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미술아카데미 교육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학예과-2394 결재일자 2021. 4. 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학예과장 운영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유한나 서주영 백기영 04/08 백지숙 2020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미술 아카데미 운영 결과보고 2021. 04. 서울시립미술관 (학예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아동, 장애인, 어르신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20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미술 아카데미 운영 결과보고 거주 중심 지역에 위치한 커뮤니티 미술관이자 서울 전역의 시민을 대상으로 삼는 평생교육기관으로서, 코로나 시대에 걸맞는 다양한 방식의 프로그램 개발에 주력했던 북서울미술관 미술아카데미 운영결과를 보고드림 Ⅰ 운영개요 ?? 운영기간 : 2020. 1. ~ 12. ?? 운영방식 : 대면·비대면 병행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해 대면·비대면 병행 ?? 운영대상 : 성인 및 어린이·청소년·장애인·가족 등 ?? 운영실적 : 총 24강좌, 64회 운영, 170,125명 참여 ?? 소요예산 : 총99,848,120원(구천구백팔십사만팔천일백이십원) ?? 예산과목 : 북서울미술관미술아카데미운영, 사무관리비/행사운영비/ /행사실비지원금/기타보상금 세부사업명 통계목 구분 소요예산(원) 북서울미술관 미술아카데미 운영 사무관리비 재료 구매비, 자료집 제작비 등 36,499,290 행사운영비 강사료, 영상 제작 및 편집비 등 60,628,830 행사실비지원금 교육 행사 퍼포먼스 실연료 등 2,000,000 기타보상금 도슨트 활동경비 지급 720,000 합 계 99,848,120 ※ 전시 연계 프로그램 관련 타 세부사업 예산 일부 집행: · 강사 송금 수수료 13,000원 (북서울미술관 기획전시-외빈초청여비) · 프로그램 관련 간담회 156,000원 (북서울미술관 기획전시-시책추진업무추진비) Ⅱ 세부 운영 결과 대구분 소구분 프로그램 강좌수 횟수 인원 온 오프 온 오프 온 오프 미술 아카데미 Buk-SeMA 아카데미 · SeMA 의제 관련 프로그램, 이론 강좌 등 · 학술 강의, 심포지엄 등 2 1 2 4 2,904 92 전시 연계 프로그램 · 전시·소장품 연계 프로그램 등 3 0 8 0 34,883 0 전문가 양성 · 교사를 위한 미술관 교육의 이해 - - - - - - · 대학(원)생 예비 에듀케이터 - - - - - - 지역친화 프로그램 대상별 맞춤 프로그램 시니어 · 시니어 프로그램 - - - - - - 청소년 · 중고등학급 프로그램 2 0 3 0 68,313 0 · 청소년 프로그램 1 0 3 0 79 0 · 장애인 프로그램 1 0 3 0 731 0 어린이 · 미취학학급 프로그램 1 0 1 0 6,414 0 · 초등학급 프로그램 2 0 2 0 53,673 0 · 여름/겨울방학 프로그램 0 3 0 10 0 190 · 어린이 프로그램 1 1 1 2 2,611 16 · 특수/기타 학급 프로그램 3 0 4 0 142 0 가족 · 가족 프로그램 0 2 0 20 0 60 도슨트 응접실 도슨트 역량 강화 · 강의 워크숍 등(기존 도슨트 심화교육) 1 0 1 0 17 0 총 계 17 7 28 36 169,767 358 24 64 170,125 ※ 아래 프로그램의 경우, 여러 대상에게 진행 가능하도록 설계·배포함으로써 단일한 대상만을 타겟으로 수업을 기획하던 이전 방식 대비 프로그램의 질과 효율성을 도모 연번 프로그램명 대상 1 어떻게 그려도 틀리지 않는 그림 초등학급, 중고등학급, 특수학급 2 탑과 그림자 이야기 미취학학급, 초등학급, 특수학급 3 물체주머니 속에 들어가다 중고등학급, 특수학급 4 물체주머니에서 기억을 꺼내다 