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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 보고(제6차)

문서번호 교통운영과-6817 결재일자 2020.4.2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교통전문관 교통개선팀장 교통운영과장 박평근 代오상준 04/24 강진동 협조 주무관 오상준 주무관 이현정 「2020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 보고(제6차) 2020. 4. 교통운영과 「2020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 보고(제6차) 제6차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를 서면 심의로 대체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자문회의 개요 ○ 개최일자 : 서면 심의 ○ 의견 제출 위원 : 10명 (당연직 : 2명, 위촉직 : 8명) - 당연직 : 교통운영과장, 서정섭 위원 - 위촉직 : 송두석 위원, 김봉찬 위원, 이경아 위원, 홍지연 위원, 박종란 위원, 박규영 위원, 최승각 위원, 박상섭 위원 - 간 사 : 교통개선팀장 ○ 자문대상 및 결과 : 총 5건 - 결 과 : 조건부 시행 5건 ?? 자문회의 결과 ○ 공통사항 - 용역계약서를 첨부하기 바라며, - 교통처리계획도 및 공사개요 등 교통소통대책 자료를 서울시 교통안전시설물 관리시스템(T-GIS)에 등록하기 바람 1) 태봉로 송배수관 정비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태봉로, 남부순환로, 반포대로, 강남대로 2020.5~6 야간(22~06) 1~2개차로 강남수도사업소 시설관리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태봉로 · 5단계 : 버스정류장 확보방안을 상세히 제시하기 바람. · 10단계 : 버스 정차 후 진입시 테이퍼는 보다 완만히 조정하기 바람. · 11단계 : 안전지대를 활용하여 직진 2개 차로를 유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바람. · 차도내 통제수는 안전을 위해 로봇통제수로 배치 · 중앙선 임시이설 구간 중 단선으로 처리된 단계는 완화구간을 설치하여 충격흡수시설 등을 추가 설치하여 안전확보 필요 · 4-2, 5단계 횡단보도 구간내 설치된 라바콘 등은 횡단보행자를 고려하여 배치 · 대향차로 임시차선 라바콘 설치시 야광띠를 부착하여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이는 방안 검토 바람. · 9단계 : 횡단보도구간 공사시 보행안전도우미 배치운영 바람. - 남부순환로 · 6,7단계 중앙선 임시이설 구간은 라바콘 등 물리시설 추가 설치 및 중앙선 이설에 맞게 노면표시 조정 · 6단계 : 횡단보도 점용시 임시 보행동선 확보 및 보행안전도우미 배치운영 바람. - 강남대로 1,2단계 등 공사 종점부 이후 완화구간은 불필요해 보이므로 삭제 검토 - 남부순환로 6~7단계 공사 중에 대향차로를 활용할 경우 임시중앙차선은 라바콘 또는 오뚜기 등으로 명확히 분리시키는 방안을 강구하시기 바람 - 도면마다 범례 추가 - 야간 공사구간 시인성 확보 및 공사 중 교통통제수가 사고 위험에 노출 되지 않도록 배치 위치 재검토 및 횡단보도 보행도우미 배치 검토, 철저한 안전관리 요망 - 남부순환로, 반포대로 건물 진출입 관련 현 도면상에 제시한대로 보도를 활용한 주차이동 동선이 적절하고, 현장 적용이 가능한지 재검토, 사전 홍보 철저 - 단계별 교통관리방안의 공사기간을 단계별로 또는 여러 단계의 연장을 고려한 일정으로 제시할 것(예, 태봉로 6~9단계 총연장 160m, 공사기간 2일) - 교통처리계획도에 범례 추가 - 교통통제수의 안전을 확보한 후에 배치할 것 - 단계별 점용면적 및 공사차량 제원을 제시 바람 - 교차로명과 교차로 현시 제시 바람 - 교통량도에 방위표 표기 바람 - 전 단계 도로단면도를 단계별로 제시하기 바람 - 단계별로 교통분석 결과를 제시하기 바람 - 표지판 설치계획 제시 바람 - 부록에 조사자료 첨부할 것(다만, 발주처 설계내역 상 교통량조사비가 제외된 경우라면 미첨부 인정) - 교통통제수를 안전한 지점에 배치 바람 - 남부순환로 6~7단계 공사시, 서운로구간 역방향 차로운영으로 사고위험 있으므로 북->남 제1차로는 좌회전 금지표시로 변경하고 임시중앙선 설치구간 