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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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 성과관리계획 수립지침
문서번호 평가협업담당관-2297 결재일자 2019.3.1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평가협업담당관 정책기획관 기획조정실장 이은결 박경환 박진영 03/14 代박진영 협 조 평가총괄팀장 유미옥 2019년도 성과관리계획 수립지침 2019. 3. 기획조정실 (평가협업담당관) 목 차 Ⅰ. 성과관리계획 개요 1 Ⅱ. ’19년도 성과관리계획 중점사항 2 Ⅲ. 성과관리계획 수립기준 3 Ⅳ. 성과관리계획 주요항목 작성방법 6 1. 주요사업계획서 ………………………………………‥‥… 6 2. 지표정의서 ………………………………………‥‥‥‥‥‥‥ 7 Ⅴ. 성과관리계획 조정 8 Ⅵ. 행정사항 8 <붙임 1> 실·본부·국 단위 전략목표·성과지표 수 상한표 <붙임 2> 서울시정 4개년 계획 핵심과제 및 일반과제 목록 <붙임 3> 서울시 전략맵(안) <붙임 4> 제출 양식 1, 2, 3 양식 <붙임 5> 성과관리계획 성과지표 컨설팅 일정(안) 2019년도 성과관리계획 수립지침 체계적인 성과관리계획 수립을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하여 시정 주요사업의 실질적 성과를 제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함 Ⅰ 성과관리계획 개요 ?? 기본성격 ? 서울시정 4개년 계획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기본계획」 ? 시정 주요사업을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한「행동계획」 ? 실·본부·국 책임제 정착을 위한「성과관리계획」 ?? 추진방향 ? 시정 4개년 계획을 BSC에 반영하여 시정 핵심사업의 성공적 추진 도모 ? 정량·정성평가를 병행하여 사업의 객관적 성과 및 노력도·난이도 등을 반영하는 균형있는 성과평가체계 구축 ?? 대상기관 : 실·본부·국·사업소 및 책임운영기관 ※ 제외 : 시의회, 시립대 ?? 평가 및 활용 ? 성과관리계획에 따라 평가 후, 3급이상 기관 및 4급이상 개인 성과평가에 반영 < 성과평가 반영 비율 > ※ 항목별 가중치 변동 가능 구 분 성과관리계획(BSC) 기반 평가자 점 수 대내·외 협력평가 조직 관리 사전평가 달성도평가 정성평가 기관평가(연2회) 15% 20% 25% 10% 30% - 개인평가(연1회) 20% 20% 40% 15% - 5% ?? 성과관리 절차 성과관리계획 지침 수립 ’19.3 (평가협업담당관) 지표설정 컨설팅 ’19.4 (실·본부·국) 성과관리계획 작성 ’19.4 (실·본부·국) 성과관리계획 검토·확정 ’19.5 (평가협업담당관) 사전평가 실시 ’19.7 (평가협업담당관) 상·하반기 평가 실시 ’19.8 / ’20.1 (평가협업담당관) 기관 및 개인 평가 반영 ’20.3 (평가협업담당관) Ⅱ ’19년도 성과관리계획 중점사항 ?? 민선 7기 비전과 목표를 성과관리계획에 반영 ? ?서울시정 4개년 계획?의 비전과 목표를 중심으로 핵심과제 및 일반과제를 성과관리계획에 반영하여, 실질적 시정성과 창출 ?? 평가 효용이 높은 성과지표 설정을 위해 전문기관 컨설팅 추진 ? 사업의 질적 효과를 측정하는 성과지표가 설정되도록 성과관리 절차를 변경하여 성과계획 수립 이전에 기관?부서별 컨설팅을 진행 ?? ‘공무원 청렴도(공통지표)’를 市 자체 평가인 ‘청렴지수 평가제’로 대체 ? 기존의 ‘국민권익위원회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대신 서울시 자체 평가를 공통지표에 활용, 기관?부서별 밀도 높은 평가를 통해 평가의 차별성 확보 ?? 성과관리계획의 타당성 제고를 위한 사전평가 실시 ※ 별도계획 수립 ? 주요사업과 핵심성과지표, 목표의 적정성 등을 평가하여 시정의 성과 달성과 상관없는 달성이 용이한 지표 선정?목표 설정 등을 사전에 방지 ? 사전평가를 외부 전문기관에 위탁하여 평가 결과의 신뢰도 제고 - 전문기관의 지표 개선의견은 부서에 통보하여 향후 지표 개선에 활용 Ⅲ 성과관리계획 수립기준 <성과관리계획 서식> <실?본부?국 단위 계획> ① 관점 서울시 실?본부?국 전략목표 핵심성과지표 목표치 ② 전략목표 ④ 주요사업 ⑤ 핵심성과지표 ⑤-1 실 적 치 ⑤-2 목 표 치 단위 ⑤-3 가중치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시민 주인 정책 성과 <부서 단위 계획> ① 관점 실?본부?국 과?담당관 ② 전략목표 ⑤ 핵심성과지표 ⑥ 목표치 ③ 성과목표 ④ 주요사업 ⑤ 핵심성과지표 ⑤-1 실 적 치 ⑤-2 목 표 치 단위 ⑤-3 가중치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시민 주인 정책 성과 ① 관점 : 시민주인, 정책성과 - 시민주인 : ‘공무원 청렴도’(공통, 가중치 20%) ※ 감사담당관 ‘청렴도 종합대책’ 의거 - 정책성과 : 각 부서의 주요 정책과 사업의 성과를 측정(총 가중치 80%) ②, ③ 전략목표, 성과목표 - 전략목표 : 비전 달성을 위한 실?본부?국 단위의 전략적인 목표 ? 민선 7기 서울시 비전/전략목표와 연계되도록 목표 설정 ? 전략목표 수 : 과?담당관 수로 제한 ※ 소속 부서가 2개 이하일 경우 (소속 과?담당관 수)+1 까지 설정 가능 - 성과목표 : 핵심적으로 수행하는 부서 단위의 중점목표이자 구체적 활동목표 ? 실?본부?국 지표와 연계되도록 설정 ? 