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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용역 12월 운영실적 및 사업완료 보고

문서번호 전산정보과-13261 결재일자 2020. 12. 2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산정보과장 요금관리부장 김선규 신경숙 12/21 장화영 협조 주무관 이순희 주무관 박현서 2020년 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용역 12월 운영실적 및 사업완료 보고 2020. 12. 요금관리부 (전산정보과) 2020년 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용역 12월 운영실적 및 사업완료 보고 상수도 세입관리의 기본이 되는 요금관리시스템의 안정적 운영과 지속적인 기능개선을 위해 추진한 「2020년 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용역」의 12월분 운영실적 및 사업완료에 대하여 보고드림 Ⅰ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20년 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용역 □ 사업기간 : 2020. 1. 1. ~ 2020. 12. 31.(12개월) □ 사업대상 : Arisu인포, 사이버고객센터, 계량기교체시스템 등 3종 (요금관련 S/W 8종, H/W 1종 포함) 유지관리 및 기능개선 구 분 시스템 기능 Arisu인포시스템 상·하수도 요금, 물이용 부담금을 조정 부과하기 위해 검침부터 고지서 송달까지 요금조정 전과정을 관리하는 과징업무 시스템 - 수용가, 검침, 조정 및 고지, 수납, 체납, 세입현계, 시스템관리 등 사이버고객센터 시민의 요금조회, 이사정산, 자가검침 등 온라인 민원신청서비스 및 다산콜센터, 검침용역의 대행업무지원시스템 PDA활용 계량기교체시스템 계량기 교체대상 조회 및 교체결과 자료를 교체원이 사용하는 PDA와 대행업무지원·Arisu인포시스템에 송·수신하는 시스템 □ 계약금액 : 금861,000,000원 □ 당월집행예정액(12월분) : 금66,210,000원 - 수선유지비 : 54,063,000원, 정보화시스템취득비 : 12,147,000원 ※ 집행현황 (단위:원) 예산과목 계약금액 기 집행액 집행 예정액(12월분) 집행 후 잔액 수선유지비 861,000,000 648,800,000 794,790,000 594,737,000 66,210,000 54,063,000 - - 정보화시스템취득비 212,200,000 200,053,000 12,147,000 - □ 용역업체 : ㈜피엘시스템즈, 오티아이㈜ □ 상주인원 참여인원 : 총 8명(상주 6명, 비상주 2명) 구 분 성 명 업 무 소 속 상 주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수행PM, 공통, 현계 수납 수시분, 체납, PDA관련 조정, 경정, 고지서 수용가, 검침, 자동납부 사이버고객, 대행업무 비상주 지 원 사업총괄책임 사업총괄 책임 디자이너/퍼블리셔 디자인/퍼블리싱 Ⅱ 2020년 12월 월간업무 현황 □ 추진기간 : 2020. 12. 1. ~ 12. 31. □ 추진실적 : 총 23건(정기과업 12건, 수시과업 11건) ? 주요내역 - 수시분 세목 현행화(행정안전부 지방공기업 예산편성기준 적용) ? 아리수인포시스템의 세입 예산과목 신설, 변경 및 업무프로세스 현행화 - 폐전 수시분 조정시 자동정산 계산 기능 보완 - 수도계량기 동파관리 대상 DB 일괄등록 및 대상유무에 따른 표출 조회조건 등 개선 ? DB 일괄등록 건수(벽체형: 26,612 맨홀형: 40,278) - 계량기 교체불가 사유 신설 및 필수입력 항목 조건 추가 - 고지및입금내역 화면에 조회조건 추가 ? 응용시스템별 실적 : [붙임1] 과업처리내역 참조 구분 계 아리수인포시스템 PDA교체 대행업무 사이버 고객 소계 공통 수용가 검침 조정 수납 체납 세입현계 수시분 자동납부 처리건수 (진행중) 23 22 2 7 1 1 6 0 2 3 0 0 1 0 정기과업 12 11 - 4 - - 3 - 2 2 - - 1 - 수시과업 11 11 2 3 1 1 3 - - 1 - - - - ? 