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직원 교육일지(’20.2월)

문서번호 행정지원과-3971 결재일자 2020.2.1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결 재 김은경 민주홍 02/19 代민주홍 협 조 직원 교육일지(’20.2월) 교육일시 2020년 2월 19(수) 09:30~10:00 교 관 행정지원과장 교육대상 31명중 27명 참석 (민원업무 처리 직원) 교육제목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철저,공직기강 확립 철저 및 전화민원 친절응대, 청사 화재예방 및 보안점검 철저, 2019년 응답소 및 상수도홈페이지 민원처리 현황분석에 따른 직원교육 교 육 내 용 □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철저 ○ 민원처리 시 마스크 착용, 손씻기, 기침 예절 등을 철저히 준수 ○ 중점사항 - (마스크 지급) 전직원 마스크 지급 및 손세정제 과별 비치 -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복무지침 교육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대응 복무지침 내용 1. 복무 관련 변경사항 가. 거소를 같이하는 가족 중 격리자 있을 시 격리결정날부터 14일 공가 처리 ※ 가족이 격리 해제될 경우, 격리 해제된 다음날부터 출근 필요 나. 무증상자도 감염 위험 있다고 판단 시 출근치 않도록 조치하고 공가 처리 가능 다. 발열,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출근치 않도록 조치하고 병가 처리 가능 2. 지방자치단체 주관 행사·교육 등 개최 시 가. 행사 개최여부는 행사 기간, 성격, 참가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하되, 나. 행정안전부「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산 방지 정부·지자체 행사 운영지침(붙임2)」준수 3. 기타 조치사항 가. 기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으로 미출근 공무원이 발생하여 업무공백이 우려되는 경우 업무 성격·중요성, 해당 공무원 증상 등을 고려해 재택근무 명령 가능 나. 소속 공무원 헌혈 시 공가 사용 가능 및 헌혈 공가 사용 독려 다. 국외 출장심사시 출장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영증과 관련하여 외교부가 정한 여행 경보 발령지역 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중앙사고수습본부에서 여행 최소화를 권고한 지역 등 인지를 반드시 확인한 후 출장여부 결정 라. 국외 출장 등에서 귀국하는 공무원에 대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증상 유무 등을 예의 관찰하도록 하는 등 관리 철저 마. 국내 출장도 출장 필요성 등을 고려하여 출장 자제 및 최소화 바. 국·내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발병지역으로의 개인 여행도 자제 요망 □ 공직기강 확립 철저 ○ 설 명절 이후 해이해지기 쉬운 근무기강을 바로잡고 공직기강 확립 철저 ○ 중점사항 - (복무위반) 근무시간 중 무단이석, 음주, 사적용무, 허위출장 등 - (공직비위) 금품·향응수수, 부정청탁, 공금유용 및 횡령 등 - (시민불편) 주요 안전시설 점검 및 국민생활과 밀접한 민원 지원행위 등 - (기 타) 당직근무 확인, 문서 및 정보보안 위반행위 등 ○ 출·퇴근 시간 준수 및 무단결근, 무단이석, 출장 중 사적용무 금지 ○ 부정한 시간외 근무 금지 및 근무시간 중 인터넷 사적용무 금지 □ 청사 화재예방 및 보안점검 철저 - 최종 퇴청자 및 당직자는 사무실 보안점검 철저(전열기구 작동여부 확인 점검) - 사무실에서 개인 전열기 사용금지 - 퇴근(퇴실)시 휴게실, 대기실, 탕비실 등의 난방 또는 온수기 전원 차단 - 야간 및 주말 초과근무자 퇴청시 PC 등 콘센트 전원 차단철저 (플러그 뽑기) - 소화전, 소화기, 화재감지기, 화재경보기 등 각종 설비점검 철저 - 화재 발생시 대피통로(비상통로)에 적재물이 없도록 조치 - 화재예방을 위한 순찰 및 전기 가스시설 등의 각종 점검철저 - 화재 발생시 조치 및 대응요령(화재신고 ⇒ 초기진압 ⇒ 피난 및 대피방법 등) 숙지 - 기타 화재예방조치 철저 □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준수 ○ 직무관련 업체로부터 금품·상품권 등 선물·향응수수 엄금 ○ 직무수행 기본자세 준수 - 특정인 차별, 지참출근, 무단결근 및 무단이석 금지 - 공직자로서 품위 유지 및 공무수행 시 시민권리 보장 노력 ○ 이해관계 직무의 제척, 기피 및 회피, 겸직 제한 □ 투명한 예산집행 및 지급관리 철저 ○ 사업별 계약 및 예산 집행 시 관련 법령 절자 준수 및 집행관련 금품 향응 및 청탁·알선 일체 금지 ○ 업무시간 외, 금지 업종에 대한 법인카드 사용 자제 □ 전화민원 친절응대 ○ 전화민원 신속 수신 : 전화벨 3회, 7초 이내 수신 ○ 정확한 맞이인사 : 인사말 + 소속 + 이름 말하기 ○ 친절한 연결태도 : 담당자 이름과 전화번호 안내 후 연결 ○ 대직자 설정 : 담당자 자리 이석시 대직자 설정을 철처히 하여 민원공백 방지 ○ 친절한 상담태도 - 사무적이고 건조한 민원대응 자제 등 최대한 민원인 입장에서 친절하게 응대 - 민원인의 말을 끝까지 듣고 공감 표현 후 응대 - 문의사항에 대한 충분한 안내 외 부가적 사항에 대한 적극적 안내 ○ 친절한 종결태도 - 추가문의여부 확인, 종료인사(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요) 모두 말하기 - 종료속도는 민원인보다 늦게 끊기 □2019년 응답소 및 상수도홈페이지 민원처리 현황 분석에 따른 민원응대 친절교육 등 ○ 시민의 다양한 요구와 불편사항을 분석,100% 만족도 향상 추진 - 접수기간 : ‘19.1.1~12.31 - 접수민원대상 : 총3,676건(동부수도사업소 399건) ○ 민원유형별 현황 ○ 공사민원(75.4%) 〉요금민원(6.5%) 〉수질민원(4.7%) 〉급수불편(4.3%) 순으로 생활불편 민원 건수 다수 발생됨 구 분 총 계 요금 민원 공사 민원 급수 불편 수질 민원 불친절?