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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응답소 현장민원 점검(모니터링) 결과 보고

문서번호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437 결재일자 2021. 1. 1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조사관 고충민원조사2팀장 위원장 박균희 代박종식 01/11 박근용 협 조 2020년 응답소 현장민원 점검(모니터링) 결과 보고 2021. 1. ?2020년 현장민원? 점검(모니터링) 결과 보고 2020년 현장민원 적정처리 여부에 대한 이행실태를 점검하여 부적정 사례는 시정조치하고 제도개선·수범사례는 발굴·전파함으로써 민원처리의 적정성 및 신뢰성 제고하고자 함 1 2020년 현장민원 현황 ?? 점검배경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행정기구 설치조례 시행규칙 제142조 - 2020년 응답소 현장민원 추진계획(시민감사옴브즈만위원회-3060호) - 2020년 응답소 현장민원 점검계획(시민감사옴브즈만위원회-16982호) ?? 점검개요 ? 점검기간 : 2020. 12. 14. ~ 2020. 12. 28. ? 점검대상 : 2020년 접수된 현장민원 1,517,206건 - 응답소 접수 전체 민원 총2,282,779건 대비 66.5% 차지 ? 점검범위 : 2020. 01. 01. ~ 2020. 12. 20. ? 점검기관 : 시 본청, 사업소, 출자·출연기관, 자치구 등 ? 점검방법 : 현장민원 담당자 모니터링 확인 (단위 : 건) 구 분 계 현 장 일 반 고 충 기 타 건 수 2,282,779 1,517,206 711,164 11,531 42,878 비 율 - 66.5% 31.2% 0.5% 1.8% ?? 응답소 현장민원 신고 접수 현황(2020.12.20.현재) 기관 접수건수 합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2.20) 시 본청 1,749 1,211 1,658 1,447 6,065 자치구 328,852 382,856 418,047 333,861 1,463,616 사업소, 출자·출연기관 10,024 9,526 19,817 8,158 47,525 계 340,625 393,593 439,522 343,466 1,517,206 ? 2020.12.20. 현재 접수된 현장민원 1,517,206건 중 자치구 현장민원이 1,463,616건으로 96.46% 차지 ? 36개 본부·사업소 및 5개공단, 20개 출자·출연기관 중 2020년 현장민원이 1건도 접수되지 않은 곳 다수 ?? 응답소 현장민원 처리 현황 ? 자치구는 현장민원 1,463,616건 중 1,392,678건을 기한내 처리(95.2%) ? 서울시와 본부·사업소, 공사·공단, 출자·출연기관 등은 53,600건 중 45,705건을 기한내 처리(85.2%) 2 세부 처리현황 ?? 자치구 기한내 처리 현황 ? 25개 자치구 중 송파구가 기한내 처리비율 97.7%로 가장 우수하였으며 동작구가 91.1%로 가장 저조함 연번 구분 접수 건수 기한내 처 리 기한초과 처 리 처리중 적정처리율 (%) 비고 1 강남구 102,158 95,481 6,648 29 93.5 2 강동구 108,673 105,416 3,227 30 97.0 3 강북구 35,566 33,105 2,438 23 93.1 4 강서구 72,464 68,464 3,998 2 94.5 5 관악구 86,866 84,340 2,512 14 97.1 6 광진구 47,777 45,483 2,279 15 95.2 7 구로구 40,454 38,951 1,498 5 96.3 8 금천구 19,869 18,985 883 1 95.6 9 노원구 44,454 41,602 2,839 13 93.6 10 도봉구 27,451 25,663 1,784 4 93.5 11 동대문구 63,317 60,939 2,376 2 96.2 12 동작구 31,501 28,899 2,548 54 91.7 13 마포구 110,726 106,853 3,872 1 96.5 14 서대문구 51,369 51,166 203 0 99.6 15 서초구 70,641 66,243 4,370 28 93.7 16 성동구 34,833 32,637 2,191 5 93.7 17 성북구 43,092 39,846 3,233 13 92.5 18 송파구 89,745 87,706 2,027 12 97.7 19 양천구 51,510 48,093 3,409 8 93.4 20 영등포구 78,299 74,210 4,088 1 95.2 21 용산구 61,247 57,951 3,240 56 94.6 22 은평구 47,374 44,434 2,910 30 93.8 23 종로구 64,503 60,110 4,377 16 93.2 24 중구 43,002 41,080 1,896 26 95.5 25 중랑구 36,725 35,021 1,697 7 95.4 합계 1,463,616 1,392,678 70,543 395 95.2 ?? 