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운영 결과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996 결재일자 2021. 2. 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김정아A 송은숙 김희진 02/04 백지숙 협 조 2020년 서울시립미술관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운영 결과보고 2021. 2.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20년 서울시립미술관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운영 결과보고 미술관을 자주 찾는 관람객뿐 아니라 잠재하는 관람객을 예측하고 연구하여 미술관으로 초대하는 2020년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1 추 진 개 요 ○ 운영기간 : 2020. 2. ~ 12. ○ 운영장소 : 서울시립미술관 본관 및 SeMA 창고,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 신청기관(서울시 소재 학교), SNS 등 ○ 참여대상 : 초?중?고등학교 학급, 문화소외시설 단체, 일반인 ○ 운영방법 : 오프라인 강연, 온라인 영상 및 키트 제작 배포 ○ 예산집행 : 금21,619천원 ○ 추진실적 : 총 6개 강좌, 247회, 15,938명 참여 분 야 프로그램명 기간 참여대상 횟수 참여 인원 비고 학교 연계 마이 스토리북 7.30.~12월 초등학교 학급 179 5,210 온라인 지역 연계 우리의 작은 세상 10.22. ~ 12월 일반인 25 7,827 온라인 아티스트 연계 토크 토크 5. 27. ~12월 어린이 10 788 온라인 문화소외시설 연계 마이 스토리북 7.30. ~ 12월 아동복지 및 돌봄시설 31 1,873 온라인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 TV/대중문화로 읽는 현대미술 20. 7. 3. 고등학교 학급 2 240 오프 라인 영화로 만나는 미술가와 명작들 20. 7. 23. 합 계 6개 강좌 247회 15,938명 ※ 온라인 교육 실적 산정 기준 : 횟수 → 키트 발송 횟수, 참여인원→ 발송키트수+교육영상 조회수 2 분야별 추진 실적 ?? 학교 및 문화소외시설 연계 프로그램 ○ <마이 스토리북 My Story Book> - 교육기간 : 2020. 7. 30. ~ 12. - 교육대상 : 전국 초등학교 학급 및 아동복지?돌봄시설 - 운영실적 ? 초등학교 학급 : 총 179개 학급, 179회 운영, 5,210명 참여 ? 아동복지?돌봄시설 : 총 31개 기관, 31회 운영, 1,873명 참여 - 운영방식 : 미술관 홈페이지 및 SNS에 교육 영상 업로드, 신청기관에 교육키트를 배포하여 자기주도 학습 유도 - 주요내용 : <영원한 나르시시스트 천경자>, <허스토리 리뷰>전시 작품을 감상하며 숨겨진 의미를 찾아보고 나만의 이야기를 담은 스토리북 제작 - 교육자료 제작 및 배포 ▶ 교육영상 제작 기간 2020. 7. 6. ~ 7. 29. 러닝 타임 18분 42초 내용 <영원한 나르시시스트 천경자>, <허스토리 리뷰> 전시 작품 감상 및 스토리북 만들기 체험 영상 이미지 ▶ 교육 키트 제작 기간 2020. 6. 24. ~ 7. 13. 수량 총 3,000부 제작 (1차: 1,000부 제작/ 2차: 2,000부 제작) 규격 키트패키지(17×22cm),워크북(10×15cm),스토리북(15×15cm),도안(12×20cm), 내용 교육영상의 이해를 돕는 워크북과 다양한 도상 이용한 스토리북 만들기 재료로 구성 키트 이미지 ▶ My Story Book 교육 자료 배포 기간 2020. 7. 30. ~ 9. 11. 참여 기관 구일초등학교 등 179개 학급, 관악지역아동복지센터 등 31개 기관 ※붙임 1. 교육운영결과 상세내역 참조, 교육키트가 조기 소진되어 pdf자료로 대체하여 배포 교육 이미지 ?? 지역 연계 프로그램 ○ <우리의 작은 세상> - 교육기간 : 2020. 9. 22. ~ 12. - 교육대상 : 일반인 - 운영실적 : 25회 운영, 7,827명 참여 - 교육방식 : 미술관 홈페이지 및 SNS에 교육 영상 업로드, 신청자에게 교육키트를 배포하여 자기주도 학습 유도 - 주요내용 : <일어나 올라가 임동식> 전시 연계 프로그램으로 전시 감상 후 참여자가 거주 하는 지역 내에서 발견한 자연의 아름다움을 드로잉 및 퍼포먼스로 표현 - 교육자료 제작 및 배포 ▶ <우리의 작은 세상> 교육영상 제작 제작기간 2020. 10. 7. ~ 10. 30. 러닝타임 드로잉편: 6분 4초/ 퍼포먼스편: 6분 26초 내 용 <일어나 올라가 임동식> 전시 작품 감상 및 주변 자연에서 받은 느낌을 영상에서 제안하는 드로잉과 퍼포먼스로 표현해보기 영상 이미지 ▶ <우리의 작은 세상> 교육 키트 제작 기간 2020. 9. 22. ~ 10. 30. 