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 HWPX 파일은 공공 및 민간 분야 문서에 대한 개방성 확보를 위해 ㈜한글과컴퓨터에서 만든 XML 기반의 개방형 파일 형식이며, 서울시 결재문서는 개방형 파일인 hwpx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
○ | 서울정보소통광장에서 결재문서 열람 시 HWPX 파일이 열리지 않는 경우, 한컴오피스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사용 프로그램 버전에 따라 해당 제품을 업데이트 하거나, 프로그램이 없는 경우 뷰어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열람하시기 바랍니다. |
어린이공예박물관 개관대비 전시 및 교육 자료수집 공무국외여행 계획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869 결재일자 2019.8.1. 공개여부 부분공개(5 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서울공예박물관장 문화시설추진단장 문화본부장 이진서 오문선 이은주 변서영 08/01 유연식 협 조 인력개발과장 김현중 국제교류담당관 최원석 예산2팀장 천세은 어린이공예박물관 개관대비 전시 및 교육 자료수집 공무국외여행 계획 2019. 7. 문 화 본 부 (서울공예박물관) 공무국외여행 자체점검표 ○ 여행목적 : 어린이공예박물관 개관대비 전시 및 교육 자료수집 ○ 여 행 자 : 3명 (변서영, 오문선, 이진서 주무관) ○ 여 행 국 : 미국 (뉴욕, 필라델피아) ○ 여행기간 : 2019. 9.3.(화) ~ 9. 11.(수), 7박 9일 ○ 경비부담 : 서울시 항목 검 토 결 과 (■표시) 필요성 ● 국외여행 이외 수단으로 목적 달성 가능한가 (사유 : 어린이박물관 전시실 및 교육운영의 현장조사 필요) : 가능 □ 불가능 ■ ● 최근 3년간 유사·중복 과제 출장·훈련이 있는가 (학습성과공유방 국외출장보고서 및 국외훈련보고서 검색) : 유 □ 무 ■ 방문기관의 적합성 ● 업무 수행에 필요한 국가?기관을 방문하는가 : 적합 ■ 부적합 □ ● 1일 1개 이상의 기관방문(공식일정)이 있는가 (기관방문, 면담, 프로그램 참관) : 유 ■ 무 □ 참가자 구성의 적합성 ● 이해관계자가 여행에 동행하고 있는가 (산하기관, 용역·물품·공사 계약업체, 공무수탁기관 등) : 유 □ 무 ■ (동 행 : ) ● 담당업무가 여행목적에 적합한가(업무분장 확인) : 적합 ■ 부적합 □ ● 귀국 후 1년이상 해당 업무를 담당할 직원인가 : 적합 ■ 부적합 □ ● 여행인원은 적정한가(여행자별 현지 업무분장 확인) : 적합 ■ 부적합 □ ● 최근 3년이내 국외출장 귀국보고서는 제출하였는가 : 적합 ■ 부적합 □ 일정의 적정성 ● 여행목적에 맞는 세부계획이 수립되었는가 : 적합 ■ 부적합 □ ● 불필요한 일정(관광 등)이 포함되어 있는가 : 유 □ 무 ■ 경비의 적정성 ● 여행경비의 산정이 적정한가(항공료 및 여비) : 적합 ■ 부적합 □ 검토의견 ○ ’20년 개관예정 어린이공예박물관 및 교육 개발을 위한 현장조사 ○ 박물관 교육 및 커뮤니케이션 운영 방향 수립을 위한 국외 자료수집 ○ 향후 어린이박물관, 교육 업무협력을 위한 국외 전문기관 네트워크 구축 「어린이공예박물관 개관대비 전시 및 교육 자료수집」 공무국외여행 계획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 2019년도 서울공예박물관 건립 추진을 위한 해외조사 계획(안)(’18.11.23.) ?? 여행개요 여행목적 ○ ’20년 개관예정 어린이공예박물관 조성 관련 국외 선진사례 현장조사 - 어린이박물관 전시 및 교육공간(교육실 및 체험실) 조성사례 조사 - 박물관 교육, 지역사회 커뮤니케이션 콘텐츠(교구, 프로그램) 참관 ○ 박물관 교육 및 커뮤니케이션 운영 방향 수립을 위한 국외 자료수집 - 관람객 접근성 향상 정책(장애분야)의 현장적용 사례조사 - 박물관 교육 및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체계 및 운영방향 파악 ○ 교류전시, 박물관교육 공동연구 등 업무협력을 위한 국제 네트워크 구축 - 어린이 전시교육, 관람객 소통, 공예 및 디자인 분야 전문기관과의 협력관계 확보 여행기간 2019. 9. 3(화요일) ~ 2019. 9. 11.