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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및 SNS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351 결재일자 2019.1.18.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경영지원부장 윤미숙 유수기 백기영 01/18 유병홍 협 조 주무관 유우열 2018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및 SNS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2019. 1.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8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및 SNS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시민과의 소통채널인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및 SNS의 운영성과를 측정 하고, 사용자 불편사항 및 개선사항을 찾아보고자 만족도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추진 근거 및 개요 추진 근거 ○ 홈페이지 및 SNS 만족도 조사 실시 계획(교육홍보과-8227, 2018. 12. 7) 추진 개요 ○ 설 문 명 : 2018년 홈페이지 및 SNS 만족도 조사 실시 계획 ○ 조사기간 : 2018. 12. 10.~ 12. 21. ○ 조사대상 :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및 SNS 방문자 ○ 조사방법 :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만족도조사, 행사, 공지를 통해 설문 응답 ○ 조사내용 : 설문조사 22개 항목 - 홈페이지 방문주기, 이용해본 서비스 등 이용 경험 조사 - 홈페이지 만족도, 불만사유, 만족도 향상 방안 등 만족도 조사 - SNS 이용 경험 및 만족도 조사 ○ 홍보방법 -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서울시 홈페이지, 행정포털, - SNS(페이스북, 트위터)에 게재 - 미술관 회원(패밀리 회원)에게 메일 발송하여 참여 유도 ☞ 설문조사 응답자 중 100명 무작위 추첨하여 미술관 기념품 증정 (홈페이지 재오픈 기념으로 기존 50명에서 100명으로 확대) Ⅱ 조 사 결 과 참여 인원 : 794명 전체적인 만족도 ○ ○ Ⅲ 항목별 조사결과 분석 <홈페이지 및 SNS 이용 경험> ○ 본 조사 참여자의 성별로는 남 44.33%, 여 55.67%로 여성 이용자가 많은 것으로 추정되고 연령별 특성은 20~50대가 90.05%로 대다수이며,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주 연령대는 30~40대가 60.33%로 추정 됨. ○ 미술관 직접 방문 경험은 92.19%가 ‘있다’로 대다수가 직접 방문한 것으로 추정됨. ○ 홈페이지와 SNS 방문 경험은 ‘홈페이지만 방문’이 51.51%, ‘SNS만 방문’이 41.31%로 SNS에 대한 인지도가 낮음. ○ 미술관 홈페이지에서 이용한 서비스는 ‘전시일정, 전시안내 등 전시관련 서비스’가 66.75%로 가장 많고, ‘교육일정, 교육신청 등 교육관련 서비스’ 34.5%, ‘공지사항, 자유게시판, 소식지 등 시민참여 서비스’ 28.21%, ‘미술관소개, 조직도, 관람시간, 오시는길 등 일반정보서비스’ 22.54% 순서이며 모든 연령대가 ‘전시관련 서비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판단됨. <홈페이지 이용 만족도> ○ ○ 세부사항 만족도에서는 ‘유익한 콘텐츠 제공 89.7%’, ‘질의응답에 대한 신속성’ 86.42%로 만족률이 높으며 ‘정보의 신속한 제공 84.19%'’, ‘홈페이지 메뉴구성’ 74.65%로 만족률은 상대적으로 낮음. 그리고 ‘정보검색의 편리성’은 65.53%‘로 가장 낮음. 2017년 홈페이지 세부사항 만족도 ‘홈페이지 메뉴구성’ 89.69%, ‘유익한 콘텐츠 제공’은 88.17%로 만족률이 높으며, ‘질의응답에 대한 신속성’ 85.50%, ‘정보의 신속한 제공’은 85.11%로 만족률은 상대적으로 낮음. 그리고 ‘정보검색의 편리성’은 77.86%로 가장 낮음. ○ 미술관 홈페이지 서비스 만족도 향상에 중요한 사항을 고려할 때, ‘편의성(32.87%)’이 만족도 향상에 가장 높은 중요사항으로 조사되었고 ‘접근성 31.61%', ‘서비스의 질 17.13%’, ‘디자인 12.73%’ 순으로 확인 되었음. ○ 미술관 홈페이지 이용 활성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 구축 및 제공’이 가장 우선 과제이며, ‘대시민 홍보’, ‘시스템 접근·편리성‘ 순으로 강화되어야 함. 2017년 SNS 서비스 이용 만족도 유튜브 91.35%, 트위터 86.17%, 인스타그램 85.47%, 페이스북 83.80%로 전체 86.70%의 만족도를 보임. ○ 세부사항 만족도에서는 ‘정보의 신속한 제공‘은 87.37%’, ‘유익한 콘텐츠 제공’은 20.94%의 만족도를 보임. 2017년 SNS 세부사항 만족도 ‘유익한 콘텐츠 제공’ 8.05%, ‘정보의 신속한 제공’ 75.00의 만족도를 보임 ○ 미술관 SNS에 가장 적당한 게시 횟수는 ‘1주일에 2~3번’이 51.48%로 가장 높고 ‘1일 2~3회 23.17%’, ‘1일 1회 21.62%’ 순임. <응답자 분석> ○ 성별 성별 계 남자 여자 응답자수(명) (%) 794명 (100%) 352 (44.33%) 442 (53.67%) ○ 연령대 연령대 계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이상 응답자수(명) (%) 794 (100%) 3 (0.38%) 119 (14.99%) 210 (26.45%) 269 (33.88%) 117 (14.73%) 76 (9.57%) ○ 직업 직 업 계 전문직 경영직 /관리직 사무직 전문기술직 단순기술직 /노무직/생산직 판매직 /서비스직 응답자수(명) (%) 794 (100%) 133 (16.75%) 60 (7.56%) 249 (31.36%) 38 (4.79%) 7 (0.88%) 17 (2.14%) 자영업 전업주부 학생 무직(구직 중) 기타 37 (4.66%) 83 (10.45%) 53 (6.67%) 52 (6.55%) 65 (8.19%) ○ 지역 성별 계 서울/경기 서울/경기 외 국내 해외 응답자수(명) (%) 794 (100%) 734 (92.44%) 60 (7.56%) 2 (0.38%) Ⅳ 행 정 사 항 ○ 설문조사 응답자 중 100명을 추첨하여 기념품 발송 - 당첨자 명단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시 : 2018. 12. 24. - 상품 우편 발송 : 2018. 12. 27. ○ 2018 홈페이지 및 SNS 만족도조사 결과 자료 전 부서 배포 ○ 홈페이지는 만족도조사 개선사항(11번) 검토 후에 반영토록 추진 [붙임] 1. 2018 홈페이지 및 SNS이용에 대한 조사 보고서 2. 2018 홈페이지 및 SNS 만족도조사 응답 내역.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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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및 SNS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351 생산일자 2019-01-1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윤미숙 (02-2124-8921) 관리번호 D0000035391303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운영 > 홈페이지운영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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