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 서울이야기 발굴 및 확산 추진계획

문서번호 관광산업과-576 결재일자 2019.1.1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콘텐츠마케팅팀장 관광산업과장 관광체육국장 진옥현 박노정 이은영 01/16 주용태 2019 서울이야기 발굴 및 확산 추진계획 2019. 1.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목 차 Ⅰ. 추진배경 1 Ⅱ. 2017~18 주요 성과 및 과제 1 Ⅲ. 2019 사업 추진 개요 4 Ⅳ. 세부 추진계획 6 ① 서울이야기 발굴 및 확산 1. 오래가게 선정 및 활용 2. 발굴 스토리를 활용한 대중콘텐츠 제작·확산 3. 서울 이야기 발굴 및 홍보 ② 온라인플랫폼 서울스토리 운영 1. 다국어 웹사이트 운영 및 SNS 홍보 2. 2019 서울 대표 이야기 콘텐츠 육성 3. 시민 스토리텔링단 운영 6 11 Ⅴ. 행정사항 15 2019 서울이야기 발굴 및 확산 추진계획 서울의 독창적이고 매력 넘치는 스토리를 시민과 함께 발굴하고 관광 자원화하여, ‘매력도시 관광서울’ 의 이미지를 확산하고자 함 Ⅰ. 추진배경 ?? 외래관광객 2천만명 대비, 서울의 매력적인 이야기 확대 필요 ○ 외국인이 많이 찾는 방문지를 중심으로 서울만의 재미와 개성있는 이야기가 담긴 관광자원을 지속 발굴, 볼거리, 체험거리 제공 ○ 개별관광 등 국내·외 관광트렌드를 반영, ‘문화, 사람, 커뮤니티 체험’ 등 스토리 기반형 관광콘텐츠 정보 제공 Ⅱ. 2017~18년 주요성과 및 과제 ① 스토리 기반형 서울관광 콘텐츠 개발 ○ 서울 골목길 ‘오래가게’ 콘텐츠 발굴 : 총 65개 - 목적 : 서울만의 개성을 살린 ‘오래가게’를 5개 권역별 순차 발굴하여 브랜드화 및 기존 관광지와 연계한 ‘오래가게 코스’ 관광상품 개발 - 대상지역 : 종로/중구 39개(‘17년), 용산/마포/서대문/은평구 26개(’18년) <금박연/종로구> <‘17년 오래가게 위치도> <태광문짝/서대문구> <‘18년 오래가게 위치도> - 업종 : 현대사의 흔적을 간직한 생활문화, 전통공예 분야(다방, 고미술화랑, 떡집, 인장, 공방, 레코드점, 한의원, 분식점, 불교용품점 등) - 기준 : 종로, 을지로 일대의 가게중, 개업후 30년 이상 운영, 2대 이상 전통계승, 무형문화재 지정자(기능전승 ·보유자) - 방법 : 기초 자료수집 5,000 여개→ 시민 추천, 전문가 평가 239개 → 현장방문, 전문가 2차 평가 172개 →해당가게 동의, 최종 추천65개 ※ 오래가게란? - ‘오래된 가게가 오래 가기를 바란다’는 뜻으로 시민이 지은 노포의 새 이름 ○ BI 시민공모 및 새로운 명칭 ‘오래가게’ 브랜드화 - 네이밍 공모전(6.22~7.21) : 3,211건 접수, 전문가 심사로 ‘오래가게’선정 - BI제작·배포 : 시민공모로 선정된 네이밍 ‘오래가게’를 매뉴얼 제작, 관광자원화 - BI를 활용한 인증서 제작· 가게별 비치 : 총 65개 ○ 오래가게 책·영상물 제작·배포 및 ‘스노우(snow) 등 민간연계 홍보 - 가이드북·지도 제작·배포 : 한/영/중 3개 국어, 총1만부(지도 5만부) - 해외송출용 영상물 제작: 중국내 SNS스타 ‘한국뚱뚱의 오래가게 체험기’를 중국 인터넷 방송 ‘미아오파이’, ‘빌리빌리’ 송출(10분 내외, 11월) - 명사와 함께하는 오래가게 여행기 ‘어서와, 오래가게는 처음이지?’ 