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상반기 정보통신(집합)교육 운영 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기획과-8769 결재일자 2018.8.1. 공개여부 부분공개(5 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스마트교육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김범식 이혜자 김정호 08/01 김상한 2018년 상반기 정보통신(집합)교육 운영 결과 보고 2018. 7. (인재기획과) 2018년 상반기 정보통신(집합)교육 운영 결과 보고 직원들의 정보통신기술 역량 강화를 통한 효율적인 직무수행 및 서울시정 발전을 위해 상반기 정보통신(집합)교육을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 드림 Ⅰ 근 거 ?? 2018년 정보통신(ICT)집합교육 추진계획(안)(인재기획과-17748, 2017. 12. 7.) ?? 2018년도 정보통신교육 전문강사 및 보조강사 선정계획(인재기획과-18551, 2017. 12. 21.) ?? 2018년 정보통신 집합교육 주말특별과정 운영계획(인재기획과-4892, 2018. 4. 30.) Ⅱ 운영 개요 ?? 교육기간: 2018. 3. 5.(월) ~ 7. 20.(금), 상반기(17주차) ?? 장 소: 서울시 데이터센터 전산교육장(6개소) ?? 대 상: 시?자치구, 소방 및 서울시 투자출연기관 직원 ?? 교육계획: 47개 과정 86회 1,820명(붙임1 교육과정 및 만족도 현황 참조) ○ 정보기술: MySQL 최적화 등 19개 과정 21회 315명 ○ 정보활용: 업무에 바로 쓰는 엑셀(기초) 등 28개 과정 65회 1,505명 ※ 주말과정 별도 계획·운영: 파워포인트 활용(기초) 등 4개 과정 5회 150명 계획 ?? 평가방법: 100점 중 60점 이상 수료(근태 40점, 학습태도 60점) Ⅲ 운영 결과 【 교육운영 결과 요약 】 ? 상반기 총 47개 과정 86회 1,820명을 목표로 교육을 진행한 결과, 51개 과정 91회 2,514명이 수료하여 계획 대비 138.1% 초과 달성하였고, - 주말교육 개설을 통해 파워포인트 활용(기초) 등 4개 과정 150명을 목표로 운영한 결과 165명 수료[6.2(토) / 6.9(토), 2일간] ? 교육운영 만족도(5점 만점) 조사결과, 과정운영 만족도는 평균 4.52점, 강사 만족도는 평균 4.64점으로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남 - 교육과정 중 이 만족도 4.88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강사 부문에서는 가 5점으로 가장 높게 조사됨 ? 교육생 건의 및 요구사항으로는 총600건 중 기간연장(145건, 24%)이 가장 많았고 강의 개선이 65건(11%), 교재 개선이 56건(9%) 순으로 나타났으며 기타 장비 개선, 수준별 과정 개설 등 다양한 의견이 조사됨 ?? 교육실적: 업무에 바로 쓰는 엑셀(기초) 등 51개 과정 91회 2,514명 수료 ○ 전년 대비 실적 구분 2017년 2018년 과정 횟수 계획(명) 수료(명) 이수율 과정 횟수 계획(명) 수료(명) 이수율 계 48 113 2,055 2,796 136% 47 86 1,820 2,514 138.1% 정보기술 17 19 310 325 104.8% 19 21 315 319 101.3% 정보활용 31 94 1,745 2,471 141.6% 28 65 1,505 2,195 145.8% - 신임자교육을 위한 전산교육장 대관으로 전년 동기간 대비 수료인원 282명 감소(?10.1%) 하였으나 계획 대비 138.1% 초과 달성 6개 교육장 ? 4개 교육장 ※ 신규공무원에 대한 업무관리시스템, 지방재정시스템 실습교육으로 인한 전산교육장 대관 ? 3, 4교육장 ○ 누적운영 실적: 2,514명(상반기 계획 대비 138.1%, 연 대비 85.5%) 구분 연간 계획 상반기 계획 상반기 실적 계획 대비 과정 횟수 교육 인원 과정 횟수 교육 인원 과정 횟수 이수 인원 상반기 (%) 연(%) 계 51 138 2,940 47 86 1,820 51 91 2,514 138.1% 85.5% 정보기술 22 32 485 19 21 315 19 21 319 101.3% 65.8% 정보활용 29 106 2,455 28 65 1,505 32 70 2,195 145.8% 89.4% ※ 주말교육 파워포인트 활용(기초) 등 4개 과정 5회 165명 포함 ○ 교육수요 증가에 따른 분반 운영 - 업무에 바로 쓰는 엑셀(기초) 등 9개 과정 15회 788명 수료 ※ 주말교육 중 엑셀 고급함수 및 매크로 활용 TIP 과정 48명 포함 ○ 교육생 현황(서울시 28%, 자치구 70%, 소방 1%, 투자출연 1%) 소 속 직 급 성 별 연 령 ?? 