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내 점포 앞 눈치우기”로 더 행복해지는 우리 마을 서울특별시 수신 수신자참조 (경유) 제목 무인민원발급기 장애인 접근성 개선 및 신용카드 결제서비스 도입 현황 제출 요청 1. 행정안전부 민원제도혁신과-343(2020.01.23.)호와 관련입니다. 2. 장애인의 무인민원발급기 이용에 대한 불편사항을 지속적으로 해소하고 있으며, 이용자에 대한 발급 수수료를 편리하게 지불할 수 있도록 신용카드 결제서비스를 도입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3. 무인민원발급기에 대한 장애인 접근성 준수 현황 및 신용카드 결제서비스 도입 현황을 다음과 같이 조사하오니,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현황조사 - 장애인 접근성 준수 현황 실태조사(붙임3 서식) ○ 현행화 방법 :「붙임 2」 정보관리 현행화 매뉴얼참고 ○ 장애인 편의 기능 확인 및 점검 항목 - 발급기 형태, 시각장애인 키패드, 시각장애용음성안내, 청각장애인용화면안내, 점자 라벨 부착, 이어폰소켓, 촉각(점자)모니터, 화면확대기능, 휠체어를탄사용자조작 - 기타현행화 : 설치장소(주소), 발급기 운영시간, 폐기된 무인민원발급기 정보삭제 등 - 신용카드 결제서비스 도입 현황(붙임4 서식) ○ 대상 : 229개 시군구 ○ 제출방법 및 기간 : 2020. 1. 30까지 민원여권과, 오-케이민원센터 취합·제출 4. 아울러, 장애인 접근성 향상을 위해 무인민원발급기 표준규격으로 정하고 있는 필수규격 뿐만 아니라 선택규격도 적용하여 주시기 바라며, 신용카드 결제서비스가 조기에 정착되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1,2 장애인 접근성 적용현황 및 정보관리 매뉴얼 1부. 3. 무인민원발급기 장애인 접근성 실태조사(엑셀) 서식 1부. 4. 무인민원발급기 신용카드 결제서비스 도입 현황(엑셀) 서식 1부. 5. 행정안전부 공문 1부. 끝. 서 울 특 별 시 장 수신자 서구1-25,(민원여권과, 오-케이민원센터) 주무관 한동선 민원기획팀장 박성규 시민봉사담당관 01/23 김정애 협조자 시행 시민봉사담당관-2017 ( ) 접수 ( ) 우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시민봉사담당관 / www.seoul.go.kr 전화 02-2133-6469 /전송 02-2133-0791 / dgg98@seoul.go.kr / 대시민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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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9011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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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봉사담당관-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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