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육홍보과-1099 결재일자 2021. 2. 1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박창현 송은숙 김희진 02/10 백지숙 협 조 총무과장 김기용 전시과장 고원석 주무관 권진 주무관 이성민 《이불-시작》전시홍보 추진계획 2021. 2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이불-시작》전시홍보 추진계획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에서 개막하는《이불-시작》전시의 홍보 계획을 수립하고 효과적인 전시홍보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 전시 개요 ○ 전 시 명 :《이불-시작》 ○ 기 간 : 2021.3.2. ~ 5.16. ※코로나19로 인해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 장 소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1층 ○ 참여작가 : 이불(1964 ~ ) ○ 부 문 : 영상, 조각, 드로잉, 아카이브 등 ○ 작 품 수 : 200여 점 ○ 전시내용 - 세계적인 작가 이불이 초기에 활동한 1980년대 후반부터 10여 년 동안 집중적으로 발표했던 ‘소프트 조각’과 퍼포먼스 기록에 관한 서베이 전시 - 퍼포먼스 기록 비디오를 중심으로 조각, 드로잉, 각종 스터디와 작가의 예술적 사고 과정을 드러내는 모형과 오브제 등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초기 작품과 자료를 발굴하고 소개 □ 홍보 추진방안 개막 전(’21.2.~3.) 전시 중(’21.3.~5.) 사전 홍보전략 회의 기자단 프레스 투어 대량메일 발송 및 e-뉴스레터 발행 온라인 홍보영상 제작 및 SNS채널 홍보 전시 도슨팅앱 콘텐츠 제작 미디어보드, 전광판, 지하철 역사 내 포스터 표출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외부 언론매체 촬영 □ 추진 계획 ① 사전 홍보 ○ 홍보전략 회의 ※ 기 실시 완료 - 일시/장소 : ’21.2.2.(화) 15:00 / 서소문본관 교육실 3 - 주요 내용 : 전시홍보 전략수립 및 효과적인 홍보방안 논의 - 참 석 : 홍보마케팅 대행 수행업체, 전시 및 홍보 담당자 ※ 문화예술계 유명인사 혹은 미술관 관계자 등을 섭외, 재능기부를 통한 전시별 특색있는 도슨팅 콘텐츠 제작추진 검토 ○ 대량메일 발송 - 절 차 : 전시담당자 초안 작성(발송 2일전) → 교육홍보과 검토 → 메일발송 예약 → 서울시 대량메일시스템 담당 승인 후 발송 - 주요내용 : 전시 알림 웹 초대장 - 발송대상 : 서울시 홈페이지 회원 중 ‘미술관 소식지 서비스’를 선택한 회원 - 발 송 일 : 변경 일정 조정 중(※ 홍보 주관부서와 사회 관계망 업로딩 재개 시점을 고려하여 협의 조정. 기타 2월 내 홍보 콘텐츠 제작은 변경없이 추진) ○ 전시 도슨팅앱 콘텐츠 제작 - 절 차 : 전시담당자 원고작성(전시 14일전) → 교육홍보과 검토 → (영문번역) → 음성콘텐츠 제작 → 도슨팅앱 및 홈페이지 등록 ※ 전시담당자 영문원고 제공 시 영문번역 과정 생략으로 전시 10일 전 원고작성 - 주요내용 : 전시개요, 작품설명, 작품사진 등 - 등록일정 : ’21.2.26.(금) 예정 ○ e-뉴스레터 발행 - 절 차 : 전시담당자 신청서 작성(발행 10일전) → 교육홍보과 자료수집 및 초안 작성 → 전시담당자 검토 → 교육홍보과 코드제작 → 뉴스레터 발행 - 발송대상 : 서울시 홈페이지 회원 중 ‘미술관 소식지 서비스’를 선택한 회원 - 주요내용 : 전시 소개, 홈페이지 링크 주소 등 - 발 행 일 : ’21.3.2.(화) 예정(3월호) ○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 절 차 : 전시담당자 초안 작성(배포 7일전) → 교육홍보과 검토·수정 → 전시담당자 확인 → 관장님 확인 → 교육홍보과 최종 확인 → 배포 - 배 포 처 : 주요 언론사, 문화예술 월간지 등 기자단 400여 곳 - 주요내용 : 전시 기획의도, 전시일정 등 소개 전반 - 배 포 일 : ’21.3.2.