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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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서울이야기 발굴 및 확산 결과보고
문서번호 관광산업과-13404 결재일자 2020. 12. 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콘텐츠마케팅팀장 관광산업과장 진옥현 장주연 12/08 이은영 2020 서울이야기 발굴 및 확산 결과보고 2020. 12.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2020 서울이야기 발굴 및 확산 결과 보고 서울의 다양한 이야기자원을 발굴·활용하여 국내외 잠재 관광객의 서울방문을 유도하는 서울이야기 발굴 및 확산 사업의 결과를 보고 드림 Ⅰ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20 서울이야기 발굴 및 확산 ? 사업목적 ○ 오래가게, 서울 소재 스토리 콘텐츠 등 서울관광 글로벌 자원 다양화 ○ 미디어 및 민간 기관 협업으로 서울이야기 관광자원의 효율적 확산 ? 주요내용 : 오래가게 발굴, 대중콘텐츠 확산, 서울스토리 운영 구분 주요내용 오래가게 발굴 및 관광자원화 오래가게 동북권 발굴조사 자료수집 및 시민/자치구/가게 추천을 통한 오래가게 21곳 선정 동북권 : 성북구, 강북구, 도봉구, 노원구, 중랑구, 성동구, 광진구, 동대문구 참여 독려를 위한 온라인 이벤트 진행(7~8월) 현장검증 및 오래가게 선정 일반인(외국인, 유학생 등) 대상 1차 후보 대상지 현장 검증단운영(7~9월) 오래가게 발굴/홍보/중장기전략을 위한 단계별 자문회의(6,7,9,11월) 오래가게 종합 홍보 전문 여행지(무브) 공동 콘텐츠 제작 및 ‘서울-오래가게 특별판’ 발간(’21.1월) 미디어 보도자료 배포, 홍보용 취재지원 서울이야기 콘텐츠 제공·확산 서울이야기 공모전 개최 ‘서울이야기’ 국내외 스토리 공모전 진행(10~11월) : 2개 부문(장소/이야기) 공모, 총 227건 접수 - 대상1명, 우수상 14명, 총 15작품 선정, 서울이야기 위크 전시 콘텐츠 제공 및 송출 미디어(SBS) 협력 ‘서울이야기’ 특별 TV방송(2편), 유투브(6편), ’21.1월 - 글로벌 여행플랫폼(트립어드바이저) 내 ‘러브유어로컬’ 특별페이지 제작 - 웹콘텐츠 어워즈(서울웹페스트) 웹드라마 출품 및 연계 홍보 서울이야기 위크 운영 오래가게x브랜드 콜라보 기념품 제작(에코백/커피, 현장프로모션 활용) 글로벌 브랜드(벤시몽) 가로수길 매장 내 서울이야기 위크 운영(11월) 서울스토리 운영 플랫폼 사이트 정비/개방/등록 서울스토리 플랫폼 기능/콘텐츠 종합점검, 소셜미디어로 진행 전환 서울시 빅데이터담당관 정보개방 기준에 맞춘 단계별 데이터 개방 디지털 콘텐츠 제작 채널 운영 콘텐츠 제작 및 소셜미디어 중심 홍보(전년대비 인스타그램 팔로워 45%증가) : 카드뉴스, 동영상 등 다양한 형식 콘텐츠 가공 활용 플랫폼 웹진개편 - 저작권 공개가능 자료 선별, 트립어드바이저 거점정보로 연결 서울이야기 공모전 응모페이지 활용, 웹진형으로 개편 Ⅱ 세부 사업별 추진결과 [ 오래가게 및 관광자원화 ] 1 대상후보 기초조사 및 기준재검토 → 2 자치구, 전문가 및 시민 추천 취합 → 3 현장검증단 운영 자문회의 진행 → 4 최종 오래가게 선정 및 홍보 - 1단계 : 후보지 조사 2,149개 ⇒ 선별 146개 ⇒ 현장검증 대상 61개 - 2단계 : 시민/전문가/가게 직접 추천 후보 147개 ⇒ 현장검증 대상 23개 - 3단계 : 전문가 회의 통해 최종 후보 29개 ⇒ 주인 동의 후 확정 