(수요일), 7박 9일 여 행 국 미국 (New York, Philadelphia) 방문기관 브루클린어린이박물관(+ 분관 SPARK), 맨하탄어린이박물관, 뉴욕자연사박물관, 뉴욕과학관, 뉴욕역사학회(전시관), 플리즈터치박물관 여 행 자 소 속 직 급 성 명 성 별 생년월일 여행경비(천원) 금액 부담기관 문화시설추진단 (국장) 4급 서기관 변서영 서울시 서울공예박물관 (교육홍보과장) 5급 학예연구관 오문선 서울시 서울공예박물관 (주무관) 일반임기제 학예연구사 이진서 서울시 Ⅱ 추진배경 ?? 추진목적 ○ ’20년 개관예정 어린이공예박물관 조성 관련 국외 선진사례 현장조사 - 어린이박물관 전시 및 교육공간(교육실 및 체험실) 조성사례 조사 - 박물관 교육, 지역사회 커뮤니케이션 콘텐츠(교구, 프로그램) 참관 ○ 서울공예박물관 교육·커뮤니케이션 운영방향 수립 기본자료 확보 - 관람객 접근성 향상 정책(장애분야)의 현장적용 사례조사 - 박물관 교육 및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체계 및 운영방향 파악 ○ 교류전시, 박물관교육 공동연구 등 업무협력을 위한 국제 네트워크 구축 - 어린이 전시교육, 관람객 소통, 공예 및 디자인 분야 전문기관 협력관계 확보 참고 어린이공예박물관 건립 개요 (’20. 10월 개관예정) ○ 서울공예박물관 내에 가족과 어린이를 위한 전시, 교육, 편의 공간 운영 - ‘이롭게 생각하고, 쓸모 있게 만들어, 아름답게 즐기는’ 공예의 지혜를 함께 경험하게 하는 어린이공예박물관 전시 조성 - 공예의 구성요소와 제작의 과정을 이해하고, 공예구상, 제작, 활용 및 감상의 가치를 전달하는 교육 공간 및 프로그램 운영 - 공간구성 4F 교육실(199.4㎡), 편의공간 3F 어린이공예공방 (219.97㎡) 2F 어린이공예전시실 (243㎡) 1F 강당(157.43㎡), 로비 Ⅲ 추진계획 ?? 추진일정 일자 방문지 방문기관 주요 추진사항 1일차 (9.3.화) 뉴 욕 Seoul 출발 ? New York 도착 Spark (by Brooklyn Children’s Museum) (15:00 ? 17:00) 어린이전문박물관 전시실 및 교육실 조사 뉴욕 1박 2일차 (9.4.수) Brooklyn Children’s Museum (10:00 ? 16:00) 어린이종합박물관 전시실 및 교육실 조사, 접근성 향상 콘텐츠 조사, 관람객 커뮤니케이션 담당 면담 뉴욕 2박 3일차 (9.5.목) Spark (by Brooklyn Children’s Museum) (10:00 ? 12:00) Children’s Museum of Manhattan (14:00 ? 17:00) 유아동(5세) 교육 프로그램 참관 및 면담, 어린이체험 교육공간(Dumbo) 운영담당 면담 뉴욕 3박 4일차 (9.6.금) DiMenna Children's History Museum (of New York Historical Society) (10:00 ? 17:00) 상설전시 연계 어린이 교육 조사, 전시경험 확장 콘텐츠 조사, 교육 프로그램 참관 뉴욕 4박 5일차 (9.7.토) New York Hall of Science (12:00 ? 17:00) 과학관의 도구작동 원리 전시 및 체험공방 관람, 공예 체험 교구 및 교재 개발자료 확보, 과학체험실 운영공간 프로그램 참관 뉴욕 5박 6일차 (9.8.일) 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 (10:00-16:30) New York 출발 ? Philadelphia 도착 상설전시 연계 교육 콘텐츠 조사 관람객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 참관 필라델피아 1박 필 라 델 피 아 7일차 (9.9.월) Please touch museum (10:00 ? 16:00) Philadelphia 출발 - New York 도착 놀이중심 어린이종합박물관의 전시 및 교육 조사 장애어린이 전시 프로그램 참관 뉴욕 6박 뉴 욕 8일차 (9.10.화) New York 출발 ? Seoul 도착(+1일) ?? 담당자별 업무분장 직위 성명 출장 담당업무 문화시설추진단장 변서영 BYEON SEOYOUNG [공무국외여행 총괄] 출장단 인솔, 방문기관 면담 및 네트워킹 총괄 교육홍보과장 오문선] O MUNSUN [전시 및 교육콘텐츠 조성사례 조사] 사전/현장조사, 출장계획 수립, 현지 일정 관리 일반임기제 학예연구사 이진서 LEE JINSEO [교육 및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운영사례 조사] 출장결과 보고 ?? 