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교육일지(코로나19바이러스감염증예방철저,공직기강 확립, 청사 화재예방, 청렴도 향상, 성희롱·언어폭력 예방, 2019년 응답소 민원처리현황 분석에 따른 민원응대 친절교육 등)
문서번호 행정지원과-4338 결재일자 2020.2.24. 공개여부 부분공개(5)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동부수도사업소장 결 재 김은경 민주홍 서재식 02/24 이재호 협 조 2월 교육일지(코로나19바이러스감염증예방철저,공직기강 확립, 청사 화재예방, 청렴도 향상, 성희롱·언어폭력 예방, 2019년 응답소 민원처리현황 분석에 따른 민원응대 친절교육 등) 교육일시 2020년 2월 24일(월) 10:30 ~ 11:30 교 관 소 장 교육대상 대상 137명중 101명참석 (연가 등 사고자?필수요원 제외, 기전팀 배수지 직원 자체교육) 교육제목 코로나19바이러스감염증 예방철저,공직기강확립,, 청사 화재예방, 청렴도향상, 성희롱?언어폭력 예방,민원응대친절교육 등 교 육 내 용 ??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철저 ○ 코로나19 위기단계 ‘심각’ 격상에 따른 근무수칙 강조 ○ 민원처리 시 마스크 착용, 손씻기, 기침 예정 등을 철저 준수 ○ 중점사항 - 마스크 지급 : 전직원 마스크 지급 및 손세정제 과별 비치 -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복무지침 교육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대응 복무지침 내용 1. 복무 관련 변경사항 가. 거소를 같이하는 가족 중 격리자 있을 시 격리결정날부터 14일 공가 처리 ※ 가족이 격리 해제될 경우, 격리 해제된 다음날부터 출근 필요 나. 무증상자도 감염 위험 있다고 판단 시 출근치 않도록 조치하고 공가 처리 가능 다. 발열,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출근치 않도록 조치하고 병가 처리 가능 2. 지방자치단체 주관 행사·교육 등 개최 시 가. 행사 개최여부는 행사 기간, 성격, 참가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하되, 나. 행정안전부「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산 방지 정부·지자체 행사 운영지침(붙임2)」준수 3. 기타 조치사항 가. 기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으로 미출근 공무원이 발생하여 업무공백이 우려되는 경우 업무 성격·중요성, 해당 공무원 증상 등을 고려해 재택근무 명령 가능 나. 소속 공무원 헌혈 시 공가 사용 가능 및 헌혈 공가 사용 독려 다. 국외 출장심사시 출장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영증과 관련하여 외교부가 정한 여행 경보 발령지역 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에서 여행 최소화를 권고한 지역 등 인지를 반드시 확인한 후 출장여부 결정 라. 국외 출장 등에서 귀국하는 공무원에 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증상 유무 등을 예의 관찰하도록 하는 등 관리 철저 마. 국내 출장도 출장 필요성 등을 고려하여 출장 자제 및 최소화 바. 국·내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발병지역으로의 개인 여행도 자제 요망 ?? 공직기강 확립 철저 청렴도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직원들의 근무시간 중 무단이석,부적절한 초과근무,음주운전 등 공무원 품위를 떨어뜨리는 행위가 발생되지 않도록 철저를 기해주기 바람. ○ 부정부패 및 비리근절, 공직기강확립 재강조 - 각 과에서는 직원 자체 교육 등을 통해 근무시간 중 사적용무, 음주, 유희장 출입 및 금품· 향응수수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 ○ 근무지 무단이탈 금지 및 복무관리 철저 - 출퇴근 및 출장, 중식시간(12:00~13:00) 등 복무관리 준수 - 초과근무 시 사적용무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위치근무 준수 - 매주 수요일(유연근무제의 날) 유연근무 참여자 출?