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도 주택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지원 추진계획

문서번호 현장민원과-456 결재일자 2021. 1. 12.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현장민원과장 중부수도사업소장 우장명 김석정 01/12 代김현숙 협조 행정지원과장 김현숙 수질팀장 김병찬 2021년도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지원 추진계획 2021. 1. 중부수도사업소 (현 장 민 원 과) 2021년도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지원 추진계획 깨끗한 아리수의 수질에 크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주택 노후 수도관 교체를 적극 지원하여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환경 조성 Ⅰ 추진 총괄 ?? 사업 내용 ○ 기 간 : 2007년 ~ 2022년 ○ 규 모 : 27,793가구(사업비 23,424백만원) - ’07년 ~ ’20년 23,729가구 교체(85%), 사업비 21,479백만원 ○ 연차별 추진계획 구 분 교체목표 ’07~’20 추진실적 추 진 계 획 비고 소 계 ’21년 ’22년 ’23년 이후 가구수 27,793 23,729 4,064 600 1,500 1964 사업비(백만원) 23,424 21,479 1,945 275 800 870 ?? 향후 계획 ○ 2022년까지 주민참여 적극 유도 - 목표 가구수의 93%(25,840가구) 이상 교체 ○ 2023년부터는 예산 범위내에서 지원금 제도 유지?운영 - 일부 주택 비내식성 급수관 교체성과 집중 → 주택 급수관 관리(세척, 교체)로 전환 ▶ ‘20년 실적 : 1,035가구(집행액 : 590천원) ▶ ‘21년 계획 : 600가구(집행액 : 275천원) ※ 하반기 추경 확보에 따라 사업목표?예산 재조정 Ⅱ 2020년 추진실적 ??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실적 구 분 실적 비고 목 표 1,300 실적 계 1,035 지원 교체 소 계 1,035 세대배관 464 공용배관 571 자부담 교체 - 자부담 교체 : 리모델링?정비사업 등으로 지원금 없이 소유자 자부담으로 교체한 가구 ?? 홍보요원(기간제 근로자) 채용?운영 실시 ○ 채용?운영 현황 - 기 간 : ’19. 3. 2. ~ 10.31. (7개월) - 인 원 : 2명 (소요예산 : 38,221천원, 장애인) - 주요업무 :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지원사업 홍보 및 지원업무 ○ 운영결과 - 코로나-19로 대면 홍보제약, 비대면 홍보?지원업무 활용 ?? 교체 전?후 수질검사 및 설문조사 실시 ○ 대 상 : ’20년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지원한 가구 ○ 기 간 : ’19. 3. ~ 10. ○ 조사방법 : 아리수 품질확인제 조사원이 설문(지)조사 및 수질검사 ○ 수질검사 결과 : 탁도 66%, 잔류염소 24% 수질 개선 효과 구 분 탁도 (0.5NTU이하) 잔류염소 (4㎎/L이하) PH (5.8~8.5) 철 (0.3㎎/L이하) 구리 (1.0㎎/L이하) 비고 교체 전 0.38 0.16 - - - 교체 후 0.13 0.20 7.16 0.012 0.008 증·감 감0.25(66%↓) 증0.04(24%↑) - - - Ⅲ 2021년 추진계획 ?? 교체 추진계획 ○ 교체 목표 : 600가구 (사업비 275백만원) ○ 분기별 추진계획 구 분 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비고 가 구 수 600 90 180 180 150 집행금액 (백만원) 275 41 83 83 68 ○ 주택별 표준지원 공사비 구 분 사회복지시설 및 기초생활수급자주택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공동주택 표준지원 공사비 표준지원공사비 1.6배 130만원+(건축연면적-50㎡) × 3,850원 200만원+(건축연면적-50㎡) × 10,000원 75만원+(주거전용면적-33㎡) × 960원 최대지원비 최대 150만원(건물당) 최대 500만원(건물당) 최대 140만원(세대당) ※세대 80만원, 공용 60만원 ※ 지원기준 : 표준 지원공사비와 총공사비의 80%를 비교하여 적은 금액 지원 ?? 