외에 라바콘 등 임시설치하여 안전사고 예방할 것 - 반포대로 1~2단계 공사시, 양재대로 공사구간 유턴 폐쇄구간에 대하여는 전방에서의 유턴 안내표지 설치 - 강남대로 7단계 공사시, 태연빌딩 측 이면도로에서의 [전방 공사중, 직진] 안내표지는 =>[전방공사중, 직진금지] 안내표지로 수정할것 2) 뚝도아리수정비센터 송배수관 정비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왕십리로 37일 야간(22~06) 1~2개차로 동부수도사업소 급수운영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공사시간은 22:00~07:00에서 23:00~06:00로 조정할것 - 5단계 작업도면의 차량과 중기배치도면을 6단계 도면과 같이 배치하는 방법검토 - 7,8단계 한진타운아파트 진출을 허용하는 방안은 재검토할것(공사전에도 불가) - 8단계 : 동서방향 횡단보도 이용이 불가하므로 공사장을 조정하여 보행자 이동동선을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바람. - 1단계 : 북측 접근로 유턴 불가에 대한 안내가 필요함. - 각 단계 차도내 통제수는 안전을 위해 로봇통제수로 배치 - 공사장 시점부 완화구간(테이퍼) 내 야간 안전을 위한 충격흡수시설 등 구체적인 안전시설 배치도 제시 - 3단계 공사장 점유 차로를 A측 강변북로 방향 좌회전 차로를 점용하여 A’측 차로폭원(2.75m)을 확장하는 방안 검토 - 6단계 좌회전차로 점용시 좌회전 운영 대책 제시(노면표시 등) - 13단계 이후 공사장 굴착기와 덤프트럭이 횡방향으로 나란히 배치되어 2개차로 점유하는 것으로 계획하였는데, 이전 단계와 공사내용이 다른 것인지 설명이 필요함 - 1~2단계 공사 시 주방향인 강변북로→서울숲역 방면의 차로를 축소하기 보다는 트리마제아파트 쪽 측도가 합류되는 방식으로 변경하시기 바람 - 1~2단계 공사 시 U-turn 금지 후 제시한 우회안내표지 문구인 “뚝도정수장센터 삼거리 유턴금지 고가차도 이용”은 이용자의 혼란을 초래할수도 있으므로 “유턴금지 200m 전방 고가차도 하부이용”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하시기 바람 - 9~10단계 공사 시 8단계와 동일하게 대향차로를 활용하고, 남측접근로 좌회전+직진 공유차로 폭을 최대한 확보(약 5.0m)하여 접근로 용량 감소를 보완하는 방안을 검토하시기 바람 - 15~22단계 공사 시 3→1차로 감소구간 테이퍼가 기준에 부적합한 단계가 있으므로 2개 차로 축소보다는 1개 차로 축소(안쪽 1개 차로는 공사 중에 폐쇄)하여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하시기 바람 - 야간 공사구간 시인성 확보 및 공사 중 교통통제수가 사고 위험에 노출 되지 않도록 배치 위치 재검토 및 철저한 안전관리 요망 - 1단계, 2단계 유턴금지시 전방 몇m 앞에서 유턴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교통정보 제공 - 6단계 임치차선 설치에 따른 임시 노면표시 설치 및 한진타운 아파트 진출입 처리 방안 제시 및 진출입 변경시 사전 주민 홍보 철저 요망 - 9단계 및 10단계 대항차로 활용 직진 차로 추가확보 방안 검토 - 7단계 : 횡단보도 공사 점용으로 폐쇄된 횡단보도는 변경동선 안내 표지판 설치 및 가림막으로 차단하여 폐쇄된 횡단보도로 보행신호에 따라 갑작스럽게 뛰어드는 이용자가 없도록 사전 안전시설 설치 바람. - 교차로별 U턴 교통량 및 금지에 따른 우회동선을 제시하기 바람(다만 5, 7단계의 경우 U턴 허용 필요성을 함께 검토할 것 ) - 교통통제수의 안전을 확보한 후 배치하기 바람 - 1단계, 2단계 고가도로 상에서 전방 공사안내 제시하여 안전운전하도록 유도 바람 - 6단계 서울숲입구 교차로 남→서 방향 좌회전 처리방안 제시바람 - 7단계, 8단계 회전 교통류 처리가 용이하도록 점용형태 조정 바람 - 11단계, 18단계 횡단보도 반폭시공 또는 횡단보도 이전 설치로 공사중 보행편의 도모바람 3) 공덕역송배수관 정비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마포대로, 강변북로 및 연겨로 20.5~10 야간(23~06시) 1~2개차로 서부수도사업소 급수운영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마포대로 21단계 : 가로변 버스정차공간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 - 연결램프 