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어린이공예박물관 전시 및 교육 자료 수집)

문서번호 교육홍보과-4359 결재일자 2019.10.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서울공예박물관장 문화시설추진단장 이진서 오문선 김정화 10/14 변서영 협 조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 (어린이공예박물관 전시 및 교육 자료 수집) 2019. 9. 서울공예박물관 (교육홍보과) 「어린이공예박물관 개관대비 전시 및 교육 자료 수집」 공무국외여행 출장결과 보고 Ⅰ 출장개요 ?? 기간 : 2019.9.3(화) ~ 9.10(화), 6박 8일 ?? 장소 : 미국(New York, Philadelphia, Beacon) ?? 방문기관 : 조사주제 관련 7개 박물관 및 미술관 - New York (NY) : 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 Brooklyn Children’s Museum, Dimmena Children’s museum, New York Hall of Science, Children’s Museum of Manhattan - Philadelphia (PA) : Please Touch Museum - Beacon (NY) : Dia Beacon 일자 (요일) 방문지 방문기관 업무수행내용 9.3.(화) 뉴욕 Seoul 출발 ? New York 도착 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 · 자연사박물관 유아동 전시, 교육프로그램 참관 9.4.(수) Brooklyn Children’s Museum · 어린이종합박물관, 관람객 접근성 향상 조사, 면담 9.5.(목) New York Hall of Science Dimmena Children’s museum · 과학도구 전시 조사, 공예교구 개발자료 수집 · 어린이전문박물관 전시실 및 교육실 조사 9.6.(금) Children’s Museum of Manhattan · 어린이전문박물관 전시실 및 교육실 조사 9.7.(토) 필라 델피아 Please Touch Museum · 어린이종합박물관, 전시실 조사, 프로그램 참관 9.8.(일) 비콘 Dia Beacon (Art Museum) · 리모델링 미술관 전시실 조성,, 지역사회/ 어린이/ 가족프로그램 운영조사 9.9.(월) 뉴욕 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 New York 출발 ? Seoul 도착(+1일) · 과학주제 박물관의 관람객 접근성 향상 조사 ?? 출장자 및 업무분장 직위 · 직책 성명 출장 담당업무 ?? 핵심 조사주제 주제 1 : ‘놀이’ 중심 어린이박물관 전시 및 교육의 기획과 운영 <국내 사전연구> ’19.1월 ~ 8월 (8개월) - 놀이중심 전시관 10개관 현장조사 (’19년 상반기 총 13회 추진, 경기도어린이박물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외) - 전문가 학술대회 참관 및 발표원고 검토 (’19년 5월 한국박물관교육학회 심포지엄, 6월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심포지엄) <국외 조사내용> - 국내외 유수 사례를 통해 ‘놀이를 통한 어린이의 성장과 학습도모’ 취지를 개관예정 어린이박물관 전시 및 교육에 반영하기 위하여, 놀이중심 전시콘텐츠의 개발과 운영, 관람객의 현장반응을 파악 <출장지 방문기관> - Brooklyn Children’s Museum, New York Hall of Science, Dimmena Children’s Museum, Children’s Museum of Manhattan, Please Touch Museum 등 주제 2 : 관람객 접근성 향상 공간조성 및 프로그램 운영 (장애 분야) <국내 사전연구> ’19.5월 ~ 8월 (4개월) - 박물관 및 미술관 장애인 교육 프로그램 자료조사 (국립중앙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 서울역사박물관, 한성백제박물관 외) - 장애인 전시경험 확장 콘텐츠 개발사례 조사 (국립중앙박물관 시각전시 보조자료, 국립현대미술관 점자도록) - 장애인 전시 및 교육 개발을 위한 연구자 및 수요자 유선 및 면담조사 (국립특수교육원, 국립서울맹학교, 한빛맹학교 외) <국외 조사내용, 출장지 방문기관> - 시청각 장애, 지체장애,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특별프로그램을 