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 보고(제3차)

문서번호 교통운영과-3988 결재일자 2020.3.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교통전문관 교통개선팀장 교통운영과장 박평근 김상훈 03/06 강진동 협조 주무관 오상준 주무관 이현정 「2020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 보고(제3차) 2020. 3. 교통운영과 「2020년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 보고(제3차) 제3차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서면심의로 대체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 자문회의 개요 ○ 개최일자 : 서면 심의 ○ 의견 제출 위원 : 13명 (당연직 : 1명, 위촉직 : 12명) - 당연직 : 교통운영과장, 서정섭 위원 - 위촉직 : 송두석 위원, 박상섭 위원, 신치현 위원, 최승각 위원, 김봉찬 위원 이경아 위원, 홍지연 위원, 박종란 위원, 박규영 위원, 김정환 위원, 천정남 위원 - 간 사 : 교통개선팀장 ○ 자문대상 및 결과 : 총 7건 - 결 과 : 조건부 시행 7건 ?? 자문회의 결과 ○ 공통사항 - 용역계약서를 첨부하기 바라며, - 교통처리계획도 및 공사개요 등 교통소통대책 자료를 서울시 교통안전시설물 관리시스템(T-GIS)에 등록하기 바람 1) 지하철 1~4호선 승강편의시설 설치공사(영등포구청역)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당산로 175일 야간(23~06) 주간(09~18) 1개로 서울교통공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2,3단계 : 투썸플레이스 대지 내 공지를 이용하여 보행동선을 확보하였는데, 화단 등의 시설물을 감안하여 실제 통행가능 하도록 보완하기 바람. - 2단계~4단계 보도구간 공사점용에 따른 사유지 대지 내 공지를 보행자 통행로로 활용 계획 시 기존 포장면 사전 요철 정비하여 안전 보행로 유지 필요함. - 2~4단계 작업차량 진·출입시 진행 차량등 안전을 위하여 교통통제수 배치 요함. - 3~4단계 평면도와 단면도 공사중 A-A‘ 상이 (복공?)하므로 현장 계획에 맞추어 수정 계획바람. - 주?야간 공사를 통해 공사기간 단축 검토 및 최소보도폭 2.0m 확보 권장 - 2단계 : 대흥빌딩 앞 보행로 확보내용 상세제시(지장물 등) - 버스정류장 인근 유효보도 폭원 1.5m 확보구간은 대중교통 이용을 위한 보행교통량이 많을 것으로 판단되므로, 보행불편이 없는지 분석 제시하고, 필요시 폭원 추가 확보 검토 바람 - 4단계 교통통제수는 안전상 문제가 없는 곳으로 이전 배치 바람 - 지역여건이 평지에 해당되어 우기 중 집중호우시 수막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노면구배 및 노면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시행검토 - 공사장 가림막 안쪽에 위치한 빗물받이, 하수관로는 토사 유입 등에 의해 유수소통에 지장이 없도록하고, 수직구 빗물 유입에 따른 침수방지 등 우기중 안전사고 예방관리 조치 - 공기는 PERT/CPM에 의해서 CP를 도출하는 방안으로 공정표 보완필요 (타 유사공사 공정보다 다소 장기간 소요됨) 본 공사의 E/L 설치공사기간이 370일을 단축시키는 방안을 서면검토에서 제시하였는바 미수용으로 답변이 왔으나, 같은 기관, 같은 부서(서울교통공사 토목1사업소)에서 제출한 "지하철 1~4호선 승강편의시설 설치공사 (대치, 동대입구, 당산역)의 E/L 설치기간은 7개월(210일)로 제출되었음. 차이점은 당산역은 주야간 공사를, 영등포구청역은 주간공사만을 하는것이 차이점이라 보이는데 시민편의를 생각한다면 공사시간 단축이 좋은 방안이라 보이는데 같은 부서에서 제출한 인접역의 공사방법이 다른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이 필요하며 통일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됨 - 검토의견 세 건에 대한 답변은 합당해 보이나 다만 공사구간에 뒤 상가 건축물의 건축한계선 내에 있는 일부 주차면과의 상충이 우려되는데 대한 조치나 방법 강구 요망 - 사전에 공사구간을 인지할 수 있도록 공사장 안전펜스 위에 LED 점멸등 설치 검토 - 영등포구청앞교차로 서비스수준이 공사전 보다 공사후에 개선되는 것으로 제시되어 있는바 재확인하시기 바람 - 보도점용 공사 시 인접한 사유지의 공개공지를 활용하여 유효폭 2.0m 이상의 보행공간을 완전하게 