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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서면 심의) 결과 보고(소위원회 제16차)

문서번호 교통운영과-14736 결재일자 2020. 9. 2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교통전문관 교통개선팀장 교통운영과장 박평근 유양현 09/21 강진동 협조 「2020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서면 심의) 결과 보고(소위원회 제16차) 2020. 9. 교통운영과 「2020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서면심의) 보고(소위원회 제16차) 제16차 소위원회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서면심의)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자문회의 개요 ○ 개최일자 : 서면심의 ○ 참석 위원 : 6명 (당연직 : 2명, 위촉직 : 4명) - 당연직 : 교통운영과장, - 위촉직 : - 간 사 : 교통개선팀장 ○ 자문대상 및 결과 : 총 6건 - 결 과 : 조건부 시행 6건 ?? 자문회의 결과 ○ 공통사항 - 용역계약서를 첨부하기 바라며, - 교통처리계획도 및 공사개요 등 교통소통대책 자료를 서울시 교통안전시설물 관리시스템(T-GIS)에 등록하기 바람 1) 사천빗물펌프장 유입관로 신설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성산로 25개월 24시간 2.4~6.9m 도시기반시설본부 방재시설부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성산로 차로축소 지점 교통처리계획 제시 - 성산로 동서방향 보행자 처리계획 제시 - 버스정류장은 차량간 안전을 고려하여 주유소측으로 이전 검토 - 공사점용(교통섬) 북동쪽 보행동선 단절구간 임시보행통로 확보 필요(보행자 안전 고려) - 사천교 버스정류장(13-715) 이용자에 대한 횡단보도 이전 안내도 필요 - 사천교 교차로 혼잡으로 우회전 우회 교통량 발생시 버스정류장 이용객 및 보행자와의 상충우려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보완 필요 - 24시간 전일점유이나 주간공사만 진행되고, 공사기간이 25개월로 길어 공기 단축에 대한 고려가 필요 - 이면도로에 우회전 교통량 처리를 위한 일방통행 검토 필요 - 점용면적을 축소하여 횡단보도 대기공간 확보와 우회전 회전반경을 확보하기 바람 - 가로변 버스정류장(사천교(id:13109)에 15개 노선 시간당 100~120대의 버스가 운행중임. - 우회전전용차로 폐쇄 및 버스정류장 이전시 버스와 우회전교통량(276대/시)과의 상충으로 사고 위험이 높고 버스의 안전한 진행에 방해 - 버스와 우회전 간섭이 최소화 되도록 임시정류장의 위치 재검토, 교통류간 상충에 대한 대책 마련 필요. 2) 서운로 일대 하수암거 신설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사평대로, 서초대로, 사임당로 ‘21.3~12 전일 및 야간(22~06시) 2.9~11.0m 서초구청 물관리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차로축소 지점의 경우 하위차로에서 차로변경하도록 검토 - 횡단보도는 공사차량과의 상충을 고려해 점용구간의 앞 또는 뒷 편으로 이전 검토 - 중앙부 짧은 구간에서의 차로변경은 지양할 것 (차로의 선형을 최대한 완만하게 계획) - 교차로 가각부 우회전 회전반경의 적정성 검토 - 2개차로를 변경할 경우 교차로로부터 이격된 거리에서 차로를 미리 축소 할 수 있는 방안 검토 - 3구간(서이초교사거리) 1~3단계 공사시 대각선 횡단보도는 임시 삭제하고, 대각선 방향 신호기는 임시 소등하여 보행자 안전을 확보하기 바람 - p.115 교차로 현황(그림2-2)와 p16~24 교차로 번호, 이름이 상이하여 수정 필요 - 교통처리 계획도 서비스수분 분석에 평균제어지체외 LOS도 표기 필요 - 공사에 투입되는 장비의 제원 및 작업 반경 제시 필요 - 1구간 2,3단계 굴삭기와 트럭간 작업동선 내 횡단보도가 위치하고 있어 작업효율 저하 및 보행자 안전에 우려가 되므로 트럭 위치를 사평대로 횡단보도 쪽으로 변경하여 공사를 시행하기 바람 - 1구간 6단계는 공사구간이 6m로 1,4,5 