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전산정보과-11723 결재일자 2019.10.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산정보과장 요금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장수연 송종선 조두업 배광환 10/18 백호 협 조 요금제도과장 김형규 기획예산과장 박재희 재무회계과장 김분숙 ‘상수도사업본부 발족30년! 수돗물 통수 111년 !, 믿음직한 아리수’ 2020년 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발주계획 2019. 10. 요금관리부 전산정보과 2020년 요금관리시스템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발주계획 상수도 세입관리의 기본인 요금시스템의 사용자 편의성 향상과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용역을 추진코자 함 1 근 거 ?? ‘20년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추진계획(전산정보과-10911, ’19.9.26) ?? ‘20년 요금시스템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계획(전산정보과-8323, ’19.7.19) ○ ‘20년 정보화사업 예산타당성 심사결과 통보(정보시스템담당관-14222. ’19.9.23) 2 운 영 현 황 ?? 시스템 구성 ○ Arisu인포 : 수용가, 검침, 요금조정, 수·체납, 현계관리(직원 1,237명) ○ 사이버고객 : 요금조회, 이사정산 등 온라인 서비스 지원(회원수 31,574명) ○ 계량기검침 : 수도 계량기 검침, 고지서 송달자료 등 실시간 전송(검침원 348명) ○ 계량기교체 : 계량기 교체대상 수용가 정보와 교체결과 등 전송(교체원 74명) ?? 요금처리절차 ○ 매월 전산처리(검침 → 요금조정 → 청구서출력?송달 → 수납처리) 구분 검침 요금조정 청구서출력 청구서송달 수납·체납 시기 매월 21일∼ 익월 8일 9일∼12일 12일∼15일 15일∼20일 매일 수납처리후 체납생성 내용 월 110만건 ※수용가 총 220만건 월평균 1,246억원 정기분(92만건), 체납(14만),독촉(1만) 검침원송달(107만건), 전자고지 발송(7만건) 자동이체(48%), 가상계좌(26%) 등 ※ 요금조정 : 백업/요금계산 ? 검증/집계생성 ? 부과자료 ETAX 전송 및 청구파일 생성 3 사 업 개 요 ?? 사 업 명 : 2020년 상수도 요금시스템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 사업기간 : 2020. 1. 1. ~ 12. 31.(12개월) ?? 사업대상 ○ 요금시스템(3종) : Arisu인포시스템, 사이버고객센터, 계량기 교체시스템 ○ 상용SW(8종) : 대량메일(전자고지발송)솔루션, 레포팅 및 성능관리 툴 등 ○ HW(단말기) : 계량기 교체업무용 PDA(95대) ※ 계량기 검침용 PDA시스템은 ‘19년도 재구축에 따라 ’20년 무상 하자보수(1년) ?? 소요예산 : 총 888백만원 ○ 시스템 기능 개선 및 보안SW(2종) 구매 : 214백만원 - 예산과목 : 무형자산 및 기타유동자산취득, 행정정보시스템구축, 정보화시스템취득비 ○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비 : 674백만원 - 예산과목 : 일반관리비, 행정정보시스템유지보수,수선유지교체비,수선유지비 ?? 계약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의한계약) 4 추 진 계 획 ?? 추진방향 ○ 상수도 요금 부과·징수업무의 효율성 향상 및 사용자 편의성 증대 ○ 환경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처와 서비스 안정화를 위한 유지관리체계 마련 ?? 추진내용 기능개선 분야 ○ 민원응대 편의성 제공을 위한「맞춤형 도움말」제공 - 자주하는 질문, 도움말, 지침서 등이 파일(한글 또는 PDF)로 되어있어 활용 불편 - 업무담당자가 민원응대 시 주요 사항을 기록하여 공유하는 기능 부재로, 인사이동 또는 담당자 변동 시에도 업무 연속성 확보와 노하우 전달 기능 필요 ? 요금심사, 감면규정 등 주요 화면별로 업무처리절차, 관련규정 자료 제공 민원사례, 지침서 및 매뉴얼 등 도움말은 키워드 통합검색 활용 ?