확보할 수 있는 방안(주차면 및 화단 등 장애물 제거방안 등)을 상세도면과 함께 구체적으로 제시하시기 바람 - 설명자료 8쪽 도면 상단에 위치를 사당역으로 잘못 표기되어 있는바 다른 도면에도 오기가 없는 지 확인하시기 바람 - 1단계 A-A' 단면에서 A측의 차로변경 표시구간을 우회전차로로 활용하도록 차로운영을 개선하기 바람 - 24시간 점용으로 목화빌딩에서 우회전하는 차량의 동선이 불합리함 2) 지하철 1~4호선 승강편의시설 설치공사(대치, 동대, 당산역)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당산로, 동호로, 남부순환로 ‘20.8~ ’21.8(13개월) 24시간 1개로 서울교통공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당산역 : 태안빌딩 주차면의 사용방안에 대하여 제시하기 바람. - 대치역 : 공사완료 후의 도로 단면을 제시하기 바람. - 동대입구역 1단계 및 3단계 공사시,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을지로 5가 방면 우회전 교통류 안전 확보할 것 - 우회전 차량 운전자 시거가 확보되도록 안내 입간판, 지장물등 적정 위치와 크기로 설치할 것 - 우회전 차량 유도선 설치하여 도류화 할 것 - 당산역 : 공사구간내 작업 차량 진·출입시 우회전 차량과 추돌 사고가 없도록 교통통제수가 전방에서 통제할 수 있도록 조치바람. - 당산역 : 공사계획기간중 기존보도 점용으로 보도폭이 협소하므로 보행자 교행이 가능하도록 인근 사유지 건물내 대지 활용(사전협의)방안 검토 요함. - 대치역 :기존 보도구간 공사점용에 따른 임시보행 동선 유도 안내 표지 및 안전시설 설치 검토 바람. - 동대입구역 : 공사차량 진.출입계획이 기존 보도로 진·출입 할 계획인지 동선 미표시 됨. - 동대입구역 : 공사구간내 작업차량 진.출입시 횡단보도이용자 안전을 위해 보행안전도우미 배치 바람. - 동대입구역 : 공사장 안전휀스 울타리 가시설을 횡단보도 보행자가 반대 방행에서 오는 차량을 볼 수 있도록(일정높이 이상 투명) 울타리시설 검토 요망. - 당산역, 동대역, 대치역 점용연장이 미표기되어 공정에 따른 적정 점용면적(가시설구간+작업차량)판단이 어려움, 정확한 연장 표기와 계획 점용면적과 현장 점용이 일치 하도록 계획 바람. - 당산역 : 보행로는 2.0m이상 확보 권장 - 대치역, 9개월의 주야간공사 시행예정이므로, 라바콘 설치 보다는 안전휀스 설치로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 바람 - 지역여건이 평지에 해당되어 우기중 집중호우시 수막현상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노면구배 및 노면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토록 시행검토 - 공사장 가림막 안쪽에 위치한 빗물받이, 하수관로는 토사유입 등에 의해 유수소통에 지장이 없도록 하고, 수직구 빗물 유입에 따른 침수방지 등 안전사고 예방관리 조치 - 공사로 인한 보행자 우회 경로에 대해 사전 홍보 철저 요망 - 당산역 임시보행통로는 폭원이 1.25m에 불과하여 이용자 불편이 예상되므로 유효폭원 2.0m 이상(부득이한 경우 최소 1.5m 이상)의 보행공간을 확보하는 방안을 강구하되, 확보가 어려울 경우 기 제시한 대체 보행경로(당산로47+당산로49길)를 활용하되 임시보행경로임을 명확히 하기 위해 color lane(당산역방면 노면표시도 병행)을 설치하는 방안을 강구하시기 바람 - 대치역 임시보행통로는 13개월의 긴 공사기간을 고려하여 보도높이의 임시보도를 설치하여 운영하는 방안을 강구하시기 바람 - 동대입구역 1, 3단계의 서측접근로 차로점용구간은 긴 공사기간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개선방안을 제시하시기 바람 1) 라바콘 등 가변시설물이 아닌 PE드럼이나 가림막휀스 등 보다 견고한 안전시설물을 설치 2) 점용구역으로 인해 공간이 생긴 서측 및 동측접근로 횡단보도 전면부는 교통섬과 동일한 높이의 임시보행시설을 설치 3) 교차로신호운영 개선방안(동←서 녹색시간 확대 등)을 강구하여 서비스수준 악화를 완화하기 위한 대책 마련 - 대치역 1단계에서 보행공간 확보시 설치할 예정인 휀스의 구체적 사양을 제시하되 점용시간이 주야이고, 점용기간도 길기 때문에 교통약자들이 이용시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보도와 연계된 보행로를 조성하기 바람 3) 2019년 중앙지사 열수송관 공사(서빙고로, 신반포로, 방배로)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점용폭) 사업 시행자 서빙고로, 신반포로, 방배로 ‘20.3 ~ ’20.10 주야간 1~2개차로 한국난방공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서빙고로 : 공사구간중 비보호 좌회전은 노면표시를 명확히 하기바람. - 서빙고로 : 14단계 : 용산공고 전면도로는 좌회전시 시거확보를 위하여 정지선을 전방배치하기 바람. - 서빙고로 8단계 공사 시, 철우아파트 입구 교차로 상 중앙박물관 방면 접근로 상 적신호시 U-turn 표지는 제거할 것 - 서빙고로 8단계 공사 시, 서측 연동교차로는 무신호 상의 비보호 좌회전 및 U-turn 겸용차로로 운영하고자 하는 바, 법규에 없는 비보호 U-turn을 계획하고 있으므로 교통안전을 위하여 반드시 계획 수정할 것. - 서빙고로 13단계 공사 시, 용산시티파크 1단지앞교차로 동 -> 남 좌회전은 비보호 좌회전 임에도 공사로 인한 시거불량 및 차로선형 불일치 등으로 안전사고 위험이 높으므로 계획 재수립할 것 - 서빙고로 10~12단계 공사 시, 공사구간 중간의 좌회전 차로에 대하여는 특히 시거 확보 및 교통안전시설 보강할 것. - 신반포로 3~5단계 공사 시, 신반포로 16길상 버스정류장은 임시 이전할 것. - 서빙고로 횡단보도와 접한(1,2,3,8,9,14,15,16,18단계) 공사구간에서 작업차량 진·출입시 횡단보도 이용자의 안전통행 유도를 위해 보행안전도우미 배치 검토 바람. - 신반포로, 방배로 횡단보도와 접한 신반포로 (1~5,15,20단계), 방배로(1~4단계) 공사구간에서 야간공사시 보행자 안전통행을 위해 보행안전도우미 배치 검토 바람. - 신반포로 4단계 점용연장이 13m 계획하였는데 덤프와 백호(덤프15t 길이7.6m, 백호 0.6. 길이7.3m, 장비 점용연장 길이 계 14.9m)장비가 점용면적을 초과하여 장비작업이 어려움으로 실제 작업 가능한 공간 계획 수립과 횡단보도로 추가 점용시 보행안전도우미 배치 바람. - 서빙고로 4단계 : 중앙안전지대 등을 활용하거나 전체 차로폭을 조정하여 최소 2개차로 이상 확보 검토 - 서빙고로 교통처리계획 상세도에 단계별 주간/야간 공사 구분 (야간 2개차로 점용, 주간 1개차로 점용이 도면에 구분되도록) - 신반포로, 신반포로16길 4단계 : 우회전 회전반경 충분히 확보 - 서빙고로 13단계, 용산시티파크1단지 앞 교차로에서 중앙박물관 -> 용산고등학교 방향 좌회전이 신호운영현황에 의하면 비보호좌회전으로 운영될 것으로 보임. 점용형태가 좌회전 판단 후 좌회전 회전길이가 길어지게 되므로,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점용형태 조정, 좌회전 금지, 신호조정 등 가능한 방법으로 안전한 좌회전 대책을 강구바람 - 공사 중 교통통제수가 사고 위험에 노출 되지 않도록 배치 위치 재검토 및 철저한 안전관리 요망, 필요시 로봇통제수 배치 - 방배로는 당초 2013년 11월-2015년 12월 예정이였던 하수암거 공사가2018년 1월까지 연장되면서 오랜 공사로 인해 주민 불편 및 민원이 많이 발생한 곳으로 금번 공사 및 주간 점용에 따른 민원이 다수 발생 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최대한 주간 점용구간 및 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하고, 사전에 주민들에게 공사 내용 및 통행방법 등에 대해 충분한 홍보 및 설명 요망 - 서빙고로 4~5, 16단계는 주간 1차로 점용이 가능한지 재검토하시기 바람 - 신반포로 3~4단계 남측접근로 하류부 점용구역 우측의 차로폭 3.0m는 좌우회전 교통량을 처리하기에는 용량부족 및 spillback이 우려되므로 여유 있는 대향차로폭을 활용해서 4.7m로 확보하는 방안을 강구하시기 바람 - 서빙고로 4단계 공사중 소통수준을 D수준으로 유지하면서 공사진행이 가능한지 재검토 바람 - 서빙고로 5단계 한강대로 방면 직진차량의 원활한 진행을 고려하여 유턴차로에 설치된 라바콘을 재배치하기 바람 - 서빙고로 8단계에서 한시적으로 비보호좌회전과 유턴을 동시에 허용할 경우 통제수 배치가 필요한지 검토 바람 - 서빙고로 11, 12단계 U턴 차량의 시야 확보를 위해 통제수 배치가 필요해 보임 - 방배로 3단계 주간에 점용하는 차로단면을 제시하기 바람 4) 파크원 복합개발사업 한전 점검구 신설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국제금융로, 여의대로 ‘20.3 ~ ’20.4(60일) 24시간 10~13m Y22프로젝트금융투자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자전거 도로 공사점용으로 폐쇄된 구간을 보도구간으로 임시 이전하는 구간은 Line Marking 하여 보행자와 자전거 이용자간에 충돌하지 않도록 사전 조치 바람. - LG트윈타워앞 공사는 일부 보도를 일부축소(8.9M →5.5M)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으므로 공사중에는 보행자 안전을 위해 보행환경개선도우미를 배치하는 방안 검토 시행 - 구간 중간에서의 유턴 처리에 대한 교통량 파악이 어려움. 