7단계 : 보행동선 연결방안을 제시하기 바람. - 각 단계 차도내 통제수는 안전을 위해 로봇통제수로 배치 - 공사장 시점부 완화구간(테이퍼) 내 야간 안전을 위한 충격흡수시설 등 구체적인 안전시설 배치도 제시 - 1단계 횡단보도 반폭, 3단계 접속도로 반폭공사시 공사장 점유면적이 과소하여 실제 공사가 가능한지 검토하고 전방에 정류장, 진출입로 등 교통에 문제가 없다면 길게 점유하여 공사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는 방안 검토 - 6,7단계 25,26단계 등은 공사장을 통합하여 공사기간 단축 검토 - 1~5단계 공사 시 공덕오거리 서측접근로 5번째 차로 노면표시를 직진전용이 아니라 직진+우회전 겸용 표시로 수정하시기 바람 - 4단계 공사 시 만리재로→마포대로 좌회전 차로를 3단계와 동일하게 2개 차로만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하시기 바람 - 12~14단계 공사 시 독막로→마포대로 우회전 차량과 직진차량 간 측면추돌 위험이 높으므로 차량통제 경험이 풍부한 통제수(모범운전자 등)를 배치하여 교통안전도를 제고하는 방안을 강구하시기 바람 - 21~22단계 공사 시 임시버스승강장 운영내용을 도면에 명시하시기 바람 - 27~29단계 공사 시 하류부 4→2차로 축소구간이 짧아 spillback 가능성이 있으므로 상류부를 4→3차로 축소하는 방안을 강구하시기 바람 - 34~35단계 공사 시 토정로 진출부 3→1차로 축소 테이퍼가 기준에 적합한지 검토한 후 보완하시기 바람 - 연결램프 6~16단계 공사 시 F-F' 구간의 임시보행공간을 유효폭 1.5m 이상이되도록 개선방안을 강구하시기 바람 - 강변북로 1~6단계 공사 시 연결로 유입차량과 강변북로 본선의 직진 및 공덕오거리 진출차량 간 상충위험이 매우 높으므로 다음과 같은 추가 적인 대안을 검토하여 최적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엇갈림 분석 결과를 함께 제시하시기 바람 ·대안 ① : 안전지대를 활용하여 유입부 가속차로 확보 ·대안 ② : 본선4→2차로 축소하여 유입부 가속차로 확보 - 도면마다 범례 추가 - 야간 공사구간 시인성 확보 및 공사 중 교통통제수가 사고 위험에 노출 되지 않도록 배치 위치 재검토(특히, 강변북로 공사구간) 및 횡단보도 보행도우미 배치 검토, 철저한 안전관리 요망 - 마포대로 1단계 신촌방면에서 마포대교 방면 우회전시 횡단보도 보행자와의 상충 방지를 위한 대책 강구 - 마포대로 23단계 버스·택시 정류장 이전 등 동선확보 방안 재검토 - 강변북로 3~6단계, 7~9단계 공사시 공덕오거리 방면 진출 차량 처리 방안 비교하여 현장에 적합하게 재검토 및 우회도로 안내 등 적극적인 방안 제시 - 강변북로 공사에 대해 도시고속도로 VMS등을 활용한 홍보방안 재작성 - 1~2단계 : 횡단보도 공사 점용시 보행안전도우미 배치운영 바람. - 당일굴착 당일복구 공사계획 구간으로 비 예보시에 복구 다짐을 철저히하여 굴착 구간에 대한 복구침하로 차량 통행의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계획 추진 바람. - 32~35단계 공사 추진시 교통통제수의 근무위치 안전지역 확보와 야광조끼 착용으로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여주고 근무자의 현장근무 환경을 안전하게 계획 바람. - 연결램프(6~16단계) 보행동선 변경에 따른 안내표지판 설치 및 보행 안전도우미 배치운영 바람. - 21단계 버스정류장 점용시 대중교통 처리방법 검토하여 제시 바람 - 27~29단계 일진빌딩 부출입구 폐쇄시 민원발생이 없도록 공사전 협조를 득할 것 - 강변북로 점용시에는 고속도로 공사중 관리지침을 참고하여 공사안내 장비 및 안내표지판 설치계획, VMS를 활용한 홍보계획 등을 별도로 수립할 것 - 교통처리계획도에 범례 추가 - 교통통제수의 안전을 확보한 후에 배치할 것 - 단계별 점용면적 및 공사차량 제원을 제시 바람 - 교차로명과 교차로 현시 제시 바람 - 교통량도에 방위표 표기 바람 - 전 단계 도로단면도를 단계별로 제시하기 바람 - 단계별로 교통분석 결과를 제시하기 바람 - 표지판 설치계획 제시 바람 - 부록에 조사자료 첨부할 것 (다만, 발주처 설계내역 상 교통량조사비가 제외된 경우라면 미첨부 인정) 4) 사당로 장기사용 송배수관 정비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사당로 ‘20.5 ~ ’20.11 야간(22~06시) 2개차로 남부수도사업소 