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도 서울창업디딤터 지도점검 결과보고

문서번호 디지털창업과-10251 결재일자 2018.1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창업사업팀장 디지털창업과장 안병엽 신종선 12/03 김복재 2018년도 서울창업디딤터 지도점검 결과보고 2018. 11. 경제진흥본부 (디지털창업과) 2018년도 서울창업디딤터 지도점검 결과보고 광운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수탁운영하고 있는 서울창업디딤터에 대하여 사무전반 등 지도점검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1 추진개요 추진근거 서울특별시 행정사무의 민간위탁에 관한 조례 제16조(지도·점검 등) 서울시 아스피린센터 운영 위·수탁 협약서 제12조(지도·점검) 점검개요 점검대상 : 서울창업디딤터(舊, 아스피린센터) 민간위탁사무 점검기간 : 2018.10.30(화),11.1(목) - 2일 점 검 자 : 행정6급 안병엽 점검방법 : 현장방문을 통한 점검 및 직원 인터뷰 - 회계서류 점검, 점검표에 의거 세부 점검항목 현장 조사 및 확인 점검내용 - 사업계획·성과 및 관계법령, 민간위탁 협약서 이행 여부 - 민간위탁금 예산 적정집행 여부 - 인사 및 복무, 조직, 민원응대, 시설·물품관리 등 센터 전반 【 그간 지도점검 현황 】 ?? 2017년도 (2017.10.16~10.20) - 지적사항 : - 조치결과 : ?? 2016년도 (2016.10.18~10.19) - 지적사항 : - 조치결과 : 2 점검결과 운영현황 및 실적 (’18.11월 현재) 예산집행 현황 (단위 : 천원) 2018 예산액 승인액 교부액 집행액 집행잔액 1,297,158 사업추진 현황 - 입주기업 운영성과 (단위 : 백만원/건/명) 년도별 입주기업 수 투자유치 매출액 일자리 수 지식재산권 2018년 45 1,960 2,714 281 48 2017년 38 2,112 2,499 128 73 - 개방형공간 프로그램 운영 (단위 : 건/명) 년도별 창업 아카데미 창업 멘토링 창업 포럼 방문자 수 2018년 19 16 6 4,228 2017년 19 17 - 5,730 세부 점검결과 일반운영 분야 - 예산집행 및 회계처리, 시설 및 물품관리, 안전관리 분야는 전반적으로 양호한 수준임 - 외부 시설용역에 대한 청소근로환경시설 가이드라인 준수하고 있음 - - - - 운영성과 분야 - 2018년 신규사업으로 서울동북부 창업지원 포럼을 개최함으로써 지역 내 창업생태계 조성에 기여 - 입주기업의 매출, 투자유치, 고용 등 실적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나 창업센터 방문자 수 등은 감소함 ??방문자 수 : ’16년 9,219명 ⇒ ’17년 5,730명 ⇒ ’18년 4,228명 ??교육 및 멘토링 : ’16년 2,296건 ⇒ ’17년 1,095건 ⇒ ’18년 1,342명 - - 그 외 개선 요청사항 - 창업기업 선발부터 성장까지 전 과정을 투자자·엑셀러레이터 등과 협력 ??입주기업 선발을 현재 일반 공모에서 전문가 추천 방식과 병행 ??분기별 외부 전문가의 심층진단 및 평가를 통해 기업의 성장가능성 진단 및 조치 - 창업생태계 참여자와 네트워킹 확대·강화하여 양질의 프로그램과 투자연계 등 활성화 ??지역 협력체계를 견고히 하고 창업허브와 연계한 멘토 등 전문가 풀 확대 ??민간 액셀러레이터 및 VC 등을 활용한 네트워크 구축 기능 보강 필요 3 향후계획 위탁사무 지도점검 결과 통보(시→수탁기관) : ’18.12.3 지적사항에 대한 시정조치 결과 제출 : ’18.12.31 붙 임 : 민간위탁사무 지도점검표 1부. 끝. □ 일반운영 분야 분 야 점검 항목 점검 내용 확 인 비고(미흡사유) 양호 보통 미흡 해당없음 공 통 지 표 회계관리 1. 민간위탁금 관리 ① 입출금 통장 확인 ○ - ② 위탁금 목적 외 사용 여부 ○ - ③ 위탁금 정산 및 반납 등 이행 여부 ○ ④ 회계장부 정리 및 비치 ○ ⑤ 일일결산, 기재 누락 등 확인 ○ 2. 수입금 관리 ① 수입금 입금 및 지출부 작성 여부 ○ - ② 수입금 수입결의 및 지출결의 여부 ○ 3. 후원금 관리 ① 후원금 입금 및 지출부 작성 여부 ○ - ② 후원금 수입결의 및 지출결의 여부 ○ ③ 후원금 영수증 발행 여부 ○ ④ 후원금 목적 외 사용 여부 ○ 4. 통장 및 증빙서류 관리 ① 예금통장의 구분, 예금주명의, 인장관리 적정여부 ○ - ② 적정한 채주 지급, 지출증빙서류 검토 ○ - 5. 정보 공개 ① 예산, 결산 공개 여부 ○ - ② 수입금, 후원금, 자체부담금 등 공개 여부 ○ 6. 제3자 위탁 여부 ① 위탁 사업 중 일부 제3자 위탁 여부 확인 ○ - ② 제3자 위탁 서류 및 업체 확인 ○ ③ 서울시 사전 승인 여부 확인 ○ 7. 