단계 보다 짧은데 공사기간이 35일 24시간 점용되는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 설명이 필요 - 2구간 4,6,7,8단계 역시 굴삭기와 트럭간 작업동선내 횡단보도가 위치하여 이에 대한 보완대책이 필요함 - 3구간 1단계 서운로 남측 횡단보도 이용에 대한 보완대책이 필요하고, 24시간 점용이므로 주간 외 야간시간에 대한 신호운영 방안 최적화 필요 3) 양재대로 일원지하차도 축소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양재대로 ‘23.9~’24.12 24시간 6~7m 도시기반시설본부 토목부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1단계: 개포3,4단지 교차로와 삼성병원앞 사거리는 교차로 유출부 중앙 1개차로를 폐쇄하는 방안 검토(짧은 구간에서 차로변경 지양) - 2단계: 개포3,4단지 교차로와 삼성병원앞 사거리의 교차로 유출부는 1단계 시 차로운영계획을 유지하는 방안 검토(지하차도 진입부에 차로 병목구간을 만들 필요가 있을지?) - 3단계: 일원터널 사거리 유입부 구간은 보도 점용 등을 통해 2개차로 확보 검토 - 공사완료 후: 지하차도 서측 U-type 구간의 EB는 안전지대를 차로로 활용하는 방안 검토하고 WB의 초입부 차로운영계획을 명확히 할 것 - 공사완료 후 일원터널 사거리의 교통섬은 최소화하는 방안 검토 요망 - 2단계 유타입 구간 난간제거시 상부도로 차량에 대한 안전조치 필요 - 공사 완료후 도면에 도로횡단면도 및 누락된 노면표지 추가 필요 - 일원터널 사거리 교통섬 및 차로변경 공종에 대한 교통소통대책이 누락되어 보완 필요 4) 서부간선도로지하도로 복공철거 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서부간선도로 ‘20.10~’21.8 24시간 2.2~19.7m 서서울도시속도로(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남향(SB) 진출부의 경우 최하위 차로는 목동교 방향 우회 진출 차로, 상위 2개차로의 안양방면 직진 차로로 계획하고 있으나, 진행방면을 오인하거나 안내표지 지나친 차량의 경우 급차로 변경에 의한 사고위험이 있으므로 목동IC 방면 진출부에는 차로변경 노면금지표지(노면표시, 교통안전표지 등)을 보강하기 바람 - 1-1단계 성산대교방향 곡선부는 곡선반경을 표시하고 설계속도에 적합한지 검토결과를 제시하시기 바람 - 1-1~1-2단계 성산대교방향은 차로분기로 우측차로를 양평로 유출차로로 오인하여 1차로를 이용하기 위한 차로변경이 빈번하게 발생하여 상충위험도가 높아질 가능성이 높으므로 C-C'에서 B-B' 구간 직진 2개 차로에 동일한 색상의 color lane을 설치하고 노면에 “성산대교” 노면표시를 설치하시기 바람 - 2~4단계 임시차로의 곡선부 IP 지점에는 완화곡선을 설치하시기 바람 - 보고서 40쪽에 제시된 우회안내계획은 적절하나 정보전달이 명확한 안내방식(표지판 또는 배너 등)을 제시하시기 바람 - 시점부 1-1/1-2/1-3/1-4단계 · 4개단계는 공사구간이 크게 3개 구역으로 구분되나 각 단계는 중앙부 (양평로 진출입)의 단계 세분화를 제외하고는 큰 차이가 없음 · 3→2차로로 축소되는 목동교측, 2→3차로로 증가되는 성산대교남단측의 공사구간을 단계세분화 및 우선공사 등을 통해 3→2차로로 축소구간 최소화, 2→3차로로 증가되는 구간 최대화방안 검토필요 - 시점부 3단계 노들로→서부간선도로 진입후 안양방향 진행차량의 교통혼잡 및 상충 최소화를 위해 목동교 진출부 점유공간의 단계 세분화를 통해 차로변경가능길이 최대한 확보 필요 - 공통사항 : 공사구간 및 진출입램프 설치 구간 등 분리시설로 인해 공사중 차로운영이 1개차로씩 합분류가 발생하는 단계는 교통용량 증대를 위해 1개차로 구간의 차로폭을 최소 3.25m이상 확보방안 강구(1-1, 1-2, 2, 3, 4단계) 5) 성산로 313-321 하수관로 개량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성산로 ‘20.9~12 야간22~06시) 6.5~8.7m 서대문구청 안전치수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공통사항 · 22~23시 교통량 1,859pcu/h를 1개차로로 운영시 교통혼잡이 예상 되는 바 공사중 2개차로 점유의 당위성을 상세하게 제시필요 · 하위 차로폭과 보도폭 일부점유 등을 통해 하위 1개차로 점유만으로 공사가 가능한지에 대한 검토 필요(장비교체, 