21개 ※ 발굴 과정에 자치구, 시민 참여, 해당분야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최종 확정 ▶ 글로벌 관광 자원화 가능성 확인 반영 : 외국인 관광객 대상 제공가능 재화 또는 서비스, 관광지의 접근성과 비용합리성 등에 대한 비중 추가 ▶ 개별 가산점 항목 추가로 가게별 가치기준이 다를 경우 보완 적용 ▶ 음식 등 신규분야에 대한 검토 또는 기준 보완은 ’21년 재검토, 단, ‘새로가게(신생가게)’에 대한 스토리 콘텐츠로 우선 연결 1 오래가게 동북권 기초 조사 ○ 오래가게 대상후보 기초조사(6~8월) - 대상지역 : 서울 동북권 일대(성북·강북·도봉·노원·중랑·성동·광진·동대문 및 기존지역) - 자료수집 : 행안부 데이터, 서울미래유산, 백년가게, 성북동 인증가게 등 - 수집기준 : 30년이상의 역사, 2대 이상 대를 이은 기술/재화 보유, 무형문화재 등 - 수집결과 : 기초자료 2,149개 중 146개 선별, 현장검증 대상 61개 반영 ○ 자치구 추천 - 8개 자치구 공문 협조 등을 통한 오래가게 후보 추천 - 주요내용 : 총 38개(강북구 7개, 성북구 25개, 도봉구 6개) 중 현장검증 8개 반영 ○ 이벤트 등 시민·가게 직접추천(7.21.~8.21.) - 소셜미디어 사용자 및 지역구민 대상 온라인 추천 캠페인 진행 총 147건 참여, 기준에 맞는 후보 23개 중 현장검증 15개 반영 ○ 오래가게 발굴을 위한 보도자료 배포 및 언론 홍보(7~8월) - 코로나19 이후 ‘동네여행’(LocalTour) 오래가게 발굴 보도자료 배포(18건 이상) 등 - EBS 다큐멘터리 ‘다큐it-오래가게’ 방영 등 방송 콘텐츠를 통한 오래가게 소개(6월) 오래가게 발굴 보도자료 EBS 다큐 기획보도 시민공모 이벤트 2 오래가게 평가 및 선정 ○ 1단계 : 전문가 사전의견 취합(7~8월) - 평가위원 : 관광 콘텐츠 전문가, 국내외 미디어(확산) 관련 등 6인 - 내용 : 사업방향을 고려한 기준보완, 현장평가 후보 선별 (2,149개 ⇒ 61개) 회차 일시 주요 내용 회의 사진 1차 ‘20. 6.11. · ‘관광’사업으로서의 차별화 필요, ‘관광 콘텐츠’ 연계 가능성 및 매력도 등의 비중강화 중요 · 동북권 특성을 반영, 자치구 내 지역관광지 & 명소와의 충분한 연결성 고려 2차 ‘20. 7.28. · 오래가게 대표 테마를 정하고 키워드 선정, 종합 스토리 내 오래거리/새로가게 등 추가 등 ○ 2단계 : 1차 현장평가 대상(61개소) 현장 검증단 운영(7~8월) - 현장 검증단 : 한국 거주 유학생(미국/태국 등) 및 외국인(유럽/일본/아프 리카 등), 자치구 거주 일반인 등 6명 - 내용 : 인근 문화/역사/관광 자원 연관성, 운영방식 및 체험가능성 등 현장 확인 ○ 3단계 : 2차 현장검증 및 종합 평가(15개소, 8~9월) - 이벤트 등을 통한 시민/가게/전문가 직접추천 추가 대상 중 오래가게 기준에 부합하고 명확한 스토리 콘텐츠가 있는 후보 중 15개 현장평가 추가 진행 ○ 4단계 : 전문가 최종종합 회의를 통한 최종후보 선정(29개소) - 내용 : 현장평가 결과를 종합한 최우수 후보(21개) 및 예비후보(8개) 정리 회차 일시 주요 내용 회의 사진 3차 (종합) ‘20. 