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서울 차량 통행속도 분석 결과보고

문서번호 교통정보과-3748 결재일자 2020.3.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통정보팀장 교통정보과장 보행친화기획관 도시교통실장 장석민 최광선 이수진 마채숙 03/03 황보연 협 조 2019년 서울 차량 통행속도 분석 결과보고 2020. 3. 3(화) 도시교통실 (교통정보과) 2019년 서울 차량 통행속도 분석 결과보고 2019년 서울 차량 통행속도 분석을 통하여 서울의 교통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다양한 교통정책 수립 및 추진 시 활용 하고자 함. ※ 서울시 차량 통행속도는 통계청 승인통계(승인번호 제 20109호)로서 2001년부터 자료 관리 중 Ⅰ 서울 차량 통행속도 생성 개요 ?? 통행속도 생성 목적 ○ 교통정책 수립?사후 평가, 교통상황 모니터링 등 현황분석?성과지표로 활용 ○ 교통 및 도로사업 계획, 설계, 유지관리 등에 있어 기초 자료로 활용 ○ 시민, 민간기업, 다양한 기관 등에서 실시간 교통정보 요구 증가 ?? 통행속도 생성 경위 ○ ’97년 ~ ’00년 : 시험차량법에 의한 조사원 탑승조사 (서울시 조사) ○ ’01년 ~ ’10년 : 민간(ROTIS) 비콘 방식 속도 구매 활용 (3억/년, ’11.3월 폐업) ○ ’11년 ~ ’12년 : 민간(브랜드콜) 택시 속도 연계 및 위치정보 일부 활용 속도 생성 ※ 민간속도 신뢰성 검증이 어려워 市 공식 속도로 미사용, 교통사업 모니터링 등 내부 참고자료 만 활용. ○ ’13년 ~ 현재 : 택시 위치정보 활용 속도 생성 (원시자료 가공 활용) - 민간업체[㈜한국스마트카드]에서 수집?제공한 택시 위치정보로 속도 생성 구 분 ’97 ~ ’00 ’01 ~ ’10 ’11 ~ ’12 ’13년 ~ 현재 조사 기관 수집 서울시 민간(속도 구매) 민간(속도 연계) 민 간 가공 서울시 민간 민간+서울시 서울시 조사기간 1년 1회 (3일, 화~목) 1년 365일 1년 365일 1년 365일 조사시간 9시간 (오전, 낮, 오후) 16시간 (06시~22시) 16시간 (06시~22시) 16시간 (06시~22시) 조사구간 20m 이상 주요간선도로 서울시 전역 (1,218km) 서울시 전역 (1,299km) 서울시 전역 (1,437km) 조사방법 시험차량 시험차량 : 시험차량이 미리 정해진 도로구간을 반복 주행하여 통행시간을 구하고 통행속도를 산출하는 방식 비콘방식 비콘방식 : 도로변에 설치된 장치(비콘)를 통해 정보수집 단말기가 부착된 차량(Probe Car)의 통과시간을 검지?속도 산출 차량위치정보 차량위치정보 : 차량 위치정보(GPS)를 활용하여 구간속도를 산출하는 방식 차량위치정보 ?? 통행속도 생성 현황 ○ 생성기간 : 1년 365일 (24시간, 00~24시) ○ 생성구간 : 서울특별시 477개 도로 (1,436.7km) 도시고속도로 (11개, 174.55km) 주간선도로 (77개, 423.92km) 보조간선도로 (180개, 564.65km) 집분산도로 (209개, 273.61km) ○ 생성방법 : 수집 → 가공 → 제공 구 분 도시고속도로 시내도로 (주간선, 보조간선, 집분산) 시설공단 생성, 연계 市 생성 수 집 방 법 영상?루프?구간 검지기 등 택시 (GPS) 정 보 속도 위치 및 수집시간 주 기 실시간 2초 단위 (’20.2월 수집주기 변경 10초→2초) 전 송 방 법 자가망 임대망 주 기 30초 2분 30초 가 공 방 법 ① 30초 자료보정(유효성 검사 등) ② 30초 평활화 처리 ③ 1분 자료 가공 ④ 지점 통행속도 산출 ⑤ 구간 통행속도 산출 ① 위치정보 필터(오류값 제거) ② 맵매칭(Map matching) ③ 결측링크 추출 ④ 링크 통행시간 산출 ⑤ 링크 통행속도 산출 주 기 1분 2분 30초 제 공 매 체 ① 대 시민 서비스 ??