교체 전?후 설문조사 및 수질검사 실시 ○ 대 상 : 주택 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 지원 가구 ○ 기 간 : ’21. 3. ~ 10. ○ 조사 방법 : 아리수 품질확인제 조사원이 설문(지)조사 - 수질팀에서는 아리수 품질확인제 점검결과와 병행하여 설문조사표 작성 ?? 홍보 추진 ○ 가구별 안내문 발송, 자치구 소식지 및 반상회 활용 등 주민밀착형 홍보 강화 - 자치구 소식지에 안내문 게재요청 - 통?반장회의시 사업취지 설명, 홍보안내문 대문 부착 및 배포 - 잔여가구를 대상으로 반기별 1회 홍보안내문 우편 송부 - 홍보용 리플렛 자치구 민원실 및 각 동 주민자치센터 비치 ○ 월별 홍보 추진 계획 월 추진계획 계획률(%, 누적) 1월 · 21년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추진계획수립 10% 2월 · 홍보요청 (구청 및 주민센터) 15% 3월 · 수도관련 설비업체 홍보(관내 107개 업체) 20% 4월 · 옥내배관 (공용배관) 개량 지원대상 아파트 홍보 안내문 발송 25% 5월 · 설비업체 간담회 실시 50% 6월 · 홍보요청( 구청 및 주민센터) 60% 7월 · 상반기 공사비 지원실적 검토 및 대책 수립 70% 8월 · 구청 민원실 및 동 주민센터 안내문 비치 및 홍보 요청 75% 9월 · 22년 옥내배관(공용배관) 개량 추진예정 아파트 조사 80% 10월 · 22년 옥내배관(공용배관) 개량 추진예정 아파트 조사 90% 11월 · 동파예방을 위한 아파트 관리소장 회의시 노후급수관 지원 안내 홍보 95% 12월 · 공사비 지원 신청후 미 교체가구 독려(유선) 100% Ⅳ 공사비 지원업무 지침 개정 ?? 개정 내용 현 행 개 정 제9장 제9조 다항 2) 공사금액 1천만원 미만은 지역담당부서(급수 운영과, 시설관리과)에서 검사하여야 한다 제9장 제9조 다항 2) 공사금액 1천만원 미만은 담당자(현장민원과)를 지정하여 검사하되, 컨설팅시 확보한 사진과 신청자에게 요구?제출받은 공사전?후 사진으로 공사시행 진위판단이 가능하다면 현장검사는 생략 가능 ○ 시행일 : 2021. 1. 11(월) ○ 완공상태 검사직원 부족 개정전 지침에는 지역담당부서(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에 완공상태 검사를 실시하고 통보하였으나, 개정된 지침에는 현장민원과에서 완공상태 검사를 실시해야 하므로 검사직원 부족 ○ 검사직원 대책 지역담당부서 검사업무직원을 2021년 상반기 인사발령시 직원1명 배정 Ⅴ 행정사항 ○ ’21년 상반기 인사발령시 옥내배관분야 검사직원 1명 배정 ○ ’21년 급수관 교체지원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21. 1. 31.까지 보고 ○ 교체?설문조사?수질검사?홍보 실적은 월보 양식에 의거 매월 말 기준 다음달 1일까지 보고 (붙임 1. ~ 붙임 2. 양식 참조) 붙임 1. 2021년 월별 실적 보고 양식 1 부. 2. 홍보 실적 보고양식 1 부. 3. 표준안내문 1 부. 4. 교체공사 수질검사 및 설문조사표 1 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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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도 주택내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지원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중부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문서번호 현장민원과-456 생산일자 2021-01-12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우장명 (02-3146-2375) 관리번호 D000004168092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