성과목표 수 : 부서별 2개 이내, 사업소는 부서별 1개 이내(‘공무원 청렴도’ 제외) ※ 주요사업이 시정 4개년 계획의 핵심과제 및 일반과제에 포함 부서는 3개 이상 설정 가능 - 목표 설정 요건 중요성 명확성 독립성 통제가능성 균형성 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큰 목표 구체적이고 이해하기 쉬움 다른 목표와 중복되지 않음 조직의 역량으로 관리 가능 분야별 균형적 으로 구성 ≪ 전략목표(성과목표) 설정 예시 ≫ 대 상 + 방 향 성 + 실행할 행동 ? 지역계층간 + 균형발전 + 추진 ? 교육기회(를) + 누구에게나 균등하게 + 제공 ④ 주요사업 : 전략(성과)목표를 뒷받침하는 사업으로 핵심성과지표로 성과 측정 ? 주요사업계획서(p.6)에 사업과 관련한 자세한 정보 기재 - 성과 가시화가 필요한 중점사업 및 부서 고유업무를 주요사업으로 설정 ? 시정 4개년 계획의 핵심과제(→실?본부?국 계획)와 일반과제(→부서 계획) 필수 포함 ? 그 외 실?본부?국 계획의 주요사업은 소속부서의 주요사업중 중요도에 따라 선정 - 주요사업 수 : 부서별 2개 이내, 사업소는 부서별 1개 이내 ? 시정 4개년 계획의 핵심과제와 일반과제 포함 부서는 3개 이상 가능 ? 실?본부?국 계획의 주요사업 수 - 주요사업과 핵심성과지표는 1:1 매칭 ? 예) 효율적 청사관리로 사무환경 조성(주요사업) : 사무환경 만족도(핵심성과지표) - 주요사업 중 최우선 사업 1건을 핵심으로 선정하여 집중 관리(월별 추진사항 입력) ? 시정 4개년 계획의 핵심과제와 일반과제 포함 부서는 해당 사업에서 선정 ≪ 주요사업 설정 예시 ≫ 문제상황/목표 + 실행방안 + 행동 ? 재난현장 + 황금시간 목표제 + 실행 ? 일차리창출을 위한 + 투자, 출자?출연기관 노사정 서울협약 + 관리 ⑤ 핵심성과지표 : 전략(성과)목표 및 주요사업의 달성 여부를 측정하는 지표 ? 지표정의서(p.7)에 핵심성과지표와 관련한 자세한 정보 기재 - 핵심성과지표와 주요사업은 1:1로 매칭 ※ ‘지속가능발전 이행계획 성과지표’, ‘희망서울 생활지표’와 연계가 가능한 지표는 BSC 지표와 연계 - ⑤-1 실적치 ? 최근 3년(’16~’18) 동안의 실적을 기재 ? ’19년 신규 지표(사업)일 경우 미기재 - ⑤-2 목표치 ? 시정 4개년 계획의 ‘정책지표’에 해당 시 목표치 상호 일치 ? 그 외) 기존지표는 최근 3년 실적의 평균보다 5% 이상 목표 설정 - ⑤-3 가중치 ? 주요사업 중요도에 따라 차등부여하며, 총합은 80% ? 실?본부?국 단위 지표에 해당 시 높은 가중치 부여 ? 성과지표의 주요사업이 시정 4개년 계획 해당 시 높은 가중치 부여 - 핵심성과지표 설정 요건 구체성 사회적가치 측정가능성 달성가능성 연관성 시간제약 무엇을 달성 해야하는지 명확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 실적의 계량화 가능 통제와 달성이 가능한 수준 성과목표 및 주요사업과 연관 반기(연) 내 실적 확인 가능 - 핵심성과지표 설정 시 유의사항 ? 부서별 ‘반기’ 평가 주기 핵심성과지표 1개 이상 포함 (기관평가 반영) ? 성과지표에 ‘사회적 가치’를 고려하여 설정 ? 달성이 용이하거나, 노력없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달성되는 지표 설정 지양 ? 동일 내용의 지표의 경우 명칭의 일관성 유지로 혼란 최소화 ? 일정수준 이상 목표가 달성된 지표는 제외하고 신규지표 발굴 ? 투입?과정지표 설정 지양, 부서별 결과지표 1개 이상 필수 설정 ≪ 지표 유형 및 예시 ≫ 구 분 내 용 예 시 비고 투입지표 목표달성을 위한 예산, 인력 등 투입요소와 관련된 지표 한옥수선 및 신축 지원 비용 지양 권장 과정지표 업무의 과정 및 단계별 목표달성 여부를 측정하는 지표 수방시설 조성사업 공정률 산출지표 사업완료 후 1차적 결과 또는 산출물과 관련된 지표 공공WIFI 인프라 확충 개소 결과지표 정의 궁극적 효과, 질적 측면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 미세먼지 오염도,문화 만족도 Ⅳ 성과관리계획 주요항목 작성방법 ?? 주요사업계획서 사업에 대한 홍보일정, 전략 등을 간략히 기재 핵심사업(정성평가 대상)과 주요사업(부서 자체관리) 중 택 1 당해사업과 관련한 전략목표(서울시, 실?본부?국), 성과목표(과?담당관) 작성 언제, 어떤 일을 하게 되는지 번호를 이용하여 구체적으로 단계별 작성 예) ① → ② → ③ → ④ → ⑤ 업무상 협조체계를 유지해야 하는 부서, 기관을 기재 전략목표 및 성과목표와 연관하여 구체적으로 작성 사업기간, 추진내용, 총사업비 등 작성 미래?안전?복지?균형?민주 서울 중 택 1 00. 주요사업명 부서명 (2133-0000) 담당관 : ○ ○ ○ / 팀장 : ○ ○ ○ / 담당 : ○ ○ ○ 사업구분 □ 핵심사업 □ 주요사업 5대 시정 목표 전략목표 (성과목표) 서울시 실?본부?국 과?담당관 핵심성과지표 (KPI) 지표명 실적치 목표치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업무 프로세스 협력체계 (파트너십) 내 부 자치구 외 부 □ 사업목적 ○ □ 사업개요 ○ □ 홍보계획 ○ □ 성과지표 달성 및 예산집행 목표(반기별) (단위 : 00) 핵심성과지표명 2019년 목표 상반기 하반기 ○ 사업비 집행계획(2019년) : 000백만원 (국비 000백만원, 시비 000백만원) (단위 : 백만원) 연번 예산서상 세부사업명 계 상반기 하반기 1 2 □ 월별 추진계획 ※ 12월 100%를 기준으로 월별 추진사항 기재 월 추진계획 계획률(%,누적) 1월 사업추진과 관련된 월별 추진사항 기재 2월 12월까지 ★공란없이 구체적으로 기재 ? 11월 12월 100% ?? 