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 보고(제4차)

문서번호 교통운영과-5201 결재일자 2020.3.2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교통전문관 교통개선팀장 교통운영과장 박평근 김상훈 03/26 강진동 협조 주무관 오상준 주무관 이현정 「2020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 보고(제4차) 2020. 3. 교통운영과 「2020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 보고(제4차) 제4차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서면심의로 대체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자문회의 개요 ○ 개최일자 : 서면 심의 ○ 의견 제출 위원 : 11명 (당연직 : 2명, 위촉직 : 9명) - 당연직 : 교통운영과장, 서정섭 위원 - 위촉직 : 송두석 위원, 박상섭 위원, 신치현 위원, 김봉찬 위원, 이경아 위원 홍지연 위원, 박종란 위원, 박규영 위원, 최승각 위원 - 간 사 : 교통개선팀장 ○ 자문대상 및 결과 : 총 7건 - 결 과 : 조건부 시행 7건 ?? 자문회의 결과 ○ 공통사항 - 용역계약서를 첨부하기 바라며, - 교통처리계획도 및 공사개요 등 교통소통대책 자료를 서울시 교통안전시설물 관리시스템(T-GIS)에 등록하기 바람 1) 고덕센트럴 푸르지오 부대토목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고덕로, 상일로, 상일로15길 20.4.1~6.30 24시간 9.8~26.5m 아시아신탁주식회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횡단보도 인근 휀스로 인해 보행자와 차량간 상충이 예상되므로 공사시 공사기간 내내 보행통제수를 통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 보임 - 6, 7단계의 경우 주변 가로의 LOS가 F수준으로 교통소통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현재 제시한 점용구간 또는 기간을 축소하고, 단계별로 세분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바람 - 2단계 : 상일동역 교차로 남북방향 유도선을 추가하기 바람. - 3단계 : 공사구간으로의 우회전을 허용한다면, 우회동선은 고덕로83길이 아닌 내부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되므로 검토바람. - 4단계 : 성진빌딩 옆 주차시에도 통행이 가능한지 확인바람. - 6단계 : 상일동 교차로 내 공사구간은 시거확보를 위한 회전반경확보가 가능한지 검토바람. - 1,2단계 상일동역교차로 좌회전 유도선은 변경되는 차선운영에 맞게 재설치 - 3단계 A-A’ 2.5m 일방통행로가 운행 가능한지 확인하고 가능하다면 우회계획이 적정한지 재검토 필요(우회 동선이 복잡해 보임) - 7-2단계 2구간 포장공사 공사내용 수정필요 - 8단계 공사구간이 협소하여 굴삭기 및 덤프트럭 작업공간이 부족한 상태임 1~2단계 통합검토 - 8,9단계 공사내용 수정필요 - 상일로 15길은 일방통행에서 양방으로 바뀌는 것이 당초계획인지(교통영향평가 등) 예정공정표 상 날짜 표기 오기 수정 - 공사 중 교통통제수가 사고 위험에 노출 되지 않도록 배치 위치 재검토 및 철저한 안전관리 요망, 필요시 로봇통제수 배치 - 단계별 공사도면에서 도로 점용 구간 명확하게 표시(2·7·8단계 등) - 단계별 도로 점용 공사 상황에 맞고 운전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교통안내 표지 내용 재검토 - 1·2·6단계 보행동선에 대해 안내 및 홍보 방안 재검토 - 1·2·6단계 보행통로에 대한 조명 및 안전 확보 방안 제시 - 3단계 차량 우회동선이 좁은 이면도로로 사고 위험 증가함에 따라 차량통행을 최소화 하거나 공사구간 옆으로 차량통행이 가능하도록 점용면적 최소화 검토 - 3단계에서 거주자 주차면이 삭제되었으면 이후 도면엔 거주자 주차면이 없는 도면으로 제시 바람(6단계 이후) - 11단계 및 12단계 도면에서는 상일로와 고덕로에 대해 도로포장공사가 완료된 도면 적용 - 1~2단계 공사 시 사업지 동남측 삼각형 점용구역은 