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행정지원과-1256 결재일자 2020.1.20.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수질팀장 행정지원과장 북부수도사업소장 백종준 김명기 박희복 01/20 박병권 2020년도 아리수품질확인제 추진계획 2020. 1. 북부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2020년도 아리수품질확인제 추진계획 시민이 선택하고 만족하는 수돗물 위상 확보를 위해 정확한 수질정보 공유와 현장 소통강화 및 홍보 등을 위한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 계획임 ※ 사업근거 : 2020년도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계획(본부장 방침, ‘20.1.16.) Ⅰ 2019년 추진현황 ○ 수질검사원 채용 인원 : 총22명 ○ 소요예산 : 총398백만원(집행액 기준) ○ 검사실적: 36,479개소(목표29,500개소 대비 124%) - 아리수품질확인제 시민 만족도 조사 실시 ※ 야간수질검사 5개소 ○ 수질검사 결과 부적합 및 개선 : 부적합 6개소(부적합율 0.015%) - 부적합 원인 : 철 초과 2개소이며, 정체수로 인한 잔류염소 미달 4개소 계 시설폐쇄 직결급수 퇴수조치 이동설치 비고 6 2 1 2 1 ○ 2019년 수질민원 처리실적 - 유형별 민원내용(총592중 단순 수질검사 85.5%(506)) 민 원 내 용 총 계 단순 검사 냄 새 적,탁수 이물질 색 도 기타 소독내 곰팡이 유독성 흙냄새 적수 탁수 생물 알갱이 분홍 청색 592 506 4 5 3 5 48 1 1 15 3 1 0 - 부적합 : 없음 Ⅱ 2020년 추진계획 ?? 추진방향 ○ 신뢰도 향상을 위한 시민소통 및 홍보 - 방문목적, 수질검사 필요성 및 검사과정, 검사결과에 대한 시민과의 쌍방 소통 - 올바른 수돗물 사용문화(음용 등) 조성을 위한 정확한 정보 제공 및 홍보 등 ○ 수질검사결과 부적합 가구 등 원인진단 및 개선시까지 관리 ※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불만족 가구 등 원인조사 및 개선방법 안내 ○ 수질검사결과에 대한 데이터 체계적 관리 및 활용도 향상 - 수질검사 결과는 수질관리시스템(신규)에 등록 관리 - 등록된 자료는 상수도 업무 발전 및 수질검사 대상 선정 등에 활용 ?? 사업기간 : ‘20년 3월~10월(8개월) ?? 수질검사 목표 : 30.000개소(‘19년도 비교 500개소 증가) ○ 1개소당 충분한 소요시간 확보로 업무 부담 감소 및 시민과의 소통시간 증대 등 - 1개소당 24분(1개조 1일 14건) 소요 사업소 수질팀 인원 조 (2인1조) 목표건수 (검사건수) 검사 일수 1개조 1일 검사건수 수질검사총시간 (5시간40분) 1개소 소요시간 (분) 총원 직원 기간제노동자 소계 수질 검사원 업무 지원자 27 7 22 20 2 13 30,000 161 14 340 24 ※ 수질팀 인원중 수질팀장, 업무지원자 2명 수질검사 인원에서 제외 ?? 수질검사 추진계획 ○ 민간인 수질검사원 및 업무보조원 채용 : 22명 - 수질검사원 20명, 업무보조원 2명 ○ 수질검사반 편성 : 2인1개조 ○ 수질검사원 사전 교육(교육계획 별도 수립시행) - 수질검사 방법 등 기본교육(수질민원, 친절교육, 성희롱·직장내 괴롭힘 예방 등) 후 가정 방문 수질검사 실시 - 아리수 소믈리에(맛?냄새 감별) 교육 ○ 수질검사 대상 - 사업소별로 빅데이터 활용시스템으로 미검사 지역 우선 실시 - 노후주택 및 장기사용 상수도관 지역의 공동주택 - 임대주택 및 사회보호?취약계층 검사(어린이집, 학교, 독거노인, 장애인 등) ※ 아파트 수질검사시 대표세대 선정(저?중?