9.23. · 자치구별 구분이 아닌 ‘힐링’테마로 구분하여 오래가게 관광홍보적 요소 강조 · 중복된 분야이더라도 확실한 가게만의 스토리, 테마연계성, 특별체험요소 등 명확한 이유를 가진 경우 우선 선별 · 서비스(친절도/안내) 등에 대하여 가게 참여의사와 교육가능성 등 재확인 ○ 5단계 : 가게 주인 동의, 선정 부합요건 검증 후 확정(21개소) ○ [종합] 오래가게 동북권 최종발표(11월) - 가게 주인 동의, 선정 부합요건 검증 후 최종 확정(21개소) 성북구(4) 동대문구(4) 성동구(3) 강북구(2) 보헤미안커피하우스 나폴레옹과자점 봉화묵집 한상수 자수박물관 신락원 엘부림양복점 학사당구장 효성한의원 드림핸드메이드 아다모스튜디오 JS슈즈디자인연구소 삼양탕 수유어묵공장 중랑구(2) 도봉구(1) 중구(2) 종로구(3) 동부고려제과 잉꼬네떡볶이 함스브로트 과자점 세븐웰제화 예문사 경은상사 서울레코드, 승진완구 ○ [종합] 신규 오래가게 홍보 테마 발굴(7개 코스) - 코로나19 이후의 새로운 서울 힐링여행 테마 7가지 제안 - 오래가게와 연계하여 즐길만한 관광지 및 체험요소 카드뉴스형 정보 취재 테마명 연계 오래가게 연계 스토리 ① 한방힐링 효성한의원 지친 몸과 마음의 치유, 전통 한방 체질에 맞게 즐기는 한방차(다미가)와 약령시 한의학박물관 ② 그린힐링 봉화묵집 건강을 위한 야외 산책, 서울에서 즐기는 자연 세계문화유산 정릉산책과 손맛 묵집 ③ 전통힐링 한상수자수박물관 우리 것을 통해 전달받는 문화 힐링 선잠박물관과 ‘한상수 자수의 세계’ 전시, 수연산방, 한국가구박물관 등 전통문화투어 ④ 미식힐링 보헤미안커피하우스 나폴레옹과자점 함스브로트과자점 동부고려제과 서울에서 만나는 커피와 빵, 새로운 미식투어 1세대 바리스타 제자의 커피, 대한민국 명장 빵집의 빵지순례 ⑤ 맞춤힐링 드림핸드메이드 JS슈즈디자인연구소 예문사 엘부림 스스로를 돌아보고 나만의 취향을 찾는 작은 여행 신발 / 도장 / 맞춤복 분야로 나의 취향 찾기 ⑥ 추억힐링 삼양탕 수유어묵공장 삶의 터전, 생활거리에서 느끼는 일상의 소중함 목욕탕의 재발견, 전통시장의 재발견 ⑦ 감성힐링 경은상사 서울레코드 마음으로 듣는 힐링 음악 통기타와 LP, 추억의 노랫소리로 함께 떠나는 서울여행 3 오래가게 종합 홍보 ○ 신규 발굴 동북권 오래가게 보도자료 배포 및 미디어 홍보(11~12월) - 2020 오래가게 21곳과 연결하여 7개 힐링테마를 중심으로 한 기획보도 및 취재자료(영상/이미지) 배포, 한겨레 특집기사 등 19건 보도 - TBS ‘인사동 오래가게 레이스 미션’, 아리랑TV ‘뉴스Now ? 오래가게’등 방송취재 지원 및 방영 오래가게 발굴 특집 보도(한겨례 등) 오래가게 특별 방송취재(아리랑TV, TBS 등) ○ 전문 여행지 협력 종합 스토리 콘텐츠 제작·활용 및 서울판 발간(12~1월) - 여행 전문 잡지 ‘MOVE ? Old meets New’ 공동 취재 및 콘텐츠 활용 · ’17~’20년 발굴 오래가게 테마 정리, 주요 장소별 스토리 취재 구성 · 스토리 콘텐츠 및 인터뷰·장소 정보 등 서울스토리 플랫폼 내 웹진형 구성 - OLD meets NEW (오래가게+새로가게)컨셉의 종합 스토리 구성 - 2017~2020 발굴된 오래가게 및 서울이야기 공모전 결과 중 스토리 선별 반영 · 서울의 공원/거리/공간/시장/음악/음식/사람 등 분야 또는 테마를 구분하여 정리 - 오래가게 동네 거주민의 추천 이야기(인터뷰) #LoveYourLocal 시리즈 콘텐츠 구성 등 무브 매거진 ? 서울 특별판(디자인안) 서울 ‘Old meets New’ 취재구성 ○ 오래가게 특별 영상 및 소셜미디어용 콘텐츠 제작 - 신규발굴 오래가게 7개 힐링테마별 특성을 강조한 영상/인터뷰/카드뉴스 형식 소셜미디어 콘텐츠 제작(11월~) ?전통기술은 기술시연 영상, 재화 판매장소는 인터뷰 및 후기형 카드뉴스 등 - 오래가게 종합홍보용 광고 및 전시 영상 제작 활용(8~11월) 2020 신규 오래가게 콘텐츠 홍보용 영상 전시용 영상 ○ 기념품 제작(11월) - 전통/생활분야 대표 오래가게 협력, 기념품(에코백 250개, 커피 드립백 2,000개 등) 서울이야기 위크 ? 오래가게 특별 주간 배포 활용 전통분야 ? 