간단한 수치 제공과 용량이 충분한지 추가 분석 요망 - 1단계(여의대로) LG트윈타워앞 남→북 직진 임시차로 선형을 설계속도에 맞도록 개선하시기 바람 - 유턴차량과 좌회전 및 우회전차량간의 상충에 따른 사고 위험이 있으므로 상호 차량 위치 확인에 필요한 교통안내시설 보강이 필요해 보임 - 특히 24시간 점용으로 야간에 안전사고 위험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 되므로 주야간으로 구분하여 시설을 보강하기 바람 5) 대림역 706-1 연결통로 및 출입구 이설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도림로 ‘20.3 ~ ’20.12(10개월) 24시간 1개차로 케이차이나월드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3단계 공사계획 구간에서 공사차량 진·출입구가 보도와 동선이 겹침으로 명확하게 구획하고 공사 차량의 원활한 진·출입과 보행자 통행이 안전하도록 계획 검토 바람. - 건물후퇴선 임시보행구간에 주차방지 및 자전거 거치대 주변 자전거 방치 등으로 보행자 교행에 불편함이 없도록 임시보행로 유지관리 필요함. - 2,3 단계시 공사차량 진출입 동선(회전 궤적 등)을 제시하고, 보도위로 차량이 진출입될 시 확실하게 보차분리 시설을 설치할 것 - 1단계 공사시 차선운영 계획시 차량동선(파란색 실선)이 마킹으로 표현되는 것인지 확인하고, 변경되는 차선을 명확히 표현하는 것이 차량 안전상 유리할 것으로 판단됨 - 공사구간 뒤, 보행자를 위한 보도공간이 단차가 있는 등 야간 보행통행에 위험이 있어 보이는데 대한 조치 강구 요망 - 2~3단계 공사 시 점용구역과 차로 사이에 최소 0.5m 이상의 대피폭을 확보하시기 바람 - 점용구간과 인접하여 신축공사현장이 위치하고 있는데, 본 공사시 신축현장의 공사차량은 어떻게 진출입하는지 표기하고 공사차량 진출입로를 최대한 공용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 보행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하기 바람 6) 한남 빗물펌프장 유역 하수관로 정비공사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한남대로 ‘20.3.~ 5 야간 (22~06시) 1개차로 용산구청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공사구간은 도심과 한남대교를 통한 올림픽 대로, 경부고속도로, 강남대로 등 중요 간선 도로망과 연계되는 중요지점으로서, 공사구간의 교통영향을 최소화하는 계획이 요구되는 바, 3단계 공사시, 단위구간 내 5개 차로 -> 2개 차로 운영으로 변동이 심하고, 특히 한남대교 방면에서의 진행차량은 3개 차로 -> 1개차로 축소 운영되어 LOS C 상태가 LOS E 상태로 악화되는 등 간선도로 상에 영향이 크므로 1개 차로 추가확보 방안을 적극적으로 수립할 것. - 당일굴착 당일복구 공사계획 구간으로 비 예보시에 복구 다짐을 철저히하여 굴착 구간에 대한 복구침하로 차량 통행의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계획 추진 바람. - 야간 작업시 교통통제수를 교통처리계획에 따라 배치 운영 바람. - 8단계 야간 보도구간 공사시(보도 폐쇄) 통행인의 안전을 위하여 임시안전보행로 확보 검토 시행 바람. - 3단계 : 한남광장 방향 차로변경을 하위 차로에서 변경하도록 검토 - 5단계 : u-turn 후 북한남삼거리로 진행하는 차선을 1개 차로로 운영하고, 신당역 방면에서 오는 차량을 위해 2개 차로를 확보하는 방안 검토(이 경우 라바콘을 로터리측으로 연장설치 필요) - 6단계 : 직진금지, 진행방향 예고표지 보강하고 차로변경표지의 안내방향 재검토 - 대향차로를 이용하여 소통대책이 마련되었으므로, 사전에 안전한 경로유도가 되도록 검토 바람 - 동 지역은 서울의 관문인 한남대교 ? 