방문기관 개요 Brooklyn Children’s Museum ○ 소 재 지 : 145 Brooklyn Avenue Brooklyn, NY 11213 USA ○ 운영시간 : 화~일요일 (10:00~17:00), 목, 토, 일요일 연장운영 ○ 입 장 료 : 성인 $11 ○ 주요사항 - 1899년 개관한 세계 최초의 어린이 종합박물관, 연간 30만명의 관람객 유치 - 시각예술, 음악, 공연, 자연과학, 세계문화 주제의 전시 및 프로그램 운영 - New York City Department of Cultural Affairs로부터 운영자금 확보 SPARK : Brooklyn Children’s Museum - Brooklyn Bridge Park 인근 dumbo에 위치한 분관 - 매주 수~일요일 오후 자율관람(Drop in play)[참관예정] - 운영 방향 : (BUILD IT!) 어린이를 위한 작업공간(Design Lab), (MAKE IT!) 창의력의 경계를 확장하는 자료환경 제공, (TOUCH IT!) 놀이와 학습효과 증진을 위한 공간연출 ※ 관람객 접근성 향상 공간 및 프로그램 운영 현지 자료수집 예정 브루클린 어린이박물관 자폐 범주성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s, ASD) 아동을 위한 특별프로그램 시간을 1일 4회 별도 운영 미국자연사박물관 1층의 어린이 대상 특수전시인 The Discovery Room을 비롯하여 각 층별, 전시장별 석고모델링, 조각, 음성지원 등 시청각 및 지체장애인 참여 가능한 전시콘텐츠 정보를 온라인 제공 시각장애인 전시투어 운영 플리즈 터치 뮤지엄 장애 관람객 전담교사 배치, 장애 관람객을 위한 관람환경(일반관람객 통제, 조도 및 소음 조절, 관람지원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특정 시간대를 설정하고 온라인 사전안내 Children’s Museum of Manhattan ○ 소 재 지 : 212 W 83rd St, New York, NY 10024 USA ○ 운영시간 : 월~목요일(10:00~17:00), 금~토요일(연장운영), 일요일(단축운영) ○ 입 장 료 : 2세 이상 $16, 2세 미만 무료 ○ 주요사항 - 1973년 설립, 연간 35만명의 관람객 수용, 38,000 square-foot 면적 - 초등 저학년을 주 대상으로 생활, 창의, 건강, 교육, 세계문화 주제의 전시, 강의, 워크숍, 공연 및 행사가 매주 80여 건 운영 DiMenna Children's History Museum (of New-York Historical Society) ○ 소 재 지 : 170 Central Park West at Richard Gilder Way (77th Street) New York, NY 10024 ○ 운영시간 : 화~목, 토요일(10:00?18:00), 금요일(연장운영), 일요일(단축운영) ○ 입 장 료 : 성인 $21, 금요일(야간) 입장 시 자율기부금 제도 운영 ○ 주요사항 - 역사 속 인물(Cornelia van Varick 외)과 고아원 어린이, 신문팔이 소년 등 대표적인 인물상을 통해 17C 후반~현대 미국 뉴욕사 전시 - 8~12세 어린이를 주요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 도서관 운영 New York Hall of Science ○ 소 재 지 : 47-01 111th Street Corona, New 11368 USA ○ 운영시간 : 월~금요일(09:30~17:00), 토~일요일(10:00~18:00) ○ 입 장 료 : (일반입장, 체험 포함) 성인 $20, 어린이 $15 ○ 주요사항 - 과학, 디자인 관련 연간 450여 종의 전시, 이벤트, 워크숍 개최 - Design/ Learning lap 등 체험공방 및 작업실 프로그램 운영 [참관예정] 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 ○ 소 재 지 : Central Park West & 79th St, New York, NY 10024 USA ○ 운영시간 : 월~일요일(10:00~18:00) ○ 입 장 료 : (일반입장, 기획전시, 영상체험 포함) 성인 $33, 학생 $27, 어린이 $20 ○ 주요사항 - Biodiversity and Environmental/ Birds and Reptiles and Amphibians/ Earth and Planetary Sciences/ Fossil/ Human Origins and Cultural/ Mammal/ Grand Gallery - Rose Center for Earth and Space/ Theodore Roosevelt Memorial/ Discovery Room[참관예정] Please Touch Museum ○ 소 재 지 : Memorial Hall, 4231 Avenue of the