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현장민원과-603 결재일자 2021. 1. 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현장민원팀장 현장민원과장 동부수도사업소장 신현순 김용섭 김호남 01/14 이재호 협 조 행정지원과장 손광언 2021년도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지원 추진계획 2021. 1. 동부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2021년도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지원 추진계획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를 희망하는 시민고객에게 공사비를 적극 지원하여 고도정수 처리된 깨끗한 아리수를 음용할 수 있는 급수환경 조성에 기여코자 함. Ⅰ 사업 총괄 ?? 사업 내용 ○ 사업기간 : 2007년 ~ 2022년 ○ 교체대상 : 73,033가구(기교체 57,296, 잔량 15,737) - ’07년~’20년 기준 57,296가구 교체(78.5%)/사업비 21,659백만원 ※ ’20년 교체실적: 목표 4,200가구 대비 3,402가구(81%), 집행액 1,644백만원 ○ 연도별 추진계획 (단위 : 백만원) 구 분 총 계 기 교 체 ’21년 연도별 계획 비 고 ’07~’20 소 계 ’22년 ’23년~ 계 73,033 57,296 2,000 13,737 2,000 11,737 가구 세 대 36,417 28,572 1,000 6,845 1,000 5,845 공 용 36,616 28,724 1,000 6,892 1,000 5,892 사업비 32,997 21,659 917 10,421 917 9,504 ?? 향후 계획 ○ 2022년까지 주민참여 적극 유도 - 목표 가구수의 93%(68,000가구) 이상 교체 ○ 2023년부터는 예산 범위내에서 지원금 제도 유지·운영 - 일부 주택 비내식성 급수관 교체 성과에 집중 ⇒ 전체 주택 급수관 관리(세척·교체)로 전환 Ⅱ ‘20년 추진 실적 ??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 3,402가구 (단위 : 천원) 구 분 계 세대급수관 공용급수관 건수 가구수 금액 건수 가구수 금액 건수 가구수 금액 계 459 3,402 1,643,813 445 1,058 707,669 16 2,344 936,144 아파트 50 2,273 926,814 47 47 36,414 3 2,226 890,400 연립 70 116 68,810 66 66 50,266 4 50 18,544 다세대 75 136 77,682 68 68 50,482 7 68 27,200 다가구 211 824 503,151 211 824 503,151 단독 53 53 67,356 53 53 67,356 ※ 연도별 추진실적 (단위 : 건, 백만원) 구분 계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가구 57,296 627 1,832 3,285 7,506 1,993 5,020 5,350 2,369 5,342 6,067 3,709 5,701 5,093 3,402 금액 21,659 408 959 1,316 1,789 638 1,284 1,478 739 2,428 2,865 1,829 2,594 1,688 1,644 ?? 홍보요원(기간제 근로자) 채용·운영 ○ 기간/인원 : ’20. 3. 2. ~ 10. 31 / 2명 ○ 운영결과 : 코로나-19로 대면 홍보 제약, 비대면홍보·지원업무 ○ 조치사항 : 재정여건·운영효과 등을 고려 ‘21면 미채용 ?? 교체 전?후 수질검사 및 설문조사 ○ 기 간 : ’20. 6. ~ 11. ○ 결 과 : 설문조사 수돗물 먹는 비율 22% 향상 Ⅲ ‘21년 추진 계획 ?? 교체 추진계획 ○ 교체 목표 : 2,000가구 (사업비 917백만원) ○ 분기별 추진계획 (단위 : 백만원) 구 분 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비 고 가구수 2,000 400 600 600 400 지원금액 917 150 300 300 167 ※ 참고자료(사업소별 교체 목표) 구 분 계 중부 서부 동부 북부 강서 남부 강남 강동 가구수 19,000 600 1,000 2,000 11,100 800 900 2,000 600 지원금액 (백만원) 11,155 275 458 917 7,209 367 413 1,241 275 ?? 