중고등학급, 특수학급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다음 프로그램의 운영을 잠정 중단함 : 교사를 위한 미술관 교육의 이해, 대학(원)생 예비 에듀케이터, 시니어 프로그램 ※ 개별 프로그램별 운영 결과 별첨 Ⅲ 주요 추진 성과 ▶ ‘비대면’이라는 조건을 장벽이 아닌 하나의 가능성으로 해석 ▶ ‘대면,’ ‘대면·비대면,’ ‘비대면’의 다양한 소통 방식을 프로그램의 특성에 따라 교차 운영 ▶ 향후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 운영의 새로운 조건으로서 지속적인 연구 진행 ?? 전례 없는 팬데믹 상황에 대응해 미술관 교육 프로그램의 새로운 방향성 탐색 ○ 비대면 프로그램 - 다양한 비대면 매체 연구 및 시도를 통한 노하우 축적 (영상, 인터렉티브 웹사이트, 퍼포먼스, 실시간 워크숍, 라이브 스트리밍 등) - 기존의 대면 방식으로는 추진이 어려웠던 다양한 협업의 포문을 열어줌 ○ 대면 프로그램 - 코로나19 이후에도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소규모로 진행 주요 프로그램 (비대면) 프로그램명 관련 이미지 활용매체 주요내용 참여인원 《레안드로 에를리치》 연계 <탑과 그림자 이야기> 영상 레안드로 에를리치의 작품 <탑과 그림자>와 작가가 영감을 받은 아사달·아사녀 설화를 소개하고 관련된 창작 활동을 제안 45,793 《물체주머니》 연계 <식탁 위의 물체주머니> 영상 《물체주머니》 전시 작품과 ‘요리’라는 일상 속 분야를 접목해 2개의 시리즈, 6개의 영상으로 제작 33,158 《물체주머니》 연계 <마법 같은 수의 세계> 실시간 워크숍 & 영상 《물체주머니》 전시에 등장하는 다양한 형태들을 매개로 수, 기하, 코딩 등 ‘수’의 영역에 존재하는 마법 같은 원리들을 소개 810 《물체주머니》 연계 <신비로운 물체들이 주머니 속에 있었어> 인터렉티브 웹사이트 휴관으로 인해 《물체주머니》를 실제로 관람할 수 없는 상황 하에, 기억 속의 전시를 재구성한 웹사이트에서 손가락으로 스크린을 터치하며 전시를 관람하는 경험을 제공 2,611 <정금형의 배달 서비스> 대면·비대면 혼합 온라인 웹사이트 & 퍼포먼스 ‘배달 서비스’를 배달했던 <정금형의 배달 서비스>의 2020년 버전 프로그램. 참여자는 웹사이트에서 다양한 수령 시나리오 중 한 가지를 선택해 퍼포먼스에 참여 2,924 《물체주머니》 연계 작가와의 대화 라이브 스트리밍 기존의 아티스트 토크 형식에서 벗어나, 김영나 디자이너와 전시 협업자인 안아라 셰프가 라이브 쿡방에서 요리를 하며 전시 이야기를 나눔 217 주요 프로그램 (대면) 프로그램명 관련 이미지 활용매체 주요내용 참여인원 《레안드로 에를리치》 연계 <시로 읽는 레안드로 에를리치> 대면 (코로나 이전) 시인으로 활동하는 이상협 아나운서가 에를리치의 작품을 어울리는 시, 음악과 함께 소개하는 시간 28 《물체주머니》 연계 <나와 너의 사물 그리고 함께 그리기> 대면 (소규모 프로그램) 참여형 작품인 <일기 주머니>에서 사물을 매개로 기억을 되새겨본 후, <물체 그리기>에서 벽화를 그려보는 프로그램 16 《물체주머니》 연계 <배낭 탐험가!> 대면 (개별 참여) 탐험가 모자, 만화경, 줄자 등 참여 작가가 직접 개발한 교구를 활용해 전시를 오감으로 탐험 20 ?? ‘참여 작가-전시 학예사-교육 학예사’ 간의 협업을 통해 전시-교육 프로그램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우수 사례 개발 ※《물체주머니》전시 연계 《물체주머니》 전시 프로그램 협업자 기간 식탁 위의 물체주머니 안아라(셰프) 2020. 6. ~ 11. 배낭 탐험가! 김영나(참여 작가) 2020. 7. ~ 11. 마법 같은 수의 세계 최태윤(작가, 교육자) 2020. 8. ~ 11. 신비로운 물체들이 주머니 속에 있었어 송예환(디자이너) 2020. 9. 물체주머니 이야기 오은(시인) 2020. 9. ~ 10. 물체그리기 김이령(교육 강사), 김영나(참여 작가) 2020. 10. ~ 11. 식탁 위의 물체주머니 - 토크쇼 안아라(셰프) 2020. 