정기과업 실적 : 12건 관리 번호 시스템 메 뉴 과 업 내 용 완료 기한 처리 일자 20-12-1 아리수인포 세입현계 [일부 세목 신설 및 변경에 따른 현계 매칭 작업 요청] 12.31 12.11 20-12-2 아리수인포 수용가관리 계량기 교체불가 사유 신설 및 필수입력 항목 조건 추가 12.31 12.14 20-12-3 아리수인포 수용가관리 원격검침시스템에 제공하는 수용가 정보 관련 뷰테이블 재정의 12.31 12.01 20-12-4 아리수인포 수용가관리 수도계량기 동파관리 대상 DB일괄등록 및 대상유무에 따른 표출 조회조건 등 개선 12.31 12.04 20-12-5 아리수인포 수용가관리 수용가관리내역 조회 조건 추가 12.31 12.03 20-12-6 대행업무지원 대행업무지원 대행업무 교체작업 배정 및 조회 메뉴에 원격검침 대상 항목 추가 표기 12.31 12.08 20-12-7 아리수인포 세입현계 [세입현계 > 전년동기비교 메뉴 합계 수정요청] 12.31 12.02 20-12-8 아리수인포 수시분 폐전 수시분 조정시 자동정산 계산 기능 보완 12.31 12.11 20-12-9 아리수인포 수납 [2개납기 이상 불명분소인처리시 일부 실패 오류 처리] 12.31 12.08 20-12-10 아리수인포 수납 [수용가별조회화면에서 수납확인내역서 개선] 12.31 12.08 20-12-11 아리수인포 수납 [일부수납된 후 자동납부(전액) 자료 일괄소인처리 시 오류 개선] 12.31 12.09 20-12-12 아리수인포 수시분 수시분 세목 현행화 요청 12.31 12.10 구 분 주요 과업 내용 Arisu인포 (수용가관리) ○ 신개전 건에서 개전일자 변경 시, 해당 납기의 사용일수 정상계산되도록 보완 ○ 다자녀, 기초생활수급자, 독립유공자외의 감면은 감면종료일이 해당납기에 포함되는 경우 감면 제외되도록 변경 Arisu인포 (요금조정) ○ 공동주계량기 요금경정 시 공동자계량기들 중 급수중지 계량기가 표시되는 것을 표시되지 않도록 수정 및 차월납기정산 세팅 조건 수정 Arisu인포 (수납) ○ 고지및입금내역 화면에서 전자납부번호로 조회할 수 있는 기능 추가 - 납부내역 탭에 정기분인 경우도 고객번호 표기되도록 수정 ○ 사업소별 이체 수시분 내역 화면에서 조회시 속도 저하로 사업소 선택 필수로 수정 및 인덱스 조회되도록 힌트 수정 기타 ○ 도움말 팝업화면에서 상단 조회조건의 메뉴 변경 후 조회시 화면설명탭의 pdf내용도 변경되도록 수정 ○ 수시분 검색화면에서 업종탭에서 데이터 조회시 속도저하로 조회조건에 ‘사업소’ 추가 ○ 아리수인포시스템 동시 접속이 동일 ip 접속시 차단 되도록 개선 ? 수시과업 주요실적 : 전체 11건 ? 시스템 정기점검 결과 : 특이사항 없음 - 요금관련 상용S/W 및 H/W 정기점검 : [붙임1] 정기점검표 참조 · Xplatform, 리포팅툴, iMailer, 자가검침 ARS/ACS, PDA 단말기 등 Ⅱ 2020년 사업완료 보고 □ 추진기간 : 2020. 1. 1. ~ 12. 31. □ 추진실적 : 총 461건 구분 계 아리수인포시스템 PDA교체 대행업무 사이버 고객 소계 공통 수용가 검침 조정 수납 체납 세입현계 수시분 자동납부 처리건수 (진행중) 461 394 22 118 41 90 38 45 8 25 7 3 25 39 정기과업 159 139 4 64 16 12 20 11 4 6 2 2 8 10 수시과업 302 256 18 54 25 78 18 34 4 19 5 1 17 29 □ 주요 개선사항 구 분 추진 내용 Arisu인포시스템 ○ 독립유공자 감면 신설에 따른 신규 기능 개발(국가보훈처 통합보훈시스템과 자료 연계 기능, 독립유공자 감면관리, 감면처리, 집계 기능 개발) ○ 다자녀 감면신청자 월별 통계자료 조회 메뉴 신규개발 ○ PDA검침시스템에서 상수도 업종변경 요청, 계량기교체 요청시 아리수인포시스템에 반영하는 기능 개발 ○ 자가검침 직권해지 사유가 발생시 전자결재를 통해 해지할 수 있도록 기능 추가 ○ 개별고지서, 일괄고지서 양식의 전면개편에 따른 프로그램 변경 ○ 민원응대 편의성 제공을 위한 「맞춤형 도움말」기능 신설 ○ 남아 있는 (-)정산금으로 체납금 및 과오납 환불 상계처리시 경정을 2회이상 해야 하는 불편함 해소를 위해 기능 개선 ○ 최신PC(윈도우10) 사용자 환경에서의 안정적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보안SW 업그레이드 도입(키보드 보안, 화면캡처방지, 리포팅툴) ○ 성능개선을 위해 전문업체를 통한 DB튜닝 ○ 체납고지서 출력시 기 부과 금액 삭제기능 개선 ○ 과오납 충당 후 남은금액 차월정산시 처리로직 개선 ○ 수시분 조정등록 삭제 사유 입력란 및 삭제이력 기능 추가 ○ 자가검침기간을 검침일과 상관없이 5일을 보장하도록 개선 ○ 수시분자료검색에 체납독려사항 관리 기능 추가 ○ 이사정산시 수전주소와 청구지주소가 다를 경우 변경안내창 표출 및 변경 ○ 이사정산/분리고지 납부내역 확인 문자 발송 기능 추가 ○ 유수율 조정량 분석을 