홈페이지/도로전광표지판/ARS ② 모니터링, 연구 등 ① 대 시민 서비스 ??홈페이지/모바일웹?앱/도로전광표지판 등 ② 모니터링, 연구 등 주 기 1분 ① 2분30초 / ② 5분 ○ 통행속도 표본대수 (시내도로) - 주중 15,328대/시(운행대수 29,540대/일, 가공율 51.9%), 89백만건/일 - 주말 18,847대/시(운행대수 33,392대/일, 가공율 56.4%), 112백만건/일 구 분 면허 대수 주중평균 주말평균 운행대수1) (대/시) 가공대수2) (대/시) 가공건수3) (건/일) 운행대수 (대/시) 가공대수 (대/시) 가공건수 (건/일) 소 계 71,805 29,540 15,328 89,219,107 33,392 18,847 112,929,864 개 인 49,202 12,530 6,857 52,149,000 14,039 8,644 68,434,513 법 인 22,603 17,010 8,471 37,070,107 19,353 10,203 44,495,351 1) 운행대수 : 1일 1시간당 운행되는 평균 차량대수 2) 가공대수 : 통행속도 생성시 사용되는 차량대수(승객이 탑승한 차량, 위치 값 오류가 없는 차량 등) 3) 가공건수 : 통행속도 생성시 사용되는 차량에서 10초 단위로 수집된 위치정보 4) 분석기간 : 2019년 1월 1일 ~ 12월 31일 ○ 통행속도 산출방식(시내도로) 구 분 5분 속도 1시간 속도 공간단위1)속도 시간단위2)속도 ’13년 이전 (민간구매) - 거리÷시간 조화평균 산술평균 ’13년 이후 (자체생산) 거리÷시간 5분속도 산술평균 조화평균 산술평균 1) 공간단위 속도 : 도로별, 권역별, 구별, 서울시 전체 2) 시간단위 속도 : 시간대, 일단위, 월단위 Ⅱ 서울 차량 통행속도 분석 결과 ?? ’19년 서울 전체 통행속도는 23.8km/h로 전년 대비 0.1km/h 감소 도심은 18.5km/h로 0.2km/h 증가, 외곽은 23.8km/h로 0.1km/h 감소 - 도심은 잦은 집회?행사, 도로공간재편 등에도 불구, 녹색교통지역 시행에 따른 교통량 감소, 버스차로 개통 후 안정화 등으로 속도 증가, 외곽은 대규모 주거단지 조성, 공사 등으로 속도 감소 ?? 2월(24.4km/h) 높고, 11월(22.9km/h) 낮음, 요일별 최저는 금요일(22.6km/h) - 오전(월), 낮(토), 오후(금) 가장 낮음, 18~19시(20.8km/h) 가장 낮음 ?? ’19년 도심 집회?행사 343건 증가, 주말 오후 집회 4건 이상 시 4.7km/h 감소 - (주말 오후기준) 1~3건 0.7~1.9km/h ?, 4~6건 4.7km/h ?, 7~10건 4.8m/h ? ① 연도별 서울 차량 통행속도 분석 도로 유형별 현황 ○ ’19년 서울 전체 일 평균 통행속도는 23.8km/h로 전년 대비 0.1km/h 감소 도심 도심 : 4대문안 주요간선 도로구간(사직로, 율곡로, 장충단로, 퇴계로 둘러싸인 내부 간선도로) 은 18.5km/h로 0.2km/h 증가, 외곽 외곽 : 서울시 전체도로에서 도심구간을 제외한 구간 은 23.8km/h로 0.1km/h 감소 구 분 서울 전체 도 심 외 곽 2018년 23.9 km/h 18.3 km/h 23.9 km/h 2019년 23.8 km/h 18.5 km/h 23.8 km/h 증 감 △ 0.1 km/h 0.2 km/h △ 0.1 km/h ※ 2011년~2012년 자료의 경우, 민간속도 신뢰성 미 검증으로 공식자료로 미사용 도로 기능별 현황 ○ ’19년 주간선은 통행속도 증가, 도시고속도로?