총 8편 제작·유튜브 공개(4~5분물/영어자막, 11월~) - 스노우앱(SNOW) 활용 ‘오래가게’ 체험 필터 제작·배포 총 15개 (9월~) - 방송프로그램 ‘프리한19’(11월)송출 및 중앙/경향 등 언론보도 43회 등 <오래가게 이야기책 이미지> <행사 현장이미지> <유투브 공개 홍보영상> <스노우앱 활용이미지> ② 발굴스토리를 활용한 대중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서울이야기 방송용 드라마 대본 시민 공모전 2회 추진 및 우수작 선정 - 제1회 : 총 201편 접수(‘17년9월), 우수작 5편 선정·발표 및 시상(11월) - 제2회 : 총 515편 접수(‘18년9월), 우수작 4편 선정·발표 및 시상(11월) ※ 제1회 우수작 2편(풍경, 서울 밤의 노래) 웹드라마로 제작,구미주 등 전세계 송출(‘12월~) ○ 중국 웹툰작가 섭외 및 서울투어(‘17. 8. 9~12)후 웹툰 제작 - 웹툰작가 2인:공조(대본), 불가사리(일러스트) ○ 증강현실(AR) 관광콘텐츠 제작, 스노우(SNOW)앱 연계 서비스 제공 - 서울명소 3곳(서울로 7017, 북촌한옥마을, 반포분수) 필터 체험서비스(‘17.9월~) ○ 외국인집필 서울이야기 책 제작 및 국내·외 출간(‘17.12월~) - 노벨상 작가 르 클레지오 집필,「하늘아래 빛나」3개 언어로 출판(12월) <드라마 공모전 시상식> <웹툰 이미지> <웹드라마 주인공> <웹드라마 포스터> ③ 서울스토리 온라인플랫폼 운영 ○ 이용자 중심의 시스템 개편, 편의성 강화 - 닷넷(.net) 기반에서 자바(Java) 프로그램으로 업그레이드(’17년 9월) ○ 대표 스토리 지속 발굴 및 콘텐츠 다양화 - 연도별 주제 발굴 및 취재 : 사람 56건(’17년), 달인 29건(’18년) - 연간 발굴 콘텐츠를 활용한 대표 이야기책「서울담소」제작 등 ○ 대시민 홍보?마케팅 강화 - 네이버 포스트,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연계 콘텐츠 노출(주 1~2회) ※ 네이버포스트 팔로워 1만 이상(메인 노출 30회 이상), 페이스북 팔로워 35천명 이상 - 시민대상 스토리텔링 투어(1회), 온라인 콘텐츠 이벤트 개최(5회) <시스템 메인화면> <스토리텔링단 발대식> <스토리텔링단 투어> <‘17년 웹어워드 최우수상> ⑤ 개선과제 ○ 매력있는 이야기 및 발굴 콘텐츠를 국내외 관광객이 체감할 수 있도록 지속 발굴 및 다양한 방식의 관리계획 필요 - 오래가게와 주변 관광지, 먹거리를 연계하여 1~2시간 관광코스 개발 - 지역단체, 대기업 등 민간 연계 협업 및 제휴를 통한 활성화 및 지속성 확보 ○ 발굴 관광자원이 널리 활용될 수 있도록 대중콘텐츠 연계 제작 등 서울스토리에 대한 민간분야 공유 확대 필요 - 웹툰(일러스트), 웹드라마,웹예능 등 대중선호도 높은 콘텐츠 가공·제작 및 민간 연계 국내·외 확산 Ⅲ. ’19년 사업추진 개요 ?? 추진방향 ○ 서울의 매력을 알릴 ‘흥미로운 이야기’를 시민과 함께 지속 발굴 ○ 市, 區, 민간 상호간 연계와 협업으로 스토리 역량을 강화 및 확산 <2019년도 중점 추진사항> ○ 서울이야기 지속 발굴 및 확산(서남권 오래가게 선정, 코스 개발) ○ 발굴 스토리를 활용한 대중콘텐츠 제작 등 서울 대표이야기 중점 육성 ○ 서울스토리 온라인마케팅 및 SNS 홍보 등 서울이야기 활용 확대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19. 