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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 보고(소위원회 제5차)

문서번호 교통운영과-9341 결재일자 2020.6.1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교통전문관 교통개선팀장 교통운영과장 박평근 김상훈 06/12 강진동 협조 주무관 류근호 「2020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 보고(소위원회 제5차) 2020. 6. 교통운영과 「2020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 보고(소위원회 제5차) 제5차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소위원회)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자문회의 개요 ○ 개최일자 : 2020.6.4.(목), 14:00~17:50 ○ 참석 위원 : 5명 (당연직 : 4명, 위촉직 : 3명) - 당연직 : 교통운영과장 - 위촉직 : - 간 사 : 교통개선팀장 ○ 자문대상 및 결과 : 총 4건 - 결 과 : 조건부 시행 4건 · 1공구 : 조건부 시행 (101 정거장, 102 정거장, 103 정거장, 102 환기구, 104 정거장) · 2공구 : 조건부 시행 (107 정거장, 107 환기구) · 3공구 : 조건부 시행 (111정거장, 112 정거장 111환기구, 111환승통로, 112 환기구) · 4공구 : 조건부 시행(115 정거장, 입출고선) ?? 자문회의 결과 ○ 공통사항 - 용역계약서를 첨부하기 바라며, - 교통처리계획도 및 공사개요 등 교통소통대책 자료를 서울시 교통안전시설물 관리시스템(T-GIS)에 등록하기 바람 - 복공판과 일반 노면과의 고저차가 최소화 되도록 각별히 시공시에 유의해 주시고 바람 - 교차로 기하구조와 공사구간 구획선형 상 위험한 지점과 구간이 적지 않아 보이는데, 공사중 제한 속도를 일부 하향 조정하여 교통안전과 작업구간 안전에 노력해 주시길 바람 - 도로점유 공간은 본연의 목적에 부합하되 최소화하는 방침을 견지하기 바람 - 본선교통류가 1개 차로(일반 차량, 버스전용차로 제외)로 축소되는 경우 가로구간 분석을 통해 교통소통악화 상태를 파악하고, 공기를 최대한 축소하는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예, 103정거장 환승통로 작업공사시 : 왕산로(2→1차로) ) - 복공판 설치공사를 위한 보도 후퇴시 보도에 설치되어 있는 지장물 제거에 대한 공사중 처리대책 필요 - 고산자로의 교통량 수준을 볼 때 공사로 인한 지체와 정체가 심각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고산자로상에 위치한 정거장별 공사가 동시다발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전체 구간에 대한 공사전후 소통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 조사된 지장물에 대한 이설계획을 공사단계에 반영(미 조사시 이설계획 제시) - 101 정거장 (1-3처럼) 보도 공간을 2개 확보하여 보도공사를 선 시행하고 단계별로 시행하기 바람. (보도 여유분은 임시 보도로 활용하기 바람.) - 모든 공구에 대해 모니터링 계획을 제시하기 바라며, 완공시 복구계획은 사전에 교통운영과와 협의하기 바람 - 교통소통대책에 관한 조례에 의거 폐쇄회로 텔레비젼 설치 후 착수시점 IP 제출 - 모든 공구별로 조건부시행 사항은 착공후 2년간 공사물량까지이고, 그후 공사 단계는 재심의 받기 바람 1) 동북선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건설공사 1공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종암로, 왕산로, 고산자로, 월계로, 한글비석로 등 60개월 24시간 1~3개차로 동북선도시철도 