불필요하고 과도한 점용을 지양하고 최대한 현황과 같이 유지하여 상일동역 교차로 동서간 직진차로의 선형을 최대한 일치시키고 이후 발생되는 중앙의 여유공간은 안전지대로 설치하시기 바람 - 2단계 공사 시 북측접근로는 대향차로를 활용하여 직진을 2→3차로로 확보하는 방안(이때 U-turn 차량 우회처리 방안을 함께 제시)을 강구하시기 바람 - 3단계 공사 시 상일로15길의 축소된 차로폭이 도로교통법 상 적법한지 검토결과를 제시하시기 바람 - 6단계 공사 시 상일동역 교차로 동서간 직진차로 선형이 설계속도에 적합한지 검토결과를 제시하시기 바람 - 6~7단계 공사 시 상일동역 교차로 지체도 완화를 위한 대책(신호시간 변경 등)을 제시하시기 바람 - 10단계 공사 시 각 방향 좌회전이 가능한지 차량회전궤적도(SUV차량제원으로 표현)를 제시하시기 바람 - 11~12단계 공사 시 우정대중사우나 북측 점용구간의 도로단면을 제시하시기 바람 - 3단계에 도로 일부분으로 일방통행을 허용하는 것으로 횡단면도에는 나와 있는데 우회동선을 제시한 건 쇼핑센터 접근 때문인지. 2일간의 공사이니 일별로 상황을 달리 할 수 있지 않은지요. - 공사구간 측방여유 확보바람 - 2단계 공사시 작업이 이루어지지 않는 1단계 구간 점용 필요이유 제시필요. 점용 불필요시 PE휀스 제거 바람 - 3구간 공사시 노상주차 관리방안 제시 필요 - 3단게 공사시 상일로15길 전면 통제하고 우회하도록 하는지, 또는 일방허용하는지 일관되게 운영하고 안내체계구축 바람 - 6단계 상일동역 교차로상 유도선을 차로 운영 변경에 맞게 조정 바람 - 7단계 상일로 -> 고덕로 방면 좌회전이 용이하도록 점용형태를 조정 바람 - 10단계 고덕로 2개차로 점용시 교통처리가 가능한지 분석 제시 필요 - 공사중 교통영향분석에서 공사전은 평균제어지체, 공사중은 평균통행속도를 효과척도로 제시, 동일효과척도 분석 제시 바람 - 고덕로(1단계) · 임시보도구간 도류화시설을 견고하게 설치하고 안전한 보행구간 유지를 위하여 조명시설 설치 검토 바람. · 본이비인후과 앞 부분의 임시보도구간에 보행안전도우미 배치운영 바람. · 2단계 상일로, 고덕사거리 차량통제수, 보행안전도우미에 대하여 좌회전 및 직진 차량등에 위험하지 않도록 적정 안전장소 배치운영 바람. - 상일로 15길(3단계) · 공사기간(2일)에 비해 차량 우회 동선이 길고 복잡하므로 통행 차량 의 혼선이 예상되는바, 공사구간에 일방통행은 가능하므로 차량통제 수를 배치하여 수신호로 교대통행 유도하는 방안 검토 바람. · 4단계 다중집회 건물앞(교회) 공사계획은 사전에 건물 관계자와 협의 하여 건물 출입자의 불편함이 없도록 공사일정을 조정 추진하시기 바람. - 6단계 반폭 횡단보도구간 공사로 인한 보행구간에 이용자 장애가 없도록 장비와 자재 관리 철저히 하시기 바람. - 전 단계의 공사내용이 아스콘깨기→ 터파기→원형맨홀→관로부설→빗물받이→되메우기 및 포장으로 단계별 공사계획 도면과 상이하므로 현장계획에 맞추에 공사내용 수정 표기 바람. - 7단계, 11단계, 12단계에서 공사계획 물량에 비해 공사기간이 과다하게 계획되어 있으므로 실제 공사 소요 일수 재산정 공사계획 추진 바람. 2) 하남선(5호선 연장) 1-2공구 건설공사(복공철거-변경)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고덕로 18.12.15~20.12.31 24시간 1~3개로 도시기반시설본부 도시철도토목부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5, 6 단계 점용구간에 대한 단면도를 제시하기 바람(적정 보도폭 확보 여부 등) - 8, 9, 10단계 북측접근로 우회전차량이 적정한 회전반경을 확보하기가 어려우므로 개선하기 바람 - 5,6단계 : 공사지점의 횡단면도를 추가하고, 보행통로 폭을 제시하기 바람. - 6,7단계(변경) 횡단보도 보행자 안전을 위해 횡단보도 조명시설 별도 설치 검토 - 4단계 공사 및 도로점용 기간이 당초 계획보다 길어진 사유 명확하게 제시 - 4단계 공사는 현재 진행 중인지, 완료된 것인지 명확하게 제시 - 공사 중 교통통제수가 사고 위험에 노출 되지 않도록 배치 위치 재검토 및 철저한 안전관리 요망, 필요시 로봇통제수 배치 - 5·6·7단계 도로 단면도를 점용구간을 대상으로 제시하고 보행자 통로를 차로쪽에 배치하지 않는 방안 및 유효폭원 2m 확보 - 5단계 공사 시 차로확대 시작점을 횡단보도를 통과한 이후부터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시기 바람 - 