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 보고(소위원회 제10차)

문서번호 교통운영과-11403 결재일자 2020.7.20.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교통전문관 교통개선팀장 교통운영과장 박평근 代오상준 07/20 강진동 협조 교통안전팀장 김세교 「2020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 보고(소위원회 제10차) 2020. 7. 교통운영과 「2020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 보고(소위원회 제10차) 제10차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소위원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자문회의 개요 ○ 개최일자 : 2020.7.16.(목), 14:00~17:30 ○ 참석 위원 : 4명 (당연직 : 1명, 위촉직 : 3명) - 당연직 : 교통운영과장 - 위촉직 : - 간 사 : 교통개선 팀장, 교통안전팀장 ○ 자문대상 및 결과 : 총 3건 - 결 과 : 조건부 시행 3건 ?? 자문회의 결과 ○ 공통사항 - 용역계약서를 첨부하기 바라며, - 교통처리계획도 및 공사개요 등 교통소통대책 자료를 서울시 교통안전시설물 관리시스템(T-GIS)에 등록하기 바람 1) 신사2고가 외 4개소 보수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경부고속도로 ‘20.8~ (26일) 야간(23~06) 1~2개차로 서울시설공단 도로관리처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IC 폐쇄시 고속버스 우회경로를 확보하기 바람(터미널과 협의 하기 바람) - 교통방송 등을 활용하여 사전에 홍보를 강화하기 바람 - 제시된 테이퍼 길이가 짧아 사고 위험성이 높으므로 테이퍼를 최대한 연장하기 바람 - 6-2단계는 램프 사용이 가능하도록 교통안전시설물을 설치하여 운영하는 방안을 제시하기 바람 - IC 폐쇄시 휴가철을 피하고 요일별 교통량을 감안하여 공사일정을 수립하기 바람 2)동북선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건설공사 3공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종암로, 왕산로, 고산자로, 월계로, 한글비석로 등 60개월 24시간 1~3개차로 동북선도시철도 주식회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도로점용기간이 60개월로 장기 점유공사이므로 공사중 도로환경 변화 등으로 인해 보행자 및 자동차의 안전과 원활한 통행에 지장이 초래될수 있으므로 착공후 1년까지 공사를 시행하고 1년후 나머지 단계에 대해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에 대해 재상정 하기 바람 - 사전에 보도 set-back을 시행한후 단계별 도로선형을 직선화하기 바람(도로설계 기준에 맞게 도로선형을 유지하기바람) - 작업 차량 진출입동선을 제시하기 바라며 보행자 및 차량과 작업차량과의 사고 방지를 위한 계획을 제출하기 바람 - 공사시 점유공간으로 인하여 자전거 도로 이용자의 사고 위험성이 높아 활용성이 떨어지므르 자전거도로를 활용하여 도로소통에 개선이 될수 있도록 공사중 처리계획을 재수립하기 바람 - 109정거장 및 환기구 ·109 정거장 및 환기구 : 파일박기 시공시 장비(항타기, 적재차량 등)의 배치도 및 점유계획을 제시하기 바람 ·109 정거장 1-12단계 좌회전이 회전반경 미확보로 소통에 문제가 있으므로 보도를 셋백하여 중앙선을 조정하여 좌회전 차량의 회전반경을 확보하기 바람 ·109정거장 1-15~17단계 : 하수관 이설에 대한 공사중 처리계획을 제시하기 바람 - 110정거장 ·1-3단계 도로선형을 직선화 하기 바람 ·교차로 구간의 도로선형이 불량하여 장기 공사시 사고 위험성 및 정체 악화가 우려되므로 교량의 보도를 차로로 활용하고 임시 보도 가교를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바람 ·작업구를 하계역 방향으로 이동하여 교차로구간의 공간을 확보하여 교차로 정체를 최소화 할수 있도록 하기 바람 ·차로 운영을 통일성을 유지하기 바라며 상가 등의 출입구를 유지할수 있도록 점유계획을 검토하기 바람 - 112 환승통로 ·1-1 버스정류소는 차량정체에 영향이 없도록 위치를 재검토하기 바람 ·횡단보도 부근 가람막은 시야가 확보 될수 있도록 투명가림막을 이용하기 바람 - 113정거장 ·작업구 단계 : 유턴을 폐쇄를 검토하고 대향차로를 활용하여 정체를 