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육홍보과-996 결재일자 2021. 2. 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김정아A 송은숙 김희진 02/04 백지숙 협 조 2020년 서울시립미술관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운영 결과보고 2021. 2.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20년 서울시립미술관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운영 결과보고 미술관을 자주 찾는 관람객뿐 아니라 잠재하는 관람객을 예측하고 연구하여 미술관으로 초대하는 2020년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추 진 개 요 ○ 운영기간 : 2020. 2. ~ 12. ○ 운영장소 : 서울시립미술관 본관 및 SeMA 창고,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 신청기관(서울시 소재 학교), SNS 등 ○ 참여대상 : 초?중?고등학교 학급, 문화소외시설 단체, 일반인 ○ 운영방법 : 오프라인 강연, 온라인 영상 및 키트 제작 배포 ○ 예산집행 : 금21,619천원 ○ 추진실적 : 총 6개 강좌, 247회, 15,938명 참여 분 야 프로그램명 기간 참여대상 횟수 참여 인원 비고 학교 연계 마이 스토리북 7.30.~12월 초등학교 학급 179 5,210 온라인 지역 연계 우리의 작은 세상 10.22. ~ 12월 일반인 25 7,827 온라인 아티스트 연계 토크 토크 5. 27. ~12월 어린이 10 788 온라인 문화소외시설 연계 마이 스토리북 7.30. ~ 12월 아동복지 및 돌봄시설 31 1,873 온라인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 TV/대중문화로 읽는 현대미술 20. 7. 3. 고등학교 학급 2 240 오프 라인 영화로 만나는 미술가와 명작들 20. 7. 23. 합 계 6개 강좌 247회 15,938명 ※ 온라인 교육 실적 산정 기준 : 횟수 → 키트 발송 횟수, 참여인원→ 발송키트수+교육영상 조회수 2 분야별 추진 실적 ?? 학교 및 문화소외시설 연계 프로그램 ○ <마이 스토리북 My Story Book> - 교육기간 : 2020. 7. 30. ~ 12. - 교육대상 : 전국 초등학교 학급 및 아동복지?돌봄시설 - 운영실적 ? 초등학교 학급 : 총 179개 학급, 179회 운영, 5,210명 참여 ? 아동복지?돌봄시설 : 총 31개 기관, 31회 운영, 1,873명 참여 - 운영방식 : 미술관 홈페이지 및 SNS에 교육 영상 업로드, 신청기관에 교육키트를 배포하여 자기주도 학습 유도 - 주요내용 : <영원한 나르시시스트 천경자>, <허스토리 리뷰>전시 작품을 감상하며 숨겨진 의미를 찾아보고 나만의 이야기를 담은 스토리북 제작 - 교육자료 제작 및 배포 ▶ 교육영상 제작 기간 2020. 7. 6. ~ 7. 29. 러닝 타임 18분 42초 내용 <영원한 나르시시스트 천경자>, <허스토리 리뷰> 전시 작품 감상 및 스토리북 만들기 체험 영상 이미지 ▶ 교육 키트 제작 기간 2020. 6. 24. ~ 7. 13. 수량 총 3,000부 제작 (1차: 1,000부 제작/ 2차: 2,000부 제작) 규격 키트패키지(17×22cm),워크북(10×15cm),스토리북(15×15cm),도안(12×20cm), 내용 교육영상의 이해를 돕는 워크북과 다양한 도상 이용한 스토리북 만들기 재료로 구성 키트 이미지 ▶ My Story Book 교육 자료 배포 기간 2020. 7. 30. ~ 9. 11. 참여 기관 구일초등학교 등 179개 학급, 관악지역아동복지센터 등 31개 기관 ※붙임 1. 교육운영결과 상세내역 참조, 교육키트가 조기 소진되어 pdf자료로 대체하여 배포 교육 이미지 ?? 지역 연계 프로그램 ○ <우리의 작은 세상> - 교육기간 : 2020. 9. 22. ~ 12. - 교육대상 : 일반인 - 운영실적 : 25회 운영, 7,827명 참여 - 교육방식 : 미술관 홈페이지 및 SNS에 교육 영상 업로드, 신청자에게 교육키트를 배포하여 자기주도 학습 유도 - 주요내용 : <일어나 올라가 임동식> 전시 연계 프로그램으로 전시 감상 후 참여자가 거주 하는 지역 내에서 발견한 자연의 아름다움을 드로잉 및 퍼포먼스로 표현 - 교육자료 제작 및 배포 ▶ <우리의 작은 세상> 교육영상 제작 제작기간 2020. 10. 7. ~ 10. 30. 러닝타임 드로잉편: 6분 4초/ 퍼포먼스편: 6분 26초 내 용 <일어나 올라가 임동식> 전시 작품 감상 및 주변 자연에서 받은 느낌을 영상에서 제안하는 드로잉과 퍼포먼스로 표현해보기 영상 이미지 ▶ <우리의 작은 세상> 교육 키트 제작 기간 2020. 