근무태도 기타 칭찬 불친절민원 업무처리 불만 질의,건의,취하 계 3,676 (100%) 238 (6.5%) 2,772 (75.4%) 158 (4.3%) 174 (4.7%) 7 (0.2%) 39 (1.0%) 36 (1.0%) 252 (6.9%) 본부 275 17 85 4 14 - 1 -  154 중부 465 29 378 33 7 -  6 1 11 서부 327 30 246 28 11 1 5 1 5 동부 399 20 326 12 13 2 6 9 11 북부 288 23 226 11 11 -  4 4 9 강서 515 26 431 22 12 3 9 4 8 남부 799 48 631 18 84 - 1 4 13 강남 302 29 221 18 11 - 4 8 11 강동 285 16 228 12 11 1 3 3 11 기타부서 21 - - - - -  -  2 19 ○ 민원 세부유형 분석 - 요금민원 : 사용량격증,요금감면,체납요금,고지서송달,납부편의 - 공사민원 : 휴일공사소음,포장복구,공사 마무리 단계 미흡 등 - 그 외 민원 : 수질,근무태도,기타(질의,건의 등) ○ 민원 감축을 위한 사전예방 조치 - 특별히, 불친절 민원 감소를 위한 대책 실행 요청. 붙임 :1. 코로나19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한 지방공무원 복무지침1부 2. 화재예방 및 화재시 행동요령 2부 3. 청사 소화기 소화전 배치도 및 비상대피로 1부 4. 전화응대 교육자료 2부. 끝. 5. 2019년 응답소 및 상수도홈페이지 민원응대분석자료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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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한 지방공무원 복무지침.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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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겨울철 화재 예방.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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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화재 발생시 행동요령..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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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화기_소화전_배치도_및_비상_대피로.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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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교육자료(소통서비스 매뉴얼).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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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교육자료(전화응대 예절).p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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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년 응답소 및 상수도홈페이지 민원처리현황 분석보고.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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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 교육일지(’20.2월)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동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3971 생산일자 2020-02-1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은경 (02-3146-2613) 관리번호 D000003938267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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