1 ~ 12월 ○ 사업예산 : 711,000천원(부가세 포함) - 서울이야기 발굴 및 확산 (오래가게 선정 및 활용, 발굴스토리를 활용한 대중콘텐츠 제작·확산 등) : 500,000천원 - 온라인플랫폼 서울스토리 운영 : 200,000천원 ※ 시책추진업무추진비 : 11,000천원 ○ 추진방법 : 전문기획사 공모(협상에 의한 계약) ① 서울이야기 발굴 및 확산 ① 오래가게 선정 및 활용 - 서남권 오래가게 선정을 통한 관광스토리텔링 - 주변 관광지, 먹거리와 연계한 오래가게 코스 개발 - 지역단체, 대기업 등 민간 연계 협업 및 제휴 추진 - 시범사업, 운영 지원 등을 통한 가게 홍보 및 활성화 유도 ② 발굴스토리를 활용한 대중콘텐츠 제작·확산 - 웹툰, 웹드라마, 웹예능 제작·방영 등 서울이야기 민간 연계 확대 - 1인 크리에이터, 파워블로그 등을 활용한 글로벌 홍보 강화 - 지상파, 넷플릭스 등 대중문화 매체와 협업, 국내외 홍보 ③ 서울이야기 발굴 및 홍보 - 서울이야기 소재 발굴 및 가공에 다양한 방식의 시민참여 유도 - 콘텐츠 공모전, 현장 이벤트 등 소비자 중심의 콘텐츠 생성 - 언론매체를 통한 서울이야기 홍보 활성화 및 관광콘텐츠 확산 ② 온라인 플랫폼 서울스토리 운영 ① 다국어 웹사이트 운영 및 SNS 홍보 - 이용자 중심의 시스템 유지보수, SNS채널 활성화 - 4개 국어(한/영/중/일) 및 네이버포스트, 페이스북 홍보 등 ② 2019 서울 대표 이야기 콘텐츠 육성 - ‘관광 에피소드’와 ‘사람’ 중심의 콘텐츠 개발 육성 - 연간 우수 콘텐츠를 모아 홍보 책자(e-book) 제작, 배포 ③ 시민 스토리텔링단 운영 - 대학생, 여행·관광 콘텐츠 전문가 등 50인 내외로 구성 - 콘텐츠 테마 개발 및 취재, 투어 참가 등 ○ 사업내용 Ⅳ. 세부 사업내용 ① 서울이야기 발굴 및 확산 1 오래가게 선정 및 활용 서울 고유의 개성과 매력적인 관광 콘텐츠를 발굴을 위해 ‘오래가게’를 지속 발굴 및 코스개발을 통해 이미지 개선 및 국내외 관광객 방문유도 ?? 추진방향 ○ 서울의 역사와 문화 담은 동북권 ‘오래가게’ 발굴 및 코스 개발 ○ 기존의 65개 오래가게 지속 홍보 및 민간 연계 중장기 발전방안 마련 ※ 일본 시니세, 유럽 백년가게와 같은 성공사례를 통한 지속 발전가능 방안 마련 ?? 사업내용 ○ 서남권 오래가게 신규 발굴 및 추천(30~40개 내외) - 대상 : 서울 서남권(영등포, 구로, 동작, 관악구, 강서, 양천, 금천구) ※ 서울 5대 권역별 순차 발굴중(‘20년 동북권, ’21년 동남권) ※ 기타, 기존 대상지 및 조기 추진 필요 지역 등 추가 가능 서울시 전체 30년 이상 오래된 가게 현황 계 강남구 강동구 강북구 강서구 관악구 380 216 356 295 332 광진구 구로구 금천구 노원구 도봉구 288 265 224 109 104 동대문구 동작구 마포구 서대문구 서초구 453 237 257 344 272 성동구 성북구 송파구 양천구 영등포구 244 286 198 154 444 용산구 은평구 종로구 중구 중랑구 354 313 876 1,040 261 8,299개 [ 개업연도 30년 이상 오래된 가게 수집 현황 (2017년도 기준)] ※ 참고사항 ? 총 8,299건중 요식업 비율 : 평균 70% 이상임 (예:중구 1,040개 중 690개(66%), 종로구 876개 중 669개(76%)) ? 