지표정의서 지표정의서 관리번호 (소속부서-1,2,3) 직상위조직 전략목표 핵심성과지표의 전략(성과)목표로, 상위 전략목표와 연계 공정률, 지수 등 성과지표의 달성도를 계산하는 방식 지표에 대한 정의, 평가 기준에 대한 상세설명 기술 과거 3년간 실적, ’19년 목표, ’20년 목표 기술 - ’19년 목표값은 과거 3년 실적 평균의 5% 이상 권장 예) 시정 4개년 계획, 신년 업무보고 등 하단 참조 <부서명> ○○○○○○ (1) 연 번 (2) 관 점 정책성과 (3) 부 서 명 ○○○ 담당자 ○○○ 전화번호 ○○○○-○○○○ (4) 상위 전략목표 상위 KPI (5) 전략/성과목표 (6) 2019년 목표값 (7) 단 위 (8) 가중치 (9) 지 표 산 식 (10) 정의 및 설명 (11) 실적 및 계획 2016년(Y-3) 실적 2017년(Y-2) 실적 2018년(Y-1) 실적 2019년(Y) 목표 2020년(Y+1) 목표 목표값 설정근거 (12) 실적입력방식 및 주기별 목표 실적입력주기 : 반기( ), 년( ) 실적집계방법 : 평균값( ), 시점값( ), 합산값( ) 상반기 하반기 ≪ 실적집계방법 예시 ≫ 구 분 상반기 실적 하반기 실적 최종 실적 예시 평 균 값 5 10 7.5 OO 교육 상?하반기 만족도 OO 친환경 재료 공급 비율 시 점 값 (누적값) 5 10 10 OO 시설 시장 점유율 OO센터 조성 공정률(추진율) 합 산 값 5 10 15 OO 관련기관 취?창업자 수 OO 불편사항 정비 완료 건수 Ⅴ 성과관리계획 조정 ?? 조정사유 ? 법령개정, 지침변경, 조직개편, 업무이관 등의 명백한 사유 발생 시 ? 불가피한 외부요인(집단민원, 협의지연 등) 발생 시 → 평가협업담당관 검토 후 결정 - 외부 요인으로 인한 조정은 사전평가 점수 등을 참고하여 최소한도로 조정 ? 단순 부진사업을 면하기 위한 계획 변경 불가 ?? 조정기간 ? 성과관리계획 조정 필요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20일 이내 ? 실적 입력기간에 임박(2개월 이내)한 목표 하향 불가 ?? 조정절차 조정 사유 발생 조정 필요 사유 및 성과관리계획 조정(안) 제출 평가담당관 검토 조정 승인 실?본부?국장 결재 후 주무과에서 공문으로 제출 조정 미승인 Ⅵ 추 진 일 정 ?? 성과지표 설정 전문기관 컨설팅 진행 : ’19. 4. 1.∼ 4. 24. - 세부일정은 실?본부?국별 별도 통보 ?? 성과관리계획 작성 및 제출(실?본부?국) : ’19. 5. 8.까지 ? 주무과에서 소관부서의 제출서류 3종을 수합하여 실?본부?국장 결재 후 기획조정실(평가협업담당관)로 제출 - 제출 서류 : ① 성과관리계획, ② 주요사업계획서, ③ 지표정의서 ?? 성과관리계획 검토 및 확정(기획조정실) : ’19. 5. 24.까지 ?? 성과관리계획 BSC시스템에 입력(실?본부?국) : ’19. 5. 31.까지 ?? BSC시스템 승인 및 확정(평가담당관) : ’19. 6. 7.까지 < 붙임 1 > 실·본부·국단위 계획의 전략목표·성과지표 수 상한표 연번 실·본부·국 소속부서 정책성과 관점내 산하 사업소 현황 전략목표 수 주요사업 수 (성과지표 수) 1 대 변 인 1 2 2 2 서울혁신기획관 5 5 5 3 시민소통기획관 4 4 4 4 청년청 1 2 2 5 감사위원회 3 3 3 6 시민감사옴부즈만위원회 1 2 2 7 기획조정실 12 12 12 8 여성가족정책실 6 6 6 9 비상기획관 1 2 2 10 민생사법경찰단 2 2 2 11 노동민생정책관 4 4 4 12 스마트도시정책관 6 6 7 데이터센터 13 남북협력추진단 2 2 2 14 경제정책실 12 12 14 서울시립과학관, 농업기술센터 15 복지정책실 8 8 8 16 도시교통실 10 10 10 17 문화본부 11 11 15 서울도서관, 서울역사편찬원, 한성백제박물관, 서울공예박물관 18 기후환경본부 8 8 8 19 행 정 국 6 6 7 서울기록원 20 재 무 국 6 6 6 21 평생교육국 4 4 4 22 관광체육국 6 6 7 체육시설관리사업소 23 시민건강국 5 5 5 24 도시공간개선단 1 2 2 25 공공개발기획단 1 2 2 26 기술심사담당관 2 2 3 품질시험소 27 안전총괄실 14 9 10 도로사업소 6 28 도시재생실 8 8 8 29 도시계획국 6 6 6 30 주택건축본부 8 8 8 31 푸른도시국 9 9 11 공원녹지사업소 3, 서울식물원 32 물순환안전국 6 6 7 물재생센터 2 33 지역발전본부 4 4 4 34 소방재난본부 8 8 10 종합방재센터, 소방학교 35 도시기반시설본부 11 11 11 36 상수도사업본부 22 8 11 연구원3, 수도사업소 8, 정수센터 6, 37 한강사업본부 4 4 4 38 인재개발원 3 3 3 39 어린이병원 2 3 3 40 서북병원 3 3 3 41 은평병원 2 3 3 42 보건환경연구원 8 6 7 농수산물검사소 2 43 서울대공원 2 2 2 44 서울역사박물관(책임) 2 2 2 45 서울시립미술관(책임) 3 3 3 46 교 통 방 송(책임) 1 2 2 47 시장비서실 1 2 2 48 정무부시장실 1 2 2 총 계 254 246 266 < 붙임 2 > 서울시정 4개년 계획 핵심과제 및 일반과제 시정 목표 핵심과제 (실?본부?국 필수 반영) 소관 실국 (소관부서) 미 래 서 울 4차 산업혁명의 메카, 6대 융합신산업단지 조성 경제정책실 (산업거점활성화반) 2. 관광 MICE 산업 경쟁력 강화 및 클러스터 조성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3. 데이터 기반 스마트시티 서울 구현 스마트도시정책관 (빅데이터담당관) 4. 청년자치정부 추진 및 청년 미래투자기금 조성 청년청 5. 노동자 종합지원센터 설치?운영 노동민생정책관 (노동정책담당관) 6. ?글로벌 음악도시, 서울? 조성 문화본부 (문화정책과) 7. 제로페이 도입 등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강화 - ‘제로 페이(Zero-Pay)’ 도입 - 소상공인의 안정적인 영업환경 조성 지원 - 빅데이터 기반 준비된 창업지원 - 소상공인 협업 지원사업 확대 - 중소기업 적합업종 보호 활성화 - 자영업자 사회안전망 강화 - 지역의 소비로 지역의 경제를 살리는 ?생활상권? 조성 - 소상공인 장기저리 금융지원 확대로 자금부담 완화 노동민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공정경제담당관) 안 전 서 울 8. 