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아이서울유 4주년 기념 -2019년 제4회 서울브랜드 포럼 결과 보고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0411 결재일자 2019.11.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권선영 박옥산 11/22 김동경 협 조 - 아이서울유 4주년 기념 - 2019년 제4회 서울브랜드 포럼 결과 보고 2019. 11. 도시브랜드담당관 - 4주년 기념 - 2019년 제4회 서울브랜드 포럼 결과 보고 4주년을 맞아 서울브랜드의 의미와 향후 발전방향을 각계 전문가 및 시민과 함께 논의하는 포럼을 개최하고 결과를 보고드림 Ⅰ 추진 개요 ?? 행 사 명 : 2019년 제4회 서울브랜드 포럼 ?? 일 시 : ‘19. 10. 30.(수) 13:00 ~ 18:00 ?? 장 소 : 서울시청 8층 다목적홀 ?? 주 제 : 『Seoul Wave, 세계가 사랑한 도시 서울』 ?? 참 가 자 : 총 474명 (시민 195명, 공무원 및 전문가 279명) 구분 주제 기조발제 ?? 서류(Seoul Wave)는 한류를 밀어줄 ‘새 물결’ (김병희 서원대 교수) 학술발표 ?? 도시브랜드와 도시 color정책 (김종성, 김준환 청운대 교수) ?? 서울브랜드 확산을 위한 크리에이터 활용 방안 (김동성 국민대 겸임교수) ?? 문화 정체성으로 본 서울 도시 브랜드 ‘Seoul Wave’의 의미와 포지셔닝 방안 (강소영 서울디지털대 교수) ?? 서울 브랜드의 해외 마케팅 사례와 미래전략 (유승철 이화여대 교수) 특별발제 ?? 시민이 만들고 시민이 키우는 브랜드 아이서울유 (박진영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 ?? 한상 차림, 서울 ? 한식이 서양식 코스요리와 다른 점 (유현준 홍익대 교수/서울시 홍보대사) ?? SNS에서 서울은 어떻게 보여지는가 (한젬마 콜라보디렉터) 토크콘서트 ?? 서울브랜드의 탄생부터 글로벌 도약까지 Ⅱ 주요 프로그램 Ⅲ 개최 결과 ?? 설문 조사 ○ 참여인원 : 총 168명 연령 계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 168 (100%) 0 (0%) 52 (31%) 59 (35%) 25 (15%) 22 (13%) 10 (6%) 소속 계 공공 기업 학생 학계 비영리 기타 168 (100%) 40 (24%) 39 (23%) 36 (22%) 9 (5%) 5 (3%) 39 (23%) ○ 설문조사 결과 - 유익성, 발제자에 대한 만족도, 재참여 의사에 대한 설문 결과, 만족~매우만족 답변 비율이 73 ~ 87% 선으로 나타남 - 세션에 대한 만족도는 특별발제 49%, 토크콘서트 34%, 학술발표 17% 순 행사의 유익성 매우 그렇다 63(38%) 그렇다 83(49%) 보통 19(11%) 그렇지 않다 3(2%) 매우 그렇지 않다 0(0%) 발제자 만족도 매우 그렇다 58(35%) 그렇다 64(38%) 보통 39(23%) 그렇지 않다 7(4%) 매우 그렇지 않다 0(0%) 재참여 의사 매우 그렇다 55(33%) 그렇다 87(52%) 보통 18(11%) 그렇지 않다 7(4%) 매우 그렇지 않다 1(0%) 세션 선호도 학술 발표 69(17%) 특별발제 196(49%) 토크콘서트 135(34%) ?? 언론 보도 (총 14건) 연번 날짜 매체 제목 1 10.30 tbs "세계로 뻗어가는 서울 브랜드"…서울브랜드 포럼 개최 2 10.28 연합뉴스 '아이서울유' 세계적 브랜드로 키울 전략은…30일 포럼 개최 3 10.28 뉴시스 서울 브랜드의 글로벌화 어떻게?…30일 브랜드포럼 4 10.28 뉴스1 '서울브랜드의 글로벌화를 논한다' 30일 서울브랜드 포럼 5 10.28 파이낸셜뉴스 서울시, 서울브랜드의 글로벌화를 논하는‘서울브랜드 포럼’개최 6 10.28 머니투데이 서울시, 서울브랜드의 글로벌화 논하는 '서울브랜드 포럼' 개최 7 10.28 아시아경제 I·SEOUL·U 탄생 4주년 기념…제4회 서울브랜드 포럼 개최 8 10.28 아시아투데이 '아이서울유' 글로벌화하려면?…30일 '서울브랜드 포럼' 개최 9 10.28 스마트경제 서울시, '제4회 서울브랜드 포럼' 30일 개최 10 10.28 뉴스핌 서울시, '제4회 서울브랜드 포럼' 개최 11 10.28 신아일보 서울시, 서울브랜드 글로벌화 ‘서울브랜드포럼’ 개최 12 10.28 문화뉴스 [서울 문화행사] 서울브랜드의 글로벌화를 논하는 ‘서울브랜드 포럼’ 개최 13 10.28 업코리아 서울시, 서울브랜드의 글로벌화를 논하는 '서울브랜드 포럼' 개최 14 10.28 뉴스렙 서울시, 서울브랜드의 글로벌화를 논하는 '서울브랜드 포럼' 개최 Ⅳ 현장 사진 등록 현장 아이서울유 상품화 사업 전시 포토존 포럼 본행사 개회사(김원이 서울시 정무부시장) 기조발제(김병희 한국광고학회장) 학술발표 공연(갬블러크루) 특별발제 토크콘서트 Ⅴ 행정사항 ?? 