오래된 가게 밀집 지역 : 중구> 종로구> 동대문구> 영등포구 순 - 발굴 절차 및 추천 방법 1 대상 후보 선정 → 2 전문가 및 시민 추천 → 3 현장 탐방 → 4 최종 오래가게 추천 ※ 발굴 과정에 자치구, 시민 참여, 해당분야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최종 확정 - 오래가게 발굴 기준 기준 생활 문화 전통 공예 비고 개업 년도 개업 이후 30년 2대 이상 전통 계승 또는 무형 문화재로 지정된 장인의 운영 경험이 있는 공방 영업장소 변경 시, 별도 취재를 통하여 이전 개업 연도 조사 일관성 지속적으로 동일 재화(메뉴)와 체험 서비스 제공 전통성 개업이후 대물림되거나 개업당시 주인이 직접 운영 대물림기준- 업장주인의 후계자 직접 선택 (친인척) 관광지 연계성 국내외 관광객이 주로 찾는 주요 관광지와의 근접성 등 관광통계를 반영하여 주요 관광지 선정 고객 서비스 관광콘텐츠 가능성 등을 고려, 가게의 친절도 등 고객 서비스 우수 가게 동일 조건시 추천 기준으로 적용 ※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발굴기준 객관화 작업, 매뉴얼 등 보완 추진 ○ 오래가게 코스개발 및 활용 - 방법 : 오래가게와 주변 관광지, 먹거리를 연계하여 1~2시간 코스 개발 (구별 1개 내외로 하되, 관광객의 선호도를 고려하여 최종 결정) - 활용 : 외국 관광객 중심의 체험코스로 상품화. 도보관광코스로 정보공개 ※ 기존 : 서북권 5개(용산2, 마포1, 서대문1, 은평구1) ○ 오래가게 가이드북, 지도 및 홍보 영상물 제작·배포 - 종이책 제작(한/영/중 3종 언어,100쪽 내외) 및 온·오프라인 홍보 - 업종별 영상물 제작(2~3종,4~5분 분량) 및 유투브,네이버등송출 ○ 전문가 자문단 운영 등 중장기 발전방안 수립 - 2018년도 발굴 사업 평가 및 발전에 필요한 개선방안 도출 - ‘낡고 지저분한 점포’ 라는 오래가게에 대한 인식 전환 - 일본 ‘시니세’, 유럽 ‘백년가게’와 같은 선진사례를 통해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명품가게로의 이미지 개선 노력 - 지역단체, 대기업 등 민간 연계 협업 및 제휴를 통한 지속성 및 관광상품화 - 사업 과정 자문을 통한 장기 발전 전략수립 【 2019 서울이야기 자문단 운영 방안】 ?? 구 성 : 3개 분야(콘텐츠 발굴, 관광자원화, 홍보 마케팅) 총 6명 ?? 역 할 : 사업 관련 자문, 평가, 심사 등 ?? 회의개최 : 총 4회 이상(착수?성과 보고회, 세부사업별 간담회 등) ○ 2017~18년 발굴된 65개 오래가게 지속 홍보 - 오래가게별 연대 방안, 간담회 개최 등 지속 관리 및 운영 활성화 모색 - 민간 연계 업종별, 가게별 특성에 맞는 홍보 및 서비스 제공 등 · 오래가게 정보지 및 홍보물을 활용한 지속 홍보, 시민 관심 유도 이벤트 · 가게간 커뮤니티 운영 등 선진 성공사례 조사, 반영 검토 등 · 국내외 예술단체·전문가 연계 ‘서비스 교육’, ‘상품 포장지’ 제공 등 No. 