안전 사각지대 해소 및 취약계층 안전관리 강화 안전총괄실 (시설안전과)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노동민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9. 시민과 함께 만드는 미세먼지 걱정 없는 서울 기후환경본부 (대기정책과) 10. 보행친화도시 서울 본격 추진 도시교통실 (보행정책과) (교통운영과) (교통정책과) 11. 지역간 조화롭고 균형적인 철도망 구축 도시교통실 (교통정책과) 도시기반시설본부 (차량과) 12. 좋은 돌봄?좋은 일자리, 서울시 사회서비스원 설치 복 지 서 울 복지정책실 (사회서비스혁신추진반) 13. 지역 건강 포괄케어를 위한 보건의료체계 강화 시민건강국 (보건의료정책과) 14. 돌봄특별시, ?돌봄 SOS센터? 설치 복지정책실 (지역돌봄복지과) 15. 지역간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학교 지원 강화 평생교육국 (교육정책과) 균 형 서 울 16. 지역특성 기반 서울 균형발전 종합정책 추진 도시계획국 (생활권계획추진반) 17. 혁신성장 기반 도시재생 확대 도시재생본부 (재생정책과) 18. 공공임대?공공지원주택 24만호 공급 주택건축본부 (주택정책과) (주택공급과) (공공주택과) 19. 주거재생사업을 통한 주택개량 및 주택공급 도시재생실 주택건축본부 도시교통실 20. 상생과 균형발전을 위한 사회적경제 공동체자산 조성 노동민생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민 주 서 울 21. 성별임금격차 해소를 위한 성평등 노동정책 구현 여성가족정책실 (여성정책담당관) 22. 선도적 민관 거버넌스 ‘서울민주주의위원회’ 설치 기획조정실 (조직담당관) 23. 시 예산 5% 시민숙의예산제 추진 기획조정실 (시민참여예산담당관) 24. 서울―평양 간 도시교류 활성화로 한반도 평화 정착 견인 남북협력추진단 25. 지방과 서울이 함께 성장하는 지역 상생 기획조정실 (협력상생담당관) 시정 목표 분야 일반과제 (부서 필수 반영) 소관 실국 (소관부서) 미 래 서 울 산 업 경 제 펀드조성 및 창업지원을 통한 ?서울형 신성장기업? 육성 경제정책실 (경제정책과) 2. ‘혁신도시, 서울’ 구현을 위한 서울형 R&D 지원 경제정책실 (경제정책과) 3. 스마트 앵커 조성 및 협업을 통한 도심제조업 자생력 강화 경제정책실 (도시제조업거점반) 4. 패션산업 인프라 조성 및 브랜딩 구축 경제정책실 (도시제조업거점반) 5. 해외인재 유치를 위한 단계별 종합 지원 경제정책실 (투자창업과) 6. 시민이 행복한 생활관광 기반 구축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7. 콘텐츠가 풍부한 관광매력도시 조성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관광사업과) 스 마 트 도 시 1. 스마트 CCTV 그물망 안전체계 구축 스마트도시정책관 (정보통신보안담당관) 2. IoT 센서 기반 스마트 인프라 구축 스마트도시정책관 (스마트도시담당관) 3. 시민?기업과 함께 만드는 스마트서울 구현 스마트도시정책관 (스마트도시담당관) 4. 블록체인 기반 행정혁신 스마트도시정책관 (스마트도시담당관) 5. 3D 기반 Virtual Seoul 구축 스마트도시정책관 (공간정보담당관) 6. 와이파이 소외 없는 서울 조성 스마트도시정책관 (정보통신보안담당관) 7. 대중교통 이용자 편의 서비스 제공 도시교통실 (버스정책과) 8. 마곡 엠밸리 스마트시티 시범단지 조성 서남권사업과 (서남권사업과) 청 년 1. ‘서울 청년센터(Y.C)’ 설립 청년청 2. 서울시 조례 위원회 청년(34세) 15% 참여 의무화 청년청 3. 뉴딜 일자리사업 추진 경제정책실 (일자리정책과) 4. 장기 취준생 청년수당 지원 강화 청년청 5. 성평등?일생활균형 서울형 강소기업 선정?지원 강화 경제정책실 (일자리정책과) 6. 서울형 갭이어(Gap-year) 확대시행 청년청 미 래 서 울 노동 1. ILO국제기준에 맞는 노동조합 설립지원 노동민생정책관 (노동정책담당관) 2. 서울특별시 노동사회위원회(“가칭”) 설치 노동민생정책관 (노동정책담당관) 3. 체불임금 Zero 도시 조성 노동민생정책관 (노동정책담당관) 4. 노동시간 단축으로 좋은 일자리 창출 노동민생정책관 (노동정책담당관) 5. 서울형 노동안전기준 확대 및 시행강화 노동민생정책관 (노동정책담당관) 6. 청소년 아르바이트 및 특성화고 졸업생 등 노동권익 보호 강화 노동민생정책관 (노동정책담당관) 문화 1. 청년예술인 무한기회 프로젝트 문화본부 (문화예술과) 2. 예술인 종합서비스 플랫폼 ‘예술청’ 조성 운영 문화본부 (문화예술과) 3. 시민이 주체가 되는 생활문화조성 및 확대 문화본부 (문화정책과) 4. ?박물관도시, 서울? 조성 문화본부 (박물관과) 5. 지식문화로 시민의 삶을 바꾸는 도서관 혁신 서울도서관 6. 역사도시 서울의 가치 확산, 세계유산 등재 추진 문화본부 (역사문화재과) (한양도성도감과) 7. 축제도시 서울 만들기 문화본부 (문화예술과) 8. 안전하고 편리한 디자인 서울 조성 문화본부 (디자인정책과) 체 육 시민주도의 소외 없는 스포츠 도시 조성 관광체육국 (체육진흥과) (체육정책과) 2. 서울 권역별 균형있는 대규모 체육 인프라 구축 관광체육국 (체육정책과) 3. 재생과 협력으로 ‘서울형’ 생활체육공간 확충 관광체육국 (체육진흥과) 4. 국제스포츠도시 서울 조성 관광체육국 (체육정책과) (체육시설관리사업소) 미 래 서 울 도시농업 미래산업으로서 도시농업 육성 경제정책실 (도시농업과) 2.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체계적 지원체계 구축 경제정책실 (도시농업과) 3. 신 도시농업인 육성을 통한 일자리 창출 경제정책실 (도시농업과) 4. 도시와 농촌의 상생협력 실현 경제정책실 (도시농업과) 경제민주화 1. 건설분야 불공정 하도급 관행 근절 - 호민관 확대 및 특사경 도입 - 직접시공제 확대 - 적정공사비 및 적정임금제 확보 안전총괄실 (건설혁신과) 2. 