천연염색 에코백(하늘물빛) 생활분야 ‘Old is New’ 오래가게 특별 커피 드립백(보헤미안) ○ 인증서 제작 배포(12월) - 21개 신규 오래가게 인증서 제작 - 기존 오래가게(’19년도 휘가로 등) 간판 변경/보완 지원 [ 서울이야기 콘텐츠 제공·확산 ] 1 서울이야기 콘텐츠 공모전 → 2 콘텐츠 선정 및 가공 작업 (미디어) → 3 콘텐츠 송출·홍보 → 4 서울이야기 위크 연계 4 서울이야기 공모전 ○ 디지털 기반의 캠페인으로 ‘공모전 + 홍보’를 당해연도 내 동시 진행 - 공모전은 결과물 반영 다양한 매체를 통한 확산으로 직접 연결 기존 방송 시나리오/웹툰 분야 전문 작가 또는 일정 수준이상의 작업자 작품·콘텐츠 확보 목적 전년도 확보 - 후년도 확산 → 변경 분야 제한없음 코로나19로 위축된 관광/여행 생태계 활성화, 국민 누구나 참여하는 캠페인으로 확대 당해년도 확보 ? 당해년도 확산 ○ 미디어(SBS 방송) - 여행업계(트립어드바이저) - 크리에이터(웹페스트) 종합 연계 내외국인 참여형 공모전 진행(10월) - 응모기간 : 10.6 ~ 10.31(25일간) - 참여홍보 : 소셜미디어 페이스북 및 인스타그램 피드 광고 및 SBS 엔터플레이 협력 공모전 참여 영상 제작 업로드 등 서울이야기 공모전 응모 웹페이지 및 포스터 서울이야기 공모전 참여독려 SBS 영상 (제시 출연) - 응모결과 : 총 227건 접수(장소부문 198건, 이야기부문 33건 4건 동시 접수) - 선정결과 : 총 15건 · 장소 부문(가게/장소) : 우수상 10명 · 이야기 부문(이야기내용) : 대상 1명, 우수상 4명 - 선정방법 : 콘텐츠 매력도/가치/창의성 기준으로 참여 협력매체에서 5건씩 선정 28번(용산공원) 99번(세운상가) 124번(서소문역사공원) 205번(리북방) ‘서울의 가장 아름다운 곳에서 헤어지는 법’ ‘책 추천해주는 책방-프루스트의 서재’ 등 SBS 엔터플레이 : 세운상가/용산공원 등 뉴트로 & 도시재생 주제의 의미있는 장소 중심 트립어드바이저 : 서울명소로 소개할 수 있는 참신한 장소와 인터뷰가능한 스토리 중심 서울웹페스트 : 서울배경과 스토리가 잘 이어져 외국인도 공감할 수 있는 구성의 웹영상 중심 5 공모전 연계 콘텐츠 확산 ○ 미디어(SBS)협력 TV 및 유투브 방송 ‘서울라떼’ 제작 방영(12월~) - 서울이야기 공모전 결과 활용, SBS 특별 예능(60분x2부작) 지상파 편성 방영 · SNS용 예고편(12월), TV방송(60분 x 2편, ’21.1월), 유튜브 6편 업로드 등 - 외국인 가이드가 알려주는 서울이야기 공모전 선정작 및 오래가게 서울정보 - 국내최초 8K 초고화질 랜선여행 TV 영상 제작, 서울스토리 연계 활용 ○ 여행플랫폼(트립어드바이저)협력 서울이야기 특별 페이지 운영(12월~) - 서울이야기 공모전 당선작 및 오래가게 활용 #LoveYourLocal 페이지 운영 - 우수 추천장소와 오래가게, 응모 당선자 인터뷰 등 서울의 이야기로 구성 - 영문페이지로 번역 재구성, 해외 잠재관광객 대상 서울이야기-오래가게 소개 확대 SBS 방송 현장 촬영(오래가게-상진다방) 트립어드바이저 특별 페이지 및 홍보 ○ 글로벌 디지털 웹페스트 협력 서울이야기 콘텐츠 확산(8~12월) - 1차 홍보 : 서울웹페스트 연계 서울웹드라마(궁궐의 연인) 및 오래가게 홍보(8월) · 서울웹페스트 ‘궁궐의 연인’ 출품, ‘베스트브랜디드 콘텐츠’ 수상 · 온라인 시상식(8월) 내 서울 오래가게 홍보영상 방영 - 2차 홍보 : 글로벌 웹페스트 연계 서울이야기 공모전 결과 확산(12월) · 로마웹페스트 ‘궁궐의 연인’ 출품, ‘아시아 프로덕션 어워드’ 수상 · 도시간 디지털 콘텐츠 협력 캠페인(서울-마르세이유, ’21년 협의중) 캠페인 진행 시 공모전 당선팀 신규 콘텐츠 제작지원 및 공식초청 현지 홍보 등 서울/로마 웹페스트 수상, 연계 홍보 마르세유 웹페스트 연계홍보(’21년 예정) 6 서울이야기 위크 운영 ○ 서울이야기 위크 온-오프라인 행사 진행(11월) - 기간 : 2020.11.20. ~ 11.29. (10일간) - 장소 : 신사동 가로수길 벤시몽 플래그십 스토어 ※ 4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프랑스 생활 편집매장 벤시몽 협력으로, 오래가게 등 서울이야기 자원의 인지도 제고 및 해외 진출 모색 - 주제 : ‘나이테처럼 이야기가 쌓이는 공간 ? 