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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380 결재일자 2021. 1. 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유우열 송은숙 김희진 01/18 백지숙 협 조 주무관 이은주 2020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2021. 1.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20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운영성과를 측정하고, 사용자 건의사항을 파악하여 향후 홈페이지 개선에 반영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및 개요 추진 근거 ○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실시 계획(교육홍보과-7144, 2020. 11. 10) ○ 2020년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홍보계획(교육홍보과-1017, 2020.2.11.) 추진 개요 ○ 설 문 명 : 2020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 조사기간 : 2020. 11. 23.~ 12. 6. ○ 조사대상 :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방문자 중 로그인한 자 ○ 조사방법 : 홈페이지에 내 공지를 통해 설문 응답 ○ 설문조사 항목수 : 6개 분야 12개 항목 - 미술관 방문 경험 : 2문항 - 홈페이지 이용빈도 및 방문목적 : 3문항 - 홈페이지 콘텐츠 및 서비스 만족도 등 : 8문항 - SeMA e-뉴스레터 : 1문항 - 전시도슨팅앱 만족도 : 3문항 - 통계처리(성별, 연령 등) : 4문항 ○ 참여홍보 - 미술관 홈페이지 및 시홈페이지, 행정포털에 배너 등 표출 - 대량메일 발송 및 SNS를 통해 참여 유도 ☞ 설문조사 응답자 중 50명 무작위 추첨하여 미술관 기념품 증정 Ⅱ 조 사 결 과 참여 인원 : 430명 전체적인 만족도 ○ 홈페이지 만족도 : 85.11% (2019년 만족도 82.39%) 구분 계 매우 만족 만족 불만 매우 불만 인원수 (%) 430명 (100%) 83 (19.30%) 283 (65.81%) 56 (13.02%) 8 (1.86%) 총평 < 미술관 홈페이지 이용 경험 > ○ 본 조사 참여자의 연령별 특성은 30~40대가 57.44%로 대다수이며,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주 연령대는 30~40대, 직업은 예술계 전문직(11.16%), 사무직(34.88%)이며 지역은 서울(73.5%), 경기(19.8%)로 대부분 서울/경기(93.3%) 지역임 ○ 미술관 직접 방문 경험은 92.79%, 홈페이지 방문은 98.14%로 응답자 대부분이 미술관을 직접 방문한 경험이 있음 ○ 홈페이지 방문 빈도는 1개월 평균 1~3(64.64%)회 정도 방문한 것으로 보임 ○ 홈페이지에서 이용 서비스는 전시관련 서비스가 92%로 가장 많고, 교육행사 관련 서비스는 69%, 소장품관련 서비스는 18%로 낮음 <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이용 만족도 > ○ 미술관 홈페이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전체의 85.11% 만족하고 있음. ○ 세부 만족도에서는 ‘홈페이지 서비스의 로딩 및 접속 속도’는 83.02%’, ‘정보의 신속한 제공은’ 78.14%로 높고, '홈페이지 디자인 구성’의 만족도는 57.67%로 상대적으로 낮음. ○ 홈페이지 디자인 구성을 쉽게 접근하고, 모바일에도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 필요함. ※ 홈페이지 개선 의견 중 디자인 및 UX보완(136건) 의견이 가장 많음 < 전시도슨팅 앱 이용 만족도 > ○ 전시도슨팅 앱 서비스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높은 편이나, 실제 이용하는 사람은 적은 편임 ○ 이용 