프리랜서(문화예술 등) 공정거래 정착 노동민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3. 불공정(가맹?대리점?하도급?유통) 감독행정의 지방화 추진 노동민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4. 특별사법경찰 강화 및 수사전문관 확대로 불법대부업?다단계업 등 민생 침해 범죄 zero화 민생사법경찰단 5. 소비자 피해 지원사업 강화 - 소비자 소송지원 - 시장 모니터링 강화 - 임시중지명령권 확보 노동민생정책관 (공정경제담당관) 6. 서울시 산하 공기업 성과공유제 도입 기획조정실 (공기업담당관) 7. 창업기업과 중소기업 기술 보호지원 강화 경제정책실 (경제정책과) 안 전 서 울 안 전 1. 재난초기 시민 대응역량 강화 소방재난본부 (소방행정과) 비상기획관 (민방위담당관) 2. 위기관리 역량 강화 위한 인프라 조성 소방재난본부 (현장대응단) 3. 다중이용시설 소방점검 체계 강화 소방재난본부 (예방과) 4. 공공건설현장 안전관리 강화 도시기반시설본부 (안전관리과) 5. 노후인프라 선제적 관리체계 구축 안전총괄실 (안전총괄과) 6. 풍수해 예방 및 방재성능 향상을 위한 시설 확충 물순환안전국 (하천관리과) 7. 지진에 강한 서울 조성 안전총괄실 (상황대응과) 8. 기술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체계적?과학적 도로관리 안전총괄실 (도로관리과) 9. 친환경 및 기후변화 대응 도로재생 안전총괄실 (도로계획과) 10. 보행환경 개선, 도로재구조화 등 도로인프라 재생 안전총괄실 (도로계획과) 안 전 서 울 환 경 온실가스 줄이기, 시민과의 약속 실천 기후환경본부 (기후대기과) 2. 태양의 도시, 서울 추진 기후환경본부 (녹색에너지과) 3. 1회용 플라스틱 없는 도시, 서울 기후환경본부 (자원순환과) 4. 시민과 함께 만들어 가는 물환경 도시 조성 물순환안전국 (물순환정책과) 5. 여의도 33배 도시공원 지키기 푸른도시국 (공원조성과) 6. 이천만 그루 나무심기 푸른도시국 (공원녹지정책과) 7. 정원도시, 서울 푸른도시국 (조경과) 8. 아리수 안심 서울 조성 상수도사업본부 (급수부) 9. 상수원에서 수도꼭지까지 꼼꼼한 수질관리 상수도사업본부 (생산부) 10. 시민이 행복한 한강 한강사업본부 (총무부) 교통 자전거 이용편의 획기적 증진 도시교통실 (자전거정책과) 2. 미래교통의 혁신, 자율주행 기반조성 도시교통실 (교통정보과) 3. 일상생활 맞춤형 교통서비스 확대 개선 도시교통실 (주차계획과) (교통운영과) 4. 택시서비스의 획기적 개선 도시교통실 (택시물류과) 5. 시민참여형 교통정책 기반 조성 도시교통실 (교통정책과) 도시교통실 (주차계획과) (교통정책과) 6. 시민을 배려하는 주차난 해소방안 추진 복 지 서 울 복 지 서울형 기초보장 부양의무자 폐지 등으로 빈곤 사각지대 해소 복지정책실 (지역돌봄복지과) 2. 고독사 없는 서울 복지정책실 (지역돌봄복지과) 3. 어르신 인프라 확충으로 편안하고 활기찬 노후보장 복지정책실 (어르신복지과) 4. 어르신 일자리 확대로 어르신 사회참여 활성화 복지정책실 (인생이모작지원과) 5. 50+세대의 사회적 역할 강화 및 재능기부 활성화 복지정책실 (인생이모작지원과) 6. 장애인?어르신 돌봄 가족 및 종사자의 행복지원 복지정책실 (장애인자립지원과) 7. 결식 노인 없는 서울 복지정책실 (인생이모작지원과) 8. 장애인 등 주거 취약계층 주거지원 확대 복지정책실 (장애인복지정책과) 9. 장애인 생활편의 서비스 지원확대 복지정책실 (장애인복지정책과) (장애인자립지원과) 10. 장애인 이동권 보장 강화 도시교통실 (교통정책과) (버스정책과) (택시물류과) 11.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2.0 “우리는 골목으로 간다” 행정국 (자치행정과) 건 강 일하는 시민을 돌보는 ‘서울형 유급병가’ 도입 시민건강국 (보건의료정책과) 2. 정신장애인 돌봄체계 강화 및 마음치유문화 확산 시민건강국 (보건의료정책과) 3. 의료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응급의료서비스 강화 시민건강국 (보건의료정책과) 4. 사립병원 인프라 및 공공성 강화 시민건강국 (보건의료정책과) 5. 시민과 함께하는 건강실천도시 서울 시민건강국 (건강증진과) 6. 감염병 정보공개 및 조기 대응력 강화 시민건강국 (질병관리과) 7. 동물과 더불어 행복한 서울 조성 시민건강국 (동물보호과) 복 지 서 울 돌봄 출산 및 양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 강화 시민건강국 (건강증진과) 2. 국공립어린이집 이용률 50% 이상 달성 여성가족정책실 (보육담당관) 3. 영유아 보육부담 획기적 완화 여성가족정책실 (보육담당관) (아이돌보담당관) 4. 공공형 아동학대예방센터 설치 여성가족정책실 (가족담당관) 5. 틈새없는 초등돌봄서비스 전면 확대 여성가족정책실 (아이돌봄담당관) 교육 1.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평생학습 도시 조성 평생교육국 (평생교육과) 2. 평생학습도시 핵심 브랜드, 서울자유시민대학 운영 확대 평생교육국 (평생교육과) 3. 아동청소년 문화체육 인프라 확보 평생교육국 (청소년정책과) 4. 청소년 시정참여 및 인권교육 활성화 지원 평생교육국 (청소년정책과) 5. 협치를 통한 건강하고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 평생교육국 (교육정책과) 균 형 서 울 도시계획 ? 도시재생 대한민국 대표공간,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도시재생본부 (광화문광장추진단) 2. 서울형 도시재생 모델 개발 및 제도기반 강화 도시재생본부 (재생정책과) 3. 