11. ○ 전시가 다양한 배움 활동을 매개하는 플랫폼으로 기능 - 교육 프로그램을 일종의 부대 행사를 넘어선, 전시를 확대해주는 기회로 인식 - 참여 작가 및 작품이 가진 다양한 층위를 확장해주는 협업자 선정 - 어린이 전시가 아닌 다른 전시에도 폭넓게 적용 가능한 모델 제시 ○ 장기 휴관 기간 동안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웹상에서 전시의 존재감 확대 <식탁 위의 물체주머니> <마법 같은 수의 세계> <물체주머니 이야기> 협업자 : 안아라(셰프) 협업자 : 최태윤(작가, 교육자) 협업자 : 오은(시인) 대상 : 성인 대상 : 청소년, 장애인 대상 : 중고등학급 <신비로운 물체들이 주머니 속에 있었어> <물체그리기- 나와 너의 사물 그리고 함께 그리기> <식탁 위의 물체주머니 ? 토크쇼> 협업자 : 송예환(디자이너) 김영나 디자이너 본인이 직접 진행 협업자 : 안아라(셰프) 대상 : 어린이 대상 : 어린이 대상 : 성인 ?? 학급 대상 온라인 수업 콘텐츠에 대한 전폭적인 호응 ○ 코로나19 이전 미술관 방문형 현장학습으로 진행하던 프로그램을 온라인 콘텐츠로 제작해 학급에 배포 ○ 미술관이 제공할 수 있는 전문적인 자료로 구성된 양질의 수업 콘텐츠에 대한 현장 교사들의 높은 호응 및 향후 지속적인 수요 확인 ○ 북서울미술관이 제작한 콘텐츠를 ‘미술,’ ‘창의적 체험 활동’ 등의 정식 교과과정에 수업자료로 활용 프로그램명 영상 교육지도안 참여자 결과물(학습지) 《레안드로 에를리치》 연계 <어떻게 그려도 틀리지 않는 그림> 《레안드로 에를리치》 연계 <탑과 그림자 이야기> 《물체주머니》 연계 <물체주머니 이야기> ○ 온라인 수업 콘텐츠 구성 프로그램 신청 학교 수 신청 학생 수 미술관 유튜브 조회수 (2021.4.기준) 《레안드로 에를리치》 연계 <어떻게 그려도 틀리지 않는 그림> 466 68,394 21,355 《레안드로 에를리치》 연계 <탑과 그림자 이야기> 390 45,793 33,453 《물체주머니》 연계 <물체주머니 이야기> 80 14,355 4,280 ○ 신청 통계 Ⅳ 만족도조사 ?? 전반적 만족도 ? 88.4% ▶ 총 표본수 : 435 ▶ 조사 방법 · 오프라인 프로그램 : 참여자가 인쇄된 설문지를 작성 · 온라인 프로그램 : 참여자가 구글 설문지 형태의 설문지를 작성 ▶ 설문지 설계 방식 · 프로그램의 진행 방식(온·오프라인) 및 특성에 따라 3가지 설문지를 사용 ▶ 프로그램별 만족도 번호 프로그램 전반적 만족도 1 들락날락 100% 2 너와 나의 사물 그리고 함께 그리기 100% 3 물체주머니 이야기 87.5% 4 어떻게 그려도 틀리지 않는 그림 78.7% 5 탑과 그림자 이야기 89.1% 6 마법 같은 수의 세계 71.5% 7 정금형의 배달 서비스 92.1% ▶ 응답자 특성 구분 오프라인 프로그램 온라인 프로그램(타입A) 온라인 프로그램(타입B) 해당 프로그램 · 들락날락 · 나와 너의 사물 그리고 함께 그리기 · 물체주머니 이야기 · 어떻게 그려도 틀리지 않는 그림 · 탑과 그림자 이야기 · 마법 같은 수의 세계 · 정금형의 배달서비스 표본수 27 389 19 연령 분포 미취학 아동(6-7세) 12 미취학 아동(6-7세) 18 - - 초등 저학년(8-10세) 6 초등 저학년(8-10세) 30 초등 고학년(11-13세) 8 초등 고학년(11-13세) 73 중학생 1 중학생 133 - - 고등학생 23 성인(일반인) 81 성인(20대) 13 성인(교육 종사자) 30 성인(30대) 5 기타 1 성인(40대) 1 거주지 서울 22 서울 319 - 서울 이외 5 서울 이외 70 직업 - - 예술가 5 문화 관련 종사자 8 미술 관련 학생 6 강 좌 명 답변 내용 <탑과 그림자 이야기> (참여 교사의 의견) 아이들에게 미술관 전시에 대해 새로운 정보를 주고 미적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매우 유익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온라인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동영상을 보고 집에서 활동하다 보니 접하기 쉬운 재료와 용구를 선택해야 하는데, 그런 의미에서 색연필과 가위 등의 도구를 사용하는 이번 활동이 매우 좋았습니다. 