6~7단계 공사 시 임시포장구간에 폭 3.0m의 차로를 구분할 수 있는 차선을 도색하고 선형이 변경되는 IP지점에는 완화곡선을 적용하시기 바람 - 10단계 공사 시 차로가 축소되는 구간의 임시차로 선형이 매우 불량하여 사고위험이 높으므로 개선방안을 강구하시기 바람 - 12단계 공사 시 강일9,10단지 입구 교차로 서측접근로는 “좌회전/유턴+직진” 대신에 대향차로를 사용하여 “좌회전/유턴+직진+직진”으로 변경하여 접근로 용량 증대 및 좌회전차로 회전반경을 개선하시기 바람 - 단계별로 작업구 앞의 보행을 위한 이동 공간에 대한 횡단면도를 제공하여 적정한 보행권이 보장되고 안전한지도 설명해 주시기 바람. - 7단계 하나님의 교회 진출입 관리방안 검토 제시 바람 - 8단계 하남고교방향 측 안내표지판을 도로 운영상황에 맞게 조정 바람 - 8단계, 9단계 가나안 농군학교앞 교차로에서 우회전이 용이하도록 점용형태 조정 바람 - 11단계 교차로 점용형태를 라운드처리해 회전이 용이하도록 하기 바람 - 7단계 : 공사 점용으로 인한 기존 보도 폐쇄로 임시보행구간는 도류화를 견고하게 설치하고 안전 통행로 유지바람. - 8단계 : 횡단보도구간 분리 점용 운영시 보행안전도우미 배치 및 차량통제수와 보행안전도우미에 대하여 좌회전, 직진 차량등에 위험하지 않도록 적정 안전장소 배치운영 바람. 3) 지하철 승강장편의시설 설치 공사중 교통소통대책(역삼역 등 5개역)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테헤란로, 남부순환로, 서초대로, 신촌로, 통일로 ‘20.5 ~ ’21.10 주야간 1개차로 서울교통공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역삼역 : 공사기간이 길고 횡단보도 보행자가 많은 곳이므로 횡단보도 인근 휀스로 인해 보행자와 차량간 상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공사기간 내내 보행통제수를 통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 보임 - [봉천역] E/S 설치공사 완공시 가로변 버스전용차로의 폭원을 최소한이라도 추가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은 없는지 검토 바람 (E/S 인근 녹지대 제거 등) - [불광역] 1단계 차로 점용은 주간에는 없고 야간에 발생하므로 공사중 가로 및 교차로 분석 내용은 야간 첨두시를 기준으로 하기 바람 (어느 시간대 분석인지 명확히 제시할 것) - [불광역] 3, 4, 5단계 공사중 소통분석 시간대를 도로점용시간대에 맞게 제시할 것 - 홍보계획에서 문구 오타, 배너 등을 수정하기 바람 - 봉천역 2,3단계 : 실로암시각장애인복지관 진출입방안을 제시하기 바람. - 불광역 1단계 : 보도 1,8m를 확보하는 것으로 계획하였는데 지장물이 많으므로 유효보도폭을 제시하기 바람. - [봉천역] 1단계 점유면적이 공사가 가능한 규모인지 검토하고 보행자 우회를 시킨다면 잔여보도를 활용하여 실제 공사 가능한 정도로 점유 필요 - [봉천역] 차도상 교통통제수는 안전을 고려하여 로봇통제수 배치 검토 - [불광역] 단계별 차로점용 상황에 맞게 교통안내표지판(차로수감소 구분) 계획할 것(1,3,4단계 감소 없음, 2단계 감소) - 이대역 작업차량 출입구의 위치가 위험하다고 판단되는데 입구와 출구의 위치를 차량흐름에 맞추어 조정 검토 - 공사 중 교통통제수가 사고 위험에 노출 되지 않도록 배치 위치 재검토 및 철저한 안전관리 요망 - 보행통로에 대한 조명 및 안전 확보 방안 제시 - 봉천역 2·3·5단계 완화구간을 공사구간 안전휀스와 연결하여 설치 검토 - 봉천역 4단계 도면에서 불필요한 노면표시 삭제 - 교대역 10번 출구 쪽에서 보행동선 안내표지판 추가 설치 - 교대역 보행동선 우회로 인해 교대역 10번 출구와 공사구간 사이에서 보행자 무단횡단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주의 요망 - 불광역 1단계 보행통로는 차로쪽에 설치하지 않는 방향으로 재검토 - 불광역 3단계 보행안내 교통표지판 재검토 - 봉천역 2~3단계, 5단계 주간공사를 야간공사로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하시기 바람 - 개별 도면에도 주요교차로 신호시간 운영현황/계획을 나타내 주시고, 불광역 2, 4 단계의 경우, 공사구간의 점유 형태로 보아 이면도로에서 우회전하려는 차량을 안전하게 수용할 수 있는 것인지 검토 바랍니다. 