지역 특성에 부합하는 신성장 거점 조성 도시재생본부 (공공개발센터) 4. 천년도심 역사문화재생 추진 도시재생본부 (역사도심재생과) 5. 서울의 도시경쟁력 강화 및 권역발전을 견인할 도심?광역중심 육성?활성화 도시계획국 (도시계획과) (생활권계획추진반) 도시재생본부 (도시활성화과) (공공재생과) 지역발전본부 (동남권사업단) (동북권사업단) (서북권사업과) 6. 저이용 시설?공간의 활용을 통한 지역발전 도모 도시계획국 (시설계획과) (문화시설과) 7. 서울 대도시권의 동반성장 도모 도시계획국 (도시계획과) 균 형 서 울 8.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한 미래형 도시계획제도 정비 도시계획국 (도시계획과) (도시관리과) (시설계획과) 9. 고품격 도시경관을 위한 입체적 경관관리 체계 구축 도시계획국 (도시관리과) (도시빛정책과) 10. 혁신과 품격의 도시공간 조성 및 건축문화 선진화 추진 도시공간개선단 (도시공간개선반) 주택?주거재생 임대차 안정화 정책의 지방행정화 추진 주택건축본부 (주택정책과) 2. 재건축 개발이익 환수 철저 주택건축본부 (공동주택과) 3. 민간공동주택 관리강화와 공동체활성화 위한 공공지원 주택건축본부 (공동주택과) 4. 임대주택 공동체 프로그램 활성화 주택건축본부 (주택공급과) 5. 주거와 복지의 결합, 지원주택 공급 주택건축본부 (주택정책과) 6. 주거취약계층 주거지원사업 활성화 주택건축본부 (주택정책과) 7. 집합건물 관리제도 법령?제도 개선으로 청년세대 주거안정 강화 주택건축본부 (주택정책과) 8. 불법 강제철거 없는 정비사업으로 인권보호 도시재생실 (재생협력과) 9. 공공지원형 도시정비사업으로 공공성 확보 도시재생본부 (재생협력과) 사회적경제 사회적경제 공동주택사업 주제 발굴 육성 노동민생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소셜벤처 활성화 노동민생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3. 사회적금융 활성화 노동민생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4. 사회적경제 ‘주민기술학교’ 조성 노동민생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민 주 서 울 성 평 등 1. 시정의 성주류화 강화 여성가족정책실 (여성정책담당관) 2. 성별분리통계 관리 강화 여성가족정책실 (여성정책담당관) 3. ?서울 #with U? 센터 운영 여성가족정책실 (여성정책담당관) 4. 성평등 소셜디자이너 양성 여성가족정책실 (여성정책담당관) 5. 24시간 안전한 여성안심망 업그레이드 여성가족정책실 (여성정책담당관) 6. 불법촬영 걱정 없는 안심서울 조성 여성가족정책실 (여성정책담당관) 7. 1인가구 사회적 관계망 사업 추진 여성가족정책실 (가족담당관) 8. 외국인주민 전문상담 및 심화서비스 제공 여성가족정책실 (외국인다문화담당관) 시 민 참 여 시민 정책참여 플랫폼 ?민주주의 서울? 확대 및 활성화 서울혁신기획관 (사회혁신담당관) 2. 서울시 권역?자치구 NPO 지원체계 확대 서울혁신기획관 (민관협력담당관) 3. ‘서울시민회의’ 신설?운영 서울혁신기획관 (사회혁신담당관) 4. 공익활동 거점공간 조성 및 활성화 서울혁신기획관 (민관협력담당관) 5. 신뢰기반 민간보조금 제도 개선 기획조정실 (재정균형발전담당관) 협 치 재정민주주의 프로세스 도입 기획조정실 (재정균형발전담당관) 2. 행정―시민사회―지역사회 간 사회협약 체결 서울혁신기획관 (민관협력담당관) 3. 협치역량평가를 반영한 시정 성과평가제도 운영 기획조정실 (평가협업담당관) 4. 협치 육성전략 수립 및 협력기반 조성 지원 서울혁신기획관 (민관협력담당관) 자치 1. 동 단위 주민자치 활성화를 통한 주민자치 혁신 행정국 (자치행정과) 2. 시 예산 5% 연계한 자치분권형 예산제 도입?운영 서울혁신기획관 (지역공동체담당관) 3. 자치구 협치 기반 지원체계 구축 사울혁신기획관 (지역공동체담당관) 남 북 교 류 서울―평양 간 동?식물 자원 교류 및 환경 협력 확대 남북협력추진단 2. 서울―평양 간 도시 인프라 협력 추진 남북협력추진단 지 역 상 생 소통?공유의 지역 상생공동체 조성 기획조정실 (협력상생담당관) 2. 도농상생 공공급식 활성화 평생교육국 (친환경급식과) < 붙임 3 > 서울시 전략맵(안) (비전) 내 삶이 행복한 서울, 시민이 주인인 서울 시민주인 관 점 (20%) 시민이 주인인 시정 - 공무원 청렴도 정책성과 관 점 (80%)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안전도시 - 화재현장 5분내 도착률 - - 사람이 우선하는 편리한 서울교통 - ‘걷는도시 서울’ 사업조성 개소수 - - 시민 누구나 누리는 복지?건강도시 - 찾아가는 복지플래너 방문수 - - 함께 보육?교육이 가능한 도시 - 학생주도 화장실 개선 개교수 - - 서울형 경제모델 실현으로 신성장동력 창출 - 서울바이오허브 우수창업기업 육성수 - - 양질의 일자리창출과 노동환경을 제공하는 도시 - 일자리 창출수 - - 촘촘한 주거안전망을 구축하는 도시 - 공공임대주택 공급 호수 - - 활력있는 문화?