고층)실시 단, 수질검사를 원하는 세대에 대하여는 전부 실시 ○ 야간 수질검사 - 맞벌이 가정 등 주간 수질검사가 어려운 세대 사전 신청받아 실시 - 사업소별로 야간 근무조 별도 편성운영(사전 시간외 근무명령 후 실시) - 근무시간 : 주중 18:00 ~ 21:00(자체적으로 탄력적 운영) ○ 수질검사 항목 - 1차 검사(5항목): 탁도,잔류염소, 수소이온농도, 철,구리 ※ 맛·냄새 감별 병행 실시 : 금속, 곰팡이, 소독냄새 등 - 2차 검사(7항목): 일반세균,총대장균군,대장균,아연,망간,염소이온, 암모니아성질소 ※ 1차 수질검사 결과 부적합시 2차검사 실시 ○ 수질검사결과 조치 - 적 합 : 수질검사 검사결과표 교부 및 아리수 홍보 - 부적합 : 2차 수질검사 및 원인진단, 개선방안 안내, 개선결과 확인 - 「맛있는 물 가이드라인」 불만족 : 원인진단 및 해결방안 안내 항목 탁도(NTU) 잔류염소(㎎/L) 철 구리 가이드라인 0.3이하 0.1~0.3 0.05이하 0.05이하 수질기준 0.5이하 4.0이하 0.3이하 1.0이하 - 음수대 수질검사 결과조치 ? 관공서, 학교등 실내 : 수질검사 결과 표기후(검사표 검사기관에서 부착) 관리기관 통보 ? 공원(야외) 음수대 : 수질검사 결과 표기후(검사표 관리기관에서 부착) 관리기관 통보 ※ 공원(야외) 음수대 수질검사 결과표기 변경 : 관리기관 → 수질검사 기관 ○ 수질검사결과 데이터 관리 - 수질검사결과 빅데이터활용시스템 및 수질관리시스템 업로드(엑셀) ?주 기 : 매월(10일까지) ? 업로드내용 : 검사기관, 고객번호, 건물유형, 주소, 수질검사결과 등 ? 전산화 작업 등을 위해 업무지원자 별도채용 : 사업소별 2명(기간제 노동자) ?? 시민소통 및 홍보 ○ 품질확인제와 병행하여 음용실태 조사 및 시민의견 청취(홍보과 주관 추진) - 목 적 : 시민들의 먹는 물에 대한 생활 전반적 이용실태 및 평소 인식현황을 조사·분석하여 향후 수돗물 홍보전략 및 홍보방향 설정에 활용 - 업무분장 · 본부 홍보과 : 세부 계획수립 및 조사결과 분석·관리 등 · 수도사업소 : 음용실태조사 및 자료입력(빅데이터활용시스템 및 수질관리시스템) - 조사내용 : 먹는물 종류(수돗물, 정수기 등) 및 음용 행태(그대로, 끓여서 등) 등 - 조사방법 : 가정집 수질검사와 병행 실시 ○ 시민과의 소통시 알기쉬운 용어 사용(전문용어 사용자제)) - 수질검사 결과 및 사용 용어는 시민 쉽게 이해 할 수 있는 말 선택 사용 예) 탁 도 : 물의 맑고 흐린 정도 배수지 : 아리수를 가정에 안정적으로 보내기 위해 저장하는 곳 - 가정방문 수질검사시 직원들끼리 사적인 대화 및 불필요한 질문, 행동 등 금지 ○ 아리수 품질에 대한 시민 신뢰도 향상을 위한 홍보 등 - 시민과 함께 수질검사 및 결과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전달(궁금 사항 정확한 답변) ※ 교육을 통해 아리수에 대한 충분한 지식습득 및 검사원 신분증 패용, 근무복 착용 등 - 수돗물 음용 및 사용에 대한 올바른 방법 홍보 예) 기호에 따른 수돗물 음용방법 및 수도꼭지 연결 사용 호스 등은 전용제품 사용 안내 Ⅲ 기간제노동자 채용계획 ?? 채용개요 ○ 채용분야 및 직무 - 분 야: 수질검사원, 업무지원자 - 직 급: 기간제노동자 - 직 무(분야별 업무 직무는 사업소 근무여건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채용기간 및 인원 - 채용권자 : 수도사업소장 - 근무기간 : ′20. 3. 2. ~ 10. 31. (8개월) - 채용인원 : 22명(장애인 1명 포함) · 수질검사원 : 20명, 업무지원자 : 2명 ※ 서울특별시 장애인고용촉진 및 작업재활 지원 조례 제5조(장애인고용비율 5%)에 의거 채용 ※ 저소득 계층(차상위 이하)인 자 선발 예정인원의 5% 채용 ○ 선발방법 : 공개채용 - 공 고(10일 이상) : 서울 일자리플러스센터, 상수도사업본부 홈페이지 등 - 선발방법 :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 ○ 근무조건 - 임 금 : 시급 10,530(‘20년 서울형 생활임금 10,523원 반영) - 수 당 : 주휴수당, 연차수당, 출장비(5,000원), 시간외수당(시급 50%가산) - 보 험 : 4대보험 가입(국민연금,건강보험,고용보험,산재보험) - 근무시간 : 09:00~17:00(1일 7시간, 휴게시간 1시간), 주 5일 근무 - 기타 세부내용은『서울특별시 기간제노동자 관리 규정』에 따름 ○ 응시자격 - 모집공고일 현재 만 18세 이상으로 지원하고자 하는 수도사업소 관내에 주민 등록이 등재된 자로서 수질검사요원으로 실외 활동에 지장이 없는 여성에 한함 ※ 단, 일자리 나눔 차원에서 기존 아리수 품질확인제 사업에 2회(1회는 6개월 초과 참여한 경우) 이상 참여자 선발 제외 ?? 