단면도 A, A’위치가 바뀌어 있음. 수정 필요 - 작업차량 배치가 필요한 경우 제시하고 적합한 교통대책을 수립하기 바람 - 역삼역 : 1단계 : 횡단보도 점용하는 직각 울타리 가시설 계획을 도곡공원 방향으로 곡선처리 하여 우회전 차량의 소통을 원활히 되도록 계획 검토 바람. - 봉천역, 교대역 : 대지내 공지 임시 보행구간 건물주와 사전협의하여 이용자가 불편함이 없도록 보행구간 유지 필요함. - 불광역 : 임시 보행구간 야간 보행자 안전을 위하여 조명시설 검토 설치 바람. 4) 수서동 강남소방서 앞 열 수송관 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광평로 ‘20.4 ~ ’20.7 24시간 2개차로 한국지역난방공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1구간)-6단계 횡단보도 반폭공사 예시도 첨부 - (1구간) 야간차로 점용시 교통안전시설물(경광등 등) 설치계획을 제시하기 바람 - (2, 3구간) 야간차로 점용시 교통안전시설물(경광등, 테이퍼, 안내표지판 등) 설치계획을 제시하기 바람 - (2구간)-10단계 공사장비의 제원을 고려하여 점용면적을 적정하게 확보하기 바람 - 1구간 7단계 : 공사구간에 적합하게 교통안내표지판을 수정하기 바람. 공사구간 동측 직진1차로는 유턴차로로 제공하여 차로변경 및 대기차량으로 인한 문젝 최소화되도록 조정하기 바람. - 1구간 14단계 : 광평로 31길에서의 좌회전 대기차량과 광평로 31길로의 우회전차량의 상충 방지 방안을 제시하기 바람. - 2구간 11,12단계 : 4현시 남북방향 상충 방지 방안을 제시하기 바람. - 전단계 공사구간 전방 테이퍼 시점부 교통통제수는 야간공사시 안전을 위해 로봇통제수로 배치 - 1구간 2단계 7일간 공사 좌회전을 고려하여 세분화 검토(교차로내 1일 작업과 나머지구간 6일작업으로) - 1구간 11,12단계 광평로31길에서 우회전 진출 차량을 고려하여 좌회전 유도선 설치 - 2구간 10,11단계 좌회전 유도선 설치 - 2구간 12단계 좌회전을 고려하여 세분화 검토(교차로내 1일 작업과 나머지구간 6일작업으로) - 예정공정표상 2구간, 3구간 표기 오기 수정 - 공사 중 교통통제수가 사고 위험에 노출 되지 않도록 배치 위치 재검토 및 철저한 안전관리 요망, 필요시 로봇통제수 배치 - 1구간 3단계 공사안내표지판을 도로 점용 공사 상황에 맞게 재작성 - 1구간 5·6단계 공사 상황에 대해 광평로34길에서 접근하는 차량들도 알 수 있도록 공사안내표지판 추가 설치 - 1구간 7·8·9·10·11단계 공사 상황에 대해 광평로33길에서 접근하는 차량들도 알 수 있도록 공사안내표지판 추가 설치 - 1구간 12단계 공사 상황에 대해 광평로상 공사안내표지 설치 - 2구간 1·5·6·12단계 공사안내표지판을 도로 점용 공사 상황에 맞게 재작성 - 2구간 3단계 공사 상황에 대해 광평로 가랑시장에서 일원역 방면으로도 공사안내 표지판 설치 - 1구간 3~4단계 공사 시 대향차로를 활용하여 일원역 방면 직진차로를 2차로로 확보하고, U-turn은 전방 태화복지관 앞 교차로를 이용하는 방안을 검토하시기 바람 - 1구간 5단계 공사 시 우회전 전용차로를 직진+우회전 겸용차로로 변경하시기 바람 - 1구간 10~11, 13단계 공사 시 대향차로를 활용하여 일원역 방면 직진차로 2차로로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하시기 바람 - 2구간 3단계 공사 시 가락시장역 방면 직진 2개 차로가 유지되고 좌회전+유턴차로는 부가차로 형태로 변경하시기 바람 - 2구간 7단계는 2구간8~12단계와 동일하게 야간공사로 변경하시기 바람 - 3구간 1단계 공사 시 일원역 방면 직진 2개 차로가 유지되고 좌회전차로는 부가차로 형태로 변경하시기 바람 - 1구간 1단계 공사시, 수서동 성당 앞 교차로 동->동 유턴 노면표시 보완하여 사전 2개 지점 추가 설치할 것 - 1구간 9단계 공사시, 태화 복지관 앞 교차로 서->서 유턴은 전방시거 미확보로 사고위험 높으므로 임시 폐지할 것. - 1구간 - 5단계, 6단계, 8단계 횡단보도구간 공사시 보행자 안전을 위하여 보행안전도우미 배치운영 바람. - 2구간 - 10단계, 보도 및 자전거도로 점용에 따른 안전 보행구간 확보 검토 바람. - 2구간 - 12단계, 사거리 부분 안전시설 직각 부분을 곡선처리하여우회전 차량의 시거 확보 및 안전통행과 원활한 소통이 되도록 검토 바람. 5) 신촌세브란스 병원 앞 하수관로 