경험자(32.56%) 중 앱 메뉴 및 디자인 구성이 32.33%, 전시 안내 음성콘텐츠의 내용이 31.86%, 앱 로딩 및 접속 속도 30.70%의 만족도를 보였음 ○ 전시도슨팅앱 기능개선 및 이벤트 등 실시로 인지도를 높여 도슨팅앱 이용자 확대 필요함. Ⅲ 항목별 조사결과 분석 <시립미술관 직접 방문 경험> ○ 미술관 직접 방문 경험은 ‘있다’가 92.79%로 응답자의 대부분이 서울시립미술관을 직접 방문한 것으로 파악 됨 <홈페이지 이용 경험> ○ 미술관 홈페이지 방문 경험 미술관 홈페이지 방문 경험은 ‘있다’가 98.14%로 응답자의 대부분이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을 직접 방문한 것으로 파악 됨 ○ 미술관 홈페이지 방문 빈도 홈페이지 방문 빈도는 1개월에 1번 방문하는 사람이 27.44%로 가장 많았으며, 17.67%는 1주일에 1~2번 방문하는 것으로 파악 됨 ○ 미술관 홈페이지 이용 서비스 종류(복수응답) 미술관 홈페이지에서 이용한 서비스는, ‘전시일정, 전시안내’등 전시 관련 서비스가 92%로 가장 많고, ‘교육신청, 교육일정등’,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소식지 등 시민참여 서비스’가 다음으로 많이 이용 ○ 미술관 홈페이지 주 방문 목적(복수응답) 서울시립미술관 주 방문 목적은 미술관 방문을 위한 정보파악(진행 전시, 교육, 관람시간, 위치정보 등)을 위해가 87% 가장 많으며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전시 관람 및 교육 참여를 위한 사이트’ 방문 목적도 48%로 나타남 <홈페이지 이용 만족도> ○ 전반적인 만족도 및 불만족 이유 미술관 홈페이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매우 만족(19.30%)’, ‘만족하는 편(65.81%)’이 전체의 85.11%이고 ‘불만인 편(13.02%)’, ‘매우 불만이다(1.86%)’가 전체의 14.88%임. 2019년 홈페이지 서비스 이용 만족도 ‘매우 만족’이 20.90%, ‘만족하는 편’이 61.49%로 전체의 82.39%는 만족하고 ‘다소 불만인 편’ 14.92%, ‘매우 불만이다’가 2.69%로 전체의 17.61%는 불만임. ○ 미술관 홈페이지 서비스 이용에 대해 불만족하는 이유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렵다’가 80.22%로 가장 높고, ‘원하는 서비스를 처리하는 과정이 어렵다’는 13.19%로 접근성 부분을 많이 개선해야 할것으로 보임 ○ 콘텐츠 세부사항별 만족도 미술관 홈페이지 서비스 중 콘텐츠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높은 편이나, 8개 세부사항 별로는 도서 및 연구출판자료 제공에 대한 만족도가 65.81%로 가장 떨어지며, 소장품 서비스 제공이 66.05%, 온라인 교육/행사 서비스 제공이 76.98%, 온라인 전시 서비스 제공이 78.37%, 교육/행사 서비스 제공이 84.65%, 공지사항, 소식지, 동영상, 자유게시판 등 서비스 제공 이 88.14%, 미술관소개, 관람시간, 오시는길 등 서비스 제공이 90.23%, 전시관련 서비스 제공이 92.56%순으로 나타남 ○ 서비스 세부사항별 만족도 미술관 홈페이지 서비스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높은 편이나, 6개 세부사항 별로는 홈페이지 디자인 구성에 대한 만족도가 57.67%로 가장 떨어지며, 정보검색의 편리성이 60.70%, 질의응답에 대한 신속성이 62.79%, 홈페이지 메뉴구성이 70.93%, 정보의 신속한 제공이 78.14%, 홈페이지 서비스의 로딩 및 접속 속도가 83.02%순으로 나타남 ○ 미술관 홈페이지 서비스 만족도 향상에 중요한 사항 미술관 홈페이지 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해 중요한 사항으로는 ‘편의성’이 31.63%로 가장 높고, ‘접근성’이 27.91%, ‘서비스의 질’이 18.84%, ‘디자인’이 17.21% 순으로 나타남 ○ 소식지를 통해 받고 싶은 정보 월 1회 발송되는 미술관 소식지(SeMA e-뉴스레터)를 통해 받고 싶은 정보로는 ‘진행 및 예정 전시 정보’가 53.72%로 가장 높게 응답하였고, ‘진행 