경부고속도로 축과 연계되는 주요 간선도로임을 감안하여 다양한 홍보 계획 검토 필요 - 보도자료제공(교통방송, 신문 등)과 인근 도로전광판 표출 등 - 공장제작후 설치되는 대규모 PC박스 현장반입시에는 원할한 공사진행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사전에 반입동선, 시간 등을 면밀히 검토한후 시행 - 장충단로에서 한남대로 방면으로 진행하는 차량들이 5단계에서는 4차로 주행시 한남대로로 진행하기 위해 차로 변경이 가능하나 6단계에서는 차로 변경이 불가함. 5단계와 6단계 통행방법이 차이가 있는데 교통안내 표지판 내용에는 차이가 없음. - 또한 5단계에서는 교통안내 표지판에 따라 한남대로 방면으로 주행하는 차량들이 교차로에서 급하게 차선 변경을 해야 하는 등 현장에서 무리한 차로 변경에 따른 사고위험과 이용자 혼란이 예상되는 바 차로 운영 방안 및 교통안내 방안을 재검토하기 바람 - 사전검토의견 2, 3에서 대향방면 차로감소에 따른 충분한 감속거리를 확보하여 안전사고에 대비하기 바람(사전검토 1번과 같은 맥락임) - 대향방향을 이용한 2개 차로 확보시 야간에 과속으로 인한 안전사고가 우려되므로 안전시설을 강화하기 바람 - 교통통제수의 안전을 확보하기 바람 7) 강남지사 열수송관 공사(도산대로 및 언주로) 대 상 도 로 도로 점용기간 점용시간 점용차로 사업 시행자 도산대로, 언주로 ‘20.3 ~ ’ 20.7 24시간 1~2개차로 한국지역난방공사 ○ 자문결과 : 조건부 시행 - 도산대로 6단계 북측 이면도로로의 좌회전 금지에 대한 안내가 필요함. - 언주로 5단계 서측 접근로의 직좌공용차로는 직진시 공사구간을 저촉하게 되므로 조정이 필요함. - 언주로 2~5단계 공사시, 구룡초교 교차로 상 회전차량의 안전유지를 위하여 각 접근로별 회전차량에 대한 방향별 차량유도선을 설치할 것. (※ 1단계, 6단계는 계획에 기 반영되어 있음.) - 도산대로 공사 시, U-turn 구간 안전사고 예방조치 할 것. - 도산대로 7~8-1 단계 공사 시, 공사구간의 U-turn 허용구간을 축소하여 안전사고 예방할 것. - 도산대로 8-2단계 공사시, U-turn 노면표시 보강할 것. - 단계별로 작업장비(백호+덤프 등)가 실제 현장에서 계획대로 작업 가능하도록 공간작업 세부추진계획을 수립하고 횡단보도 구간 점용시에는 보행자가 안전통행 할 수 있도록 안전 조치 바람. - 당일굴착 당일복구 공사계획 구간으로 비 예보시에 복구 다짐을 철저히하여 굴착 구간에 대한 복구침하로 차량 통행의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계획 추진 바람. - 2구간- 언주로 1단계~6단계(사거리), 1구간- 도산대로 1단계~4단계 (사거리) : 야간 공사시 작업자와 차량 통행의 안전을 위하여 트럭 장착 완충시설 및 작업중 신호 표출되는 안전시설 검토 설치 바람. - 교차부 공사시 직진 또는 좌회전 차량의 주행로 폭원을 확보할 것 - 도산대로 2-1단계 횡단보도 보행동선 확보 폭원 및 안전시설등을 도면에 표현 바람 - 도산대로 3-2단계 2차로 좌회전 불허할 경우 그에 맞도록 완호구간을 설치 바람 - 언주로 3단계, 내곡IC에서 포이사거리 방향 좌회전이 용이하도록 안내체계, 점용형태 등 검토 바람 - 도산대로 7단계 유턴 지점 정지선 전방 노면표시(유턴) 추가 설치 검토 - 언주로 3단계 -> 4단계 이후 포이사거리 방향에서의 접근로 좌회전 및 직진 차로가 변경되므로 교통안내표지판 추가설치(차로안내) - 우기중 공사시에는 집중호우시 수막현상이 발생하지 않토록 노면구배 및 노면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토록 시행검토 - 공사장 가림막 안쪽에 위치한 빗물받이, 하수관로는 토사유입 등에 의해 유수소통에 지장이 없도록 공사장 관리방안에 반영검토 - 도산대로 2-1 및 2-2단계 공사 시 청담사거리 동측접근로 교통량이 직진 856pcph, 우회전 424pcph로 2:1 비율임을 감안할 때, 제시된 차로운영 방안인 “직+점용+직+직우” 대신에 “직+직+직+우”로 변경하거나 또는 대향차로를 활용하여 1개 차로를 추가로 확보하는 방안을 강구하시기 바람 - 도산대로 3-2단계는 동측접근로 차로 점용을 2→1개로 축소하는 방안을 강구하시기 바람 - 도산대로 4~5단계 공사 시 대향차로를 활용하여 동측접근로 직진 1개 차로를 추가로 확보하는 방안을 강구하시기 바람 - 도산대로 4~5단계 공사 시 남측접근로 좌회전 지체도가 공사전 66.7초/대에서 공사중 236.4초/대로 급증하는 이유를 설명하시기 바람 - 언주로 4~5단계 남북접근로 모두 점용차로수를 1차로로 축소하고 직진우회전 겸용차로를 우회전 전용으로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하시기 바람 - 언주로 공사중 교통소통 서비스수준을 제시하기 바람 - 언주로 교차로 제어지체 증가로 인해 소통수준이 LOS E 이하로 저하되는 구간에 대해서는 공사시간을 조정하는 등의 개선방안을 강구하기 바람 붙임 : 1.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변경 시행 1부. 2. 서면 심의 의견 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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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3차 공사중 소통대책 서면심의_이경아.hwpx

    비공개 문서

  • 2020-3차 서면심의의견서(박종란).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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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로점용공사장 검토의견 서면답변서(서정섭).pdf

    비공개 문서

  •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 의견(최승각).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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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 자문의견 (제3차)(김정환).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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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규영_서면자문 의견_200227-수정.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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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면심의 의견_김봉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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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면심의 자료(천정남).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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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면심의 자료_송두석.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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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면심의 자료_신치현.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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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면심의 자료_홍지연.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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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면심의(박상섭).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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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특별시 도로점용공사장 교통소통대책」자문회의 운영계획 변경시행.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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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0년 도로점용공사장」교통소통대책 자문회의 결과 보고(제3차)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교통운영과
문서번호 교통운영과-3988 생산일자 2020-03-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평근 (2133-2465) 관리번호 D0000039500243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체계개선 > 교통운영및소통개선계획수립조정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