위해 실제 사용일수 및 수전수, 조정량 집계 메뉴 신설 ○ PDA검침원에 의한 계량기 교체요청 처리절차 및 프로그램 변경 사이버고객센터 ○ 고지서(전자고지, 사이버고객센터 요금조회)에 사용량 그래프, 납부용 바코드 추가 ○ 사이버고객센터 디자인 개편에 따른 웹접근성 인증 ○ 민원연계 계량기 교체결과 등록 시 기물, 봉인 중복여부 체크하도록 개선 ○ 사이버고객센터에서 요금계산시뮬레이션 감면 적용 요금계산이 가능하도록 개선 대행업무지원 시스템 ○ 민원연계 계량기 교체결과 등록 시 기물, 봉인 중복여부 체크하도록 개선 ○ 고객시스템을 통한 계량기교체 건 교체자 항목 추가 연계 ○ 대행업무지원시스템에서 계량기위치사진 및 고객메모 추가기능 개발 □ 시스템 유지관리 ? DBMS 업그레이드(11g → 19c) 이관에 따른 기능 점검 및 현행화 ? 성능관리 S/W(제니퍼) 업그레이드(4.x → 5.x)로 운영환경 개선 ? 시스템 구성변경, 성능보강, 서버환경 변경 등에 따른 작업 및 기술지원 등 ? 정기, 수시점검을 통한 서비스 안정화 유지 - 시스템 자원사용률, 민원서비스 모니터링 등 서비스 안정화를 위한 성능 및 품질관리를 위한 정기적인 예방점검 실시 - 안정적인 수도계량기 검침 및 교체업무지원을 위한 PDA 유·무상 수리 □ 성과지표 달성도 ? 지표명 : 제공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정도 측정 ? 목표값 : 80점 ? 달성도 : 96.2%(76.96점) ※ 만족도 조사결과 붙임5 참조 □ 성과품 관리 ? 시스템 사용자 및 운영자 지침서, 프로그램 소스 및 실행파일 일체 ? 시스템별 ERD, 테이블 명세서, 메뉴·화면 설계서, 프로그램 명세서 등 ? 기타 : 유지관리실적(월별 및 사업완료) 보고 및 기술적용결과표 등 사업수행 관련 자료 일체 Ⅲ 행정사항 □ 2020년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용역 사업 준공검사 □ EA현행화, 정보화사업관리시스템 내 산출물 등록 등 정보화사업 이행절차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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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2020년12월분 월간보고.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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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2020년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용역 사업완료보고서.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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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 보안서약서(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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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5] 사용자 만족도 조사결과.z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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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용역 12월 운영실적 및 사업완료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요금관리부 전산정보과
문서번호 전산정보과-13261 생산일자 2020-12-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선규 (02-3146-1576) 관리번호 D0000041531184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기반시설및인력 > 상수도전산화운영및관리 > 요금관리시스템운영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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