가게명 지역구 개업연도 업종 주소 1 포린북스토어 용산구 1973 외국책중고서점 용산구 녹사평대로 208 2 한신옹기 용산구 1967 옹기판매 용산구 신흥로 7 3 원삼탕 용산구 1967 목욕장업 용산구 원효로 123-12 4 김용안과자점 용산구 1967 과자점 용산구 한강대로 155 5 용산방앗간 용산구 1984 방앗간 용산구 이촌로29길 31 6 개미슈퍼 용산구 1900년대 슈퍼 용산구 청파로85가길 31 7 경기떡집 마포구 1958 떡집 마포구 동교로9길 24 8 글벗서점 마포구 1979 서점 마포구 신촌로 48 지층,1층,2층 9 성우이용원 마포구 1927 대중이발소 마포구 효창원로 97길 4-1 10 사하라 마포구 1988 경양식 마포구 만리재로15, 1층 2호 11 다락 마포구 1981 분식 마포구 도화2길 8 12 코끼리분식 마포구 1986 분식 마포구 도화2길 3 13 호미화방 마포구 1975 화방 마포구 홍익로3길 20 1 1층 14 산울림 소극장 마포구 1985 소극장 마포구 와우산로 157 15 미도사진관 서대문구 1967 사진관 서대문구 창천동 72-6 16 홍익문고 서대문구 1957 서점 서대문구 연세로 2 17 훼드라 서대문구 1972 경양식 서대문구 연세로 5길 32 18 독다방 서대문구 1971 다방 서대문구 연세로 36 독수리빌딩 8층 19 연희사진관 서대문구 1950년도 사진관 서대문구 신촌로 175 20 피터팬1978 서대문구 1978 제과점 서대문구 연희동 90-5 21 가미분식 서대문구 1975 분식 서대문구 이화여대8길 2 22 복지탁구장 서대문구 1962 탁구장 서대문구 연세로8 4층 23 태광문짝 서대문구 1985 문짝제작 서대문구 통일로 531 24 춘추사 서대문구 1955 학사전문점 서대문구 이화여대 8길 10 25 불광대장간 은평구 1963 대장간 은평구 통일로69길 15 26 형제대장간 은평구 1976 대장간 은평구 수색로 249 <※참고자료 : 2018년 발굴 오래가게 현황> 2 발굴 스토리 등을 활용한 대중콘텐츠 제작·확산 공모전 또는 기 발굴한 서울이야기를 웹기반 창작물 또는 방송물로 제작·홍보하여 발굴 자원의 관광자원화 및 외래 관광객 방문 유도 ?? 추진방향 ○ 발굴 관광자원의 대중콘텐츠 제작을 통한 대중과 공감 노력 ○ 국내·외 대중문화 매체와 연계 홍보 및 해외 확산 유도 ?? 사업내용 ○ 서울이야기 공모전 작품 및 기 발굴스토리 활용, 대중콘텐츠 제작 - 제작방식 : 국내외 웹용 드라마, 예능, 웹툰 등 각 1편 (총 3편) - 소재/대상 : 기존 공모 우수작 7편 포함 서울이야기 및 에피소드 활용 ※ ‘18년 시민 공모작 2편 웹드라마(10분물 10회)로 제작 및 송출 ※ ‘17~18년 시민 공모 드라마 대본 우수작 7편 목록 구분 작품명 주요내용 대상작 경성이 서울을 만났을 때 판타지, 위안부 혼이 소녀상에 깃든다는 설정.. 궁궐의 연인 두 남녀가 궁궐에서 만나 사랑에 빠지는 이야기 우수작 공주와 이발사 수면과다증과 불면증 남녀가 엮이는 로맨스물 장려작 서울, 별 헤는 밤 천재물리학자와 알바생의 서울투어 여행기 서울… 새로고침 실연한 두 남녀의 30일간 추억지우기 투어 40대가 20대에게 한양도성에서 마주친 두 남자 이야기 해시태그, 서울 헤어진 남녀가 맛집에서 만나 티격태격하는 로맨스물 - 방송/홍보:국내(지상파 또는 포털) 해외(넷플릭스, 라쿠텐비키 등) - 대중 콘텐츠 제작일정 및 방송(하반기) · 방송(제작)사, 포털, 온라인플랫폼 등과 협업 해외홍보(※ 민간협찬 추진) 제작사 선정 (방송 편성) → 콘텐츠 선정 및 가공 작업 → 촬영·편집 → 송출·홍보 ‘19. 3~5월 ‘19. 6~8월 ‘19. 9~10월 ‘19. 10~11월 ※ 방송 또는 인터넷용 콘텐츠로, 전문성과 특수성을 감안 전문가 참여로 진행 3 서울 이야기 발굴 및 홍보마케팅 서울의 다양한 이야기 자원을 시민참여를 통해 개발하고 파급력 있는 언론(방송)매체를 활용하여 서울 홍보 및 외래 방문객 방문 유도 ?? 