주식회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101 정거장, 102 정거장, 103 정거장, 102 환기구, 104 정거장) - 101 정거장, 102 정거장, 103 정거장, 102 환기구, 104 정거장만 조건부 시행으로 우선 공사를 시행하기 바라며 나머지 구간은 재심의를 요청하기 바람 - 101정거장 교통관리계획 작업구 도면에서 A-A’위 쪽 ‘용호공사’ 앞에 좁은 1개 차로 관련 상세 횡단면도가 필요함. - 103환승통로 교통관리계획 제 단계 도면에서 EB의 분석결과가 일반차로 1개만 운영하는 것 치고는 LOS변화가 거의 없는데, 하류부 공사로 분석 한 것이 맞는지 확인 바람. - 104정거장 교통관리계획 작업구 도면에서 SB의 2개 차로 운영은 적지 않은 혼선이 예상됨. 차로유도 유색표시선 운영을 검토해 보시기 바람. - 101정거장(1-1단계) 간선버스 정류장 이전에 대해 충분한 시간을 두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안내를 통해 이용자 불편 및 관련 민원 발생 최소화 필요 - 101정거장(1-3단계 ) 보도 셋백시 지장물 제거 공사에 대한 공사중 처리대책을 제시하기 바람 - 환기구 1-1단계 점용구간이 횡단보도 인근에 위치하므로 우회전차량과 보행자간 상충이 예상되므로 보행통제수 배치 필요성 검토 바람 - 102정거장(1-1단계) 버스 및 택시정류장 이전에 대해 충분한 시간을 두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안내를 통해 이용자 불편 및 관련 민원 발생 최소화 필요 - 102정거장(102작업구 공사) 횡단보도가 연장되었으므로 횡단신호도 추가 확보될 수 있도록 협의하기 바람 - 103정거장 (1-2, 5단계) 보도 셋백시 지장물 제거 공사에 대한 공사중 처리대책을 제시하기 바람 - 103정거장(1-3단계) A-A’단면에서 A’측에 보행공간이 있으면 활용하고 차도측 보행공간은 삭제하는 방안 검토 바람 - 103정거장(1-8~12, 2-2단계) 중앙버스전용차로 인근 횡단보도 이전시 중앙보행섬에 설치된 보행자방호울타리도 삭제하기 바람 - 도로 점용기간이 60개월(P4)과 54개월(37P)로 서로 상이하니 예정공정표에 맞게 수정 필요 - 장기간 도로점용에 따른 복공 및 임시 아스팔트 포장 평탄성 확보 검토( 도로 평탄성 불량은 교통사고 및 시설손상의 원인이 되므로 복공판과 아스팔트 포장면간의 과도한 단차 및 경사, 포장면요철이 발생하지 않토록 설계도면 노트등을 활용하여 명기검토) - 도로교통 안전관리 차원에서 임시 가포장에 대한 부분침하, 포트홀 등 주기적 점검(특히 강수후) 방안 검토 - 서울시내 도로의 경우 상하수도관,통신케이블,전력,가스관 등 다수의 지장물이 매설되어 있어 자칫 지상교통소통대책만으로는 사업기간 및 교통소통계획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지장물 이설계획과 연계된 교통 소통 수립 검토필요 - 101정거장 1-3단계 복공공사 중, 현재 상행3차로, 하행3차로를 공사중 하행4차로, 상행1차에 대한 도로횡단면도상 차로균형 확인검토 및 평면도상에서 최소차로는 하행2차로, 상행2차로 서로 상이하니 확인검토 - 101정거장 1-6단계 하행 교통안내표지판은 공사중 안내표지판에 추가하여 지하차도 진입을 사전에 알릴 수 있는 교통안내표지판 추가 검토 - 공구별로 ? ?형태의 사각지대발생 보행통로에서 보행환경개선도우미 배치시 1인 또는 2인 배치 등으로 달리 적용하고 있으므로 2인배치로 안전확보 검토 - 4년간의 건설기간을 고려할 때 교통상황 변화 등을 고려하여 각 공구별 주공정(Critical Path) 단계에 대해서만 교통소통대책 자문을 득하고 이후 후속공정에 대해서는 별도의 자문을 신청하시기 바람 - 간선도로 소통악화가 예상되므로 공사기간동안 교통소통 모니터링 및 교통소통대책의 변경과 추가를 위한 구체적인 세부계획을 별도로 제출하시기 바람 - 향후 복구공사 교통소통대책 수립시 원상태복구 보다는 기존 가로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도록 교통소통대책을 수립하여 자문위원회에 상정하시기 바람 - 