교체 전·후 설문조사 및 수질검사 실시 ○ 기 간 : ’21. 3. ~ 10. ○ 방 법 : 아리수 품질 확인제 조사원이 설문(지)조사 ?? 옥내급수관 개량지원 심의위원회 구성·운영 ○ 심의위원회 구성 : 위원장(사업소장), 위원 5명 ○ 운영내용 : 견적금액 3천만원 이상 공사 승인 결정 등 ?? 업무처리지침 개정에 따른 업무처리 절차 변경 ○ 시행일 : 2021. 1. 11 ○ 공사완공상태 부서 변경 - 지역담당부서(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 현장민원과 ○ 공사완공상태 부서 변경에 따른 개선 사항 - 옥내급수관(컨설팅) 진단 현장 확인 시 아연도강관 확인 및 공사전 사진(부엌, 화장실, 보일러실 등) 확보 ○ - 공사전·후 사진으로 공사시행 진위판단이 가능하다면 현장검사는 생략 가능 ○ 완공상태 검사부서 일원화로 공사비 지급 신속처리 ?? 홍보 강화 추진 ○ 유관기관(관공서및 민간) 협력을 통한 교체 홍보 - 관내 자치구 주택 철거·멸실 현황 조사 (1월) - 자치구 도시재생사업 및 주민센터 통장회의 방문 홍보 - 자치구 지역언론 등 홍보매체 활용 홍보 - 관내 부동산중개업소와 연계한 홍보 및 설비업체 간담회 개최 ○ 사업소 자체 역량을 통한 주민밀착형 홍보 강화 - 공사비 지원 안내 전단지 및 홍보물품 제작 배포, 현수막 게첨 - 교체대상 가구 공사비 지원안내문 우편 발송 - 아리수토탈서비스와 연계한 홍보 및 안내 Ⅳ 행정 사항 ○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실적, 수질검사 및 음용실태 설문조사, 홍보 실적은 월보 양식에 의거 매월 말 기준 다음 달 1일까지 본부 보고 ○ 멸실 및 정비사업, 사업대상 누락 등에 의한 교체대상 증·감 사항은 ’21년 상?하반기(7월, 12월) 본부 보고 ○ 녹에 취약한 급수관 홍보 협조 : 행정지원과 - 사업소 LED 전광판 지원사업 안내 상시 표출 - 아리수품질확인제 가정방문 시 수질검사 및 교체 홍보 - 아리수 음용률 향상 등 홍보 시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홍보 중점 추진 - 아리수 품질확인제 점검결과와 병행하여 설문조사표 작성 (수질팀) ? 옥내급수관 교체 완료가구에 대한 수질검사 및 음용실태 설문조사표를 매월 말일까지 현장민원과로 제출 붙 임 1.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지원 홍보문안 1부. 2.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지원 안내문(안) 1부. 3. 2021년 월별 교체실적 보고 양식 1부 4.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공사 수질검사 및 설문조사표 1부 5.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설문조사 결과 월별 보고 양식 1부 6.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홍보실적 월별 보고 양식 1부. 7.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공사비 지원 업무처리지침 1부. 끝. 【참조1】 ?? 월별 주요 추진일정 월 내 용 월 내 용 1 o `21년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추진계획 수립 7 o 멸실·정비사업 등 교체대상 증·감 보고(상반기) o 공사비 지원 안내 홍보물품 구매 및 배포 o 관내 자치구 주택 철거 멸실 현황 요청 o 중랑구 동 주민센터 통장회의 방문 홍보 o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전·후 수질검사 및 설문조사 2 o 공사비 지원 안내 전단지 제작 및 배포 8 o 자치구 홍보매체 활용 홍보 요청 o 교체대상 가구 공사비 지원안내 공문 우편발송 (다가구) o 아리수 토탈서비스와 연계한 홍보 o 자치구 홍보매체 및 지역 언론매체 활용 홍보 o 교체대상 가구 공사비 지원안내 공문 우편발송 (다세대,연립) o 공용급수관 교체대상 아파트 지원절차 안내 o 아파트관리사무소 안내 방송 협조 요청 o ’20년 철거·멸실주택 대장 정리 o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전·후 수질검사 및 설문조사 3 o 교체대상 가구 공사비지원 안내 공문 우편발송 (단독) 9 o 자치구 홍보 매체 활용 홍보 o 자치구 도시재생사업 등 홍보 