추진방향 ○ 서울 이야기 소재 발굴 및 가공에 다양한 방식의 시민 참여 유도 ○ 언론(방송)매체와 연계, 서울이야기 콘텐츠 확산 및 홍보 극대화 ?? 사업내용 ○ 서울이야기 자원을 대중적인 콘텐츠로 가공하기 위한 공모전 개최 - 다양한 분야의 창작물 공모전 및 해외 홍보 가능한 서울이야기 제안 - 언론(방송)사와 연계하여 시민참여 활성화 및 홍보 강화 구분 주요내용(안) 공모방향 서울 상징물 또는 이미지를 활용, 서울 관광매력을 알릴 수 있는 창작물 소재 서울을 연상할 수 있는 핵심 키워드(서울, 사랑, 오래가게 등) 공모일정 사전홍보 3~5월, 공모/접수 6~8월, 심사/결과발표 10월, 시상식 11월 참가자격 누구나 (기성·신인 제한 없음) 공모형식 (분야) - 장르 : 포털 게재용 또는 방송용 콘텐츠로 드라마, 예능, 웹툰 3개 분야의 대본(텍스트) 또는 완결작품(동영상, 일러스트) - 분량 : 1회 완성작(10분 내외) 및 20회 이상 시리즈물 ※ 시리즈물의 경우 1회 이후 대본(시놉시스 포함)으로도 제출 가능 시상내역 당선작 분야별 시상(대상, 우수상. 장려상 등), 시상금 총 5,000만원 ※ 시상금 범위내 수상 작품수, 상금 결정 심사 시민참여, 토너먼트 및 전문 심사위원의 심사로 수상작 결정 시상식 시상식 자체를 홍보 가능한 이벤트 행사로 진행 활 용 당선작품은 2차 가공 및 홍보물로 제작, 차년도 홍보시 우선 활용 등 ※ 공모전 방식 및 형식. 일정 등 세부내용은 변경될 수 있음 ○ 국내외 온·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한 서울이야기 확산 - 언론매체 기획기사, 방송 프로그램 및 인터넷 게시 등을 활용 홍보 ? ‘프랑스 여자’, ‘어서와 서울은 처음이지?’ 타입의 방송 프로그램화 등 - 1인 크리에이터, 파워블로거, 유명 인플루언서 등을 활용, 온·오프라인 이벤트 진행, 스토리텔링 투어 진행 ? 골목길, 오래가게 등 기존 발굴 자료 기반, 이야기 제작 및 이벤트 추진 서울골목길 30선(가이드북) 더 오래가게(일러스트 선물북) 이게 사랑이었구나(웹툰) 빛나-서울하늘아래(소설) ② 온라인플랫폼‘서울스토리(seoulstory.kr)’운영 1 다국어 웹사이트 운영 및 SNS 홍보 서울 이야기를 시민과 함께 발굴, 공유하고 다양한 홍보?마케팅을 통해 대내?외적으로 관광정보 확산 ?? 추진방향 ○ 이용자 중심의 시스템 유지보수, 모바일웹 사이트 활성화 ○ 시민참여 활성화, 홍보마케팅 강화로 양질의 이야기콘텐츠 및 정보 제공 ※ 시장공약사항(60대 정책공약 15-3-2) : 서울 문화관광을 위한 참여형 스토리 플랫폼 구축 ?? 운영 대상 ○ 서울스토리(seoulstory.kr) PC웹 및 모바일웹 (4개 언어 : 한/영/일/중-간체) ○ SNS : 네이버포스트(naverpost),페이스북(facebook), 인스타그램(instagram) ?? 사업내용 ○ 이용자 편의성 제고,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시스템 운영(연중) - 자바(JAVA)시스템 안정 운영으로 이용객 및 재방문율 제고 - 이용객의 요구를 반영한 디자인 개선으로 모바일웹 활성화 - 주요 콘텐츠 외국어서비스 실시 : 우수 콘텐츠 선별, 번역 게시 - 저작권이 확보된 콘텐츠 생성으로 관광자원화 및 관광 정보제공 최적화 ○ 콘텐츠 및 홍보마케팅 전문가로 구성된 스토리메이커 회의 진행 - 콘텐츠(3인), 홍보마케팅(3인)등 관련분야 전문가로 구성 ?