단계별 교통소통대책 도면은 일련번호체계를 부여하여 공사전, 공사중, 공사후 체계적인 관리가 되도록 개선하시기 바람 - 전체 노선 위치도 외에 공구별 위치도를 별도로 제시하시기 바람 - 장기점용 단계의 교통소통대책은 다음과 같이 계획하시기 바람 ① 유효보행공간 2.0m(부득이한 경우 1.5m) 만을 제외하고 차로공간으로 활용하여 현행 차로수를 최대한 유지 ② 점용구역 중에서 보행공간으로 만 사용되는 곳에는 임시보도시설을 설치 - 단기간 점용하는 세부공사에서 보도축소와 보도복구가 수시로 변화되는 구간은 임시보도 등을 활용하여 불필요한 공사기간을 최대한 단축하시기 바람 - 101정거장 작업구는 긴 점용기간을 고려하여 도로선형을 설계기준에 적합하게 계획하시고, 공사기간 동안 고산자로는 양방향 6차로를 확보하시기 바람 - 102환기구 작업구 공사시 우회보행동선 개선방안을 제시하시기 바람 - 103정거장 작업구 공사시 교차로 북동측 가각채움 및 횡단보도(4개소) 후퇴설치방안을 검토하시기 바람 - 103환승통로의 도로선형은 설계기준에 적합하도록 개선하시기 바람 - 104정거장 작업구의 도로선형은 설계기준에 적합하게 개선하시기 바람 - 보완한 내용에 대해서는 자문위원의 확인을 받은 후 제출하시기 바람 - 초기대기행렬을 반영하여 분석을 다시 하기 바람. - 포화교통율 (공사 중)을 반영하여 분석을 다시하기 바람. - 101 정거장 작업구: 903일 공사기간이므로 횡단보도 구간 보도 축소 후 SB 3개차로 확보. - 공구별 예정 공정표 정리, 복공판 설치 시 현 도로 평탄성 맞게 설치하기 바람. - 임시 포장 시 평탄성 유지.(포트홀 방지), 도면은 일련번호 부여. - 101정거장 2-1, 2-2 단계: 보도를 1.5m 확보하여 보도로 활용하기 바람. - 1공구 노즈부 구간은 완만하게 차로를 구성하기 바람. - 단계별 keymap, 위치도를 포함하기 바람. - 103 작업구 북측 보도 채움, 왕산로 2개 횡단보도는 반폭이전(후퇴). - 공사 시 우회안내, 공사안내를 사전에 배치하기 바람 - 103 정거장 1-2, 좌회전은 1개 차로 운영. - 103 정거장 1-3, 1-4 우회전 분기로 선시공후 우회전 확보하기 바람. - 102 환기구 작업구 보행자 편의를 위해 보도는 직선화하는 방안 검토. - 104 정거장 교통섬 구간을 선시공후 단계 도면 재수립. - 104 정거장 1-4 사고위험성이 있으므로 재수립. - 104 정거장 작업구 재수립, 정체가 있음(보도 축소, 작업구 위치 변경)을 통해 차로 선형을 최대한 직선으로 유지하기 바람(3차로 확보 SB) - 103 환승통로 중앙선의 차로 선형을 회대한 맞추기 바람. 2) 동북선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건설공사 2공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종암로, 왕산로, 고산자로, 월계로, 한글비석로 등 60개월 24시간 1~3개차로 동북선도시철도 주식회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107 정거장, 107 환기구) - 107 정거장, 107 환기구만 조건부 시행으로 우선 공사를 시행하기 바라며 나머지 구간은 재심의를 요청하기 바람 - 107정거장 교통관리계획 작업구에서 미아사거리 신호운영이 TOD 방식이라도 다수의 신호계획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미아사거리인만큼 공사중인 오후 peak에도 거기에 걸맞게 작동할 신호계획을 마련해 주시는 것이 합당하지 않겠나 생각됨. - 107정거장 (1-1, 9단계 )우회전 차량 속도저감을 위한 안내체계 확충 필요 - 1-18단계 등 일부 잘못 연결된 유도선 수정 - 2-4단계 횡단보도 이전설치/복구 공사 진행은 언제 진행하는건지 제시하기 바람 - 2-4단계 안전지대 폭 축소하여 차로수 확보방안 검토 - 환승통로 및 환기구 2 1-1단계 보도구간에 설치된 가로별 지장물 이설공사는 언제 진행하는 건지 제시 바람 - 도로 점용기간이 본문내용에서는 60개월(P4)과 54개월(37P)로 서로 상이하고, 공상예정공정표상에서 노면복구공완료시점은 57개월이므로 최종 점용기간을 