관광도시 서울 - 서울방문 외국인 관광객 수(1.4) - - 옛것을 보전하고 미래 지속가능한 도시를 꿈꾸는 서울 - 광화문광장 프로젝트 추진율 - - 쾌적한 환경도시 서울 - 숲, 정원 조성 수 - - 청년이 자립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는 도시 - 청년활동 지원사업 만족도 - - 신뢰가는 행정도시 서울 - 응답소 민원처리 만족도 - - < 붙임 4 > 제출양식 1, 2, 3호 제출양식 1호 : 성과관리계획 양식 기 획 조 정 실 신뢰가는 행정도시 조성을 위한 체계적 정책지원 (기관임무 기재 - 기관의 존재 이유와 목적 등) 용지여백 - 위 : 10mm - 아래 : 10mm - 좌 : 18mm - 우 : 18mm - 머리말 : 10mm - 꼬리말 : 10mm - 제본 : 0mm 기획조정실 : 신뢰가는 행정도시 조성을 위한 체계적 정책지원 (예시) 시민주인 관 점 (20%) 공무원 청렴도 향상 공무원 청렴도 (20) 정책성과 관 점 (80%) 전략목표 기재 - 핵심성과지표 기재 - - - - - - - - - - - - - - - 기획조정실 균형성과계획 (2기획관, 1협력관, 1대사, 11담당관) (예시) 관점 서 울 시 기 획 조 정 실 전략목표 핵심성과지표 목표치 전략목표 주요사업(관리과제) 핵심성과지표(KPI) 실 적 치 목 표 치 단위 가중치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시민 주인 (20) 공무원 청렴도 향상 공무원 청렴도 공무원 청렴도 향상 공무원 청렴도 8.65 8.69 7.99 점 20 정책 성과 (80) 정책기획관 균형성과계획 (6담당관) (예시) 관점 기 획 조 정 실 정 책 기 획 관 전략목표 핵심성과지표 목표치 전략목표 주요사업(관리과제) 핵심성과지표(KPI) 실 적 치 목 표 치 단위 가중치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시민 주인 (20) 공무원 청렴도 향상 공무원 청렴도 공무원 청렴도 향상 공무원 청렴도 8.65 8.69 7.99 점 20 정책 성과 (80) 기획담당관 균형성과계획 (예시) 관점 정 책 기 획 관 기 획 담 당 관 전략목표 핵심성과지표 목표치 성과목표 주요사업(관리과제) 핵심성과지표(KPI) 실 적 치 목 표 치 단위 가중치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시민 주인 (20) 공무원 청렴도 향상 공무원 청렴도 공무원 청렴도 향상 공무원 청렴도 8.65 8.69 7.99 점 20 정책 성과 (80) 제출양식 2호 : 주요사업계획 양식 1. 주요사업명 (HY견고딕 16) 부서명 (2133-0000) 담당관 : ○ ○ ○ / 팀장 : ○ ○ ○ / 담당 : ○ ○ ○ (신명태명조 10) 사업구분 □ 핵심사업 □ 주요사업 5대 시정 목표 OOO 서울 전략목표 (성과목표) 서울시 (신명 태명조 10) 실?본부?국 과?담당관 핵심성과지표 (KPI) 지표명 실적치 목표치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업무 프로세스 ① → ② → ③ → ④ → ⑤ 협력체계 (파트너십) 내 부 시 본청 및 사업소 등 협력 부서명 자치구 해당 자치구명 외 부 외부협력 필요 기관명 □ 사업목적 (신명 태고딕 14) ○ (신명 태명조 13) - (신명 태명조 12) □ 사업개요 ○ 기 간 (신명 태명조 13) 용지여백 - 위 : 10mm - 아래 : 10mm - 좌 : 15mm - 우 : 15mm - 머리말 : 10mm - 꼬리말 : 10mm - 제본 : 0mm - (신명 태명조 12) ○ 추진내용 - - - ○ 총사업비 - □ 홍보계획 ○ - □ 성과지표 달성 및 예산집행 목표(반기별) (단위 : 00) 핵심성과지표명 2019년 목표 상반기 하반기 ○ 사업비 집행계획(2019년) : 000백만원 (국비 000백만원, 시비 000백만원) (단위 : 백만원) 연번 예산서상 세부사업명 계 상반기 하반기 1 2 □ 월별 추진계획 ※ 12월 100%를 기준으로 월별 계획률 기재 월 추진계획 계획률(%,누적) 1월 사업추진과 관련된 월별 추진사항 기재 2월 12월까지 ★공란없이 구체적으로 기재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00% <주요사업계획 작성방법> □ 용지여백, 글꼴, 글씨 크기 맞출 것 (편집불가) □ 분량 : 최소 3쪽 (사업개요 자세히 기재) □ 내용 ○ 주요사업명 - 핵심사업은 부서별 1개만 선정 ※ 핵심사업 : 부서별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사업(부서 자체 판단) - 사업구분란에 핵심사업/주요사업 구분 체크(■) - 5대 시정 목표 : 미래 서울/안전 서울/복지 서울/균형 서울/민주 서울 중 택일 ○ 전략목표(성과목표) - 당해사업과 관련된 과?담당관의 성과목표를 작성하고 서울시 및 실?본부?국 전략목표 기재 ※ 당해사업과 관련된 실?본부?국, 서울시의 전략목표가 없으면 공란 ○ 핵심성과지표(KPI) - 해당사업을 평가하는 KPI 기재 (과 균형성과계획을 기준으로 작성) ※ 2016~2018년은 실적치, 2019~2020년은 목표치 기재 ○ 업무프로세스 - 언제, 어떤 일을 하게 되는지를 번호를 이용하여 단계별로 구체적으로 작성 - 예) ①계획수립 → ②전시회 참여?홍보 → ③협력업체 점검(19.5 ) → ④ 개선계획수립(19.6) → ⑤신용카드사 선정 공모?심사(19.7 )→ ⑥우리은행 협약체결(19.8) → ⑦신용카드 전환시행 및 웹사이트(19.9 )→ ⑧시민홍보 및 온라인 카드신청시스템 운영(19.10) → ⑨참여업체 지속 발굴 ○ 협력체계 (파트너십) - 업무상 협조체계를 유지해야 하는 부서, 기관을 기재 ? 내 부 : 서울시 본청 또는 사업소 부서 ? 자치구 : 업무유관 해당 구청 ? 외 부 : 경찰청, 한전 등 외부유관기관 또는 민간조직 ○ 사업목적 - 전략목표와 성과목표와 연관시켜 구체적으로 작성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사업 시작년도~사업 종료년도 및 2019년 사업기간 기재 - 추진내용 : 사업내용을 가급적 분기별로 구체적으로 작성 - 총사업비 : 총사업비를 기재하고 연차별 사업비를 기재 ○ 세부추진계획 - 핵심성과지표는 2019년도 주요사업 관련하여 지표의 분기별 목표치 작성 ○ 사업비 집행계획 : 2019년 당해사업 예산의 분기별 집행계획 작성 ○ 월별 추진계획 - 월별 추진계획 및 추진율(%) 상세히 작성 ★ 반드시 12월까지 작성(연말까지 추진 가능한 사업 작성/ 상반기 종료사업 x) 제출양식 3호 : 지표정의서 양식 ※ 실?