이지 및 소식지 안내문 게재 ?? 향후계획 ○ 홍보물 우편봉투 및 안내문 제작 ’21. 4월중 ○ 관할 구청 홈페이지 및 소식지 게재 협조공문 발송 ’21. 4월중 ○ 시설공단 안내문 교부 업무 협조 요청 ’21. 4월중 ○ 전화 및 방문 민원 대상 가입 안내 연중 상시 붙임 : 1. 21년 경영실적평가 표준화 점수 상세 내역 1부. 2. 자동납부 및 전자고지 관련 2021년도 경영실적평가 매뉴얼 1부. 3. 우편물 제작(안) 1부. 4. 500세대 이상 공동 주택 내역 1부. 5. 홍보 포스터(안) 1부.
22703016
20210415060508
본청
요금과-7720
D0000042352342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