확인하고 수정 검토 - 장기간 도로점용에 따른 복공 및 임시 아스팔트 포장 평탄성 확보 검토( 도로 평탄성 불량은 교통사고 및 시설손상의 원인이 되므로 복공판과 아스팔트 포장면간의 과도한 단차 및 경사, 포장면요철이 발생하지 않토록 설계도면 노트등을 활용하여 명기검토) - 도로교통 안전관리 차원에서 임시 가포장에 대한 부분침하, 포트홀 등 주기적 점검(특히 강수후) 방안 검토 - 서울시내 도로의 경우 상하수도관,통신케이블,전력,가스관 등 다수의 지장물이 매설되어 있어 자칫 지상교통소통대책만으로는 사업기간 및 교통소통계획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지장물 이설계획과 연계된 교통 소통 수립 검토필요 - 공구별로 ? ?형태의 사각지대발생 보행통로에서 보행환경개선도우미 배치시 1인 또는 2인 배치 등으로 달리 적용하고 있으므로 2인배치로 안전확보 검토 - 107 환기구 1-1단계 복공공사의 경우 최소작업폭원인 약 6m의 두배이상인 14m을 점용하여 공사하는 것으로 계획하였는바, 구조적인 부분, 안전 등에 문제가 없다면 2단계로 분할하여 시공(2차로 추가 확보가능)하는 방향으로 검토 - 4년간의 건설기간을 고려할 때 교통상황 변화 등을 고려하여 각 공구별 주공정(Critical Path) 단계에 대해서만 교통소통대책 자문을 득하고 이후 후속공정에 대해서는 별도의 자문을 신청하시기 바람 - 간선도로 소통악화가 예상되므로 공사기간동안 교통소통 모니터링 및 교통소통대책의 변경과 추가를 위한 구체적인 세부계획을 별도로 제출하시기 바람 - 향후 복구공사 교통소통대책 수립시 원상태복구 보다는 기존 가로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도록 교통소통대책을 수립하여 자문위원회에 상정하시기 바람 - 단계별 교통소통대책 도면은 일련번호체계를 부여하여 공사전, 공사중, 공사후 체계적인 관리가 되도록 개선하시기 바람 - 전체 노선 위치도 외에 공구별 위치도를 별도로 제시하시기 바람 - 장기점용 단계의 교통소통대책은 다음과 같이 계획하시기 바람 ① 유효보행공간 2.0m(부득이한 경우 1.5m) 만을 제외하고 차로공간으로 활용하여 현행 차로수를 최대한 유지 ② 점용구역 중에서 보행공간으로 만 사용되는 곳에는 임시보도시설을 설치 - 단기간 점용하는 세부공사에서 보도축소와 보도복구가 수시로 변화되는 구간은 임시보도 등을 활용하여 불필요한 공사기간을 최대한 단축하시기 바람 - 107정거장 작업구는 긴 점용기간을 고려하여 도로선형은 설계기준에 적합하게 계획하시고 특히, 도봉로→종암로 방면 직진차로 선형개선을 위해 북측접근로 안전지대를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하시기 바람 - 107환기구 작업구는 여유보도폭 및 자전거도로를 최대한 활용하여 월계동 방면 3차로를 확보하고, 도로선형은 설계기준에 적합하도록 개선하시기 바람 - 보완한 내용에 대해서는 자문위원의 확인을 받은 후 제출하시기 바람 - 107 정거장 작업구 중앙선 off-set을 맞추기 바람. - 107 정거장 보도 선 시공 후 임시보도 조성 후 단계별 처리 계획 수립. - 107 정거장 1-4 → 차로 선형 직선화.(보도 활용) - 공사구간에 속도 하향 검토. - 107 정거장 1-9 우회전 처리 재수립. - 107 환기구 1-1 복공면위 축소 차로 선형 직선. - 07 정거장 1-21~27 교차로 통과가 어려워 처리계획 재수립.(1-24 자전거 도로 활용하여 차로 선형 직선화하기 바람.) - 미아사거리(북)->종암사거리(남) 구간은 현재도 우회전교통량으로 하위2개차로 상시 정체되고 있어 버스정류소의 운영이 곤란한 실정이므로 성북구청(교통행정과)과 협의하여 공사중 임시 중앙정류소 운영을 검토하기 바람. 3) 동북선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건설공사 3공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종암로, 왕산로, 고산자로, 월계로, 한글비석로 등 60개월 24시간 1~3개차로 동북선도시철도 주식회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111정거장, 112 정거장 111환기구, 111환승통로, 112 환기구) - 111정거장, 112 정거장 111환기구, 111환승통로, 112 환기구만 조건부 시행으로 우선 공사를 시행하기 바라며 나머지 구간은 재심의를 요청하기 바람 - 11정거장 작업구 도면에 따르면 작업구를 포함하는 점유공간 때문에 하계역 방향 진출차로 2개가 횡단이동하여 운영되는데, 버스정류장과 거리가 짧아 교통류의 뒤섞임과 방해가 적잖이 생겨서 소통과 안전에 문제가 있겠다는 생각입니다. 