서울이야기’ - 구성 : 오래가게 및 서울이야기 공모전 결과 활용,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한 전시 형태 운영 ○ 세부 내용 ① 오래가게 전시 및 이벤트, 특별 제품 제작 및 소개 - 전통/생활 등 이해가 쉽고 인기 있는 분야 내 오래가게 구성 전통분야 생활분야 하늘물빛(1973) 보헤미안커피하우스(1990) 나폴레옹과자점(1968) 함스브로트과자점(1974) 동부고려제과(1974) 전통 쪽염색 기술 바리스타 1세대 커피숍 성북동 대표 서울 제과점 대한민국 제과명장 운영 버스 정류소 옆 랜드마크 ② 오래가게 명인과 함께하는 체험 프로그램 운영 : 천연염색 하늘물빛 ③ 2020 서울이야기 공모전 수상작 작품 전시 및 미니 상영관 운영 오래가게 소개 전시 체험 프로그램 운영 서울이야기 공모전 전시 ○ 서울이야기 위크 주제 및 콘텐츠 연계 미디어홍보 - ‘서울이야기 위크’ 진행 언론보도용 자료 배포(11/19, 11/20) - 아리랑TV 오래가게 취재 ? 서울이야기 위크 전시공간 내 지원(11/27 방영) - 네이버 및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 크리에이터 15명 초청(11/20) 전시 서울이야기 위크 미디어 현장취재 소셜미디어/네이버 활용 소개 [ 서울스토리 운영 ] 7 스토리플랫폼 정비 및 데이터 관리 ○ 서울스토리 플랫폼 홈페이지 기능 점검 및 운영(7월~) - 플랫폼 페이지/서버 기본점검 및 보안(SSL)연장, 소셜미디어로 관리 전환 집중 ? 기존 수행사들별 웹개발 형태가 달라 기능 충돌(로그인/네이버연동 등)현상 발생 ? 사용하지 않는 기능과 저작권 미확인 DB 관리 후 폐기 및 이관 준비 ⇒ 서울이야기 공모전 이벤트 페이지 내 온라인 전시 종료 후 웹진 형태로 전환(12월) ○ 콘텐츠 점검 및 데이터 개방(8월~) - 기존 등록 정보 중 자산화 가능 콘텐츠 구분, 여행플랫폼 장소형 정보 등록 등 ? 기존 서울 오래가게 장소형 정보 트립어드바이저 등록(8월) ? 신규 오래가게 장소형 정보 서울시 스마트서울맵 제공 등록(11월), 서울이야기 공모전용 개발 웹페이지 활용 장소형 거점정보(POI) 시스템 등록 8 소셜미디어(SNS) 운영 및 홍보 ○ 서울스토리 소셜미디어 운영 - 플랫폼 기능 및 DB오류로 운영 축소, 소셜미디어 집중운영(전년 대비 팔로워 45% 증가) - 인스타그램 : www.instagram.com/seoulstory_official(팔로워 4,062, 콘텐츠 844건) - 페이스북 : www.facebook.com/seoulstory.kr (팔로워 38,460명, 콘텐츠 1,796건) ○ 콘텐츠 활용도 및 사업추진 방향을 반영한 소셜미디어 제작반영(연중) - 소개형(정보)/후기형(인증)/현장형(영상)/코스형(추천) 4가지 유형별 콘텐츠 제작 소개형 (장소설명 카드뉴스) 후기형 (후기사진/영상 등) 인터뷰 (인물/장인 집중소개) 코스형 (연계 관광지 추천) ○ 무브 매거진 서울판 신규 콘텐츠 가공 스토리 제작 - 서울 오래가게 테마와 연결한 새롭게 운영중인 신규가게(새로가게) 추가 취재 콘텐츠 활용 ‘Old meets New’ 스토리 구성 · 1세대 바리스타커피 ‘보헤미안’과 성수동 카페거리의 대표주자 ‘어니언카페’ 등 ○ 서울이야기 공모전 콘텐츠 활용 서울스토리 연결 운영(계속) - 코로나19로 인해 축소 진행된 2020 서울이야기 공모전 전시 보완을 위하여 수상작 활용 온라인 콘텐츠 구성 지속 소개 · 카드뉴스, 장소소개 콘텐츠로 재구성 후 ’21년도 사업 수행사 선정 전 서울스토리 소셜미디어 채널 운영이 지속될 수 있도록 연계 활용 오래가게 동북권 맵과 새로가게 서울이야기 공모전 카드뉴스 Ⅲ 향후 개선방안 ? 