보조간선?기타도로는 감소 구 분 도시고속도로 주 간선 보조 간선 기타도로 2018년 51.6 km/h 24.1 km/h 22.1 km/h 20.3 km/h 2019년 50.3 km/h 24.3 km/h 22.0 km/h 19.9 km/h 증 감 △ 1.3 km/h + 0.2 km/h △ 0.1 km/h △ 0.4 km/h 도로 지역별 현황 ○ ’19년 강남권역 통행속도는 24.2km/h로 전년 대비 0.2km/h 감소 강북권역 통행속도는 23.3km/h로 전년 대비 0.1km/h 감소 ② 2019년 서울 차량 통행속도 분석 월별 현황 ○ 최고 속도 ? 2월 24.4km/h, 최저 속도 ? 11월 22.9km/h - 2월은 방학, 날씨 등의 이유로 교통량이 다른 월에 비해 적어 통행속도가 높음 - 11월은 도로 통제를 수반하는 잦은 집회 및 공사 등으로 통행속도가 낮음 ※ 전일 : 06~22시, 오전 : 07~09시, 낮 : 12~14시, 오후 : 17~19시 ○ ’18년 대비 통행속도 증감폭은 11월이 0.7km/h 감소하여 가장 큼 - ’19년 하반기 통행속도가 ’18년 대비 전체적으로 낮아진 경향을 보임 요일별 현황 ○ 최고 속도 ? 일요일 26.6km/h, 최저 속도 ? 금요일 22.6km/h - 금(22.6km/h) → 화(23.1 km/h) → 수(23.2km/h) → 목(23.3km/h) → 월(23.4km/h) - 오전(7~9시)은 월요일 23.3km/h, 낮(12~14시)은 토요일 21.9km/h, 오후(17~19)는 금요일 18.2km/h이 가장 낮음 ※ 전일 : 06~22시, 오전 : 07~09시, 낮 : 12~14시, 오후 : 17~19시 ○ ’18년 대비 주중 및 주말 모두 0.2km/h 감소 시간대별 현황 ○ 최저 속도 ? 18~19시 20.8km/h, 최고 속도 ? 6~7시 30.5km/h - 주중은 퇴근(18~19)시간대 통행속도가 18.8km/h로 가장 낮음 - 주말은 9시 이후 속도 감소하여, 오후 17~18시가 22.2km/h로 가장 낮음 - 도심 15~16시 14.0km/h, 외곽 18~19시 18.9km/h로 가장 낮음 ○ ’18년 대비 출근 (07~09시) 및 퇴근 시간대(17~19시) 모두 0.3~0.4km/h 감소 링크별 현황 ○ ’19년 시내도로 원활(25km/h 이하) 링크 전년대비 0.4% 감소 - 시내도로 원활 0.4% 감소, 서행 0.1% 증가, 지체 0.3% 증가 - 도시고속 원활 1.8% 감소, 서행 0.1% 감소, 지체 1.9% 증가 시내도로 구 분 도시고속도로 원활 (25km/h이상) 서행 (15~25km) 지체 (15km/h이하) 원활 (50km/h이상) 서행 (30~50km) 지체 (30km/h이하) ? 0.4% ?? 0.1% ?? 0.3% 증 감 ? 1.8% ? 0.1% ?? 1.9% 41.3% 49.6% 9.1% 2018년 70.4% 21.4% 8.2% 40.9% 49.7% 9.4% 2019년 68.6% 21.3% 10.1% ○ 시내도로 주중 51.7%, 주말 47.7%가 서행(15~25km/h) - 시내도로 주중은 오전 9시 이후, 주말은 11시 이후 서행 상태 - 도시고속도로 주중은 63.2%, 주말은 74.2%가 원활(50km/h 이상) 시내도로 구 분 도시고속도로 원활 서행 지체 원활 서행 지체 36.6% 51.7% 11.7% 주 중 63.2% 23.5% 13.3% 45.2% 47.7% 7.0% 주 말 74.2% 19.1% 6.7% 일자별 현황 ○ 추석 연휴 전 ’19년 9월 10일(화) 18.9km/h 최저속도 보임 - 명절(추석) 이동에 따른 통행량 증가와 악천후로 연휴 전주 