좀 더 나은 해결책을 모색해 주시기 바람. - 111정거장 (1-2, 7단계) 동측접근로 차로운영을 좌∥직우회전 → 직좌∥우회전으로 변경하는 방안 검토 바람 - 111정거장(1-18단계 하수관 이설) 점용구간 주변 베이형태 공간을 차로로 활용하므로 이 공간에 불법 주정차로 인한 소통장애가 생기지 않도록 관리 필요 - 111 환기구 (환기구 1-1단계) 기하구조 특성상 병목 및 합류에 의한 지체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복공판 크기 조정이 가능한지 검토 바람 - 111 환승통로(1-14단계 복공공사) 주간공사시에는 통제수를 통해 통제가 가능하나, 점용시간은 24시간이라 야간에는 비보호좌회전 차량이 대향차량 확인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므로 이에 대한 교통안전대책 필요 - 111 환승통로(1-18단계 복공공사) 공사점용으로 횡단보도 간격이 좁아지고, 안전휀스 설치로 접근차량 확인이 곤란하여 야간시간 점용시 교통안전 우려가 있으므로 안전지대측 여유공간을 횡단보도 대기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 검토 바람 - 112 환기구(1-3단계) 노원자동차검사소 교차로에서 남측으로 우회전하는 차량의 회전반경이 확보되지 않아 좌회전 대기차량과의 상충위험이 있으므로 남측접근로 중앙선 및 좌우회전 차로 선형을 조정하기 바람 - 도로 점용기간이 본문내용에서는 60개월(P4)과 54개월(47P)로 서로 상이하고, 공상예정공정표상에서 노면복구공완료시점은 48개월이므로 최종 점용기간을 확인하고 수정 검토 - 장기간 도로점용에 따른 복공 및 임시 아스팔트 포장 평탄성 확보 검토(도로 평탄성 불량은 교통사고 및 시설손상의 원인이 되므로 복공판과 아스팔트 포장면간의 과도한 단차 및 경사, 포장면요철이 발생하지 않토록 설계도면 노트등을 활용하여 명기검토) - 도로교통 안전관리 차원에서 임시 가포장에 대한 부분침하, 포트홀 등 주기적 점검(특히 강수후) 방안 검토 - 서울시내 도로의 경우 상하수도관,통신케이블,전력,가스관 등 다수의 지장물이 매설되어 있어 자칫 지상교통소통대책만으로는 사업기간 및 교통소통계획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지장물 이설계획과 연계된 교통 소통 수립 검토필요 - 공구별로 ? ?형태의 사각지대발생 보행통로에서 보행환경개선도우미 배치시 1인 또는 2인 배치 등으로 달리 적용하고 있으므로 2인배치로 안전확보 검토 ※ 향후 검토사항 1. 109정거장 1-2단계 복공공사중 설계도면상 공사차량 진출입을 보도에서 진출입하는 것으로 보이므르 보행공간을 정거장 후면으로 확보하는 방안과 보행안전도우미 배치 등 추가 검토 2. 109정거장 1-3단계 복공공사의 경우도 공사차량진출입 등으로 보행안전이 우려가 있으므로 정거장 후면으로 보행공간 확보방안 검토 - 4년간의 건설기간을 고려할 때 교통상황 변화 등을 고려하여 각 공구별 주공정(Critical Path) 단계에 대해서만 교통소통대책 자문을 득하고 이후 후속공정에 대해서는 별도의 자문을 신청하시기 바람 - 간선도로 소통악화가 예상되므로 공사기간동안 교통소통 모니터링 및 교통소통대책의 변경과 추가를 위한 구체적인 세부계획을 별도로 제출하시기 바람 - 향후 복구공사 교통소통대책 수립시 원상태복구 보다는 기존 가로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도록 교통소통대책을 수립하여 자문위원회에 상정하시기 바람 - 단계별 교통소통대책 도면은 일련번호체계를 부여하여 