현황 및 문제점 ○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한 해외 현지 홍보 마케팅 축소 ○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서울이야기 공모전을 위한 현장 방문 및 촬영 독려의 어려움 ○ 협력 매체 및 민간과의 공동 공모전 활성화 및 콘텐츠 확산 등 필요 ○ ’21년도 서울 오래가게 발굴 1차 종료(5개 권역) 후 지속가능한 관광 자원화를 위한 방안 모색 필요 ? 개선방안 ○ 오래가게 지속 활성화를 위한 종합 대책 마련 - 기존 오래가게 종합 관리를 위한 관리기준(점검, 퇴출, 추가 등) 마련 - 오래가게?새로가게, 음식분야의 추가 등 다양한 테마와 주제 확대 ○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한 홍보방안 도출 - 공모전/이벤트 사전홍보 및 참여기간을 확대 등 거리두기 단계 변화에 대응 - 글로벌 디지털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참여할 수 있는 랜선 캠페인 추가 ○ 협업 매체 및 민간 기관의 다양화로 콘텐츠 확산 효율 증대 도모 - 국내 방송사 외 해외 방송사 등 다양한 매체와의 직접 협업 강화 - 서울 오래가게 브랜드와 연결 가능한 해외 현지 노포 등 추가 섭외 Ⅳ 사업비 정산 ?? 사업비 : 689,000,000원(VAT 포함) (단위 : 원) 계약금액(A) 부분준공(B) 지급예정액(A-B) 잔액 689,000,000 (‘20. 5.27) 396,000,000 (‘20. 10.13) 293,000,000 (‘20.12.28) 0 ※ 붙임 1. 사업비 집행내역 1부. 2. 오래가게 목록 및 서울이야기 공모전 수상작 명단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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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8053609
본청
관광산업과-13404
D0000041428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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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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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관광산업과-13404 | 생산일자 | 2020-12-08 |
공개구분 | 부분공개 | 보존기간 | 5년 |
작성자(전화번호) | 진옥현 (02-2133-2783) | 관리번호 | D0000041428427 |
분류정보 |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서울매력명소스토리텔링및명소화사업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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