개량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성산로 ‘20.4 ~ ’20.6(70일) 야간(23~06시) 2개차로 서대문구청 안전치수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p.55 주간시간에도 점용이 이루어지는지 확인 바람 - 4단계 테이퍼 구간을 축소하여 차로변경에 필요한 길이를 추가확보하기 바람 - 8단계 세브란스병원 장례식장 진출로를 축소하여 출차차량의 안전을 도모하기 바람 - 교통관리방안은 단계별 소통대책에 해당하는 내용 위주로 작성하기 바람 - 4단계 : 병원으로의 진입 우회전차량의 차로변경거리를 고려하여 완화구간을 축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바람.(버스정류장 근접) - 공사중 도로단면도는 A-A' 지점 위치를 확인하여 조정하기 바람. - 1단계 교차로 전방에서 미리 1개차로로 축소후 진입유도방안 검토 - 2,3단계 테이퍼 시점부는 진입만 가능한 출입구임을 감안하여 후방으로 유도 검토 - 4,5단계 공사구간 경계선을 조정하여 병원 우회전 진입차량 원활한 동선 확보 - 6단계 3개차로→1개차로 급격히 감소하므로 7단계와 같이 교차로 전방에서 미리 축소하여 운영 - 8단계 완화구간이 급격한 내리막구간이므로 완화구간을 더 연장하여 미리 합류하면서 내려올 수 있도록 안전대책 보강 필요 - 코로나 사태로 개학이 연기되면 공사기간을 앞당기는 방안 검토 - 버스 운행시간 등을 고려하여 공사시간 단축방안 검토 - 전 단계 공사안내표지판을 도로 점용 공사 상황에 맞게 재작성 - 1단계 5차로는 연세대학교 지하주차장으로 연결되는 차로로 성산 방면 직진이 불가한 차로임. 이에 대한 명확한 교통안내 필요 - 3단계 병원에서 우회전하는 차량과 연세대학교 지하주차장으로 진입하는 차량과의 상충 염려됨에 따라 교통통제수 배치 검토 - 6단계도 7단계와 같이 신촌역에서 연세대학교 정문 방면 좌회전 하는 차로 1개차로 운영 검토 및 6·7단계 차로 축소 운영에 대한 교통안내 표지 설치 - 모든 단계 공사 시 점용구역과 차로 간에 최소대피폭 0.5m를 확보하시기 바람 - 2~3단계 공사 시 차로축소테이퍼는 4단계와 같은 방식으로 계획하시기 바람 - 6단계 공사 시 차로축소는 하류부에서 2개 차로를 한꺼번에 축소하는 대신에 상류부에서 1차로 축소 후 하류부에서 2차로 축소로 변경하시기 바람 - 7단계 공사 시 신촌역→가좌역방면 회전궤적(특히 오버행)을 확인하여 좌회전이 가능하도록 개선하시기 바람 - 총괄도, 단계별 처리계획도에 가로구간 교통영향 분석결과 평가척도가 평균통행속도로 보이는데 제어지체로 되어 있네요. - 1단계의 경우, 버스전용차로 제외하고 한 개차로로 직진 1440대-버스를 소화해야 하는데 간단한 계산으로는 용량초과가 나옵니다. - 2단계, 4단계 회전이 용이하도록 점용형태 조정 검토 바람 - 8단계 공사시, 외곽방향 최하위 차로는 성산로 진입시 급차로 변경에 의한 사고위험 있으므로 전방 2개 차로 점용공사임을 감안하여 합류부 공사구간의 임시 교통안전시설 설치계획을 재검토 할 것. - 당일굴착 당일복구 공사계획으로 비예보시 다짐 불량으로 인한 노면 침하로 차량 통행 안전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공사계획 추진 바람. 6) 신월동 벽산블루밍 아파트 방음벽 설치 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남부순환로 155일 24시간 2~12.1m 양천구청 도로과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5개월간 주간공사로 진행되고, 이에 따른 신월IC방면 가로구간의 교통소통 저하(LOS C→E)가 예상되므로 점용면적을 최소화하거나 단계를 세분화하여 기존 차로수를 최대한 유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바람 - 공사기간 내내 공사구간 점용폭을 유지해야 하는 사유를 제시하고, 가능하다면 일정기간동안 현황대로 직진2차로를 유지하는 방안을 검토하기 바람. - ①성진빌딩앞 교차로 신월IC방향 유턴차량 동선을 고려하여 작업구간 종점부(횡단보도 부근) 폭원 조정 검토 - 보도 통제에 대한 내용 및 우회동선에 대해 현재 설치 예정 장소 외 신월IC에서 오류IC 방면 및 반대편 도로에서 횡단하는 보행자들에게도 안내할 수 있는 교통안내표지 추가 설치(도면상 신월IC방면 버스 정류장 인근, 벽산블루밍 2단지 건너편 횡단보도 