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서면 심의) 결과 보고(소위원회 제14차)

문서번호 교통운영과-13160 결재일자 2020.8.2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교통전문관 교통개선팀장 교통운영과장 박평근 유양현 08/24 강진동 협조 교통안전팀장 代강평선 「2020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서면 심의) 결과 보고(소위원회 제14차) 2020. 8. 교통운영과 「2020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서면심의) 보고(소위원회 제14차) 제14차 소위원회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서면심의)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자문회의 개요 ○ 개최일자 : 서면심의 ○ 참석 위원 : 5명 (당연직 : 2명, 위촉직 : 3명) - 당연직 : 교통운영과장, - 위촉직 : - 간 사 : 교통개선팀장 ○ 자문대상 및 결과 : 총 3건 - 결 과 : 조건부 시행 3건 ?? 자문회의 결과 ○ 공통사항 - 용역계약서를 첨부하기 바라며, - 교통처리계획도 및 공사개요 등 교통소통대책 자료를 서울시 교통안전시설물 관리시스템(T-GIS)에 등록하기 바람 1) 신길8재정비촉진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우오수관로 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신길로, 신길로28길 ‘20.8~11 (3개월) 주간(09~17시) 교차로(야간22~06시) 1개차로 신길8재정비촉진구역 주택재개발조합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1단계, 6단계 굴착작업시 백호와 덤프조합이 횡단보도와 겹침으로 횡단보도 이용자의 안전통행을 위하여 보행안전도우미 배치 운영 바람. - 9단계 공사시 신길6동공영주차장 우회도로 노선이 복잡하고 긴 연장임으로 사전홍보 및 충분한 안내표지판 설치와 공사기간 동안 교통안내자를 배치하여 주차장 이용자의 불편함이 없도록 계획 바람. - 공사규모(우수관로 D=1000mm, L=359m, 오수관로 D=300mm L=350m 병렬시공)에 비해 공사계획기간(3개월)이 과다하게 계획되었으므로 적정 공사기간을 산정하여 차량통행 및 주민생활에 불편을 감소시켜주는 방안 검토 바람. - 4, 5, 6단계 : 신길로의 좌회전 차로 및 안전지대를 활용하여 북측 접근로 2차로 확보방안을 검토하기 바람. - 7단계 : 남서울아파트 진출동선을 고려하여 보완바람. - 30쪽의 1일 첨두시, 공사중 오전 및 야간 첨두시 교차로 LOS 분석이 있는데, 명칭으로 오해가 있을 수 있음. 공사 중 상황에 대한 분석은 아닌 공사가 계획된 그 시간에 대한 분석인지 설명 필요 - 3단계의 초기 경우 영등포역 쪽으로 안전한 우회전이 쉽지 않겠는데 대책을 마련 필요 - 5단계는 버스정류장 위치 때문에 정차와 이후 차로 변경으로 좀 복잡해질 가능성이 있어 보임. 상류측 트래픽 콘을 활용한 점유공간의 길이를 축소운영하여 버스를 일찌감치 정차하게 하고 이후 차로변경하도록 유도하는 검토 필요 2) 암사초록길 조성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올림픽대로 ‘20.9~’23.5 24시간 1개차로 한강사업본부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1~6단계 공사시, 동(하남) -> 서(김포) 접근로 상의 근거리 구간(약 50m)에 대한 제한속도 급갑(80->60km/h)으로 사고 위험성이 있으므로 완화구간을 확보하기 바람 - 5단계 하남방향 중앙부분에 가드레일 설치하여 양방향 차량 통행에 안전성 확보 바람. - 전방지역에 공사중과 차로변경 등을 운전자가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VMS(도로전광표지) 및 노면마킹을 표시하여 운전자의 안전 운행을 유도 바람. - 운전자 혼란을 방지하기 위하여 주행차로와 공사차량 진출입동선을 명확히 구분하기 바람. - 공사구간 진출입을 위한 가·감속차로로의 오진입 및 안전사고 방지를 위하여사전에 노면표시 및 안내시설물을 보완하기 바람. - 5단계 : 공사구간 및 점용구간 제원과 교통처리계획도가 상이하므로 확인바람. - 24시간 점용 및 3년 여에 달하는 공사기간을 가지고 있으므로 공사시행 1년 후에는 경과 보고를 반드시 하기 바람 - 공사전과 후에 적용한 올림픽대로의 차로당 용량 값이 구체적으로 어떤 값인지 명시해 주시기 바람 - 참고자료에 피크 시간대 교통량 조사가 이뤄진 것으로 보이는데 첨두시 교통흐름이 혼잡한 상태가 아니었는지 확인 바람 - 1단계는 공사구간 진출입 변속차로 설치 같은데, 그에 따른 교통영향분석표 내용이 맞는지 확인 필요(차로수 변화 없음) - 다른 모든 단계도 교통영향 분석표 내용이 같은데, 제 단계별 공사중 분석 결과가 같을 수는 없을 것아 재검토 필요 3) 2019년 지하철 승강편의시설 설치공사(방이역, 공릉역)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양재대로, 