및 예정 교육 정보’가 22.33%, ‘온라인 전시 및 교육 콘텐츠’가 18.73%, ‘미술인 지원 프로그램’이 3.02%, ‘미술관 공지사항 및 입찰·채용 공고’가 2.56% 순으로 응답 ○ 미술관 홈페이지 서비스 이용 활성화를 위한 방안 미술관 홈페이지 서비스 이용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시스템 접근편리성’과 ‘다양한 정보 구축 및 제공‘이 73.02%로 가장 필요한 부분으로 응답하였고, ’대시민 홍보‘ 22.09.30%’, ‘시스템 안정성’ 2.56%, ‘개인정보보호등 신뢰성‘ 2.33% 순으로 응답 ○ 미술관 홈페이지 접속방법 일반PC의 이용률이 67.21%로 대부분을 차지함. 일반PC 이용률은 2019년 69.10% → 67.21%로 감소하였고, 스마트폰 이용률은 2019년 27.61% → 28.60%로 매년 조금 증가 ○ 미술관 홈페이지 서비스 관련 의견 미술관 홈페이지 서비스 관련 의견은 디자인 및 UX 보완(136명), 컨텐츠 보완(20명) 등으로 디자인 및 UX 보완 의견이 가장 많았음 ※ 자세한 내용은 붙임 ‘사용자 의견’ 참고 <전시도슨팅앱 사용 경험> ○ 미술관 전시도슨팅 앱 사용 경험 미술관 전시도슨팅앱 사용 경험은 ‘없다’가 67.44%로 응답자의 많은 사용자가 전시도슨팅 앱보다는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 전시도슨팅 앱 서비스 세부사항별 만족도 미술관 전시도슨팅 앱 서비스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높은 편이나, 실제 이용하는 사람은 적은 편이나 사용겸험자의 3개 세부항목 별로는 앱 메뉴 및 디자인 구성이 32.33%, 전시 안내 음성콘텐츠의 내용이 31.86%, 앱 로딩 및 접속 속도이 30.70%으로 만족도를 보임 <응답자 분석> ○ 성별 성별 계 남자 여자 응답자수(명) (%) 430 (100%) 166 (38.6%) 264 (61.4%) ○ 연령대 연령대 계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이상 응답자수(명) (%) 430 (100%) 1 (0.23%) 76 (17.67%) 110 (25.58%) 137 (31.86%) 71 (16.51%) 35 (8.14%) ○ 직업 직 업 계 예술계전문직 예술계외 전문직 경영직/관리직 사무직 전문기술직 단순기술직/노무직/생산직 응답자수(명) (%) 430 (100%) 48 (11.16%) 30 (6.98%) 25 (5.81%) 150 (34.88) 30 (6.987%) 1 (0.23%) 판매직/ 서비스직 자영업 전업주부 예술계 전공학생 예술계외 전공학생 무직 기타 전문직 10 (2.33%) 20 (4.65%) 36 (8.37%) 18 (4.19%) 15 (3.49%) 17 (3.95%) 30 (6.98%) ○ 지역 성별 계 서울 경기 서울/경기 외 국내 해외 응답자수(명) (%) 430 (100%) 316 (73.5%) 85 (19.8%) 29 (6.7%) 0 (0%) Ⅳ 향 후 계 획 ○ 2020 홈페이지 만족도조사 결과보고서 전 부서 배포 ○ 홈페이지 만족도조사 항목 중 건의내용(14번 문항)에 개별 응답한 사항에 대해서는 - 세부내용 검토 후, 비교적 단순 변경사항 등은 빠른 시간 내에 개선 반영 - 디자인 개선이나 콘텐츠 관련한 사항 등은 향후 홈페이지 재구축 시 반영 [붙임] 1. 2020 홈페이지 만족도조사 결과보고서 1부. 2. 2020 홈페이지 만족도조사 응답내역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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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380 생산일자 2021-01-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유우열 (02-2124-8921) 관리번호 D0000041717944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운영 > 홈페이지운영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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