통행속도 가장 낮음 ※ ’19년 일자별 차량 통행속도 최하 10위(06~22시) 순 위 일 자 기 상 속도(km/h) 비 고 1 09-10(화) 비 18.9 추석 연휴(9.12~15), 비(63.2mm) 악천후 영향 2 09-09(월) 비 20.4 추석 연휴(9.12~9.15), 비로 인한 악천후 영향 3 09-11(수) 비 20.5 추석 연휴(9.12~15), 비(7.6mm) 악천후 영향 4 11-15(금) 눈/비 20.5 눈/비(18.8mm) 및 기온강하, 악천후 영향 5 08-14(수) 흐림 21.1 광복절(8.15) 및 도심권 대규모 집회 및 행진 6 10-02(수) 비 21.2 개천절(10.3) 및 비(23.1mm)악천후 영향 7 08-30(금) 비 21.3 비(36.4mm) 악천후, 주말(8.31~9.1) 영향 8 09-05(목) 비 21.3 비(36.4mm)로 인한 악천후 영향 9 09-04(수) 비 21.4 비(22.7mm)로 인한 악천후 영향 10 09-06(금) 비 21.4 비(2.4mm) 악천후, 주말(9.7~9.8) 영향 ○ 통행특성 및 기상상태에 따라 시간대별 속도 차이 발생 - 오전( 7~ 9시) : 월요일 출근시간대 및 기상이 좋지 않은 날 속도가 낮음 - 낮(12~14시) : 주말 낮 시간대 나들이 차량 증가로 인해 속도가 낮음 - 오후(17~19시) : 금요일 오후 및 기상이 좋지 않은 날 속도가 낮음 ※ ’19년 시간대별 차량 통행속도 최하 10위 순위 오전 (7시~9시) 낮 (12~14시) 오후 (17~19시) 일 자 기상 속 도 (km/h) 일 자 기상 속 도 (km/h) 일 자 기상 속 도 (km/h) 1 10-07(월) 비 20.4 03-23(토) 눈 19.9 09-10(화) 비 13.6 2 02-15(금) 눈 21.1 09-13(금) 비 19.9 09-11(수) 비 14.4 3 09-09(월) 비 21.2 09-28(토) 구름 20.6 02-01(금) 눈 15.4 4 09-10(화) 비 21.5 11-23(토) 구름 20.6 11-15(금) 눈/비 15.4 5 05-27(월) 비 21.6 11-09(토) 맑음 20.8 03-15(금) 비 16.0 6 06-10(월) 비 21.6 11-16(토) 흐림 20.8 10-02(수) 비 16.2 7 08-12(월) 비 21.7 08-31(토) 구름 20.9 08-30(금) 비 16.4 8 09-02(월) 구름 21.8 09-10(화) 비 20.9 11-22(금) 맑음 16.4 9 09-04(수) 비 21.9 10-12(토) 맑음 20.9 08-14(수) 흐림 16.5 10 11-15(금) 눈/비 21.9 10-26(토) 맑음 20.9 09-06(금) 비 16.6 도로별 현황 ○ 최저 속도 ? 우정국로 17.3km/h, 전년 대비 0.5km 증가 - 도심 내 도로(우정국로/종로/율곡로/남대문로)가 속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남 순위 도로명 차로 연장 (m) 2019 (전일) 2018 비 고 속도 증감 1 우정국로 6 748 17.3 ↑0.5 16.8 (종로구) 집회·행진 집중구간, 업무시설 밀집 2 종로 6~8 4,181 18.3 ↑1.0 17.3 (종로구) 업무중심지구 통과, 집회행진구간, 중앙버스전용차로 3 봉은사로 6~7 4,213 18.5 ↓0.4 18.9 (서초구) 반포IC 진출입로, 업무중심지구 통과 4 양화로 8~10 2,113 18.6 ↑0.4 18.2 (마포구) 강변북로 연결로, 중앙버스전용차로, 업무?