운영 중인 어린이박물관, 시청각 및 지체장애인 참여가능 전시콘텐츠를 제공하는 종합박물관 현장조사 추진 <출장지 방문기관> - Brooklyn Children’s Museum, 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 등 Ⅱ 출장내용 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 방대한 자연사 주제 전시의 스토리텔링 구현방식, 소장품(유물)과 기타 전시품(복제품, 교육자료)의 배치 및 균형, 관람객 접근성 향상 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 상설전시실 구성 : Biodiversity and Environmental/ Birds and Reptiles and Amphibians/ Earth and Planetary Sciences/ Fossil/ Human Origins and Cultural/ Mammal/ Grand Gallery 9.3.(화) 15:00~18:00 Discovery Room 담당자 면담, 전시구성 조사 - - 면담내용 : 자연사 주제의 어린이 체험전용공간 전시 및 프로그램 운영방식 · 입장인원 및 이용시간 제한, 프로그램이 없는 자율관람 운영시간에는 교육강사, 보조강사, 자원봉사자가 상시 배치되어 있음. · 1층의 관람 및 체험공간, 2층의 과학연구실(Science Lab)로 구성되며, 2층은 7세 미만 어린이의 출입을 제한함 · 프로그램은 2년 주기로 순환하고, 상설전시실 콘텐츠와 Discovery Room 콘텐츠의 연계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함 9.9.(월) 10:00~11:00 관람자 경험확대 전시배치 및 전시물 조사 - 시청각 및 지체장애인의 관람경험 확장을 돕는 전시물을 상설전시실 배치 - 만질 수 있는 아크릴, 석재 전시 보조자료를 관람동선에 방해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설치 : 벽면 부조 및 환조 전시, 바닥면 스탠딩 전시 등 - 특수 전시물 위치 및 내용정보를 온라인 서비스(홈페이지) Brooklyn Children’s Museum 1899년 설립된 세계최초의 어린이전문박물관으로 다국적, 다인종이 거주하는 brooklyn 지역사회 특성 반영 전시와, 장애/ 비장애 어린이의 감각을 자극하는 특별전시, 어린이 및 가족대상 색채미술 워크숍 운영 9.4.(수) 10:00~12:00 Sensory Room, Color Lab 공간/ 프로그램 조사 - 어린이의 감각을 자극하는 특별전시 Sensory Room · 자폐 범주성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s, ASD) 아동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 및 연구자가 전시 및 체험물 개발에 참여 · 모든 전시물이 설치, 해체 가능한 가변형 전시공간으로 ‘매 프로그램 시간마다 새로운 전시가 기획되는 공간’을 컨셉으로 함 · 현재는 장애/ 비장애 어린이 모두를 대상으로 각 회차별 참여자 모집 운영 - 어린이 및 가족대상 색채미술 워크숍 공간 Color Lab · 1,500 평방 피트 규모의 가족 미술 제작 공간으로 예술적 발견과 그 과정, 표현의 자유, 타인과의 창조적 협력을 유도 · 브루클린 및 전 세계의 흑인 예술가의 창작 작품과 문화에 뿌리를 두고, 지역사회 내 Crown Heights에 스튜디오를 기반으로 하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아프리카 계 카리브 인 및 아프리카 현대 예술가와 협업 · 프로그램 시즌별 주제를 선정하고(연간 2개 학기 운영), 박물관 Muse Artists에서 영감을 얻은 신진작가 개인 및 그룹과의 예술 작품 감상, 토크, 작품제작 워크숍을 포함하여 45분간 교육 세션 진행 9.4.(수) 12:00~14:00 전시운영 담당자 면담 - - 면담내용 : 어린이종합박물관의 전시운영 및 교육방향 수립 · 어린이종합박물관으로서의 전시관별 주제설정 방법 · 박물관 자체 교구재 개발 및 대여 프로그램 운영방안 공유 9.4.(수) 14:00~17:00 상설전시실 전시구성 및 전시물, 소장품 조사 - 박물관 운영 · 1899년 설립된 세계최초의 어린이전문박물관으로 연간 30만명의 관람객이 방문함. 