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클라우드센터운영과-897 결재일자 2018.9.13. 공개여부 부분공개(2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클라우드센터운영과장 데이터센터소장 지창원 박복수 09/13 김현규 협 조 전산정보과장 代오경미 정보자원운영과장 김기항 주무관 박종순 주무관 최창학 클라우드센터 명절(추석)연휴 장애 대비 계획 2018. 9. 서울특별시데이터센터 (클라우드센터운영과) 클라우드센터 명절(추석)연휴 장애 대비 계획 클라우드센터에서 운영중인 정보시스템에 대한 명절(추석) 연휴 기간에 발생할 수 있는 장애에 대비 관제 및 비상연락망을 정비하여 보고 드림. I 클라우드센터 운영시스템 현황 연 번 담당부서 시스템 명칭 1 시민봉사담당관 응답소시스템 2 통계데이터담당관 빅데이터 홈페이지/중계 3 교통정책과 기업체 교통 수요관리 4 버스정책과 시내버스운송비용정산 5 마을버스관리시스템 6 택시물류과 운수종사자관리 7 역사박물관 역사박물관 홈페이지 8 세무과 세무/세외 DR 9 상수도사업본부 요금관리시스템 10 사이버고객 11 상수도 홈페이지 12 상수도 GIS시스템 13 상수도 SSO / 지표관리 14 PDA 검침 15 상수도 예산회계 16 경영자정보시스템 17 통합UMS 전송시스템 18 스마트기전 19 SW 자산관리 20 자재관리시스템 21 실험실정보관리(물연구원) 22 연구관리시스템(물연구원) 23 외부망 헬프컴 Ⅱ 클라우드센터 운영 현황 ?? 클라우드센터 운영 인력 ○ 클라우드센터운영과 : 박복수 외 6명 ○ 운영?유지관리사업자(콤텍정보통신)(10명) ○ 클라우드센터 인프라 구축(3단계) 사업자(대신정보통신)(3명) ?? 클라우드센터 관제 체계 ○ 클라우드센터 기반설비(소방/전기 등 기반시설) : 건물 방재실에서 24시간 관제 ○ KT 클린존 서비스 : 인터넷 회선에 과도한 트래픽 발생시 연락 조치 ○ 클라우드센터 정보시스템 : 관제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어 서초 데이터센터 관제실에서 관제 진행 Ⅲ 연휴기간 대응 방안 ○ 장애 발생시 관제시스템에서 담당자 및 운영관리 직원(10명))에게 문자 전송 ○ 연휴(야간 등)기간에 장애(이벤트)가 발생하면 문자가 전송되나, 바로 인지 못하는 상황 발생 할 수 있어 ○ 그에 대비하여 데이터센터에서 클라우드센터 관제시스템을 모니터링하여, 발생하는 이벤트 중 매우심각(Critical) 이벤트(CPU, Memory, 네트웍 트래픽 등 사용률 관련 이벤트 제외)일 때 클라우드센터 담당자에게 유선 통보(붙임 : 비상연락망 참조) Ⅳ 비상시 대응을 위한 보고체계 및 비상대기 ?? 보고 체계 관제실 확인 ? 담당자에게 통보 ? 통합관제 문자 확인 ? 장애진단 ? 비상출근 및 비상연락망 가동 ? 상황 보고(과장, 업무부서, 소장) ? 장애 긴급조치 실시 ? 조치결과보고(과장, 업무부서, 소장) ?? 비상연락 체계도 구분 9월22일 (토) 9월23일 (일) 9월24일 (월)(추석) 9월25일 (화) 9월26일 (수) 비고 ?? 연휴기간 운영팀 비상대기자 명단(유선대기) 붙임: 클라우드센터 비상연락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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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4224313
본청
클라우드센터운영과-897
D0000034454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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