상업중심지구 통과 5 남대문로 6~8 1,329 18.6 ↑0.5 18.1 (중구) 업무중심지구 통과, 집회·행진 집중구간 6 압구정로 6~8 2,894 19.0 - 19.0 (강남구) 버스전용차로, 올림픽대로 진출입로, 주거/교육시설 밀집 7 율곡로 6~8 3,148 19.2 ↑1.0 18.2 (종로구) 집회·행진 주요영향권, 도로구조개선 공사 8 영중로 6 1,366 19.3 ↓0.5 19.8 (영등포구) 상업지역 밀집, 버스전용차로 9 신반포로 8 3,475 19.6 ↑0.5 19.1 (서초구) 고속터미널 인근, 주거지역 밀집, 잔원IC 진출입로 10 서초중앙로 6 2,624 19.9 ↑0.2 19.7 (서초구) 남부터미널?교대?법원 등 인접, 주거?업무지구 통과 ※ 도로 연장 500m이상, 차로수 왕복 6차로이상 도로 기준으로 산정 자치구별 현황 ○ 중구 통행속도가 19.6km/h로 가장 낮고, 용산구 26.5km/h 가장 높음 - 중구, 강북, 은평 의 속도가 타 자치구에 비해 낮음 구분 종로 중구 용산 성동 광진 동대문 중랑 성북 강북 도봉 노원 은평 서대문 마포 양천 강서 구로 금천 영등포 동작 관악 서초 강남 송파 강동 전체 22.7 19.6 26.5 24.9 24.9 24.0 23.5 23.9 21.5 21.6 23.3 21.4 23.1 24.2 25.3 23.2 22.8 22.5 23.8 26.3 25.1 26.1 24.4 24.2 23.4 도시 고속 제외 21.8 19.1 24.7 21.8 21.0 21.9 22.5 20.8 21.3 21.4 22.0 21.2 21.0 22.1 23.3 21.4 22.2 20.5 22.3 23.5 22.1 22.1 22.1 23.3 21.5 ○ 주중은 중구 18.2km/h 가장 낮고, 주말 또한 중구 21.3km/h 가장 낮음 - 업무시설 밀집지역 강남구, 서치구 등은 주중?주말 속도 차이가 큼 구분 종로 중구 용산 성동 광진 동대문 중랑 성북 강북 도봉 노원 은평 서대문 마포 양천 강서 구로 금천 영등포 동작 관악 서초 강남 송파 강동 주중 21.3 18.2 24.2 21.0 20.6 21.3 22.1 20.4 21.1 21.2 21.8 21.0 20.4 21.7 22.6 20.9 21.5 19.7 21.7 22.9 21.7 21.2 21.0 22.9 21.1 주말 22.9 21.3 26.0 24.0 22.0 23.3 23.4 21.7 21.8 22.0 22.5 21.7 22.5 23.1 24.9 22.5 23.9 22.5 23.9 24.9 23.0 24.5 24.7 24.4 22.4 차이 -1.6 -3.1 -1.8 -3.0 -1.4 -2.0 -1.3 -1.3 -0.7 -0.8 -0.7 -0.7 -2.1 -1.4 -2.3 -1.6 -2.4 -2.8 -2.2 -2.0 -1.3 -3.3 -3.7 -1.5 -1.3 한양도성 현황 ○ 한양도성의 경우, 19.5km/h로 작년에 비해 0.2km/h 증가 - 기존 도심(4대문, 18.5km/h) 대비 한양도성이 1.0km/h 높음 - 광화문 인근 잦은 집회?행사, 도로공간재편 등에도 불구, 녹색교통지역 시행에 따른 교통량 감소, 버스중앙차로 개통 후 안정화 등으로 일부 속도 증가 구 분 오전 낮 오후 전 일 2018년 23.4 km/h 17.8 km/h 16.3 km/h 19.3 km/h 2019년 23.4 km/h 18.2 km/h 16.4 km/h 19.5 km/h 증 감 - + 0.4 km/h + 0.1 km/h + 0.2 km/h ※ 전일 : 06~22시, 오전 : 07~09시, 낮 : 12~14시, 오후 : 17~19시 ○ 도로별 최저속도는 우정국로로 17.3km/h이며, 세종대로 기준 서북방향에 인접한 도로(자하문로/새문안로/서소문로)의 속도가 0.1~1.7km/h 감소 순위 6차로 이상 도로 3~8차로 도로 도로명 차로 연장(m) 2019 2018 증감 도로명 