Republic, Philadelphia, PA 19131 USA ○ 운영시간 : 월~일요일(09:00~17:00), 수, 토요일 지연개관 ○ 입 장 료 : 1세 이상 아동 및 성인 $19, 회전목마 체험공간 $5 ○ 주요사항 - ‘놀이’를 통한 학습의 힘을 발견함으로써 어린이의 삶을 바꾸는 어린이종합박물관 - 놀이 중심의 상호작용형 전시, 교육, 행사 프로그램 운영 - Creatical Thinking, Communication, Collaboration, Creativity의 4C 요소를 중심으로 하는 21세기형 학습자 모델을 적용하여, 놀이를 중심으로 어린이의 역량을 키워주는 박물관 운영전략 수립 및 적용(2020년) ※ 놀이’ 중심 어린이전시 현지 자료수집 예정 브라이언 서튼 스미스(Brian Sutton Smith, 1924.7.15 ~ 2015.3.7.) 생애의 전 주기에 걸친 ‘놀이’의 문화적 중요성을 연구한 놀이 이론가. 놀이의 역사, 놀이의 교차문화, 심리학, 교육학, 민속학 등 놀이에 관한 다양한 분야 연구를 진행하면서 놀이의 해석은 어린이의 놀이에서부터 성인의 도박, 스포츠, 축제에 이르기까지 모든 형태를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함. 『The Ambiguity of Play(놀이의 모호성)』 등 약 50권의 저서와 350건의 학술논문 저술, 미국심리학회 분과 놀이문화인류학회 회장 역임, 「Captain Kangaroo」, 「Nickelodeon」, 「Murdoch Children's Television」 등 장난감 관련 방송 프로그램 제작과 미국 필라델피아의 「Please Touch Museum(플리스터치박물관)」 자문 참여 ?? 세부 추진내용 ○ 어린이박물관 교육 및 관람객 소통 전문가 면담 - 방문일시 : 9.4.(수) 10:00~11:00 - 대상기관 : Brooklyn Children’s Museum - 면 담 자 : Will Niedmann(Manager, Education&Visitor communication) - 면담주제 : 어린이종합박물관의 전시운영 및 교육방향 수립 · 어린이종합박물관으로서의 전시관별 주제설정 방법 · 박물관 자체 교구재 개발 및 대여 프로그램 운영방안 공유 · 미국 박물관 환경에서의 관람객 접근성(Accessibility) 정책 및 구현전략 ○ 어린이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운영 참관 및 전문가 면담 - 방문일시 : 9.5.(목), 10:00~12:00 - 대상기관 : SPARK by Brooklyn Children’s Museum - 담 당 자 : Victoria Calabro(Manager, Spark Dumbo Studio) - 참관내용 및 조사주제 · <’19 Summer Class> 운영결과, 유아동 박물관교육 최근경향 공유 : Raga Kids, Wild Waterfront, Espanate Summer Experience! · 자율형 놀이체험공간 참관, 체험특성화 전략 질의 ○ 전시 및 교육운영 현장조사 및 자료수집 - 조사내용 : 전시, 공간(전시실, 교육체험실), 교육콘텐츠(교구, 프로그램) - 방문기관별 집중 조사주제 · 9.5.(목) 14:00~17:00 Children’s Museum of Manhattan : Tour Program 참여 도심 속 어린이박물관의 전시주제 구성, 가변형 체험공간 운영전략(연극, 무용, 소규모 파티를 위한 커뮤니티 공간) · 9.6.(금) 10:00~17:00 DiMenna Children's History Museum(of New York Historical Society) : Self-guide 관람 도시역사 박물관으로서의 정체성 설정, 인물 및 스토리 중심 전시 구성전시의 특징, 상설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 기획운영 전략 · 9.7.(토) 12:00~17:00 New York Hall of Science : Design lab/ Learning lab 프로그램 참여 과학관의 도구작동 원리 전시 및 체험공방 운영 전략(입장객 규모, 운영시간, 예약방법, 재료배포 등), 공예체험 교구재 개발 실물자료 확보 · 9.8.(일) 10:00~16:30 American Museum of Natural History : Discovery Room 관람 방대한 자연사 주제 전시의 스토리텔링 구현방식, 소장품(유물)과 기타 전시품(복제품, 교육자료)의 배치 및 균형, 관람객 접근성 향상 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 · 9.9.