공사전, 공사중, 공사후 체계적인 관리가 되도록 개선하시기 바람 - 전체 노선 위치도 외에 공구별 위치도를 별도로 제시하시기 바람 - 장기점용 단계의 교통소통대책은 다음과 같이 계획하시기 바람 ① 유효보행공간 2.0m(부득이한 경우 1.5m) 만을 제외하고 차로공간으로 활용하여 현행 차로수를 최대한 유지 ② 점용구역 중에서 보행공간으로 만 사용되는 곳에는 임시보도시설을 설치 - 단기간 점용하는 세부공사에서 보도축소와 보도복구가 수시로 변화되는 구간은 임시보도 등을 활용하여 불필요한 공사기간을 최대한 단축하시기 바람 - 111정거장 작업구는 월계헬스케어센터 건축후퇴선 및 녹천중학교 법면에 임시보도시설을 설치 등을 통해 하계역방면 3차로 확보방안을 제시하시기 바람 - 112정거장 작업구는 동측접근로 점용으로 교차로 소통수준 악화가 예상되는바 분석에 오류가 없는 지 재검토하시기 바람 - 112정거장 작업구는 공사시 동측접근로 상의 택시 등 불법주정차 금지를 통해 교차로 소통수준 악화를 완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시기 바람 - 112환기구 작업구는 도로선형 개선방안을 제시하시기 바람 - 보완한 내용에 대해서는 자문위원의 확인을 받은 후 제출하시기 바람 - 111정거장 작업구 횡단보도 작업구간 보도채움을 하기바라며, 신호현시 재수립 - 111정거장 2-14~15 지하차도에 좌회전으로 운영되어 지정체 및 사고 위험성이 높아지므로 차로및 신호 운영 계획을 재수립 - 111환기구 1-1~2 : 직선으로 복공설치하기 바람 - 111환승통로 → 보도 선시공하고 교통처리 계획 재수립하기 바람 - 111환승통로 1-17 중앙선 off-set 맟추기 바람 - 112 환기구 작업구의 정지선 후퇴하고, 유도선을 추가설치하기 바라며, 중앙차로 offset을 맞추기 바람 4) 동북선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 건설공사 4공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종암로, 왕산로, 고산자로, 월계로, 한글비석로 등 60개월 24시간 1~3개차로 동북선도시철도 주식회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115 정거장, 입출고선) - 115 정거장, 입출고선만 조건부 시행으로 우선 공사를 시행하기 바라며 나머지 구간은 재심의를 요청하기 바람 - 115 정거장 관련 제 도면에서 3지 교차로 앞 시간당 200여 대의 u턴 허용이 물리적으로, 교통운영 차원에서 문제가 없는지 검토 바람. - 차량기지 본석개착과 관련된 제 도면들에서 상계역 방향으로 이동하는 모든 차량들의 동선이 비정형적이라 적잖이 위험해 보이니 제한속도를 하향 조엉하여 운영하시기 바람. - 차량기지 입출고선 (1-18단계) : 택시 정류장 면수 축소 가능한지 검토 바람 - 도로 점용기간이 본문내용에서는 60개월(P4)과 54개월(41P)로 서로 상이하고, 공상예정공정표상에서 노면복구공완료시점은 52개월이므로 최종 점용기간을 확인하고 수정 검토 - 장기간 도로점용에 따른 복공 및 임시 아스팔트 포장 평탄성 확보 검토( 도로 평탄성 불량은 교통사고 및 시설손상의 원인이 되므로 복공판과 아스팔트 포장면간의 과도한 단차 및 경사, 포장면요철이 발생하지 않토록 설계도면 노트등을 활용하여 명기검토) - 도로교통 안전관리 차원에서 임시 가포장에 대한 부분침하, 포트홀 등 주기적 점검(특히 강수후) 방안 검토 - 서울시내 도로의 경우 상하수도관,통신케이블,전력,가스관 등 다수의 지장물이 매설되어 있어 자칫 지상교통소통대책만으로는 사업기간 및 교통소통계획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지장물 이설계획과 연계된 교통 소통 수립 검토필요 - 공구별로 ? ?형태의 사각지대발생 보행통로에서 보행환경개선도우미 배치시 1인 또는 2인 배치 등으로 달리 적용하고 있으므로 2인배치로 안전확보 검토 ※ 향후 검토사항 1. 114정거장 1-2단계 복공공사시 교통통제수만 3인 배치하는 것으로 표기되어 있는데 1인이 보행안전도우미인 경우 오기 수정검토 2. 