차로 연장(m) 2019 2018 증감 1 우정국로 6 748 17.3 16.8 +0.5 퇴계로 4~6 4,710 18.3 18.1 +0.2 2 종로 8 4,181 18.3 17.3 +1.0 대학로 4~6 1,637 19.7 19.6 +0.1 3 남대문로 6 1,329 18.6 18.1 +0.5 소공로 5~8 1,287 19.7 18.5 +1.2 4 율곡로 6~8 3,148 19.2 18.2 +1.0 사직로8길 4~5 908 20.3 20.7 △0.4 5 을지로 7 3,027 20.1 19.5 +0.6 창경궁로 4~7 2,550 21.3 21.0 +0.3 6 새문안로 6~8 1,116 20.7 22.4 △1.7 장충단로 4~6 2,856 22.5 22.5 - 7 세종대로 11 2,219 21.7 21.9 △0.2 소파로 3~6 1,393 23.7 24.2 △0.5 8 서소문로 6 1,458 23.0 23.1 △0.1 자하문로 4~6 3,195 27.1 27.2 △0.1 9 동호로 7 4,073 23.3 23.0 +0.3 삼일대로 4~8 4,595 27.2 25.5 +1.7 10 사직로 9 1,867 28.4 28.0 +0.4 소월로 4~6 3,984 31.7 31.5 +0.2 ○ ‘도로공간재편사업’ 중인 퇴계로는 18.3km/h로 작년 대비 0.2km/h 증가 - ’18년 공사 완료된 1단계 구간(회현역~퇴계로2가)은 다소 감소(-0.2~-1.4) ○ 버스 중앙차로 및 자전거 전용차로가 개통한 종로는 18.3km/h로 1km/h 증가 - ’17년(19.4km/h) 대비 18년(17.3km/h)에는 2.1km/h 감소했으나 다시 증가 도시고속도로 현황 ○ 도시고속도로는 50.3km/h로 작년에 대비 1.3km/h 감소 - 서부간선도로가 29.2km/h로 가장 낮았고 강남순환로가 82.1km/h로 가장 높음 순 위 도로명 차로 연장(m) 2019 2018 증감 1 서부간선도로 4 10,158 29.2 31.4 △2.2 2 북부간선도로 4 5,666 47.5 48.1 △0.6 3 분당수서로 6 9,939 48.8 49.4 △0.6 4 동부간선도로 4~6 19,957 49.1 51.0 △1.9 5 강변북로 8~10 30,221 49.1 50.8 △1.7 6 경부고속도로 4~8 15,486 49.3 50.2 △0.9 7 올림픽대로 8~10 41,763 54.2 55.6 △1.4 8 내부순환로 6~8 22,265 55.3 55.6 △0.3 9 강남순환로 4~6 36,200 82.1 80.8 +1.3 ○ 서부간선도로는 지하도로 건설공사 관련 도로통제로 작년대비 2.2km/h 감소 - ’18.5~12월 중 구조물 공사에 따른 도로통제로 광명대교~금천IC 구간 8.5km 감소 ○ 동부간선도로는 의정부 IC 일대 진출입로 개통 등으로 작년 대비 1.9km/h 감소 - ’18.10~12월 성수방향 수락진입로, 의정부방향 상도지하차도 개통 ③ 2019년 집회?행사 분석 ○ ’19년 집회?행사는 는 전년 대비 343건 증가하고, 80.7%가 도심에 집중됨 - ’18년 1,014건 → ’19년 1,357건(도심 1,095건, 외곽 262건) - 집회의 경우, 72.0%가 휴일에 발생하고 대부분 도로 부분통제형태 발생 구 분 집 회 행 사 합 계 전면통제 부분통제 합 계 전면통제 부분통제 합 계 전면통제 부분통제 합 계 평 일 (건) 8 181 189 (28.0%) 253 6 259 (61.5%) 261 187 448 (37.5%) 휴 일 (건) 37 448 485 (72.0%) 145 17 162 (38.5%) 182 465 647 (62.5%) 합 계 45 (6.7%) 629 (93.3%) 674 (100%) 398 (94.5%) 23 (5.5%) 421 (100%) 443 (40.5%) 652 (59.5%) 1,095 (100%) ※ 집회 전?