9. 22. ~ 10. 30. 수량 총 550부 제작 규격 박스(27x27cm), 아카이빙북(21x20cm), 손수건(60x60cm), 사용설명서(8x15.5cm) 내용 다양한 재료(손수건, 노끈, 액자)를 이용해 자연에서 드로잉?퍼포먼스 활동을 해보고 아카이브하기 키트 이미지 ▶ <우리의 작은 세상> 교육 자료 배포 기간 2020. 10. 23. ~11. 30. 참여 방법 - 공공예약시스템 통해 신청한 500명에게 키트 발송 - 교육영상을 시청하고 활동결과물을 인스타그램에 “#우리의 작은 세상” 해쉬태그를 달아 업로드하도록 유도하여 공유의 장 마련 활동결과물 이미지 ?? 아티스트 연계 프로그램 ○ <토크 Torque 토크 Talk> - 교육기간 : 2020. 5. 20. ~ 12. - 교육대상 : 일반인 및 어린이 - 운영실적 : 10회 운영, 788명 참여 - 교육방식 : 홈페이지에 영상 업로드 및 온라인 신청을 받아 참여자를 선정하여 엽서를 통해 작가와 소통 - 주요내용 : 신진미술인으로 선정된 조경재 작가가 다양한 참여자들과 함께 작품에 대해 비평하고 토론하며 예술을 즐길 수 있는 방법 소개 - 교육자료 제작 및 운영 ▶ <토크Torque 토크Talk> 교육영상 제작 기간 2020. 5. 20. ~ 5. 26. 러닝 타임 1편(성인 대상) 21분 51초 / 2편(어린이 대상) 8분 5초 내용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과 현대미술과 대중 사이의 거리를 좁힐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나눈 대담(성인 대상)과 자유롭게 토론하며 작품을 감상하는 방법 소개(어린이 대상)로 구성 영상 이미지 ▶ <토크Torque 토크Talk> 활동지 제작 기간 2020. 5. 20. ~ 5. 22. 수량 총 200매 제작 규격 엽서(14.8x10.5cm) 내용 말풍선 모양의 엽서를 제작하여 작가와 비대면 방식의 소통 도모 활동지 이미지 ▶ <토크Torque 토크Talk> 교육 운영 기간 2020. 6. 1. ~ 7. 10. 참여 방법 참여자들이 영상을 보고 작가에게 엽서를 작성하여 미술관에 보내면 작가가 답장을 작성하여 참여자에게 우편으로 밥송하여 아날로그적 방식으로 소통 활동 결과물 이미지 ??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 ○ - 교육기간 : 2020. 7. 3. - 교육장소 : 오금고등학교 미술과 - 운영실적 : 1회 운영, 120명 참여 - 교육내용 :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대중문화와 매체들 속에서 현대 미술 작품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키워드들을 찾아봄 ○ <영화로 만나는 미술가와 명작들> - 교육기간 : 2020. 7. 23. - 교육장소 : 오금고등학교 미술과 - 운영실적 : 1회 운영, 120명 참여 - 교육내용 : 미술작품이나 미술가와 관련된 영화와 드라마를 통해 친숙하게 미술작품에 접근하고 미술작품을 깊이있게 읽어내는 기본적인 접근 방법들을 알아봄 3 평 가 ?? 수강생 만족도 조사 결과 ○ 조사방법 : 교육 종료후 구글 독스(Google Docs)를 활용하여 설문조사 실시 ○ 대 상 자 : 프로그램 참여자 중 설문 응답자 190명(표본) ※ 학교 및 문화소외시설 연계 프로그램의 경우 프로그램을 신청한 담당자에게 설문 요청 ○ 만 족 도 : 총 평균 91.0% (단위 : 점) -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91.0%으로 나타남 - 세부 프로그램 별로는 ‘우리의 작은 세상’이 91.8%, ‘My Story Book’이 90.7%, ‘토크토크’가 90.6%로 조사되었음 ○ 만족 및 불만족 주요 의견 - 만족 요소로는 ‘현 시국에 맞는 미술관 경험’, ‘교육 자료의 질과 구성’, ‘새로운 형태의 프로그램’ 등의 의견이 있었음 - 불만족 요소로는 ‘비대면 프로그램 확대’, ‘컨텐츠에 대한 설명 부족’ 등의 의견이 있었음 만족 요소 불만족 요소 학교 및 문화소외시설 연계 - 현 시국에 맞는 미술관 경험 - 교육자료의 질과 구성 - 교과서에서 볼 수 없는 새로운 형태의 프로그램 - 비대면/온라인 프로그램 확대 -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지역 연계 <우리의 작은 세상> - 자연과 함께 할 수 있는 활동 -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음 - 영상 및 키트가 만족스러웠음 - 영상 내용이 간략하고 자녀들 에게 다소 어려웠음 - 영상링크의 오류 아티스트 연계 <토크 토크> - 작가와 엽서를 주고받음 - 참신한 방법의 소통 등 - 프로그램 연속적으로 기획 - 컨텐츠에 대한 설명 부족 ?? 