시설관리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공사시간은 22:00~07:00에서 23:00~06:00로 조정할것 - 1,2단계 작업공간이 너무 협소하대 작업이 가능하도록 공간확보 재검토 - 3-6단계 : 남측도로에서의 우회전을 고려한 교통처리방안을 제시하기 바람. - 5단계 : U턴이 불가한 단계를 제시하고 U턴금지에 대한 안내체계를 보완하기 바람. - 공사장 시점부 완화구간(테이퍼) 내 야간 안전을 위한 충격흡수시설 등 구체적인 안전시설 배치도 제시 - 차도내 통제수는 안전을 위해 로봇통제수로 배치 - 1-1단계 동측접근로 좌회전차로 공사장 부근 임시 유도선 설치 - 각단계 직선구간, 건물 진출입 등 통행에 지장이 없는 구간은 1일 점유길이를 연장하여 공사기간 단축방안 검토 - 5-9,5-10단계 등 반폭점유가 필요한 구간은 상세 교통처리계획도 제시 - 1-1단계, 1-2단계 남성역방면에서 이수역교차로 방면 진행시 공사안내표지 내용을 도로점용 및 차로진행방향에 적합하게 재작성 - 1-1단계 내방역방면에서 이수역 교차로 방면 진행시 변경되는 차로 운영사항 안내할 수 있는 공사 안내표지 설치 - 동작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 통행 버스 교통량을 22시 이후 시간별 제시하고, 1-1단계에 한해 공사시간 조정 검토 - 3단계 이수역 9번출구 버스정류장 운영 계획 제시 - 5단계 공사시 이수자이아파트에서 남성초교교차로 구간 교통정체가 급격히 증가하는 바, 해당 단계 공사시간 조정 검토 - 1단계(동작대로) 공사계획에서 작업장비 공간을 1-1단계 13.5m로, 1-2단계 11.7m 계획하고 있으나 실제장비(덤프 24톤 8.75m, 백호0.6W 7.3m) 작업공간이 16.05m 이상 필요함으로 현장 여건과 장비 제원에 맞도록 작업계획을 수립하여 현장 공사시 계획보다 과다 점용으로 교통 체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재검토 계획 바람. - 공사 설계에서 공사기간이 우기기간(7월)포함 190일로 계획하고 있으나 교통 통행량이 많은 구간임으로 체계적인 공사계획을 수립 공사기간을 축소하는 방안 검토 요망. - 공사개요에 도로 점용시간 명확히 제시하고 오기 수정할 것 - p.56 당일 복구가 복공판 설치? 가로구간은 전일 점용이 맞는 것인지? - 공사시작시점에 LED 점멸화살표지판 설치 필요 - 보고서 교통량 조사일을 제시할 것 - 보고서 참여인력명단에 책임기술사 포함할 것 - 1-1단계 서측 접근로 차로변경 노면표시(좌회전→직진) 사전안내하기 바라며, 동측 접근로 좌회전 차량 동선 제시 바람 - 3-8단계 좌회전 진입차량과 우회전 차량간 상충 방지를 위해 명확한 동선 제시를 위한 안전시설 강화 필요 - 4, 5단계 이면도로 접속계획 필요 및 이에 따른 우회동선 제기 바람(예, 4-9~10, 4-3~4단계) - 2단계 교통안내표지판 필요한 단계에서 공사구간 좌측은 좌회전만 가능하다는 표현 제시바람 5) 반포1배수분구 하수관로 정비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잠원로, 신반포로, 반포대로 ‘20.5 ~ ’21.8(107일) 24시간 1개차로 및 보도 서초구청 물관리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공사시간은 22:00~07:00에서 23:00~06:00로 조정할 것 - 2구간-2단계 : 7일차 횡단보도 공사구간은 반폭공사 처리계획을 제시하기 바람. - 1구간 3-2단계 등 차도내 공사장 시점부 완화구간(테이퍼) 내 야간 안전을 위한 충격흡수시설 등 구체적인 안전시설 배치도 제시 - 차도내 통제수는 안전을 위해 로봇통제수로 배치 - 1구간 1,2단계 등 직선구간, 건물 진출입 등 통행에 지장이 없는 구간은 1일 점유길이를 연장하여 공사기간 단축방안 검토 - 2구간 2단계 택시 정류장 구간은 택시의 통행 수요를 감안하여 공사 시작 시간을 22시에서 더 늦출 수 있는 방안 검토 - 1구간3-1 및 3-3단계 공사 시 남측접근로(나루터로)는 대향차로를 활용하여 넓은 폭원의 왕복 2개 차로로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하시기 바람 - 2구간1~2단계 및 2구간4단계 공사 시 공사점용구역과 외측 차로 간 최소대피폭을 확보하시기 바람 - 2구간2단계 및 2구간4단계 횡단보도 공사 시 반폭점용 계획을 도면에 명시하시기 바람 - 1구간 보행 및 자전거 공용 이용에 있어 공사구간 자전거 통행시 