협력 요청 o 아리수 토탈서비스와 연계한 홍보 o 공사비 지원 안내 현수막 제작·설치 o 자치구 도시재생사업 등 홍보 협력 요청 o 공사비 지원 안내 홍보물품 구매 및 배포 o 아파트관리사무소 안내 방송 협조 요청 o 아파트관리사무소 안내 방송 협조 요청 o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전·후 수질검사 및 설문조사 o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전·후 수질검사 및 설문조사 4 o 교체대상 가구 공사비 지원안내 공문 우편발송 (아파트) 10 o 자치구 등 홍보매체 활용 홍보 o 부동산중개업소와 연계한 홍보요청 o 아리수 토탈서비스와 연계한 홍보 o 아리수 토탈서비스와 연계한 홍보 o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전·후 수질검사 및 설문조사 o 성동구 동 주민센터 통장회의 방문 홍보 o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전·후 수질검사 및 설문조사 5 o 교체대상 가구 공사비 지원안내 공문 우편발송 (다세대,연립) 11 o ’22년 공용배관 교체대상 아파트 수요조사 o 아리수 토탈서비스와 연계한 홍보 o 아리수 토탈서비스와 연계한 홍보 o 아파트관리사무소 안내 방송 협조 요청 o 지원승인가구 중 미완료 가구 공사독려(1차) o 광진구 동 주민센터 통장회의 방문 홍보 o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전·후 수질검사 및 설문조사 6 o 자치구 등 홍보매체 활용 홍보 12 o 아리수 토탈서비스와 연계한 홍보 o 설비업체 간담회 개최 o 지원승인가구 중 미완료 가구 공사독려(2차) o 아리수 토탈서비스와 연계한 홍보 o 멸실·정비사업 등 교체대상 증·감 보고(하반기) o 동대문구 동 주민센터 통장회의 방문 홍보 o 금년 추진실적 자료 집계 o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전·후 수질검사 및 설문조사 【참조2】 사업소 자체 역량을 통한 교체 활성화 1. 공사비 지원 안내 전단지 제작 및 배포 안내 전단지 제작 ○ 제작수량 : 10,000매 ○ 게재내용 : 공사비 지원대상, 지원금 인상내용, 지원절차, 신청 및 문의사항 등 ○ 제작방법 : 2개 이상 업체 견적 후 최저가 업체와 계약 ○ 소요예산 : 500천원 내외 ○ 제작시기 : 2021. 2월 중 제작 안내전단지 배포 및 활용 ○ 유관기관(구청, 주민센터) 및 수도사업소 : 7,400매 - 관내 4개구청 : 400매 (구청별 100매) - 62개동 주민센터 안내문 비치 : 6,200매 (동별 100매) - 수도사업소 민원실 안내문 비치 : 1,000매 ○ 각종 현장민원 처리 시 안내 홍보 : 2,600매 - 아리수 품질확인제 수질검사, 급수불편, 옥내누수진단 등 2. 공사비 지원 안내 현수막 게첨 및 홍보물 구매 공사비 지원 안내 현수막 제작·설치 ○ 제작수량 : 10개 ○ 게재내용 : 공사비 지원대상 안내 홍보 ○ 제작방법 : 2개 이상 업체 견적 후 최저가 업체와 계약 ○ 소요예산 : 120천원 내외 ○ 제작시기 : 2021. 3월 중 제작·설치 공사비지원 안내 홍보물품 구매 ○ 구매수량 : 5,000개 ○ 구매물품 : 홍보용 볼펜, 마스크 등 ○ 제작방법 : 2개 이상 업체 견적 후 최저가 업체와 계약 ○ 소요예산 : 3,000천원 내외 ○ 구매시기 : 2021. 4월 ~ 9월 3. 교체대상 가구 공사비 지원안내 공문 우편 발송 ○ 대 상 : 15,737가구 (단독, 다가구, 공동주택) ○ 내 용 : 지원취지, 지원내용, 지원 및 신청 절차 등 안내 ○ 방 법 : 잔여 가구를 대상으로 주택유형별 우편 발송 - 2월(다가구), 3월(단독), 4월(아파트), 5월(연립,다세대) ○ 우편발송 : 광화문우체국에 대량 우편 발송 의뢰 ○ 소요예산 : 9,442천원(15,737가구 × 약600원 = 9,442,200원) 4.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전?후 수질검사 및 설문조사 ○ 대 상 :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가구 ○ 기 간 : 2021. 3월 ~ 10월 ○ 수질검사 및 음용실태 설문조사 - 수질검사 ? 검사시점 : 교체 공사 시행 전?후 ? 검사항목 : 잔류염소, 탁도, PH, 철, 구리 - 음용실태 설문조사 ? 대 상 :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가구 ? 