인근, 한성교회앞 교차로 서남쪽 횡단보도 인근 등) - 보도 통제에 대해 사전 홍보 철저히 할 것 - 교통표지판 교통안내 내용 중 공사구간을 지나 2개 차로 직진이 아닌 1개 차로 직진, 1개 차로 유턴으로 변경 - A-A' 단면에서 녹지를 활용하여 보행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 검토 - 과도하게 넓은 공사점용구역 폭을 축소하고 남부순환로 상에 최소 유효폭원 1.5m 이상의 임시보행통로를 설치하시기 바람 - A-A'구간 임시보행통로는 차로폭을 일부 축소하여 1.5→2.0m로 확폭하시기 바람 - 1번 성진빌딩앞 교차로의 횡단보도에 대한 신호주기, 적정 횡단시간 산정은 단계별로 달라져야 하는 것이 아닌지와 신월6동 주민센터도 있기 때문에 고령 보행자도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지 검토해 주시기 바람. - 보행자 우회동서늘 이면도로와 넘은들공원측 보도를 이용하도록 횡단보도에서도 안내체계를 제시바람 - 방음벽 설치구간 공사 점용으로 기존 보도 및 자전거도로가 폐쇄됨으로 이용자의 불편함이 예상되므로 우회도로 안내표지판을 설치하여 이용자의 혼돈을 방지하시기 바람. - 임시횡단보도 계획구간에 도류화를 견고히 설치하고 계획대로 보행안전도우미 배치 운영바람. - 기존 가로등 공사로 일시 철거 계획시 임시 보도구간 조명시설 설치 검토 바람. 7) 쌍문역 승강편의시설 설치 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도봉로 ‘20.10 ~ ’ 22.4(570일) 24시간 1개차로 서울교통공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6단계 신호등 이설에 따른 점용공사가 별도로 진행되는 것인지 제시하기 바람 - 7, 8, 9, 10단계에 설치하는 보행데크에 대한 구체적 설계안을 제시하기 바람 - 3단계 : 이면도로 차단에 따른 안내방안을 마련하기 바람. - 3단계 도봉로115길 진출부 통제에 따른 이면도로 내부 우회안내 표지판 보강 설치 필요(노해로60길, 도봉로115길 등) - 4단계 교통안내 표지판은 1차로로 축소되는 공사내용에 맞게 수정 - 완공후 3번출구 잔여보도 폭원이 차도측과 건물측으로 나누어져 이용에 불편이 예상되므로 4번출구와 같이 차도에 붙여서 시공이 가능한지 검토 필요 - 역삼역등 5개소 현장과 같이 자재적치장, 휴게소를 설치하지 않은 이유? (지하철역 승강편의시설 설치공사는 서울교통공사 토목1사업소사 전담하고 있는바 역별 공사장 관리기준이 다른 이유가 무엇인지? 통일된 기준을 제시해야 할것임) - 1단계 보행통로를 차도쪽이 아닌 보도에 배치할 수 있도록 점용구간 재검토 - 3단계 보도 연속성이 확보될 수 있도록 횡단보도 반폭 공사 검토 - 5·6·7·9·10단계 보행통로 최소 2.0m확보할 수 있도록 점용구간 조정 검토 - 5·6·7·8·9·10단계 보행통로에 대한 조명 및 안전 확보 방안 제시 - 5~10단계 공사 시 계획한 폭원 1.6m의 임시보행통로가 지장물 등이 없는 유효폭이 확보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하시기 바람 - 6~10단계 공사 시 도봉로115길에서 진출하는 차량과 도봉로 직진차량과의 상충방지를 위해 이면도로 출구부에 “횡단보도 신호시 우회전”이라는 안내표지를 설치하여 안전한 우회전 유도방안을 제시하시기 바람 - 1단계에서 공사 관련 차량/장비의 출입과 보행 동선이 뒤엉키는 상황이 일어나지 않을지, 우려는 없는지 설명 바라며, - 2, 4단계에서는 이면도로로부터 나오는 차량과 본선 1개차로 상의 차량과의 상호인지가 충분하게 구획된 것인지 통제수의 역할 범위는 어떤 것인지 정리해 주시기 바람 - 평균 7.7미터의 공사구간 점용 폭이 필요하다고 하고 있고 그에 따른 보행 통로폭은 2.0미터가 미처 되지 못하는 단계가 대부분인데, 버스 승객들도 적지 않을 것이고 점유 폭의 필요성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필요해 보임 - 하수관 이설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경우, 이에 대한 공사개요와 공사중 교통처리대책 제시 필요 - 3단계 도봉로 115길 전면차단에 따른 우회경로를 제시하고 안내체계를구축 바람 - 완공후 3번출구가 보도 중앙에 위치하여 상업시설쪽 1.1m, 차도측 1.6m 폭원을 보행자를 위해 확보하는 것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공사계획을 변경하여 출구를 보도 한쪽으로 위치하게 하여 유효보도폭원 2m이상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 바람 - 5단계 임시보행구간 이용자의 불편함이 없도록 유도 안내판 설치 및 조명시설 검토 바람. 붙임 : 1.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변경 시행 1부. 2. 서면 심의 의견 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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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특별시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자문회의 운영계획 변경시행.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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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규영_서면_자문의견(4차)_200316.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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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면심의 자료(4차) - 송두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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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면심의 자료(4차)_홍지연.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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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차 자문회의 서면 자문의견_이경아.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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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차 점용공사장 서면심의_서정섭.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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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4차 서면심의의견서(박종란).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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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면심의 자료(2020_4차)_신치현.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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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0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 보고(제4차)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교통운영과
문서번호 교통운영과-5201 생산일자 2020-03-2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평근 (2133-2465) 관리번호 D0000039629368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체계개선 > 교통운영및소통개선계획수립조정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