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장애인자립지원과-18602 결재일자 2020. 9. 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장애인재가복지팀장 장애인자립지원과장 노경희 유정심 09/25 이병욱 바우처택시 차량확대를 위한 협력업체 선정 2020. 9. 복지정책실 (장애인자립지원과) 바우처택시 차량확대를 위한 협력업체 선정 바우처택시 불친절 개선 및 이용 수요 충족을 위하여 KST모빌리티(마카롱택시)를 협력업체로 추가 선정 운영하고자 함 ?? 추 진 근 거 ○ 시각장애인 이동권 보장을 위한 종합대책(’16.10.11. 시장방침-제303호) ○ 장애인 바우처택시 전 장애유형 확대계획(’18. 9.20. 부시장방침-제233호) ○ 2019년 장애인 생활·이동권 향상 추진계획(’19. 4. 9. 복지정책실장방침) ○ 2019년 바우처택시 요금 지원율 인상 계획(’19. 11.16. 복지정책실장방침) ○ 바우처택시 활성화 및 확대 운영 계획(’20. 9.15. 복지정책실장방침) ?? 선 정 기 준 ※ ’19.1월~’20.1월 서울시각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 바우처택시 민원 접수 현황 비고 불친절 (운전원,배차원) 배차 대기시간불만 시스템개선 제도 개선 요금 불만 승·하차지 부정확 승차 거부 칭찬 기타 합계 건수 (건) 57 21 17 10 8 11 10 0 5 139 비율 (%) 41 15 12 7 6 8 7 0 4 100 ○ (운전원 불친절 개선) 바우처택시 운전원의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 가능 -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 친철 교육 등으로 장애인 이용자 만족도 제고 ○ (배차 대기시간 개선) 이용 수요의 충족을 위한 빠른 차량 확보 · 투입 가능 - 즉각적인 차량 투입으로 배차 대기시간 및 저조한 콜처리율 개선 ※ 현 운영중인 협력업체 차량 : 7,400여대 ※ 콜처리율 : ’19.11월 ~ ’20.1월 55.3%, ’20년 71.7% → 코로나19 이전 콜처리율 매우 저조 ○ (예산절감) 사업자 추가 참여하여도 서울시 예산 추가(지원) 없음 - 참여사업자가 바우처택시 운영을 위한 인건비·정산·시스템 구축 등 비용을 부담 ※ 現 바우처택시 시스템 개발 : 서울시 개발 비용 없음 (콜사, 신한카드, T머니 : 시스템 구축 및 유지, 상담 및 정산 인력 모두 자체 부담) ○ (부정승차 방지) 복지카드 제시 및 현재의 결제 시스템 적용 가능 - 부정사용(지인 이용 등) 방지를 위한 신한복지카드(본인사진 부착) 결제 적용 ?? 선 정 경 위 ○ 이용자 및 관계자의 바우처택시 문제점 및 개선 의견 반영(안)에 적합 - 당사자 간담회(3회) 및 이용자 의견 청취(수시) - 바우처택시 TF팀 구성 및 회의 개최(’19.12월 ~ ’20. 7월) - 유관기관(T머니, 신한카드, 나비콜, 국민캡, 운수회사) 간담회(3회) 및 방문(2회) ○ 플랫폼 택시 사업자 협의 및 내부 검토 진행결과 ?? 마카롱택시 제안 세부 내용 ○ 배차 대기시간 개선안 행 ○ 운전원 친절도 향상안 ○ 바우처택시 운영을 위한 인건비, 운영비, 시스템 구축 자체 부담 - 바우처택시 콜센터, 운전원 콜보상비 및 교육, 전용앱 개발비 모두 자부담 ?? 선 정 결 과 : KST모빌리티(마카롱택시) ?? 시 행 시 기 : ’20. 11월 초 ?? 행 정 사 항 ○ KST모빌리티(마카롱택시) MOU 체결 : 2020. 10월 중 - 기사콜 수행보상, 전용 앱 개발, 예약제 운영, 바우처 전용택시 및 강제배차 등 포함 ○ 유관기관 업무협의 : 2020. 10월 ~ - 서울시각장애인생활이동지원센터, T머니, 신한카드 시스템 내 마카롱택시 관련 사항 반영 및 운영 협조 ○ 바우처택시 활성화 및 확대 홍보 : 2020. 10월 ~ - 자치구 및 장애인단체 홍보 협조 - 시 보도자료 배포를 통한 홍보(복지포털, 서울시 및 유관기간 홈페이지 게시) 붙임 1. 바우처택시 콜처리율 현황 1부. 2. 1부. 3. 마카롱택시 운영 제안서(2020. 9월)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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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8064655
본청
장애인자립지원과-18602
D000004090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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