서울시 등 기한내 처리 현황(현장민원 미접수된 기관 제외) ? 2020년 100건 이상 다수 현장민원 접수된 기관 중 서울주택도시공사와 서울교통공사는 기한내 처리비율이 50% 미만임 연번 구분 접수 건수 기한내 처 리 기한초과 처 리 처리중 적정처리율 (%) 비고 1 본청 6,065 5,201 828 36 85.6 2 시의회 1 1 100 3 119특수구조단 1 1 100 4 서울시립과학관 2 2 100 5 서울식물원 53 43 10 81.1 6 강서도로사업소 4,639 4,088 550 1 88.1 7 남부도로사업소 3,752 3,212 536 4 85.6 8 도시기반시설본부 1,008 650 358 64.5 9 동부공원녹지사업소 181 129 52 71.3 10 동부도로사업소 3,685 3,166 517 2 85.9 11 물재생센터 44 28 16 63.6 12 보건환경연구원 8 5 3 62.5 13 북부도로사업소 2,002 1,741 247 14 86.9 14 상수도사업본부 1,468 970 497 1 66.0 15 서부공원녹지사업소 266 215 51 80.8 16 서부도로사업소 6,287 5,622 665 89.4 17 서울대공원 5 2 3 40.0 18 서울도서관 1 1 0 19 서울시립대학교 3 3 100 20 서울역사박물관 3 3 100 21 성동도로사업소 1,124 1,031 86 7 91.7 22 시립미술관 3 2 1 66.6 23 은평병원 3 2 1 66.6 24 중부공원녹지사업소 388 302 86 77.8 25 체육시설관리사업소 18 16 2 88.8 26 한강사업본부 1,701 1,225 476 72.0 27 소방재난본부 516 374 141 1 72.4 28 농수산식품공사 24 15 9 52.5 29 서울디자인재단 5 1 1 3 80.0 30 서울문화재단 1 1 0 31 서울시설공단 5,220 4,564 654 2 87.4 32 서울의료원 1 1 100 33 서울주택도시공사 444 195 247 2 43.9 34 세종문화회관 5 1 4 20 35 120다산콜재단 14,480 12,813 1,667 88.4 36 서울교통공사 173 65 108 37.5 37 서울에너지공사 20 16 4 80.0 합계 53,600 45,705 7,822 73 85.2 ?? 자치구 현장민원 현행화 및 자체점검 계획 수립 현황 ? 강동, 강서, 동대문구를 제외한 나머지 구청은 담당자 현행화 필요 ? 강남, 서대문, 은평, 종로구는 2020년 응답소 현장민원 점검계획 미수립하여 자체점검 미실시 연번 자치구 담당자 현행화 대상 (부서변경 담당자) 점검계획 수립여부(○,×) 비 고 1 강남 128 × 2 강동 0 ○ 3 강북 5 ○ 4 강서 0 ○ 5 관악 101 ○ 6 광진 66 ○ 7 구로 61 ○ 8 금천 257 ○ 9 노원 74 ○ 10 도봉 4 ○ 11 동대문 0 ○ 12 동작 12 ○ 13 마포 100 ○ 14 서대문 177 × 15 서초 83 ○ 16 성동 97 ○ 17 성북 42 ○ 18 송파 138 ○ 19 양천 70 ○ 20 영등포 30 ○ 21 용산 128 ○ 22 은평 13 × 23 종로 37 × 24 중구 95 ○ 25 중랑 95 ○ 합계 1,813 ?? 2020 자치구 현장민원 장기미처리 현황(1월~9월) ? 담당자 변경 등으로 장기 미처리 민원 다수 발생 연번 처리기관 접수번호 등록 일시 민원내용 비고 1 강동구(도로과) 20201221905011 03.01. 택시 포트홀 신고(천호동 411-2) 2 〃 20201221905015 03.08 택시 포트홀 신고 3 동작구(주차관리과) 20200125804673 01.25. 불법주차 4 동작구(도로관리과) 20201103903713 02.21. 택시 포트홀 5 〃 20201103903735 02.22. 택시 포트홀 6 〃 20201103903771 02.25. 