(화) 예정 ② 전시기간 중 홍보 ○ 기자단 프레스 투어 - 일 정 : ’21.3.2.(화) ~ 3.3.(수) 예정 - 대 상 : 언론사 문화분야 기자단(20여 명) - 내 용 : 5명 이내 소규모 그룹별 전시투어 및 담당 학예사 전시설명(3~4회) ※ 코로나19 상황 및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추진여부, 일정은 변경될 수 있음 ○ 온라인 홍보영상 제작 - 제작편수 : 2편(전시전경 영상, 기획영상) - 주요내용 ? 전시전경 영상 : 온라인 전시 관람을 위한 전시장 스케치 영상 ? 기획영상 : 사전 기획, 작가 및 큐레이터 참여 등을 통해 일반 전시 관람으로는 접할 수 없는 전시별 특화된 온라인 홍보 영상(인터뷰, 메이킹필름 등) - 추진업체 : - 촬영일정 : ’21.3 ~ 4월 ※ 기획영상은 전시 준비 및 작품 설치 과정(2월 중순)부터 촬영 예정 ○ SNS채널 홍보 - 절 차 : 홍보대행업체 작성(게시 1일전) → 교육홍보과 검토 → 게시 - 게시채널 :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블로그 등 - 주요내용 : 전시 소개, 작품 소개, 온라인 전시투어 등 - 게시일정 : 전시기간 중 매주 1회 이상 ※ 상세 게시일정은 별도 수립 ○ 미디어보드 게시 - 절 차 : 전시담당자 작성(게시 1일전) → 교육홍보과 검토 → 게시 - 위 치 : 서소문본관 - 주요내용 : 전시 포스터 등 전시 소개 - 게시일정 : ’21.3.2.(화) ~ 5.16.(일) ○ 전광판 등 영상매체 표출 - 절 차 : 전시담당자 초안 작성(심의 1주전) → 심의 신청(⇒ 市 시민소통담당관) → 市 영상매체심의회 심의 → 표출 - 표출위치 : 옥외 전광판(서울시내 100여 곳), 시청사 외벽 전광판, 미디어보드(광화문역, 여의나루역,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회현역, 충정로역), 지하철(승강장 안전문 상단 모니터 등 2만여 곳) 등 - 표출일정 : 전시기간 중 2회 ※ 市 영상매체심의회 심의 결과 등에 따라 표출 위치 및 횟수 변동 가능 ○ 외부 언론매체 촬영 - 절 차 : 외부 언론매체 촬영 협조 요청(외부매체⇒시립미술관) → 교육홍보과 및 전시담당자 검토 → 촬영 - 추진방법 : 외부 언론매체에서 전시 관련 촬영 요청이 있을 시 홍보 효과 등을 검토하여 추진여부 결정 □ 소요예산 ○ 홍보영상 제작 : 5,000천원 - 산출내역 : 기획영상(1편) 기획·촬영·편집 일체 1식 × 5,000천원 - 예산과목 : 문화예술진흥, 미술관 운영 활성화, 시립미술관 홍보강화, 사무관리비(201-01) ※ 전시전경 영상(1편) 촬영은 ‘서울시립미술관 사진 및 동영상 촬영용역’ 과업에 포함하여 추진 □ 추진일정(안) 구분 추 진 내 용 추 진 일 정 ’21.2. ’21.3. ’21.4. ’21.5. 개막 전 홍보계획 및 전략 수립 2.2.회의 대량메일 발송 2.18.발송 전시 도슨팅앱 콘텐츠 제작 2.26.등록 e-뉴스레터 발행 3.2.발행 보도자료 제작·배포 3.2.배포 전 시 개 막 3.2. 전시 중 기자단 프레스투어 3.2.~3.3. 온라인 홍보영상 제작 기간 중 2편 SNS채널 홍보 전시기간 중 매주 1회 미디어보드 게시 전시기간 중 계속 전광판 등 영상매체 표출 전시기간 중 10일간 (2회) 외부 언론매체 촬영 외부 촬영 요청이 있을 시 전 시 종 료 5.16. □ 타부서 협조사항 ○ (프레스투어, 영상촬영) 발열체크 등 방역조치 총무과 ○ (프레스투어) 서소문본관 부설 주차장 사용 지원 총무과 ○ (프레스투어) 전시장 안내 및 설명 전시과 ○ (영상촬영) 전시동 출입 및 촬영 허가 총무과, 전시과 ○ 홍보 매체별 콘텐츠 초안 제출 전시과 - 전시 도슨팅앱, e-뉴스레터 : ’21.2.15.(월) - 대량메일 : ’21.2.16.(화) - 보도자료 : ’21.2.23.(화) - 미디어보드 : ’21.2.26.(금) ○ 외부 언론매체 촬영 요청 시 적극 협조 전시과
22235300
20210928011541
본청
교육홍보과-1099
D0000041913073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