상반기 주말특별과정 운영 ○ 교육일정: 2018.6.2.(토) / 6.9.(토) 09:00~17:00(2일간) ○ 교육장소: 데이터센터 1층 4개 교육장 ○ 교육과정: 파워포인트 활용(기초) 등 4개 과정 ○ 과정설계: 행정포털 설문조사 등록 후 수요도가 높은 과정 선정 ○ 운영결과: 165명 수료(계획 150명 대비 110% 초과 달성) 과정명 교육일정 교육인원 학습인정시간 계 165 파워포인트 활용(기초) 6.2, 6.9(2일간) 27 14시간 엑셀 고급함수 및 매크로 활용 TIP 48 멋진 보고서 꾸미기 34 스크래치로 배우는 쉬운 프로그래밍 6.2/6.9 중 택1(1일간) 56 7시간 ?? 전문강사 운영 ○ 강사 운영: 총40명(전문강사 22, 업체 9, 내부 2, 보조강사 7) - 강사 및 보조강사 공개모집 선정 후 인력풀(Pool) 구성 ※ 전문강사당 분야별 중복 신청 가능 - 서울시 빅데이터 실무 등 부서주관교육 및 외부업체 지원 교육 7개 과정(11회)는 내부강사 및 업체 지원강사 활용 ○ 강사 배정: 연초 강사선정위원회 우선 순위결과에 따라 강의횟수별 배정 - 강사의 요청 또는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과정 진행이 어려운 경우 과정 회수 후 차순위 강사 배정 및 운영 ※ 교육수요 증가로 분반 운영 시 차순위 강사에게 과정 배정 ?? 외부기관 협업 현황 ○ 3D 프린터와 사물인터넷 융합 활용(총3회 중 2회) 과정의 경우 개포 디지털혁신 파크과 협업을 통해 효율적이고 만족도 높은 교육 운영 - 교육기간(3일 중) 1일 수업을 개포디지털혁신파크 3D 프린팅 현장 체험 수업 진행 ○ 4차 산업혁명의 이해 및 공간정보 실무 과정은 AR/VR 체험을 위해 민간 기관과 사전 협의 후 SK 티움 현장 체험 교육 실시 <외부기관 협업 교육 현장 체험 사진> 개포 디지털 혁신 파크 SK 티움 Ⅳ 설문조사 분석 ?? 조사개요 ○ 조사방법: 교육종료 후 인재개발원 홈페이지 로그인 전자설문 실시 ○ 응답인원: 51개 과정(91회) 2,514명 중 2,437명(96.9%) ?? 조사결과 ① 교육과정 관련 설문 결과 ○ 교육운영 만족도(5점 만점) 조사결과, 2개 항목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4.49점~4.60점으로 전반적 비교적 고르게 조사됐으며, 평균 만족도는 4.52점으로 나타남 - 입교 전 교육과정 안내 4.35, 구내식당 4.27 ※ 입교 전 교육과정 및 교육생활 안내는 통합교육관리시스템 교육생 연락처 사전 미현행화로 인해 안내 관련 만족도가 다소 낮게 나타남 ○ 교육설계 부문이 4.60점으로 만족도가 가장 높은 반면, 식당은 4.27점으로 가장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조사됨 - 교육설계 부문에서 대부분 “만족스럽다”라는 의견이 있었으며, 이 외에 “업무 활용도”, “궁금했던 부분 해결”, “전직원 필수교육 요청” 등 현업 관련 만족도가 높았음 - 식당 부문은 “음식이 짜다”, “식당의자가 불편하다”, “대기시간이 길다” 등의 의견으로 중식질과 의자에 대한 불만족도가 높았음 ○ 과정운영 만족도 현황 <항목별 만족도 비율 > ◈ 세부 문항별 만족도 구분 문항 만족도 평균 4.52 학습효과 인식도 학습한 내용은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 나는 학습한 내용을 업무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교육설계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강의, 시범, 실습과제 등)이 전반적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교육운영 입교 전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오리엔테이션시 교육운영(교육목표, 평가방식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이뤄졌다. 