택시 포트홀 7 종로구(주거재생과) 20200128802605 01.28. 주택임대주택 등록사항 확인 8 중구(도로시설과) 20200110802353 01.10. 장애인 유도블럭 교체 9 중구(교통행정과) 20200401803481 04.10. 도로파손 조치요망 중간회신 10 〃 20200421801190 04.21. 불법주정차 방지 휀스설치 요망 중간회신 11 〃 20200515801661 05.15. 볼라드 파손 조치요망 중간회신 12 〃 20200515801660 05.15. 볼파드 파손 조치요망 중간회신 13 〃 20200520806419 05.20. 일방통행로 설치요망 중간회신 14 〃 20200520808390 05.22. 불법주정차방치 볼라드 설치요망 중간회신 15 〃 20200520808389 05.28. 과속방지턱 제거요망 중간회신 16 〃 20200520808094 06.05. 불법주정차방지 볼라드 설치요망 중간회신 17 동작구(도로관리과) 20200917902757 04.05. 택시 포트홀 18 〃 20200917902755 04.08. 택시 포트홀 19 〃 20200917902754 04.10. 택시 포트홀 20 〃 20200917902760 04.18. 택시 포트홀 21 〃 20200917902880 04.19. 택시 포트홀 22 〃 20200917902861 04.26. 택시 포트홀 23 〃 20200917902751 06.01. 택시 포트홀 24 〃 20200801901793 07.20. 택시 포트홀 25 〃 20200910800826 09.10. 도로포장 요망 26 〃 20200910801280 09.10. 도로포장 요망 27 〃 20201006902676 09.30. 택시포트홀 28 강북구(공원녹지과) 20200911806828 09.11. 가지치기 요망 29 〃 20200716801130 07.16. 가지치기 요망 30 〃 20200915807121 09.15. 쓰러진 나무 처리 요망 31 관악구(치수과) 20200903805344 09.03. 오수가흘러 미끄러우니 조치요망 32 〃 20200907803978 09.07. 하수도관 지상노출 조치요망 33 〃 20200919806978 09.19. 하수도공사 후 도로침하 조치요망 34 송파구(도로과) 20200922902243 08.31 택시 포트홀 35 〃 20201005903054 09.01. 택시 포트홀 36 〃 20201019903526 09.03. 시내버스 포트홀 37 용산구(도로과) 20200914802791 09.14. 도로보수 요망 38 종로구(문화과) 20200908801732 09.08. 이화장 뒷길벽 나뭇가지 제거요망 39 중구(교통행정과) 20200722802284 07.22 볼라드 설치요망 40 〃 20200724804974 07.24. 차선 도색 요망 41 〃 20200730802484 07.30 횡단보도 턱 낮춰주기 바람 42 〃 20200819802109 08.19. 오토바이주정차 금지 표지판 설치 43 〃 20200903806737 09.03. 볼라드 재설치 요망 44 〃 20200928802800 09.28. 과속방지턱 설치 요망 3 행 정 사 항 ?? 자치구 점검결과 통지 ? 구별 지연처리 비율 ? 장기 미처리 현황(해당 자치구) ? 담당자 현행화 현황 및 점검계획 미수립 현황(해당 자치구) ?? 시 본청, 사업소, 출자·출연기관 점검결과 통지 ? 기한내 처리비율 50%미만 서울주택도시공사, 서울교통공사 붙임 현장민원 기한내 처리 점검결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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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응답소 현장민원 점검(모니터링)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문서번호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437 생산일자 2021-01-1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박균희 관리번호 D000004166673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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