최소화 할수 있도록 하기 바람 ·작업구단계 점유 공간을 중앙선으로 활용할수 있도록 위치를 조정하기 바람 ·교차로의 소로는 우진입만 가능하도록 검토하기 바람 ·교차로의 신호는 동시신호 운영으로 검토하기 바람 ·하수관 이설시 사전에 셋백 공사 시행후 도로 선형이 직선화 되도록 하기 바람 ·2-4단계 도로선형을 직선으로 유지하기 위해 사전에 셋백 공사를 시행하고 대향차로를 활용하여 정체가 최소화 될수 있도록 하기 바람 ·2-6단계 좌회전을 포켓으로 구성하기 바람 3) 동북선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건설공사 4공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종암로, 왕산로, 고산자로, 월계로, 한글비석로 등 60개월 24시간 1~3개차로 동북선도시철도 주식회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도로점용기간이 60개월로 장기 점유공사이므로 공사중 도로환경 변화 등으로 인해 보행자 및 자동차의 안전과 원활한 통행에 지장이 초래될수 있으므로 착공후 1년까지 공사를 시행하고 1년후 나머지 단계에 대해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에 대해 재상정 하기 바람 - 사전에 보도 set-back을 시행한후 단계별 도로선형을 직선화하기 바람(도로설계 기준에 맞게 도로선형을 유지하기바람) - 작업 차량 진출입동선을 제시하기 바라며 보행자 및 차량과 작업차량과의 사고 방지를 위한 계획을 제출하기 바람 - 공사시 점유공간으로 인하여 자전거 도로 이용자의 사고 위험성이 높아 활용성이 떨어지므르 자전거도로를 활용하여 도로소통에 개선이 될수 있도록 공사중 처리계획을 재수립하기 바람 - 114정거장 ·주변지역은 학원가로 하위차로에 학원차량이 장기주차로 인하여 정체가 예상되므로 운영계획을 검토하기 바람(특히, 1-6단계 등) ·작업구 단계 사전에 보도를 셋백후 도로 선형을 직선화 하기 바라며, 좌회전 차로는 포켓으로 운영하기 바람(용량 확보) ·1-1단계 단일로 횡단보도 신호등 위치를 확인하기 바람 - 114환기구 ·사전에 보도 셋백후 도로선형을 직선화 하기 바람 ·비보호 좌회전을 삭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바람(유턴 폐쇄도 검토) - 116정거장 ·작업구 단계 점유공간은 중앙선으로 이동하여 교차로 구간에 공간을 확보하기 바람 ·1-4단계 가각정리하여 회전반경을 확보하기 바람 ·대호프라자 교차로 보행신호를 조정하기 바람(반주기 운영 등) ·이면도로를 활용하여 우회전 교통량을 처리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바람(일방통행 변경 등) ·버스정류소 이전 횟수가 많아 주민 불편이 우려되므로 이전을 최소화 하기 바람 - 116환기구 작업구는 1단계 처리계획 점유공간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바람(버스와 회전교통량이 많아 심각한 정체가 우려됨) - 본선개착 ·교차로 접근부는 최대한 차로폭을 확보하기 바람 ·1-21단계 공사구간을 단계를 나누어 공사하기 바람 ·사전에 도로셋백후 도로선형을 직선화 하기 바람(특히 1-22단계 등) ·작업구 단계 중앙선을 조정하여 차량 회전반경을 확보하기 바람 붙임 : 1. 자문위원 참석명단 1부. 2. 공사업체 참석명단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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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문위원 참석명단.pdf

    비공개 문서

  • 공사업체 참석명단.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0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 보고(소위원회 제10차)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교통운영과
문서번호 교통운영과-11403 생산일자 2020-07-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평근 (2133-2465) 관리번호 D0000040413084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체계개선 > 교통운영및소통개선계획수립조정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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