이야기 아이템 개발 및 선정, 운영 평가, 간담회 개최(분기별) ○ 대시민 이벤트 추진?홍보 마케팅 강화 - 네이버 포스트 대상 콘텐츠 제공 및 노출 추진(월 10건 이상) -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활용, 이벤트 추진 및 서울이야기 확산 - 내?외국인 대상 스토리 공모전 및 투어 이벤트 개최(연 2회 이상) ※ 2018년 추진실적 (‘18.12월 기준) - 주요 성과 : 네이버 포스트 1만 팔로워 달성 [‘18. 7.13이후~] · 콘텐츠 노출수 총 233회, 베스트 콘텐츠 111회 등 전년 대비 547% 상승 구분 항목 운영내용 통계 사용자(방문자) 수 총 151,754명(전년 대비 36.3% 증가) 콘텐츠 게시 건수 한국어 250건(영어/중국어/일어 총 140건) 홍보 SNS 운영 페이스북 팬수 3.4만명, 인스타그램 팔로워 2천명이상, 네이버포스트 구독자 1,349천명 이상 <※ 서울스토리 운영시스템 현황> ○운영장비 (H/W, DBMS) 웹서버 : Intel Quad-Core DB서버 : Intel Quad-Core DB : MySQL5.x OS : 리눅스 ※ Win 2008 ENT 32bit / Win 2008 R2 64bit ※ 스마트 IDC서비스 ○응용(개발언어) ○상용 S/W ○메일엔진 ○방화벽 ○SSL 웹언어 JAVA, JDK1.7, JAP 나모 웹에디터_업그레이드(2.x 4.x) 비즈스프링 - 웹통계 ASP(사용 안함) 구글 웹로그 분석 myMAILER(사용 안함) 방화벽 SSG5 사용 2 2019 서울 대표이야기 콘텐츠 육성 온라인플랫폼 서울스토리를 통해 발굴된 우수 콘텐츠를 대상으로 연간 대표스토리 선정 및 홍보물로 제작하여 양질의 관광콘텐츠화 ?? 추진방향 ○ ‘관광 명소’ 와 ‘사람’ 연계 콘텐츠 지속 발굴 및 집중 육성 ○ 연간 발굴한 우수 콘텐츠를 홍보물(e-book)로 제작 배포 - 대표콘텐츠 발굴 및 이야기북 제작을 통해 차별화된 관광정보 제공 ?? 사업내용 ○ ‘사람 중심’의 스토리 콘텐츠 세부 테마 선정(3~5월) - ‘골목길’, ‘야간 관광명소’ 등 이야기가 있는 주제와 소재 개발 - 사진, 일러스트, 동영상, 텍스트 등 스토리 양식 다양화 추진 ○ 스토리 지속 발굴 및 다양한 시민참여로 양질의 콘텐츠 확보(5월~) - 관광 블로거, 콘텐츠 전문가 등 이야기 전문가 참여 유도 - 온·오프라인 이벤트, 시민 참여 공개방 개설, 스토리텔링 투어 등을 통한 우수콘텐츠 확보, 가공, 취재, 인터뷰 진행 등 -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포스트 등) 활용 시민반응 반영 등 ○ 대표 이야기북 제작(11~12월) - ‘사람’ 중심의 시민선호도 및 양질의 서울스토리 20~30개 수록 - 종이책 제작 및 서울스토리에 공개, 온·오프라인 관광정보로 제공 제 목 서울사람, 핫 스팟 (가제) 형태 및 분량 소책자(가이드북), 표지포함 100p 내외, 4도 칼라, 총 2,000부 이야기 내용 및 구성 방법 ‘사람’, ‘골목길’, ‘야간 명소’ 등 시민 제안 및 스토리텔러가 게시한 콘텐츠 중 시민선호도 및 양질의 콘텐츠 30개 선정 소개 ‘15년 ‘16년 ‘17년 ‘18년 별 볼일 있는 서울 사랑의 명소 12선 서울, 추억을 날다 (세대별 추억의 명소) 서울, 담소 (글로벌 서울 사람 30인) 서울, 사람풍경 (특별한 직업 가진 21인) ※ 연도별 서울스토리 대표이야기북 제작 현황 참조(서울스토리 게시) 3 시민 스토리텔링단 운영 시민 대상 서울 이야기 스토리텔링단을 운영하고 서울의 주요 명소 투어 및 발굴 이야기를 온라인으로 확산하는 등 서울이야기 확산 ?? 