병렬배치 재검토 등) · 부득이 2개차로 점유시 시간대별 교통량 분석을 통해 공사시간대를 23시 이후로 시행하는 방안과 야간운행 버스 고려하여 중앙차로 활용방안 검토 추가 등 - 1단계 · 1차로 또는 2차로 점유하더라도 도류화 시설의 설치 필요성이 낮음 · 버스정류장 임시 이설, 공사구간 시점부 감속도류화 등을 통해 공사구간 전방 도류화 시설 설치는 재검토 · 1단계 가로변 버스승강장 운영계획(임시 이전, 현위치 유지시 임시보도채움 등)을 제시하시기 바람 - 2단계 및 3-1단계 임시승강장에서 주행차로 진입시 짧은 구간에서 2개 차로 변경은 불가능하므로 임시보도채움으로 계획하시기 바람 - 1~3단계 공사시 차로축소를 3→1로 급격히 축소시키는 방식을 피하고 상류부에서 단계적으로 축소하고 이면도로 진출입은 완화차로 설치하는 방식으로 변경하시기 바람 - 4단계 공사시 차로축소테이퍼를 연장하시기 바람 6) 홍연교 성능개선 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연희로 ‘20.11~12 24시간 4.5m 서부도로사업소 시설보수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공사 중 2-②교차로 남측접근로는 우측의 3차로는 설계기준에 적합하지 않으므로 2개 차로로 운영하는 방안을 제시하시기 바람 - 공사 중 2-②교차로 북측접근로의 맨우측 3차로는 설계기준에 적합하지 않으므로 2개 차로로 운영하는 방안을 제시하시기 바람 - 공사 중 2-②교차로 북측접근로의 비보호좌회전 전용차로가 교차로설계기준에 적합한지를 재검토한 후에 부적합할 경우 우회처리대책(서대문구청 내부도로를 이용한 우회 등)을 제시하시기 바람 - 공사중 제시안으로 운영시 차로폭 축소 및 선형 불량등으로 인한 교통사고 위험이 예상됨으로 추가 대안을 검토하여 비교제시(예 : NB 비보호차로를 직좌공용으로 하고 overlap 신호운영, 직좌후 양직 및 SB비보호) · 기존안이 우수안으로 검토되면 중앙선내 차로분리 및 유도시설 보강 필요 붙임 : 자문위원 서면 검토의견 각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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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년16차 자문회의 서면 검토의견(박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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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천빗물펌프장 유입관로 신설공사_고주연.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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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운로 일대 하수암거 신설공사_고주연.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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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16차 도로점용공사장 서면심의.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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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0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서면 심의) 결과 보고(소위원회 제16차)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교통운영과
문서번호 교통운영과-14736 생산일자 2020-09-2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평근 (2133-2465) 관리번호 D0000040851261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체계개선 > 교통운영및소통개선계획수립조정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