약 80여 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조직의 구성은 행정, 인사, 예산담당부서, 컬렉션(전시를 위한 수집) 부서, 교육부서, 전시부서, 청사관리 및 보안 부서, 방문객서비스 부서, 컨설턴트, 커뮤니케이션 부서, 박물관개발부서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 전시구성 및 연출 · 영유아 전시(자연구조물, 소극장 역할놀이, 발굴체험), 도시생활(교통수단, 시장놀이), 실내미니동물원(조류, 파충류, 기타 소형동물), 세계민속문화(인형, 의복, 악기, 전통놀이), 기획전시실 · 박물관 전시는 영구전시물과 매년 3-4회씩의 특별 전시로 구분되어 있으며 월별 프로그램과 연계 기획됨 - 소장품 · 세계민속 콜렉션이 다수를 차지하며, 실물 소장품을 직접 전시와 프로그램에 활용한다는 정책적 방향성을 띠고 있음. 소장품 out-reach box와 관련 프로그램 운영 중 New York Hall of Science 과학관의 도구작동 원리 전시 및 체험공방을 운영하고, 과학, 디자인 관련 연간 450여 종의 전시, 이벤트, 워크숍 개최 9.5.(목) 13:30~14:00 상설전시실 전시구성 및 전시물 조사 - 유, 무료 체험전시의 병치로 전시차별성 확보하고, 과학 주제 전시를 다양한 기술방식으로 제시 (스토리텔링형, 디지털아카이브 검색형 외) - 서울공예박물관 교육프로그램 개발 참고자료(3종) 확보 9.5.(목) 15:00~17:00 Design lab/ Learning lab 전시/ 프로그램 조사 - 공간구성 · 복층 구조물을 통해 개방적 공간감을 확보하고, 어린이의 즐거운 놀이 공간 제공 및 Floor(지하2층)의 체험활동을 공중에서 조망할 수 있도록 함 - 전시구성 및 연출 · 난이도별로 섹션을 구분하여 운영함(입장객을 연령으로 통제하지는 않으나, 영역별 권유연령대를 구체적으로 제시) · 프로그램 미 운영시간에도 전시 facilitator가 상시 배치되어 있음 Dimmena Children’s Museum 뉴욕역사협회(New-York Historical Society)가 운영하는 8~13세 대상 어린이박물관 및 어린이도서관 운영 9.5.(목) 10:30~12:00, 상설전시실 및 도서관 전시 조사 - 어린이박물관 전시구성 및 연출 · 방대한 역사자료(신문, 도서, 지도 등) 아카이브와 결합된 영상, 게임 및 상호 작용형 전시 연출 · 역사 속 대표적 인물 캐릭터를 제시함으로써 17C 후반~20C 뉴욕사 소개 · 네덜란드 상인 Margrieta van Varick의 딸 Cornelia van Varick(1692-1734), 미국 첫 재무부장관 알렉산더 해밀턴(1757-1804), 아프리카 프리 스쿨 학생이자 최초의 아프리카 계 미국인 의사 제임스 프리커 스미스(1813-1865), 쿠바의 10 대 소년이자 미국에서 야구를 시작한 최초의 라틴 아메리카 인 에스테반 벨란(1849 ~ 1932), 19C후반~20C초에 뉴욕시에서 농촌 지역으로 고아 열차를 타는 아이들, 20C 도시의 신문팔이 소년 등 - 어린이도서관 구성 · Barbara K. Lipman Children’s History Library에서 뉴욕과 미국 주제(문화, 지리, 건축 및 사람 포함)의 역사 소설, 논픽션, 그림책 서가와 열람 공간 제공 · 역사탐험 서랍(History Hunt Drawers) : 서가디자인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전시 구현 및 공간 활용성 극대화 Children’s Museum of Manhattan 도심 속 어린이박물관으로 지역사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프로그램 및 모듈형 전시공간의 다수 기획전시 구성, 각 층별 가변형 체험공간에서 연극, 무용, 소규모 파티 등 운영 9.6.(금) 10:00~11:00 교육실(Maker Space) 및 프로그램 운영 담당자 면담 - - 면담내용 : 어린이박물관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실(Maker Space) 운영 · 전시연계 프로그램과 박물관 상설프로그램, 각 시기별 행사(계절, 명절, 기념일)와 유료회원 대상 특별 프로그램 별도 운영 9.6.(금) 13:00~17:00 상설전시실 전시구성 및 전시물 조사, 담당자 면담 - - 면담내용 : 어린이종합박물관 전시 및 레지던시 제도 운영 - 박물관 운영방향 · 1973년 '미술과 박물관 교육을 통한 성장’을 목표로 하는 도심 속(할렘, 어퍼웨스트사이드) 박물관으로 개관하여 1989년 현재위치로 이전. 