(월) 10:00~16:00 Please Touch Museum : Play without Boundaries 콘텐츠 관람 놀이와 직접조작 가능한 체험물 중심 전시 개발방향, 영유아대상 전시 콘텐츠 특성화 전략, 관람객 접근성 향상 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 ○ 관람객 접근성 향상 박물관 정책 및 프로그램 운영 조사 - 방문일시 : 9.9.(월) 10:00~11:00 - 대상기관 : Please Touch Museum - 담 당 자 : Natalie Tahsler(Manager, Education Programs) Christina Slater(Manager, Museum Experience) - 조사주제 · 박물관 자체 교구재 개발 및 대여 프로그램 운영방안 공유 · 미국 박물관 환경에서의 관람객 접근성(Accessibility) 정책 및 구현전략 · 장애인 전시 관람 지원프로그램의 운영 ?? 여행 결과 활용방향 ○ 세계 최초의 어린이박물관을 비롯하여 100여 년의 역사를 지닌 미국 어린이박물관 전시 및 교육공간 현장조사 결과를 어린이공예박물관 조성에 벤치마킹 ○ 미술, 과학, 도시역사, 자연사 등 여러 주제를 다룬 종합, 전문박물관의 교육콘텐츠(교구, 프로그램) 운영현장 참관 및 관람객 반응파악, 실물 참고자료 확보를 통해 박물관 이용자의 경험 증진에 기여 ○ 21세기 참여형 지식 문화공간,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교육기관의 역할을 수행하는 박물관 교육 및 커뮤니케이션 기획에 출장결과 활용, 특히 ‘시각장애인 전시 개발’ 등 관람객 접근성 향상 계획에 반영 ○ 향후 국외 전문기관과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어린이박물관 교류전시, 박물관 교육 공동연구 추진 exhibition collection ↓ ↓ 어린이박물관, 교육 공간조성 교육콘텐츠 개발 소장품·교육자료 수집방향 설정, 실물 참고자료 활용 education, communication network ↓ ↓ 교육 및 소통 프로그램 개발, 관람객 접근성 향상 (시각장애인 전시 개발) 전문기관 네트워크를 활용한 교류전시, 박물관교육 공동연구 Ⅳ 여행경비 ○ ○ 산출 내역 (단위 : 원) 성명 계 항 공 료 체 재 비 비고 (여비등급) 견적 비교견적 소 계 일 비 식 비 숙박비 (할인정액) 변서영 2호 가목 오문선 2호 가목 이진서 2호 나목 ※ 기준환율 : 1USD = 1204.92원('19.7.26. KEB하나은행 매입기준 환율 적용), 원단위 절사 ※ 국가 및 도시별 등급 적용 : 뉴욕(가 등급) 6박7일, 필라델피아(나 등급) 1박 2일 체류 - 일비, 식비 : 등급별 정액 지급 - 숙박비 : 국가 및 도시별 등급에 따른 할인정액(실비상한액의 85%) 적용 ※ 준비금, 현지자문료 및 통역비, 조사비 : 사후 실비정산 처리 ○ 예산과목 - 국외여비 : 항공료, 체재비, 준비금(여행자보험 등) 서울공예박물관 총무과, 공예문화 중심지 조성, 박물관 콘텐츠 조성 및 운영, 서울 공예박물관 개관대비 기반조성, 국외업무여비 - 사무관리비 : 현지자문료 및 통역비, 조사비(전시관람 및 체험료, 자료구입 등) 서울공예박물관 총무과, 공예문화 중심지 조성, 박물관 콘텐츠 조성 및 운영, 서울 공예박물관 개관대비 기반조성, 사무관리비 붙임 1. 공무국외여행 요약서 1부. 2. 공무국외여행 사전준비자료 1부. 3. 항공운임 견적서 각 1부. 끝.
18379981
20210929081830
본청
교육홍보과-2869
D0000037827601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서울공예박물관 교육홍보과 |
---|---|---|---|
문서번호 | 교육홍보과-2869 | 생산일자 | 2019-08-01 |
공개구분 | 부분공개 | 보존기간 | 10년 |
작성자(전화번호) | 이진서 (02-2133-4092) | 관리번호 | D0000037827601 |
분류정보 | 문화관광 > 문화재보존정책 > 박물관운영 > 박물관교육및문화행사운영 > 어린이전시및교육콘텐츠구축같은 분류 문서보기 | ||
이용조건 |
관련문서
-
등록일 : 2019-08-30 부서 : 서울공예박물관 교육홍보과
-
등록일 : 2019-05-29 부서 : 서울공예박물관 교육홍보과
-
등록일 : 2021-11-13 부서 : 서울공예박물관 교육홍보과
-
등록일 : 2019-09-02 부서 : 서울공예박물관 교육홍보과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