예산관리 ① 서울시에서 승인받은 예산서와 결산서 상 예산이 일치하는지 여부 ○ - ② 위 1번 사항이 일치하지 않는다면, 적절한 예산 변경 승인절차를 이행했는지 여부 ○ ③ 예산을 초과하여 지출한 예산과목이 존재하는지 여부 ○ ④ 지출 처리하였으나 현금 미지급 상태인 목록 중 연도말에 계약만 체결한 건이 존재하는지 유무(이 경우 사고이월로 처리해야 하는 지 검토 필요) ○ 8. 지출관리 ① 정산서상 예산수령액에서 지출액을 차감한 잔액이 통장의 현금잔고와 일치하는지 여부(일치하지 않을 경우 그 내역을 파악하여, 미지급금 설정 등 차이 및 원인의 적정성 여부를 확인) ○ - ② 총계정원장 상 지출 총액이 결산서 상 세출 총액과 일치하는지 여부 ○ ③ 지출결의서에 첨부한 증빙이 적격증빙(전자세금계산서, 법인카드, 법인용 현금영수증) 인지 여부 ○ ④ 개인카드 사용분, 개인소득공제용 현금영수증 발행분이 존재하는지 여부 ○ ⑤ 여비, 회의비 등 주요 비용이 지출 규정에 맞게 지출되었는지 여부 ○ ⑥ 지출적요를 검토하여 사업목적과 다른 지출이 있는지 확인하고, 내역을 파악 ○ ⑦ 급여 월별지출내역 상 근무인원이 조직도 상 근무인원(수탁사업을 전담하는) 또는 근로계약서 상 인원과 일치하는지 여부 ○ - ⑧ 12월 급여원천징수세액을 1월에 납부하였는지 여부 ○ - ⑨ 시간외근무수당 계산 시 시간외 근무시간 집계가 출퇴근기록부 등과 대사하여 일치하는지 여부 ○ - ⑩ 퇴직연금 가입 및 이체가 적절하게 이루어졌는지 여부 ○ - ⑪ 부가세 신고서 상 위탁사업으로 인해 매입세액 공제분이 발생 여부(만약 발생하였다면, 반납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여부) ○ - 9. 물품관리 및 계약 ① 당해년도 물품구입 및 용역 수행과 관련하여 수의계약한 내용을 확인하여 수의 계약조건에 맞는지 확인 ○ - ② 수의계약한 물품구입에서 분할구입이 존재하는지 여부(수의계약건 중 동일한 거래처에서 구매한 동일한 품목들의 금액 합계가 경쟁입찰 기준금액 이상인 경우) ○ ③ 물품검수조서 및 용역검수조서 작성 여부(검수확인일 이후 지출이 이루어졌는지 여부) ○ - ④ 물품대장 보유 및 관리 여부 ○ 소프트웨어 관리 대상 별도 ⑤ 정기 재물조사 실시 여부(연 1회 이상) ○ 재물조사 (’18.6.18.~6.29)실시 10. 기타 ① 보조금관리시스템 사용 확인 ○ - 11. 회계담당 인터뷰 회계관리상 애로사항 및 불만사항 등 고용 1. 인사 관리 ① 공개채용 확인 ○ - ② 승급, 인사의 공개 확인 ○ ③ 인사 관련 서류 확인(이력서, 자격증 등) ○ - ④ 인사위원회 구성 여부 ○ - 2. 복무 관리 ① 근무 형태 확인 ○ - ② 근무상황 확인(병가, 공가, 연가 등) ○ - ③ 타기관(타사업) 겸직 확인 (협약에 겸직제한 포함시) ○ - 3. 급여 관리 ① 급여지급 기준(생활임금 지급 여부, 호봉, 수당 적정 여부) ○ - ② 4대 보험 적정 납부 여부 ○ - ③ 퇴직금 적립여부 ○ - ④ 임금 지급조서와 실수령 금액 확인 ○ - 4. 기타 ① 청소근로환경시설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 (5대 구성원칙 적용 등) ○ 휴게공간은 있으나 샤워실 없음 5. 근로자 인터뷰 근무시 애로사항 및 불만사항 등 개별지표 시민 1. 시민만족도 조사 ① 100인 이상 이용자 있는 경우 10% 이상 시민만족도 조사 할 것 ○ 2. 정보공개 ① 시민이용자 불편사항 및 건의함 ○ - ② 이용자 간담회 구성 및 실시 여부 ○ - ③ 기관 홈페이지 및 소식지 발행 여부 ○ - 3. 의사소통 ① 이용자 건의사항 반영 정도 ○ - ② 이용자 위원회 구성 및 활성화 ○ - ③ 이용자 욕구 조사 실시 유무 ○ - ④ 민원 발생 및 해결 정도 ○ - 4. 기타 전문기술 1. 안전 관리 ① 보험(화재, 상해 등) 가입 여부 ○ - ② 안전 점검 확인(안전점검 일지 작성 및 관리) ○ - ③ 비상대책 모의 훈련 실시 여부 ○ - ④ 소방시설 설치 및 관리 ○ - 2. 물품 및 시설관리 ① 물품, 시설 재물조사 실시 여부 ○ - ② 물품 관리자, 시설 관리자 지정 및 책임 여부 ○ ③ 물품 및 시설 관리 (구입, 유지보수, 폐기) 확인 ○ - ④ 비품, 소모품 수불 사항 정리 여부 ○ - 3. 기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도 서울창업디딤터 지도점검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디지털창업과
문서번호 디지털창업과-10251 생산일자 2018-12-0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안병엽 (02-2133-4772) 관리번호 D0000035049142
분류정보 경제 > 고용정책 > 고용촉진지원 > 고용촉진정책수립 > 창업센터운영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