후 도로 내 행진의 경우, 행진 이동경로에 따라 도로를 순차 통제 형태로 발생하고 있음 ○ 도심 내 행진은 1년 중 138일, 5건 이상 45일 발생하고, 대부분 대한~광화문 구간 집중 구 분 일 수 집회일수 집회+행진일수 집회:행진 구분 행진건수별 발생일수 1~2 3~4 5~6 7~8 9~10 합계 평 일 248일 122일 (49.2%) 65일 (26.2%) 53.3% 휴 일 117일 78일 (66.7%) 73일 (62.4%) 93.6% 일수 83일 10일 19일 12일 14일 138일 합 계 365일 200일 (54.8%) 138일 (37.8%) 69.0% ○ 도심 내 도로 통제를 수반하는 집회(행진) 등으로 통행속도 저하 ○ 도심 내 집회(행진 수반)가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 시 속도 저하 및 혼잡 유발 - (오후 기준) 1~3건 0.7~1.9km/h ?, 4~6건 4.7km/h ?, 7~10건 4.8m/h ? 구분 집회건수 (건/일) 발생일 (일수) 오전(07~09) 낮(12~14) 오후(17~19) 전일(06~22) 속도 차이 속도 차이 속도 차이 속도 차이 평일 (km/h) 2 16 21.2 △0.1 15.7 △0.2 13.4 △1.0 17.1 △0.3 1 46 21.3 - 15.7 △0.2 13.7 △0.7 17.2 △0.2 0 62 21.3 - 15.9 - 14.4 - 17.4 - 휴일 (km/h) 7~10 25 25.0 △2.2 16.8 △3.0 14.2 △4.8 18.8 △3.2 4~6 21 25.1 △2.1 17.1 △2.7 14.3 △4.7 19.0 △3.0 1~3 27 26.2 △1.0 18.6 △1.2 17.1 △1.9 20.6 △1.4 0 73 27.2 - 19.8 - 19.0 - 22.0 - ※ 집회건수 중 발생일이 3일 미만은 분석에서 제외 Ⅳ 향후 추진계획 ?? 활용방안 ○ 주요 교통정책 수립 및 시행 효과분석, 도로 신설 등 모니터링 지표 활용 ○ 교통소통 및 사고 잦은 곳 개선사업 등 지점선정, 교통신호 제어 운영 효율화 사업 시 기초자료로 활용 ?? 행정사항 ○ 2019년 통행속도 보고서 발간 및 배포 - 발간부수 : 50부 - 배포기관 : 도시교통본부 각 과, 자치구(25개), 서울지방경찰청 등 ○ TOPIS 통행속도 정확도 개선 - 통행속도 가공 알고리즘 개선 (결측 링크, 입체도로 구간 등) - 교통정보 수집원 다양화 및 수집원수 확대 방안 검토 등 ○ TOPIS 통행속도 운영단말 제공 (https://topisop.eseoul.go.kr:8443/) - 도로별, 링크별, 시간대별 통행시간 정보 조회 실시간 속도조회 속도 분석 통행속도 제공 붙임 1 통행속도 가공 알고리즘 및 시스템 현황 ?? 통행속도 알고리즘 ?? 교통정보시스템(통행속도 부분) 구성도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서울 차량 통행속도 분석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교통실 보행친화기획관 교통정보과
문서번호 교통정보과-3748 생산일자 2020-03-0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장석민 (02-2133-4956) 관리번호 D0000039475675
분류정보 교통 > 교통관리 > 교통소통관리 > 교통정보수집및분석관리 > 교통정보수집분석및DB구축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