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비수기 서울대공원 이용시민 만족도 조사 계획

문서번호 전략기획실-3838 결재일자 2019.6.27.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략기획실장 관리부장 서울대공원장 박현선 이정연 심상원 06/27 송천헌 협 조 운영과장 김명준 총무과장 유연호 2019년 비수기 서울대공원 이용시민 만족도 조사 계획 2019. 6.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2019년 비수기 서울대공원 이용시민 만족도 조사 계획 비수기 공원 이용 만족도 조사를 통해 공원 이용 시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 시민 눈높이에 맞는 보다 향상된 서비스 제공 등 향후 공원 개선 계획에 적극 반영하고자 함 1 목적 및 필요성 ?? 공원 관리상 미흡사항, 개선이 필요한 사항 등을 시민 눈높이에서 파악 ?? 시민들의 공원 이용 행태 파악 및 공원에 바라는 다양한 요구를 사업에 적극 반영 ?? 장기적으로 우리공원 집객효과를 높임으로써 공원 발전에 기여 2 최근 5년간 조사결과 분석 ?? 최근 5년간 만족도 지수는 공원 관계자 (공무원, 공무직, 기간제근로자, 자원봉사자 등) 모두의 노력으로 꾸준히 상승해 왔으나, ?? 매년 불만족 분야로 지적된 사항은 지속적인 노력 필요 구분 ’14년 ’15년 ’16년 ’17년 ’18년 평균 비수기 성수기 평균 비수기 성수기 평균 비수기 성수기 종합 만족도 66.5 72.8 73.4 73.2 73.5 74.0 73.8 74.2 74.9 74.5 75.3 ? ’15년까지는 연 1회, ’16년부터는 비·성수기 구분 실시 ○ 만족 분야 - 접근성 : 안내 및 홍보, 대중교통 접근성, 원내 이동 편리성 등 - 안정성 : 공원이용 수칙 안내, 시설물, 조형물 안정적 관리 등 - 조경 및 경관 : 조경 및 수경 시설 관리, 숲길 관리 상태 등 ○ 불만족 분야 - 판매시설 관련 : 가격, 관리상태, 직원친절도 등 - 기타 : 휴식공간, 화장실, 음수대, 관람객 응대 친절 및 신속성 등 3 세부 추진계획 < 조 사 방 향 > ? 연도별 비교·분석 기준의 일치를 위해 평가자료 및 질문 문항의 일관성 유지 ? 조사의 객관성 및 타당성 확보를 위해 여론조사 전문기관 위탁 시행 ? 금년도 시민 요구사항 반영을 위한 설문 문항 추가 ?? 조사개요 ○ 사 업 명 : 2019년 비수기 서울대공원 이용시민 만족도 조사 ○ 조사기간 : ’19년 8월 중, 4일 ○ 조사방법 : 여론조사 전문기관 위탁시행 (동물원 정문에서 1:1 면접조사) ○ 표본대상 및 규모 : 서울대공원 입장객 800명 ※ 표본 연령 구성(안) 구분 계 20대 30대 40대 50대 만족도 조사(회당) 800 260 260 200 80 ○ 소요예산 : 15백만원 - 공원이용시민 만족도 향상, 다양한 축제 및 볼거리 프로그램 운영, 공원활성화를 위한 마케팅 강화, 사무관리비(201-01) ?? 조사 업체 선정 ○ 선정방법 : 수의계약 ○ 계약대상 : ○ 선정사유 - 공공기관 여론조사 관련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 - 최근 4년간 서울대공원 만족도 조사를 진행, 공원비전 및 현장상황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전년도 자료와 비교 분석 후 개선 방향 제시 가능 - 제안 단가가 타사 대비 저렴 ?? 과업내용 ○ 설문항목 : 총 9개 대분류 세부 35문항 내외 ○ 설문구성 - 전년도 만족도 조사와 비교 가능하도록 보편성, 일관성 유지 - 설문 소요 시간을 고려하여 적절 문항 수 설계 - 설문구성(안) 연번 구분 세부 항목 주요 질문 1 응답자특성 방문자 성향 o 연령, 성별, 거주지, 방문시기 등 2 이용행태 방문배경 o 방문 빈도, 방문 동기, 체류시간 등 3 이용 만족도 접근성 o 안내 및 홍보, 표지판, 교통수단, 주차장 이용 등 4 이용 편리성 o 화장실, 안내판 이용 편리성, 판매시설 가격 적절성 등 5 시설 관리상태 o 휴식공간, 음수대, 판매시설, 쓰레기통 관리상태 등 6 안전성 o 시설물, 공원 안전 이용수칙, 어린이 놀이터, 조형물 안정성 등 7 조경 및 경관 o 조경 및 수경 시설, 숲길 등 관리상태 8 직원 친절도 o 직원 친절성 및 응대 신속성, 매점직원의 복장 및 친절성 등 9 개선방안 개선방안 o 프로그램 등 개선이 필요한 사항 ?? 과업수행 일정 과업 수행 절차 7월 8월 9월 1주 2주 3주 4주 5주 1~2주 3~4주 방침 수립 및 계약 진행 설문지 구성·결정 조사준비 및 셋팅 만족도 조사 자료검증 최종자료 집계 통계분석 결과보고서 작성 납품 4 성과관리(BSC) ○ 동 사업은 서울대공원 BSC 4개 사업 중 핵심사업으로 분류되어 체계적 관리 필요 ? ’19년 성과목표 : 75.0점 ○ 각 부서별 소관 미흡 및 불만사항에 대한 개선계획 수립 독려 (연중) ○ 부서별 개선계획 추진 결과 분기별 취합·공유·분석 관리 ? 비수기 결과에 대한 개선계획(10월 중) 5 향후계획 ○ 비수기 조사 결과 낮은 만족도 항목에 대한 개선계획 수립 : 10월 중 ○ ’19년 성수기 고객 만족도 조사 계획 수립 및 시행 : 9월 ~ 10월 중 ○ 성수기 조사 결과 낮은 만족도 항목에 대한 개선계획 수립 : 12월 중 6 행정사항 ○ 계약 추진 업무 협조 : 총무과 ○ 설문조사 관계자 동물원 입장 협조 : 운영과 ○ 미흡 및 불만사항 등 낮은 만족도 항목에 대한 개선계획 수립 : 전 부서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비수기 서울대공원 이용시민 만족도 조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대공원 전략기획실
문서번호 전략기획실-3838 생산일자 2019-06-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현선 (02-500-7020) 관리번호 D000003725577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