퇴근시간 준수 - 근무시간 중 음주·도박·유희장 출입 등 근무태만 엄금 - 관용차량의 사적 이용 행위 금지 ○ 당숙직 및 보안관리 실태 확인 철저 - 비상연락망 정비 및 상시 비상연락체제 유지 - 당직근무 및 보안점검 철저(퇴근이후 전원차단 상태 확인철저) - 청사 보안관리 및 캐비닛, 책상 등 개인 사물함 보안관리에 철저를 기할 것 - 업무용 PC암호 설정 등 보안관리 철저 ○ 청탁금지법 시행에 따른 경각심 고취 및 교육철저 - 금품 및 상품권 수수 행위 등 일체의 공직자 품위 손상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청탁금지법 준수 철저 ?? 청사 화재예방 및 보안점검 철저 ○ 청사 화재예방 관련 준수사항 재강조 - 최종 퇴청자 및 당직자는 사무실 보안점검 철저 (전열기구 작동여부 확인 점검) - 사무실에서 개인 전열기 사용금지 - 퇴근(퇴실)시 휴게실, 대기실, 탕비실 등의 난방 또는 온수기 전원 차단 - 야간 및 주말 초과근무자 퇴청시 PC 등 콘센트 전원 차단철저(플러그 뽑기) - 소화전, 소화기, 화재감지기, 화재경보기 등 각종 설비점검 철저 - 화재 발생시 대피통로(비상통로)에 적재물이 없도록 조치 - 화재예방을 위한 순찰 및 전기 가스시설 등의 각종 점검철저 - 화재 발생시 조치 및 대응요령(화재신고 ⇒ 초기진압 ⇒ 피난 및 대피방법 등) 숙지 - 기타 화재예방조치 철저 ?? 청렴도 향상 및 행동강령 이행 ○ 업무추진비 집행규정을 숙지하여 적정집행 철저 ○ 부패척결을 위한 전직원의 청렴 실천의지 강화 ○ 경조금품 및 출장여비 부적정 집행사례 엄금 ○ 음주운전 엄금 : 휴일(공휴일, 주말)에도 각별한 주의 ?? 성희롱·언어폭력 예방 철저 ○ 성희롱·언어폭력 예방 강조 - 성희롱 및 막말 행위자에 대하여는 무관용 인사원칙(가해자 업무배제 또는 즉시 전보, 부서 책임자 연계 책임제) 시행중 - 성희롱, 성폭력 사건관련 동향보고는 조사담당관 및 인사과뿐만 아니라 여성정책담당관, 인권담당관, 언론담당관에도 반드시 동향보고 실시 - 직원 및 기간제근로자 등을 포함한 동료 직원간 오해의 소지가 있는 일체 언행 금지 ?? 2019년 응답소 및 상수도홈페이지 민원처리현황 분석에 따른 민원응대 친절교육 등 ○ 시민의 다양한 요구와 불편사항을 분석,100% 만족도 향상 추진 - 접수기간 : ‘19.1.1~12.31 - 접수민원대상 : 총 3,676건(동부수도사업소 399건) - 민원 유형 :공사민원(75.4%) 〉요금민원(6.5%) 〉수질민원(4.7%) 〉급수불편(4.3%) 순으로 생활불편 민원 건수 다수 발생됨 ○ 민원 세부유형 분석 구 분 총 계 요금 민원 공사 민원 급수 불편 수질 민원 불친절?근무태도 기타 칭찬 불친절민원 업무처리 불만 질의,건의,취하 계 3,676 (100%) 238 (6.5%) 2,772 (75.4%) 158 (4.3%) 174 (4.7%) 7 (0.2%) 39 (1.0%) 36 (1.0%) 252 (6.9%) 본부 275 17 85 4 14 - 1 - 154 중부 465 29 378 33 7 - 6 1 11 서부 327 30 246 28 11 1 5 1 5 동부 399 20 326 12 13 2 6 9 11 북부 288 23 226 11 11 - 4 4 9 강서 515 26 431 22 12 3 9 4 8 남부 799 48 631 18 84 - 1 4 13 강남 302 29 221 18 11 - 4 8 11 강동 285 16 228 12 11 1 3 3 11 기타부서 21 - - - - - - 2 19 ○ 민원 감축을 위한 사전예방 조치 - 각 분야별 요금 발생 사유 분석후 대책 수립 및 실행 - 민원응대 서비스 마인드 확립 ?? 전화응대 친절도 확립 - 언어표현은 간결하고 명확하게 할 것 - 대화를 중단시키지 말고 끝까지 경청한 후에 공손한 태도로 답변 - 전화 종결시 추가 문의 사항이 있는지 확인 후 종료 - 응대 종료할 경우에는 고객보다 늦게 전화를 종료. 끝. 이곳에 본문을 입력하세요
19854386
20210928235753
본청
행정지원과-4338
D0000039411709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