「민원상담용 특이사항(메모) 등록」기능 추가로 수용가 정보에 대한 이력관리 ? 민원사례/업무절차/규정·지침 등 빠른 검색(테그방식)을 위한 DB구축 ※ 업무처리 개념도 ○ 누수 감액의 고객지원시스템과의 자동 연계기능 신규 개발 - 고객지원시스템 민원신청 시 입력되는 누수위치, 누수원인 등 입력정보 공유 - 월별, 누수원인별, 횟수별 누수감액에 대한 집계 메뉴 신설 ○ 유수량 분석을 위한 실검침 집계관리 기능 신설 - 실제 검침일에 대한 수전수, 사용일수 및 조정량에 대한 집계 생성 - 해당 납기별 전년 동기 대비 통계 현황 조회 기능 제공 등 ○ 민원서비스 및 징수율 향상을 위한 기능 개선 - 사이버고객센터 요금계산 시 감면정보 반영으로 정확한 수도요금 안내 - 수용가 주소검색 시 신·구 주소 상호 호환검색이 가능토록 기능 보완 - 정산금과 체납금과의 상계처리 및 잔여 정산금 과오납환불 처리기능 추가 - 상수·하수·지하수 사용료 부과내역 대비 체납금 수납집계 기능 신설 - 폐전 수시분 발행 시 요금감면사항 반영과 변경내역 이력관리 기능 추가 - 다자녀 감면 신청자에 대한 월별 통계 조회 추가 등 사용자 요구사항 반영 ○ 최신PC(윈도우10)에서의 안정적 정보보호 유지를 위한 보안SW 도입 - 키보드 보안 및 화면캡쳐 방지용 솔루션(각 2식) 버전 업그레이드 적용 유지관리 분야 ○ 체계적인 유지관리와 기능개선 수행을 위한 용역직원(6명 이상) 상주 ○ 수도조례 등 관련법규 개정 반영, 업무환경 변화에 따른 기능 보완개발 ○ 타 시스템과의 효율적인 연계기능 지원 및 연계 확대에 따른 기능 추가 - 연계 현황(26종) : 상수도 16종, 서울시 6종, 외부 타기관 4종 ○ DBMS(현 오라클 11g) 기술지원 만료에 따라 상위 버전으로 이관을 위한 요금 프로그램 정합성 테스트 및 안정적인 이관 지원 ○ 민원서비스 안전성 확보 위한 웹취약점 사전 진단, 성능 및 품질관리 ○ 상용SW, HW(PDA) 정기점검을 통한 장애 예방 등 시스템 안정화 유지 ?? 성과 지표 ○ 지 표 명 : 이용자 만족도 ○ 지표정의 : 제공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만족정도 측정 ○ 지표척도 : 점수(결과지표) ○ 목 표 값 : 80점 이상 ○ 측정산식 : 내부이용자의 서비스 만족도를 설문으로 조사하여 평가 ?? 추진 절차 ○ 행정기관 정보시스템 구축?운영 지침 및 서울시 정보화사업 추진절차에 관한 규칙에 의함 기술지원 협약체결 ⇒ SW사업 영향평가검토 ⇒ 사전협의 ⇒ 제안요청서검토 의뢰 ⇒ 일상감사의뢰 (본부, 상용SW 제조공급사) (전산정보과) (행정안전부) (정보시스템담당관) (안전감사 담당관) 사전공고 (5일) ⇒ 발주의뢰 ⇒ 입찰공고 (20일) ⇒ 제안서평가 및 협상 ⇒ 계약체결 사업착수 (나라장터 홈페이지) (시 재무과) (나라장터? 홈페이지) (전산정보과) (시 재무과) (전산정보과) ※ ‘19년 한시적 계약심사 한시적 제외 대상사업 통보(계약심사과-843, ‘19.1.16) - 제외 사유 : 최근 3년간 평균 절감률 3%미만 사업 5 향 후 계 획 ?? 발주계획 수립, 사전절차 이행 : ‘19. 10. ?? 발주시행, 입찰공고 : ‘19. 11. ?? 제안서평가, 계약체결 : ‘19. 12. 6 기 대 효 과 ?? 지속적인 기능개선 및 서비스 품질 향상으로 수도요금 업무효율화 ?? 중단없는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시민이용의 만족도 제고 ?? 법령·제도 등 환경변화에 대한 신속한 지원을 위한 관리체계 마련 붙임 : 1. ‘20년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추진계획 1부. 2. ‘20년 요금시스템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계획 1부. 3. 요금관리시스템 운영현황 1부. 4. ‘20년 정보화사업 예산타당성 심사 결과서 1부. 5. ‘19년 한시적 계약심사 제외 부서·사업 목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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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9020751
본청
전산정보과-11723
D0000038408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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