자체 평가 결과 ○ 코로나19 맞춤형 온라인 교육자료 개발 및 배포 - 코로나19로 찾아가거나 찾아오는 대면 교육 운영이 어려웠으나 키트 및 영상 등 다양한 참여자를 고려한 온라인 교육자료를 개발?배포하여 참여자가 주도적으로 온라인을 통해 전시?작품을 감상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 마련 - 온라인 교육자료를 학교 및 돌봄 시설에 보급하여 교육 현장에서 부족한 감상교육에 기여하고 주변 지역과 삶 속에서 예술의 가치를 발견하도록 함 - 학교 연계 프로그램의 경우 온라인 교육의 장점을 살려 그동안 미술관 방문이 어려웠던 원거리의 학교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미술관에 대한 친밀감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함 ○ 2020년 기관의제인 ‘수집’, 전시의제인 ‘퍼포먼스’를 교육적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참여자의 수행성이 강조된 교육 운영 - <마이 스토리북>의 경우 참여자의 삶과 기억에 기반하여 소장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전문가가 아닌 시민들의 해석으로 소장품의 의미를 확장함 - <우리의 작은 세상>의 경우 자연물을 몸에 연결해보거나 자연의 모습을 몸으로 따라해보는 쉽고 친근한 퍼포먼스를 통해 우리 주변의 자연을 다른 관점에서 바라 볼 수 있게 함 ○ 2020년 신진미술인으로 선정된 작가가 직접 멘토로 나서서 참여자들과 소통하며 동시대 미술에 대한 이해와 열린 시각 제공 - 신진미술인 조경재 작가와 참여자들이 엽서를 주고받는 활동을 통해 예술가를 꿈꾸는 어린이들에게 희망의 메시지와 온라인으로 느낄 수 없는 따뜻한 온기를 전달함 4 예 산 집 행 ○ 집행액 : 금21,619천원 (정책)문화예술 진흥, (단위)미술관 운영 활성화, (세부)미술아카데미운영, (편성목)일반운영비, (통계목)행사운영비/사무관리비 예산과목 집행내역 소요액 사무관리비 교육운영 소모품비, 교육키트 디자인 및 제작비 등 9,237,800 행사운영비 교육 강사료, 강의영상제작비 등 12,381,000 소계 21,618,800 5 향후 계획 ?? 코로나19 상황을 고려, 학교 연계 온라인 교육 발전 방안 연구 ○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 예술을 심도있게 이해하고 일련의 과정들을 경험하게 할 수 있도록 일회성이 아닌 다회차의 온라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적인 소통을 할 수 있는 줌(zoom), 웹엑스(Webex) 등의 온라인 플랫폼 적극 활용하여 운영 ○ 미술관 콘텐츠를 미술관 교육에서뿐 아니라 공교육 현장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교과와 융합된 교육자료 지속적인 개발 및 보급 ?? 문화소외시설 연계 프로그램 범위 확대 운영 ○ 그동안 주로 아동?청소년 복지시설과 연계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었던 문화소외시설 연계 프로그램의 범위를 넓혀 시니어, 장애인 등 보이지 않는 관람객들의 접근성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마련 ○ 장애?비장애 참여자들이 동등하게 참여하는 활동 및 미술작품을 매개로 신체의 감각을 활용한 활동 등을 통해 미술관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증진 ??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 강사 선발하여 운영 개선 ○ 신규 강사를 채용하여 신진 에듀케이터를 발굴하고 강사와 연단위 활동 협약 등을 통한 안정적인 운영 시스템 마련 ?? 교육 관련 아카이빙 ○ 목록 및 아카이브 관련부서 제출(수집연구과) 【붙임】1. 2020년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운영결과 상세내역 1부 2. 교육만족도조사 결과보고서 1부 3. 아카이브 목록 1부. 끝.
22188768
20210928014319
본청
교육홍보과-996
D000004186844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