동일로 ‘21.1~’22.5 24시간 1~2개차로 서울교통공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방이역 3~4단계 공사시, 마천로 북측 접근로 차로운영을 직진 및 우회전에서 우회전 후 직좌으로 변경하여 교통안전을 확보하기 바람(p.54참조) - 방이역 3~4단계 공사시, 양재대로 동측 접근로 좌회전 차로의 운영은 2개차로에서 1개차로로 변경하고 유도선을 설치하여 교통안전을 확보하기 바람(p.54 참조) - 공릉역 3~6단계 공사시, 동일로 서측 횡단보도는 보행자 대기공간을 충분히 확보하고 이설 횡단보도의 횡단대기자 존태 확인을 위하여 조명시설을 보강하기 바람(p.60~61 참조) - 방이역 : 5단계 도로점용계획 우측부분(야간20일) 직각구획을 마천역 방향 우회전 차량의 원활한 소통을 위하여 차선폭원 등을 고려 곡선처리 검토 바람. - 공릉역 · 3단계 복공판 설치구간의 도로점용계획시 서울과학기술대학교에서 하계역 방향 우회전 차량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직각구획을 곡선처리 검토 바람. · 3단계 복공판 설치전에 공사구간에 안전휀스 설치하여 통행인의 안전 공간 유지 바람. · 4단계 파일시공계획시 임시 횡단보도와 인접한 구간은 보행자의 안전 통행을 위하여 공사안전관리자 배치 운영 바람. - 3, 5단계 : 마천로의 중앙선 이전으로 인한 차로 추가확보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안전시설물을 보완하기 바람. - 3, 4, 5, 6단계 : 보도점용구간 보도는 자전거통행 등을 고려하여 최대한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바람. - 두 건 모두 교차로 영향권내 공사에다 24시간 점용 및 2년 여에 달하는 공사기간을 가지고 있으므로 영구 시설과 같은 수준으로 현장을 관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방이역 경우, 자전거도로 2년 간의 폐쇄가 담당 부서와 합의될 것인지 - 방이역 1단계를 제와한 모든 단계에서 (특히 3단계) 최우측 차로에서 우회전하는 차량이 대형이라면 도면상 NB 대기 차량과의 상충이 불가피 합니다. 정지선 후퇴도 같이 고려해야 할 듯. - 공릉역 경우, 내측 차로가 2.6m 폭을 가졌다 했는데 확인 바랍니다. - 공릉역 경우, 보도 전체를 점용해야 하는 이유가 불분며아합니다. 공정별 장비의 배치와 작업공간을 상세히 표시해 알려 주시기 바라며 - 공릉역 횡단보도를 이설하면서까지 계획된 공사 점요구간의 형태와 보행동선은 매우 불합리해 보입니다. 대안 마련이 필요해 보입니다. 붙임 : 자문위원 서면 검토의견 각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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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의견(서정섭).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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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면심의자료(14차) - 최승각.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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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14차 자문회의 서면심의의견서(박종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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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4차 자문회의 서면 검토의견서_sch.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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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0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서면 심의) 결과 보고(소위원회 제14차)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교통운영과
문서번호 교통운영과-13160 생산일자 2020-08-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평근 (2133-2465) 관리번호 D0000040647790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체계개선 > 교통운영및소통개선계획수립조정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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