나는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운영지원에 만족한다. 시설환경 강의실 및 학습기자재(인터넷, PC등) 구내식당(식사) 교육의지 이번 교육에 관심이 많았으며 참가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나는 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참여하였다. ○ 교육과정 만족도 특이사항 (붙임3 2018년 상반기 정보통신 집합교육 운영 현황 참조) - 이 4.88점으로 “강의가 지루하지 않다”, “초보자도 췹게 따라할 수 있는 강의진행”, “보조강사의 즉각적 실습지원” 등 의견으로 만족도가 가장 높았음 - 반면은 4.10점으로 만족도가 가장 낮았으며 “공공언어 부분이 너무 길음”, “교재 부적합”, “과정명과 강의내용 불일치” 등의 의견이 있었음 ② 강사 관련 설문 결과 (붙임4 상반기 출강 강사 및 만족도 현황 참조) ○ 강사에 대한 평균 만족도는 4.64점으로 나타났으며, 가 5점으로 가장 높게 조사됐고, 가 4.03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남 - 는 열성적이고 교육생 눈높이에 맞춘 강의진행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됨 - 반면 는 선정 교재와 불일치한 강의진행 및 강의 준비 부족 등 의견으로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남 ○ 강사별 평균 만족도 현황 연번 강사명 만족도 연번 강사명 만족도 평균 강의준비 강의내용 강의참여 평균 강의준비 강의내용 강의참여 4.64 1 4.84 4.90 4.86 4.76 18 4.61 4.63 4.61 4.58 2 4.82 4.86 4.81 4.79 19 4.55 4.58 4.54 4.52 3 4.80 4.82 4.81 4.78 20 4.53 4.60 4.40 4.60 4 4.79 4.80 4.82 4.75 21 4.52 4.52 4.60 4.43 5 4.75 4.78 4.77 4.70 22 4.47 4.50 4.50 4.41 6 4.75 4.75 4.76 4.73 23 4.46 4.53 4.49 4.44 7 4.73 4.73 4.69 4.70 24 4.42 4.45 4.36 4.45 8 4.72 4.79 4.73 4.65 25 4.41 4.51 4.44 4.28 9 4.72 4.74 4.76 4.67 26 4.41 4.39 4.33 4.50 10 4.71 4.78 4.72 4.63 27 4.41 4.51 4.35 4.36 11 4.69 4.73 4.70 4.65 28 4.39 4.38 4.31 4.50 12 4.69 4.71 4.65 4.70 29 4.35 4.26 4.36 4.43 13 4.68 4.78 4.78 4.48 30 4.29 4.26 4.30 4.30 14 4.67 4.74 4.71 4.55 31 4.28 4.30 4.26 4.26 15 4.63 4.64 4.65 4.61 32 4.16 4.14 4.14 4.19 16 4.62 4.60 4.63 4.63 33 4.15 4.14 4.14 4.19 17 4.62 4.64 4.65 4.57 ※ 강사 구성: 정보화 교육 강사 33명(내부강사 2명, 외부강사 31명) ③ 기타 건의 및 요구사항 (붙임2 교육생 건의 및 요구사항 참조) ○ 상반기 정보통신 집합교육 운영 후 설문조사 결과, “강의 내용 대비 교육기간이 짧아 아쉬웠다”는 의견 등 기간연장 요청이 145건(24%)으로 가장 많았음 ○ 또한, “현업 활용도가 높은 교과목 편성 및 실무 사례 강의”, “실습시간 연장” 등 강의 내용 보완 요청 65건(10%) 조사됐고, ○ “교재가 너무 어렵다”, “강의 내용과 교재 내용 불일치” 등 교재 변경 요청이 56건(9%)으로 나타남 ○ 이 외에도 고성능을 요구하는 동영상 및 정보기술 교육 시 “PC 속도가 느리다”, “키보드, 헤드셋 등 주변장치 교체 요청” 등 교육장비 정비 요청이 55건(9%)으로 조사됨 ○ 기타 의견으로는 다과 제공, 주말교육 개설 및 식당 개선 등 다양한 개선 요청이 있었음 【교육생 건의사항】 ※ 기간연장, 강의 내용 보완 요청 등 22개 분야 총 600개 의견 접수 ?? 