조사방법 : 교체공사 완료 후 수질검사 시행 시 5. 아리수토탈서비스 연계 홍보 ○ 대 상 : 아리수토탈서비스 신청가구 - 옥내누수진단 : 누수 되는 배관이 아연도강관인 경우 - 급수불편해소 : 아연도강관 등 내부에 녹이 발생하여 관경이 협소해 지는 경우 - 수 질 검 사 : 녹물이 나오는 경우 - 누수요금감면 : 아연도강관인 배관이 노후 및 파손된 경우 ○ 방 법 : 녹에 취약한 급수관교체 공사비 지원사업 설명 및 공사방법 등 안내 6. 옥내급수관 개량지원 심의위원회 구성·운영 ○ 심의위원회 구성 - 위 원 장 : 사업소장 - 위 원 : 5개 부서장 (행정지원과, 요금과, 현장민원과,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 간 사 : 현장민원과 담당주무관 - 회의의결 :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 ○ 주요 의결사항 - 신청자가 많을 경우 공사비 지원 우선순위 결정(지원, 유보, 연내 불가 등) - 공익상 시장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대한 결정 - 전액지원(사회복지시설) 및 견적금액 3천만원 이상 공사 승인 결정 - 기타 심의위원회의 결정이 필요한 사안 ○ 심의결과 ? 심의의결서 작성?비치 유관기관 협력을 통한 교체 홍보 7. 유관기관(관공서) 홍보협력 및 주택 멸실 데이터 지원체계 구축 가. 관내 자치구 주택 철거 멸실 현황요청 ○ 대 상 : 관내 4개 자치구 ○ 요청시기 : 2021. 1월 중 ○ 요청내용 - 구청 소관 주택철거 멸실 현황요청 · 대지위치, 멸실/철거일자, 건축물 용도 나. 자치구 도시재생사업 등 연계홍보 협조 요청 ○ 대 상 : 관내 4개 자치구 및 5개 도시재생센터 ※5개 도시재생센터 : 성수, 마장동, 장한평, 청량리, 묵2동 ○ 요청시기 : 2021. 3월 중 ○ 요청내용 - 노후주택 밀집지역 및 도시재생사업지역 홍보 · 도시재생지원센터 등에서 재생 사업지내 교체 지원사업 홍보 · 저소득층 대상의 ‘희망의 집수리사업’시 교체 지원사업 포함 8. 자치구 동 주민센터 통장회의 방문 홍보 ○ 대 상 : 관내 4개 자치구 62개 동 주민센터 ○ 기 간 : 2021. 4월 ~ 7월 (4개월간) ○ 추진절차 회의 참석 협조공문 발송 (사업소→동주민센터) 회의일정 조사 (사업소→동주민센터) 회의 참석일정 확정 (사업소↔동주민센터) 회의 참석 및 홍보 실시 (동주민센터 회의실) ○ 홍보내용 -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지원사업 취지 설명 - 공사비 지원대상, 지원기준 및 지원절차 - 배관 교체 후 누수예방, 맑은 물 음용 등의 편익이 큼을 적극 홍보 9. 부동산 중개업소 연계 홍보 ○ 대 상 : 관내 3,300여개 부동산 중개업소 ○ 요청시기 : 2021. 4월 중 ○ 홍보방안 - 주택 거래, 전·월세 기간 만료 등 이사 시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를 적극 유도할 수 있도록 부동산 중개업소와 연계 체계 구축 ○ 방 법 : 관내 부동산 중개업소에 협조 공문과 안내문 우편발송 ○ 소요예산 : 1,980천원(3,300개 × 약600원 = 1,980,000원) 10. 사업 활성화를 위한 관내 설비업체 간담회 개최 ○ 일 시 : 2021. 5월 중 (코로나-19 바이러스 완화 시 개최) ○ 장 소 : 사업소 별관 3층 강당 ○ 대상업체 : 관내 설비업체 314개소 ○ 간담회 내용 - 간담회 개최 배경 설명 - 공사비 지원금 인상내용 설명 - 지원사업 목적, 절차 및 공사비 산출방법 설명 - 시공시 유의사항 및 제출서류에 대한 설명 - 자유토론 및 질의응답 ※ 별도 계획서 수립 시행 12. 자치구, 지역언론 등 홍보매체 활용 홍보 ○ 홍보 매체 : 구정소식지, 구청홈페이지, 주민센터 안내판, 지역신문 등 ○ 홍보 내용 -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공사비 지원 안내 - 공사 불편 보다 누수예방, 맑은물 음용 등의 편익이 큼을 적극 홍보 ○ 추진 방법 - 홍보문안 작성하여 자치구, 주민센터, 지역신문 등에 홍보 의뢰
22037266
20210928035016
본청
현장민원과-603
D00000416995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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