114정거장 1-5단계 완화구간(공사차량진출구간)이 작업구간제원(12.2M)과 평면도상 도면(약 50M)이 상이하니 수정검토 - 4년간의 건설기간을 고려할 때 교통상황 변화 등을 고려하여 각 공구별 주공정(Critical Path) 단계에 대해서만 교통소통대책 자문을 득하고 이후 후속공정에 대해서는 별도의 자문을 신청하시기 바람 - 간선도로 소통악화가 예상되므로 공사기간동안 교통소통 모니터링 및 교통소통대책의 변경과 추가를 위한 구체적인 세부계획을 별도로 제출하시기 바람 - 향후 복구공사 교통소통대책 수립시 원상태복구 보다는 기존 가로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도록 교통소통대책을 수립하여 자문위원회에 상정하시기 바람 - 단계별 교통소통대책 도면은 일련번호체계를 부여하여 공사전, 공사중, 공사후 체계적인 관리가 되도록 개선하시기 바람 - 전체 노선 위치도 외에 공구별 위치도를 별도로 제시하시기 바람 - 장기점용 단계의 교통소통대책은 다음과 같이 계획하시기 바람 ① 유효보행공간 2.0m(부득이한 경우 1.5m) 만을 제외하고 차로공간으로 활용하여 현행 차로수를 최대한 유지 ② 점용구역 중에서 보행공간으로 만 사용되는 곳에는 임시보도시설을 설치 - 단기간 점용하는 세부공사에서 보도축소와 보도복구가 수시로 변화되는 구간은 임시보도 등을 활용하여 불필요한 공사기간을 최대한 단축하시기 바람 - 115정거장 작업구 양측 시종점부 곡선구간 도로선형은 여유보도폭 등을 활용하여 설계기준에 적합하게 계획하시기 바람 - 112정거장 작업구는 동측접근로 점용으로 교차로 소통수준 악화가 예상되는바 분석에 오류가 없는 지 재검토하시기 바람 - 차량기지입출고선의 서측 곡선구간 도로선형은 여유보도폭 등을 활용하여 설계기준에 적합하게 계획하시기 바람 - 차량기지입출고선의 동측구간은 여유보도폭 등을 활용하여 좌회전 전용차로를 설계기준에 적합하게 계획하시기 바람 - 보완한 내용에 대해서는 자문위원의 확인을 받은 후 제출하시기 바람 - 115 정거장 작업구 : 작업구간내 횡단보도는 임시보도로 조성하기 바람 - 115 정거장 작업 시 보도 축소 후 차로 선형 직선화. - 입출고선 작업구 :교통량 분석값을 제시하기 바라며, 택시 정류소 정차면 축소하기 바람(직진방해.) - 60번 교차로 좌회전 차로 연장 확보. 붙임 : 1. 자문위원 참석명단 1부. 2. 공사업체 참석명단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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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공사관계자 참석부.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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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문위원 참석명단.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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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0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 보고(소위원회 제5차)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교통운영과
문서번호 교통운영과-9341 생산일자 2020-06-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평근 (2133-2465) 관리번호 D0000040154550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체계개선 > 교통운영및소통개선계획수립조정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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