설문결과 검토 ① 교육운영 만족도 - 과정만족도는 강사 만족도에 큰영향을 받는 특성이 있으므로 교육 만족도가 저조한 교육과정은 해당 강사에게 개선 방안 제출 요청 및 2019년 교육 설계 시 해당 과정 미배정 검토 ※ 4.10점, 4.12점, 4.18점 ② 강사만족도 (붙임4 상반기 출강 강사 및 만족도 현황 참조) - 출강 과정별 만족도 4.20 미만인 강사는 총5명으로 해당 과정 강사 선정 시 정량평가 감점 조치 검토 ○ 강사 만족도 현황(4.20 미만) 연번 이름 과정명 기수 강사만족도 1 1 2 3 3 1 4 1 5 ③ 기타 건의 및 요구사항 ○ 기간연장 요청 145건(24%) ? 2019년 교육 설계 시 업무 공백, 기간 연장 대비 교육 효과 등 다양한 방면 검토를 통한 과정 재설계 ○ 강의 내용 및 교재 개선 요청 121건(19%) ? 2019년 과정 설계 및 교재 선정 계획 시 검토·반영 ○ 교육장비 개선 요청 55건(9%) ? 휴강기간 동안 교육장 물품 및 시설 점검 후 정비 및 구매 검토 Ⅴ 향후 계획 ?? 2018년 하반기 정보통신 집합교육 운영 준비: 7월 ~ 8월 ○ 상반기 교육운영 설문결과를 적극 반영하여 효율적 교육운영 및 최적의 교육환경 구축 ?? 하반기 교육 종료 후 연말 강사 연찬회를 통한 종합의견 수렴 ?? 2019년 과정설계 및 강사 선정 계획 시 운영결과 활용 및 반영 붙 임 1. 교육과정 및 만족도 현황 1부. 2. 교육생 건의 및 요구사항 목록 1부. 3. 2018년 상반기 정보통신 집합교육 운영 현황 1부. 4. 2018년 상반기 출강 강사 및 만족도 현황 1부. 끝. [붙임1] 교육과정 및 만족도 현황 [붙임1] 교육과정 및 만족도 현황 연번 과정명 기수 교육 기간 교육 일수 계획 인원 교육 인원 만족도 과정 강사 51개 과정 1,820 2,514 4.52 4.64 1 3D 프린터와 사물인터넷 융합 활용 1 03.14~03.16 3 15 15 2 3D 프린터와 사물인터넷 융합 활용 2 07.18~07.20 3 15 18 3 4차 산업혁명의 이해 1 04.16~04.17 2 15 30 4 IP 라우팅 1 07.04~07.06 3 15 14 5 Linux 서버구축 및 운영 1 05.14~05.18 5 15 18 6 MySQL 최적화 1 03.07~03.09 3 15 10 7 PC분해조립 및 문제해결 1 03.26~03.30 5 20 27 8 PC분해조립 및 문제해결 2 05.14~05.18 5 20 24 9 PC분해조립 및 문제해결 3 07.09~07.13 5 20 20 10 PC와 스마트폰 정보지키기 1 03.05~03.06 2 25 54 11 PC와 스마트폰 정보지키기 2 03.26~03.27 2 25 28 12 PC와 스마트폰 정보지키기 3 05.14~05.15 2 25 50 13 PC와 스마트폰 정보지키기 4 07.02~07.03 2 25 29 14 SPSS 통계분석 1(데이터 핸들링) 1 04.16~04.17 2 15 22 15 SPSS 통계분석 1(데이터 핸들링) 2 07.02~07.03 2 15 15 16 TCP/IP 중심의 네트워크 이해 1 04.02~04.03 2 15 11 17 VMWare 제대로 활용하기 1 04.04~04.06 3 10 9 18 WAS(Jeus) 이해 1 05.09~05.11 3 15 15 19 Windows 서버구축 및 운영 1 04.16~04.20 5 15 11 20 [상반기주말]멋진보고서꾸미기 1 06.02~06.09 2 별도 34 21 [상반기주말]스크래치로 배우는 쉬운 프로그래밍 1 06.02~06.02 1 별도 29 22 [상반기주말]스크래치로 배우는 쉬운 프로그래밍 2 06.09~06.09 1 별도 27 23 [상반기주말]엑셀고급함수 및 매크로활용TIP 1 06.02~06.09 2 별도 48 24 [상반기주말]파워포인트활용(기초) 1 06.02~06.09 2 별도 27 25 공간정보 실무 1 05.16~05.18 3 20 26 26 공공데이터 하이브리드 앱 개발 1 07.11~07.13 3 15 9 27 내 PC 자료관리 쉽게 하기 1 04.02~04.03 2 25 53 28 내 PC 자료관리 쉽게 하기 2 06.18~06.19 2 25 30 29 누구나 쉽게 배우는 동영상 제작 1 03.28~03.30 3 25 27 30 누구나 쉽게 배우는 동영상 제작 2 06.27~06.29 3 25 26 31 드론 이해와 활용사례 1 04.30~04.30 1 15 22 32 디카촬영 이미지편집 1 03.21~03.23 3 20 29 33 디카촬영 이미지편집 2 04.18~04.20 3 20 25 34 디카촬영 이미지편집 3 05.16~05.18 3 20 28 35 디카촬영 이미지편집 4 07.04~07.06 3 20 26 36 멋진 보고서 꾸미기(한글) 