본부, 국, 부서 각각 작성 <기획조정실> ○○○○○○(지표명 기재) (1) 연 번 기획조정실 - 번호 (2) 관 점 정책성과 (3) 부 서 명 ○○○ 담당자 ○○○ 전화번호 ○○○○-○○○○ (4) 상위 전략목표 상위 KPI (5) 전략/성과목표 (6) 2017년 목표값 (7) 단 위 (8) 가중치 (9) 지 표 산 식 (10) 정의 및 설명 (11) 실적 및 계획 2016년(Y-3) 실적 2017년(Y-2) 실적 2018년(Y-1) 실적 2019년(Y) 목표 2020년(Y+1) 목표 목표값 설정근거 (12) 실적입력방식 및 주기별 목표 실적입력주기 : 반 기( ), 년( ) 실적집계방법 : 시점값( ), 평균값( ), 합산값( ) 상반기 하반기 <정책기획관> ○○○○○○(지표명 기재) (1) 연 번 정책기획관 - 번호 (2) 관 점 정책성과 (3) 부 서 명 ○○○ 담당자 ○○○ 전화번호 ○○○○-○○○○ (4) 상위 전략목표 상위 KPI (5) 전략/성과목표 (6) 2017년 목표값 (7) 단 위 (8) 가중치 (9) 지 표 산 식 (10) 정의 및 설명 (11) 실적 및 계획 2016년(Y-3) 실적 2017년(Y-2) 실적 2018년(Y-1) 실적 2019년(Y) 목표 2020년(Y+1) 목표 목표값 설정근거 (12) 실적입력방식 및 주기별 목표 실적입력주기 : 반 기( ), 년( ) 실적집계방법 : 시점값( ), 평균값( ), 합산값( ) 상반기 하반기 <기획담당관> ○○○○○○(지표명 기재) (1) 연 번 기획담당관 - 번호 (2) 관 점 정책성과 (3) 부 서 명 ○○○ 담당자 ○○○ 전화번호 ○○○○-○○○○ (4) 상위 전략목표 상위 KPI (5) 전략/성과목표 (6) 2019년 목표값 (7) 단 위 (8) 가중치 (9) 지 표 산 식 (10) 정의 및 설명 (11) 실적 및 계획 2016년(Y-3) 실적 2017년(Y-2) 실적 2018년(Y-1) 실적 2019년(Y) 목표 2020년(Y+1) 목표 목표값 설정근거 (12) 실적입력방식 및 주기별 목표 실적입력주기 : 반 기( ), 년( ) 실적집계방법 : 시점값( ), 평균값( ), 합산값( ) 상반기 하반기 <지표정의서 작성방법> 구 분 설 명 (1) 연번 지표정의서 관리번호 (소속부서 - 1, 2, 3...) 예시) 시 (서울시 - 1), 실?국 (기획조정실 - 1), 과 (기획담당관 - 1) (2) 관점 해당지표의 관점 (공무원 청렴도를 제외한 모든 지표는 ‘정책성과’로 기재) (3) 부서명/담당자/전화번호 지표 담당 부서, 담당자, 전화번호 (4) 상위 전략목표/상위 KPI 당해 KPI의 직속상급기관의 전략목표와 KPI를 옮겨 적음 예시) 실?국 KPI의 경우 서울시 전략목표 / KPI를 옮겨 적고, 과 수준의 KPI의 경우 실?국 전략목표 / KPI를 기재 (5) 전략(성과)목표 당해 KPI(핵심성과지표)의 전략(성과)목표명 (6) 2019년 목표값 2019년에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치 (7) 단위 건, ㎍/㎥, %, 점 등으로 지표단위 표시 (8) 가중치 지표별 상대적 중요성을 반영한 수치로 평가시 적용 (9) 지표산식 비율, 지수, 달성도, 확보율, 증가율, 감소율 등 성과지표를 측정하는 계산식을 기재 (10) 정의 및 설명 지표에 대한 정의와 선정근거에 대한 상세한 세부설명으로 객관성 확보 (11) 실적 및 계획 과거 3년간의 실적과, 미래 목표치를 기재하여 목표설정의 합리성 확보 (Y-3, Y-2, Y-1, Y, Y+1) 목표값 설정근거 : 시정4개년계획, 19년 핵심과제 해당시 반드시 기재 (예, 시정4개년계획의 문화환경 만족도 ○○년 목표 : 6.56점) (12) 실적입력방식 및 주기별 목표 실적입력주기는 실적입력 시점을 반기, 년 중에서 선택 기재 ※ 반기별 실시하는 기관평가를 위해 부서별 반기 평가주기 지표 1개 이상 포함 실적집계방법 : 시점값, 평균값, 합산값 중에서 선택 기재 ? 시점값은 상반기/연말까지의 실적(누적값)이 목표치로 선정 (상반기 ‘2’, 하반기 ‘3’ 일 때, 목표값 ‘5’ / 예, 공정율) ? 평균값은 실적 평균이 목표치로 선정 ( 상반기 ‘2’, 하반기 ‘3’ 일 때, 목표값 ‘2.5’ / 예, 오염도) ? 합산값은 분기/반기 실적을 합산한 값을 선정 (상반기 ‘2’, 하반기 ‘5’ 일 때, 목표값 ‘7’ /예, 사고 발생건수) 주기별 목표 : 실적입력주기별(반기, 년) 목표치 작성 ※ 지표별 점수 = 개별 지표의 실적치/목표치×100
17371265
2021092914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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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협업담당관-2297
D0000035780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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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기획조정실 정책기획관 평가협업담당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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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평가협업담당관-2297 | 생산일자 | 2019-03-14 |
공개구분 | 공개 | 보존기간 | 5년 |
작성자(전화번호) | 이은결 (02-2133-8764) | 관리번호 | D0000035780351 |
분류정보 |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성과평가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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