수량 총 550부 제작 규격 박스(27x27cm), 아카이빙북(21x20cm), 손수건(60x60cm), 사용설명서(8x15.5cm) 내용 다양한 재료(손수건, 노끈, 액자)를 이용해 자연에서 드로잉?퍼포먼스 활동을 해보고 아카이브하기 키트 이미지 ▶ <우리의 작은 세상> 교육 자료 배포 기간 2020. 10. 23. ~11. 30. 참여 방법 - 공공예약시스템 통해 신청한 500명에게 키트 발송 - 교육영상을 시청하고 활동결과물을 인스타그램에 “#우리의 작은 세상” 해쉬태그를 달아 업로드하도록 유도하여 공유의 장 마련 활동결과물 이미지 ?? 아티스트 연계 프로그램 ○ <토크 Torque 토크 Talk> - 교육기간 : 2020. 5. 20. ~ 12. - 교육대상 : 일반인 및 어린이 - 운영실적 : 10회 운영, 788명 참여 - 교육방식 : 홈페이지에 영상 업로드 및 온라인 신청을 받아 참여자를 선정하여 엽서를 통해 작가와 소통 - 주요내용 : 신진미술인으로 선정된 조경재 작가가 다양한 참여자들과 함께 작품에 대해 비평하고 토론하며 예술을 즐길 수 있는 방법 소개 - 교육자료 제작 및 운영 ▶ <토크Torque 토크Talk> 교육영상 제작 기간 2020. 5. 20. ~ 5. 26. 러닝 타임 1편(성인 대상) 21분 51초 / 2편(어린이 대상) 8분 5초 내용 다른 분야의 전문가들과 현대미술과 대중 사이의 거리를 좁힐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나눈 대담(성인 대상)과 자유롭게 토론하며 작품을 감상하는 방법 소개(어린이 대상)로 구성 영상 이미지 ▶ <토크Torque 토크Talk> 활동지 제작 기간 2020. 5. 20. ~ 5. 22. 수량 총 200매 제작 규격 엽서(14.8x10.5cm) 내용 말풍선 모양의 엽서를 제작하여 작가와 비대면 방식의 소통 도모 활동지 이미지 ▶ <토크Torque 토크Talk> 교육 운영 기간 2020. 6. 1. ~ 7. 10. 참여 방법 참여자들이 영상을 보고 작가에게 엽서를 작성하여 미술관에 보내면 작가가 답장을 작성하여 참여자에게 우편으로 밥송하여 아날로그적 방식으로 소통 활동 결과물 이미지 ??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 ○ - 교육기간 : 2020. 7. 3. - 교육장소 : 오금고등학교 미술과 - 운영실적 : 1회 운영, 120명 참여 - 교육내용 :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대중문화와 매체들 속에서 현대 미술 작품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키워드들을 찾아봄 ○ <영화로 만나는 미술가와 명작들> - 교육기간 : 2020. 7. 23. - 교육장소 : 오금고등학교 미술과 - 운영실적 : 1회 운영, 120명 참여 - 교육내용 : 미술작품이나 미술가와 관련된 영화와 드라마를 통해 친숙하게 미술작품에 접근하고 미술작품을 깊이있게 읽어내는 기본적인 접근 방법들을 알아봄 3 평 가 ?? 수강생 만족도 조사 결과 ○ 조사방법 : 교육 종료후 구글 독스(Google Docs)를 활용하여 설문조사 실시 ○ 대 상 자 : 프로그램 참여자 중 설문 응답자 190명(표본) ※ 학교 및 문화소외시설 연계 프로그램의 경우 프로그램을 신청한 담당자에게 설문 요청 ○ 만 족 도 : 총 평균 91.0% (단위 : 점) -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91.0%으로 나타남 - 세부 프로그램 별로는 ‘우리의 작은 세상’이 91.8%, ‘My Story Book’이 90.7%, ‘토크토크’가 90.6%로 조사되었음 ○ 만족 및 불만족 주요 의견 - 만족 요소로는 ‘현 시국에 맞는 미술관 경험’, ‘교육 자료의 질과 구성’, ‘새로운 형태의 프로그램’ 등의 의견이 있었음 - 불만족 요소로는 ‘비대면 프로그램 확대’, ‘컨텐츠에 대한 설명 부족’ 등의 의견이 있었음 만족 요소 불만족 요소 학교 및 문화소외시설 연계 - 현 시국에 맞는 미술관 경험 - 교육자료의 질과 구성 - 교과서에서 볼 수 없는 새로운 형태의 프로그램 - 비대면/온라인 프로그램 확대 -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지역 연계 <우리의 작은 세상> - 자연과 함께 할 수 있는 활동 -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음 - 영상 및 키트가 만족스러웠음 - 영상 내용이 간략하고 자녀들 에게 다소 어려웠음 - 영상링크의 오류 아티스트 연계 <토크 토크> - 작가와 엽서를 주고받음 - 참신한 방법의 소통 등 - 프로그램 연속적으로 기획 - 컨텐츠에 대한 설명 부족 ?? 자체 평가 결과 ○ 코로나19 맞춤형 온라인 교육자료 개발 및 배포 - 코로나19로 찾아가거나 찾아오는 대면 교육 운영이 어려웠으나 키트 및 영상 등 다양한 참여자를 고려한 온라인 교육자료를 개발?배포하여 참여자가 주도적으로 온라인을 통해 전시?