걸어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적극적인 보행자 안전대책 강구 - 1구간 버스정류장 임시 이전시 사전 홍보 철저 - 1구간 3-1단계 및 3-3단계에서 우회전 차량에 의한 보행자 상충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대책 강구 - 2구간 공사시간 최소 23시 이후로 미루는 것 검토. 22시에도 중앙버스정류장 및 횡단보도 등에 보행자 다수일 것으로 예상되며, 택시정차 등으로 교통 혼잡이 예상됨. 22시 이후 중앙버스정류장 및 횡단보도 대기 보행자와 택시정차 및 이용 현황 등을 조사하여 공사시간대 조정 필요 - 2구간 2단계 공사시 택시 정류장 운영과 불법 정차 택시 단속 방안 제시 - 3구간 1단계 3일차 공사로 인해 상가 진출입이 불가할 것으로 예상됨. 주간 상가 진출입 교통량 조사하고, 이들 차량에 대한 처리방안 구체적으로 제시 및 필요시 상가와 협의 필요 - 1구간 (1단계) 공사 시점부 종점부의 횡단보도구간에 주간 공사시 보행안전도우미 배치 운영계획 검토 바람. - 1구간 (1단계, 4단계) 인근건물의 차량 진출입로 부분 공사 점용시 사전홍보 및 진출입에 불편 없도록 작업계획 수립후 추진 바람. - 1구간 3단계 횡단보도구간 공사 점용시 보행안전도우미 배치운영 바라며, 보도구간 굴착으로 가로등 임시 제거시 보행자 안전을 위해 임시보도구간 조명시설 검토 요망. - 2구간 2단계 7일차 횡단보도구간 점용시 버스 중앙차로 정류장 이용자의 불편함이 없도록 안전시설 및 보행안전도우미 배치운영 바람. - 2구간 3단계 : 횡단보도 점용공사시 보행안전도우미 배치운영 바람 - 2구간 6단계 : 1일차 3일차 4일차 보행 동선 안내판 설치 및 보행안전도우미 배치운영 바람. - 1단계 2단계 4단계 5단계 1일 굴착 연장 10m 공간내에 작업 장비(덤프+백호) 공간확보 가능한지(백호 길이 6.5m 덤프 길이 8m 계 14.5m) 현장에서 작업 가능한 작업계획 수립후 공사 추진 바람. - 자전거우선도로를 보행자 또는 공사차량과 공용하게 되는 단계에서는 이들간 상충을 최소화하여 안전상 문제가 없도록 안전시설을 강화하기 바람 - 임시보도 폭이 협소하므로 보행통제수의 안내를 통해 자전거에서 내려서 지나감으로써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도록 안내하기 바람 - 1구간 3단계와 같이 야간 공사시에는 자전거 통행을 제한하는 방법도 검토 바람 - 1구간 3단계의 경우 공사구간을 재분할하여 우회전 차량에 의한 교통영향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검토 바람 - 보도를 점용하는 단계에서는 먼지, 동선 상 보행자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조치하기 바람 - 야간공사가 어려운 사유를 제시하고, 야간공사 가능 구간은 야간으로 조정바람 붙임 : 1.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변경 시행 1부. 2. 서면 심의 의견 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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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특별시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자문회의 운영계획 변경시행.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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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 보고(제6차)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교통운영과
문서번호 교통운영과-6817 생산일자 2020-04-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평근 (2133-2465) 관리번호 D0000039822310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체계개선 > 교통운영및소통개선계획수립조정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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