우대사항 ○ 공통사항 - 최근 5년이내 상수도행정(수질검사원, 수돗물시민평가단) 및 대시민 활동 참여자 - 운전면허 소지자(실제 운전가능한자) - 취업지원대상자(국가유공자 등), 장애인, 저소득계층(차상위 이하), 만 34세 이하인 자 ○ 수질검사원 : 전공자, 수질분야 관련 자격증 소지자 ○ 업무보조원 : 전공자(컴퓨터 관련 학과), 사무자동화 및 정보처리분야 자격증 소지자 ?? 채용심사위원회 구성?운영 ○ 서류심사위원회 구성?운영 : 내부위원 ○ 면접심사위원회 구성?운영 : 3인이상(외부 저명인사 50%이상 참여) ○ 예비합격자 선발방법 - 면접심사 결과 탈락자 중 분야별(일반, 저소득층, 장애인) 고득점자순으로 선발 예정인원의 50% 선발 - 결원 발생시 고득점자순으로 채용 ?? 채용일정 ○ 모집공고 및 접수 : ‘20.1.28.(화)~2. 10.(월) - 접수방법 : 수도사업소 방문 또는 우편접수 ○ 1차 서류심사 및 합격자 발표 : ‘20.2. 11.(화)~2.14.(금) ○ 2차 면접전형 : ‘20. 2.19.(수) ○ 최종합격자 발표 : ‘20. 2.21.(금) ○ 근로계약 체결 및 교육일정 안내 : ‘20. 2.24.(월)~2.28.(금) ○ 최종선발자 교육(교육계획 별도수립 시행) - 본부 직무 집합교육(2일) : ’20. 3. 2.(월) ~ 3. 3.(화) - 사업소별 실무교육(3일) : ’20. 3. 4.(수) ~ 3. 6.(금) - 소믈리에 집합교육(사업소별 1일) : ’20. 3. 09.(월) ~ 3. 18.(수) Ⅳ 기타 행정사항 ?? 추진예산 ○ 예산액 : 441,956천원 ○ 예산내용 - 공공운영비(유류비) : 2,000천원 - 기간제 노동자 보수 등(인건비, 근무화 등) : 383,762천원 - 사무관리비(차량임대, 심사수당, 소모품구매) : 11,540천원 - 사회보험 부담금(4대보험료) : 38,414천원 - 수선유지비(수질측정장비 수리 등) : 6,240천원 ○ 수질검사원 자긍심 향상을 위해 근무복, 신발 등 필요 물품 구매 지급 - 소요예산 : 6,600천원(1인 소요예산 30만원) - 기관별 구매 물품 ? 본 부 : 근무복 및 교육시 필요 물품(통컵(휴대용) 등) ? 사업소 : 근무화, 모자 등(‘19년 점검결과 사업소별 근무환경과 수질검사원 요청사항에 맞는 물품 지급을 위해 사업소에서 구매 지급) ○ 차량임대 - 임대대수 : 2대(경승용차) ※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저공해차량 우선임대 - 임대방법 : 조달계약 및 수의계약 등 - 임대기간 : 2020. 3. ~ 10.31. ?? 기관별 업무분장 ○ 본 부 - 계획 수립 및 송부, 추진결과 평가(수질과) - 서비스 만족도 조사계획 수립 및 추진(수질과) - 보도자료 배포(수질과) - 수질검사원 활동에 따른 대민서비스 교육계획 수립 및 실시, 관련 물품 지원(수질과) ? 본부 대민서비스(친절, 직무 등)교육, 수질검사결과표 등 제작 ? 근무복 구매 지급(기간제노동자 선호도 조사후 구매 추진) - 아리수 품질확인제 지도?점검 - 채용 홍보 및 시민 만족도 조사(홍보과) ? 채용 관련 홈페이지 게재 요청시 홍보 협조 ? 수돗물 시민평가단원 활용 품질확인제 서비스 만족도 조사 ○ 수도사업소 - 자체실정에 맞는 아리수품질확인제 추진계획 및 실무교육 계획 수립 ※ 사업소 자체교육 4회 이상 실시 - 기간제노동자 채용 서류 및 면접전형 자체계획 수립 추진 - 최종선발 기간제노동자(수질검사원, 업무보조원)에 대한 현장적응 실무교육 실시(본부 교육후 실시) - 아리수 품질확인제 추진실적 보고 : 매월 5일한 - 아리수품질확인제 실시 결과 데이터관리 ? 수질관리시스템 및 빅데이터활용시스템에 업로드 및 관리 - 기간제노동자(수질검사원 및 업무지원자) 신발 등 필요물품 구매지급 ○ 서울물연구원 - 아리수 소믈리에 실습교육 시행 - 수질검사 시약 및 초자류 등 구매 지급 붙 임 1. 기간제노동자(수질검사원, 업무지원자) 채용계획(안) 1부. 2. 아리수 품질확인제 사업 참여자 모집 공고문(안) 1부. 3. 서류심사 기준 및 면접시험 기준표 1부. 4. 품질확인제 업무처리 흐름도 1부. 5. 아리수품질확인제 점검결과 1부. 6. 월별사업추진 일정 1부. 끝.
19612168
20210929012041
본청
행정지원과-1256
D0000039165853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