작품을 감상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 마련 - 온라인 교육자료를 학교 및 돌봄 시설에 보급하여 교육 현장에서 부족한 감상교육에 기여하고 주변 지역과 삶 속에서 예술의 가치를 발견하도록 함 - 학교 연계 프로그램의 경우 온라인 교육의 장점을 살려 그동안 미술관 방문이 어려웠던 원거리의 학교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미술관에 대한 친밀감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함 ○ 2020년 기관의제인 ‘수집’, 전시의제인 ‘퍼포먼스’를 교육적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참여자의 수행성이 강조된 교육 운영 - <마이 스토리북>의 경우 참여자의 삶과 기억에 기반하여 소장품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전문가가 아닌 시민들의 해석으로 소장품의 의미를 확장함 - <우리의 작은 세상>의 경우 자연물을 몸에 연결해보거나 자연의 모습을 몸으로 따라해보는 쉽고 친근한 퍼포먼스를 통해 우리 주변의 자연을 다른 관점에서 바라 볼 수 있게 함 ○ 2020년 신진미술인으로 선정된 작가가 직접 멘토로 나서서 참여자들과 소통하며 동시대 미술에 대한 이해와 열린 시각 제공 - 신진미술인 조경재 작가와 참여자들이 엽서를 주고받는 활동을 통해 예술가를 꿈꾸는 어린이들에게 희망의 메시지와 온라인으로 느낄 수 없는 따뜻한 온기를 전달함 4 예 산 집 행 ○ 집행액 : 금21,619천원 (정책)문화예술 진흥, (단위)미술관 운영 활성화, (세부)미술아카데미운영, (편성목)일반운영비, (통계목)행사운영비/사무관리비 예산과목 집행내역 소요액 사무관리비 교육운영 소모품비, 교육키트 디자인 및 제작비 등 9,237,800 행사운영비 교육 강사료, 강의영상제작비 등 12,381,000 소계 21,618,800 5 향후 계획 ?? 코로나19 상황을 고려, 학교 연계 온라인 교육 발전 방안 연구 ○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 예술을 심도있게 이해하고 일련의 과정들을 경험하게 할 수 있도록 일회성이 아닌 다회차의 온라인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적인 소통을 할 수 있는 줌(zoom), 웹엑스(Webex) 등의 온라인 플랫폼 적극 활용하여 운영 ○ 미술관 콘텐츠를 미술관 교육에서뿐 아니라 공교육 현장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교과와 융합된 교육자료 지속적인 개발 및 보급 ?? 문화소외시설 연계 프로그램 범위 확대 운영 ○ 그동안 주로 아동?청소년 복지시설과 연계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었던 문화소외시설 연계 프로그램의 범위를 넓혀 시니어, 장애인 등 보이지 않는 관람객들의 접근성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마련 ○ 장애?비장애 참여자들이 동등하게 참여하는 활동 및 미술작품을 매개로 신체의 감각을 활용한 활동 등을 통해 미술관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증진 ?? 찾아가는 미술감상교실 강사 선발하여 운영 개선 ○ 신규 강사를 채용하여 신진 에듀케이터를 발굴하고 강사와 연단위 활동 협약 등을 통한 안정적인 운영 시스템 마련 ?? 교육 관련 아카이빙 ○ 목록 및 아카이브 관련부서 제출(수집연구과) 【붙임】1. 2020년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운영결과 상세내역 1부 2. 교육만족도조사 결과보고서 1부 3. 아카이브 목록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51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2020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운영결과 상세내역.hwpx

    비공개 문서

  • 2020 서울시립미술관 본관 교육만족도 조사 결과보고서.hwpx

    비공개 문서

  • 2020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아카이브 목록.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0년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운영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996 생산일자 2021-02-0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정아A (02-2124-8925) 관리번호 D0000041868446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교육프로그램운영 > 교육프로그램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