연간 관람객은 약 35만 명이며, 인근지역 주민과 학교단체 재방문객이 전체의 반 이상을 차지할 만큼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유대 구축 - 전시구성 및 연출 · ‘Art, Artists & You’는 맨하탄어린이박물관에서 가장 최근(2018년)에 조성된 전시로, 디지털미디어, 종이, 섬유, 조각 등 다양한 재료 및 물건의 조립과 재구성 기술을 탐색하고, 이를 통해 창의적 사고와 이야기를 이끌어냄. - 레지던시 운영 · 매년 2회 레지던시 아티스트를 선정하고, 작품제작 지원, 전시 및 교육프로그램 기획운영 참여기회 제공 등 협업 활동 진행. 2019년 현재 Gabino A. Castelan 등 4명의 작가가 참여 중 Please Touch Museum 놀이와 직접조작 가능한 체험물 중심 전시 개발방향, 영유아대상 전시 콘텐츠 특성화 전략, 관람객 접근성 향상 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 9.7.(토) 12:00~16:00 상설전시실 전시구성 및 전시물 조사 - 박물관 운영방향 · 놀이를 통해 학습의 힘을 발견함에 따라 어린이의 삶을 변화시키는 박물관을 목표로, 평생학습의 시작이 되는 어린이박물관 역할 수행. 지적, 사회적, 정서적 기술 함양하여 21C에 걸맞은 리더를 양성 · 4C 핵심요소(창의성, 협업, 커뮤니케이션, 비판적 사고)를 미션으로 설정 - 전시구성 및 연출 · 놀이를 유도하는 전시콘텐츠 구성 : 1인 전시물 조작 및 게임, 2인 신체놀이, 3인 이상 역할놀이를 유도하는 전시물의 복합적 배치 · 포괄성, 개방성, 접근가능성을 중심에 두고 전시와 프로그램을 박물관 공간 내에 대화를 유도하는 형태로 연출 · 실물 소장품 전시실 내 배치 : 벽부형, 아일랜드형, 체험물 조합형 Dia Beacon 공장건물 ‘리모델링’ 주제의 활용방식, 지역사회 구성원 및 어린이 현대미술 워크숍 운영자료 수집, New York City-Beacon 간의 방문연계 전략 9.8.(일) 13:00~16:30 리모델링 미술관 현장조사, 상설전시 관람 - 미술관 건축 · 1929년 지어진 공장건물을 2003년 리모델링, 부지면적 300,000ft² · 전시공간과 서비스공간의 유기적인 조화를 이룸 - 전시 및 프로그램 운영 · 1960년대 이후 시기의 현대미술, 1인 작가 중심 전시 및 연계 프로그램 · 비콘 시와 결연하고 매월 지역사회 구성원, 현대미술 어린이 워크숍 운영 · 매 주말 지역주민(Beacon residents) 무료입장, 지역주민의 날 운영 Ⅲ 출장결과 ?? 출장성과의 활용 ○ 세계 최초의 어린이박물관을 비롯하여 100여 년의 역사를 지닌 미국 어린이박물관 전시 및 교육공간 현장조사 결과를 어린이공예박물관 전시기획 업무에 벤치마킹 ○ 미술, 과학, 도시역사, 자연사 등 여러 주제를 다룬 종합, 전문박물관에서 확보한 교육콘텐츠(교구, 프로그램) 운영사례 조사결과와 실물 참고자료를 활용해 박물관 이용자의 경험 증진에 기여 ○ 21세기 참여형 문화공간,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교육기관 역할 수행, 특히 ‘시각장애인 전시 개발’ 등 관람객 접근성 향상 계획에 반영 ○ 출장기간에 확보한 현지 전문기관과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어린이박물관 교류전시, 박물관 교육 공동연구 추진 ?? 향후 계획 <(가칭)어린이공예박물관 전시기획 및 운영> ○ ’19.10. ~ ’20.2. : (가칭)어린이공예박물관 및 공예공방 전시 기획 ○ ’20.3. : (가칭)어린이공예박물관 운영계획 수립 ○ ’20.10. : (가칭)어린이공예박물관 개관, 가족체험행사 운영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20.1. ~ 2. : 2020년 교육 개발 및 운영 세부계획 수립 ○ ’20.3. ~ ’20.9. : 개관대비 교육 프로그램 및 교육 자료 개발 ○ ’20.9. ~ 12. : 개관시기 교육 프로그램 시범운영.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공무국외여행 결과보고(어린이공예박물관 전시 및 교육 자료 수집)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공예박물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4359 생산일자 2019-10-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진서 (02-2133-4092) 관리번호 D0000038357663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교육및문화행사운영 > 어린이전시및교육콘텐츠구축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