향후 계획 ○ 서울브랜드 포럼 결과집 발간 ’19. 12월 ○ 서울시 참석 직원 교육시간 인정(4시간) ’19. 12월 ○ 포럼 비용 정산 및 준공 ’19. 12월 ?? 소요 예산 【붙임】서울브랜드포럼 세부 발표 내용 1부. 끝. 구 분 주요 내용 / 연사 내 용 기조연설 서류(Seoul Wave)는 한류를 밀어줄 ‘새 물결’ (김병희 한국광고학회장) · 세계시민과 함께하는 서울 만들기 위해 ‘공존의 글로벌 웨이브’, ‘열정의 글로벌 웨이브’ ‘여유의 글로벌 웨이브’ 바탕으로 ‘서울웨이브’ 포지셔닝해야 함 · 서울브랜드는 와인처럼 시간의 숙성 필요 [세션1] 학술발표 도시브랜드와 도시 color정책 (김종성, 김준환 청운대 교수) · 브리즈번, 런던, 로마, 포르투, 코펜하겐의 도시컬러정책 소개 · 일관성 있고 통일된 도시 컬러 정책 필요 서울브랜드 확산을 위한 크리에이터 활용 방안 (김동성 국민대 겸임교수) · 브랜드의 정체성에 대한 가이드를 통합적으로 제시할 필요 · 공존, 열정, 여유의 키워드에 따라 크리에이터 분류 활용 · 크리에이터에게 맞는 가이드 제시 및 오픈소스 제공 · 다양한 매체 활용한 통합적인 커뮤니케이션 필요 문화 정체성으로 본 서울 도시 브랜드 ‘Seoul Wave’의 의미와 포지셔닝 방안 (서울디지털대 강소영 교수) · 도시브랜드의 구성요소 중에서도 문화성은 도시브랜드의 창조성을 견인하는 요소 · ‘서울웨이브’를 브랜딩하며 서울을 문화수도로 선포하면 좋겠다고 제안 · ‘서울웨이브’가 단순히 엔터테인먼트적 한류가 아닌 의식주 포함한 큰 문화로서 포지셔닝되어야 함 서울 브랜드의 해외 마케팅 사례와 미래전략 (이화여대 유승철 교수) · 홍보방식을 억지로 도달시키는 ‘헌팅(hunting)’에서 진심으로 좋아하게 하는 ‘파밍(farming)’ 방식으로 바꾸어야 함 · 주의를 끌기보다 감동과 정서를 변화시켜야 함 · 서울의 다양한 스토리를 통합할 수 있어야 함 · 서울만의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가 있어야 함 [세션2] 특별발제 시민이 만들고 시민이 키우는 브랜드 아이서울유 (박진영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 · ‘아이서울유’는 시민주도형으로 키워온 브랜드 · 향후에도 시민과 함께하는 브랜드, 글로벌로 뻗어나가는 브랜드로 성장하도록 노력하겠음 한상 차림, 서울 ? 한식이 서양식 코스요리와 다른 점 (유현준 홍익대 교수) · 서양의 도시들이 변화가 층층이 쌓인 특성을 지닌 반면, 서울은 짧은 시간안에 발전하며 지역마다 다양한 특성이 나타남 · 서울의 지역 다양성을 살려나가야 브랜드가치가 구축됨 SNS에서 서울은 어떻게 보여지는가 (한젬마 콜라보디렉터) · SNS에서 서울은 춤을 추는 이미지로 나타나는 경우 많음 · ‘아이서울유’는 브랜드로 멈춰있는게 아니라 함께 춤추는 파트너로서 역할을 해야 함(콜라보 필요) [세션3] 토크콘서트 서울 브랜드의 탄생부터 글로벌 도약까지 ?‘아이서울유’가 세계인에게 사랑받기 위해 브랜드의 철학과 콘셉트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함 (김민기 교수) ?다양한 계층의 세계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할 때 서울브랜드의 잠재력이 발휘될 수 있음(서준원 단장) ?‘아이서울유’를 풀어주고, 의미를 담아낼 방법을 더 고민할 필요가 있음(이제이 팀장) ?향후 서울브랜드 전략목표를 ‘머물고 싶고 살고 싶고 투자하고 싶은 도시’로 잡아서 포지셔닝 예정 (김동경 서울시 도시브랜드담당관) 붙임 제4회 서울브랜드 포럼 세부 발표 내용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 아이서울유 4주년 기념 -2019년 제4회 서울브랜드 포럼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10411 생산일자 2019-11-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권선영 (02-2133-6192) 관리번호 D0000038675837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도시브랜드개발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