추진방향 ○ 대학생, 유학생, 시민 등 내외국인 대상 스토리텔링단 모집·운영 ○ 테마별 이야기 소재를 발굴하고 취재하여 우수 콘텐츠 제작 ?? 사업내용 ○ 대학생, 유학생, 여행·관광 콘텐츠 전문가 50인 내외로 구성 - 시민 대상 모집 공모를 통해 1년 동안 활동할 50인 선정(3~4월) - 사전 오리엔테이션, 아이디어 회의 개최, 주요활동 공유 등 - 사진, 일러스트, 동영상, 텍스트 등 다양한 이야기콘텐츠 생성 ○ 스토리텔링 투어를 통한 현장 중심의 콘텐츠 제작 및 가공 - 분기별 콘텐츠 테마 선정 및 투어 진행, 코스 개발 등 참여 - 소모임 등 스토리텔링단간 공유의 장을 통해 정기적인 정보 공유 및 확산 활동으로 서울스토리 시민 이야기 전달꾼 역할 수행 - 활동내용 네이버 포스트 대상 콘텐츠 제공 및 노출 추진(연 3회 이상) 현장 투어 및 콘텐츠 취재 SNS 홍보 - 분기별 단체 투어 이벤트 참여 - 주제별 콘텐츠 발굴, 취재 - 수시 취재 미션(필요시) - 스토리텔링단 커뮤니티 활동 - 여행관련 카페 활동 및 바이럴 참여 - SNS상 콘텐츠 홍보 및 액션활동 - 연간 우수 활동자 대상 ‘우수 스토리텔러’ 추천, 인증 등 ※ 2018년 추진실적 ○ 시민 스토리텔링단 운영(총 50명) 및 월별 취재 미션 수행 - 월 1회 이상 테마별 콘텐츠 취재·게시(콘텐츠 수 159건) 및 SNS 홍보 Ⅴ. 행정사항 ?? 소요예산(안) (단위 : 백만원) 구 분 세부 사업명 사업비 비 고 총 사업예산 711 ① 서울이야기 발굴 및 확산 ① 오래가게 선정 및 활용 200 사업계획 공모 (제안서 평가에 의한 대행사 선정) ② 발굴 스토리를 활용한 대중콘텐츠 제작·확산 200 ③ 서울이야기 발굴 및 홍보마케팅 100 ② 온라인플랫폼 서울스토리 운영 ① 다국어 웹사이트 운영 및 SNS 홍보 200 ② 2018 서울대표 이야기 콘텐츠 육성 ③ 시민 스토리텔링단 운영 ※ 기타 : 시책 업무추진비 11 ○ 예산과목 및 세부내역 ­- 서울만의 특화관광자원을 활용한 서울관광 활성화, 이용자 중심의 서울관광 정보 확산, 서울이야기 발굴 및 확산, 사무관리비(100-201-01) ?? 추진일정 ○ '19. 1~ 2 : 세부사업 방침 및 사업 공모 ○ '19. 3~ 4 : 수행사 선정 및 계약 체결 ○ '19. 4~12 : 세부사업 시행 추진 ○ '19.12 : 사업 정산 및 결과 보고.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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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9 서울이야기 발굴 및 확산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576 생산일자 2019-01-1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진옥현 (02-2133-2783) 관리번호 D0000035376682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서울매력명소스토리텔링및명소화사업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