에를리치의 전시회에 가보지 않고도 간단한 도구로 전시회의 일부를 체험한 듯한 많은 도움이 되는 수업이었습니다. <물체주머니 이야기> (참여 교사의 의견) 전시회, 박물관 등으로 현장체험학습을 가더라도 방법을 몰라 작품을 눈으로만 감상하고 말았던 학생들이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작품을 자신의 경험과 연결시키고 나만의 언어로 재해석하는 방법을 배운 것 같습니다. 시, 미술작품에 대한 학생들의 고정적인 벽을 허물게 하는데 프로그램의 구성이 적절했다고 생각하고, 특히 영상자료의 설명이 친절하고 자세했습니다. <마법 같은 수의 세계> 직접 집에서 준비한 물건을 이용해서 체험도 하고, 코딩하신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대신 체험할 수 있었던 점, 관련 사진, 그림 및 구체물을 이용해서 설명해주셔서 산만해지지 않고 계속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의 장점은 준비한 자료들을 눈앞에서 가까이 볼 수 있다는 것인데, 이 점을 잘 살린 수업이었습니다. <들락날락> 오늘 활동에서 느낀 점을 일기 형식이나 이야기, 또는 그림으로 표현하며 마무리해도 좋았을 것 같습니다. 오늘 수업은 어디에서도 해보지 못한 값진 체험이였어요. ?? 주요 답변 ※ 만족도조사 답변을 발췌, 요약함 Ⅴ 운영효과 및 시사점 ?? 언택트시대 미술교육의 확장 가능성 실험 : 다방면의 협업자 및 매체를 활용한 차별화된 온라인 프로그램 기획으로 현대미술 및 미술교육분야에서 북서울미술관의 입지 제고 ?? 온라인 공간에서의 새로운 참여자 계층 발굴 및 효과적인 홍보 : 프로그램이 온라인화되면서 협업자 및 참여자와의 연결이 시공간(전국·해외)을 초월해 가능해지고, 더불어 웹상에서의 존재감 강화를 통해 북서울미술관의 지리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여건으로 기능 ?? 영상 매체의 장점에 기반한 수요 계층 확대 : 복수의 대상에게 무한대로 활용 가능한 매체의 특성에 착안해, 양질의 영상 콘텐츠를 다양한 대상에게 배포하며 프로그램의 완성도 및 효율성 도모 ?? 향후 교육 프로그램 설계 모델 제안 : 대면·비대면 방식을 교차 운영하며 다양한 협업 및 매체를 시도하고, 교과 과정과 적극적으로 연계한 학급 대상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장기적으로 적용 가능한 운영 방향 확인 붙임 1. 2020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미술 아카데미 운영 상세 결과 1부. 붙임 2. 2020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미술 아카데미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1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2.3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 2020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미술 아카데미 운영 상세 결과.hwpx

    비공개 문서

  • 붙임2. 2020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미술 아카데미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0년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미술아카데미 교육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북서울미술관 학예과
문서번호 학예과-2394 생산일자 2021-04-0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유한나 (02-2124-5273) 관리번호 D0000042309004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전시운영 > 기획전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