1 03.14~03.16 3 25 57 37 멋진 보고서 꾸미기(한글) 2 04.25~04.27 3 25 49 38 멋진 보고서 꾸미기(한글) 3 07.11~07.13 3 25 25 39 빅데이터 분석 1 03.28~03.30 3 15 21 40 사물인터넷을 위한 아두이노 체험해보기 1 05.09~05.11 3 15 24 41 서울시 빅데이터 분석 실무 1 03.21~03.23 3 20 24 42 소셜미디어(SNS) 1 03.07~03.09 3 20 23 43 소셜미디어(SNS) 2 04.11~04.13 3 20 26 44 소셜미디어(SNS) 3 05.09~05.11 3 20 26 45 소셜미디어(SNS) 4 07.04~07.06 3 20 20 46 스마트기기로 VR/AR 체험 1 04.02~04.03 2 15 18 47 스마트기기로 클라우드 활용 1 06.27~06.29 3 20 25 48 스마트기기의 활용(Android) 1 03.12~03.13 2 30 50 49 스마트기기의 활용(Android) 2 04.23~04.24 2 30 56 50 스마트기기의 활용(Android) 3 05.28~05.29 2 30 26 51 스마트기기의 활용(Android) 4 07.16~07.17 2 30 28 52 스마트기기의 활용(iOS)-아이폰, 아이패드 1 04.23~04.24 2 20 28 53 스마트기기의 활용(iOS)-아이폰, 아이패드 2 07.09~07.10 2 20 25 54 스마트워크를 위한 에버노트 활용 1 05.02~05.04 3 20 26 55 스마트폰 촬영으로 예술하기 1 03.19~03.20 2 30 57 56 스마트폰 촬영으로 예술하기 2 04.09~04.10 2 30 55 57 스마트폰 촬영으로 예술하기 3 05.28~05.29 2 30 57 58 시스템 해킹 및 보안 1 04.11~04.13 3 15 13 59 악성코드 분석을 위한 리버싱(입문) 1 03.12~03.13 2 15 12 60 액세스를 활용한 자료관리 1 05.02~05.04 3 20 26 61 업무에 바로 쓰는 엑셀(기초) 1 03.05~03.06 2 25 53 62 업무에 바로 쓰는 엑셀(기초) 2 04.30~04.30 1 25 22 63 엑셀함수와 데이터관리(활용) 1 04.04~04.06 3 20 24 64 엑셀함수와 데이터관리(활용) 2 06.27~06.29 3 20 22 65 오라클 SQL & PL/SQL(초급) 1 03.21~03.23 3 15 13 66 유형에 따른 보고서 작성 스킬 1 03.19~03.20 2 25 52 67 유형에 따른 보고서 작성 스킬 2 04.30~04.30 1 25 50 68 유형에 따른 보고서 작성 스킬 3 06.18~06.19 2 25 29 69 유형에 따른 보고서 작성 스킬 4 07.16~07.17 2 25 26 70 이지포토(초급) 1 03.14~03.16 3 20 27 71 이지포토(초급) 2 05.02~05.04 3 20 24 72 이지포토(초급) 3 05.30~06.01 3 20 28 73 이지포토(초급) 4 07.11~07.13 3 20 21 74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PT디자인 1 04.04~04.06 3 20 23 75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PT디자인 2 05.09~05.11 3 20 27 76 일러스트 쉽게 배우기 1 04.09~04.13 5 20 15 77 자바 프로그래밍 1 04.11~04.13 3 15 12 78 자바스크립트 DB연동 1 06.27~06.29 3 15 13 79 토드를 활용한 오라클 DB 관리(성능개선) 1 06.25~06.26 2 15 18 80 파워포인트 활용(기초) 1 03.07~03.09 3 25 47 81 파워포인트 활용(기초) 2 04.18~04.20 3 25 26 82 파워포인트 활용(기초) 3 06.20~06.22 3 25 28 83 파워포인트로 홍보자료 만들기 1 03.28~03.30 3 30 23 84 파워포인트로 홍보자료 만들기 2 05.02~05.04 3 30 28 85 파워포인트로 홍보자료 만들기 3 05.30~06.01 3 30 26 86 파워포인트로 홍보자료 만들기 4 07.18~07.20 3 30 29 87 포토샵 활용 1 04.24~04.27 4 25 23 88 포토샵 활용 2 06.19~06.22 4 25 27 89 프리미어로 배우는 영상 편집 1 07.16~07.20 5 20 21 90 훌륭한 보고서 작성을 위한 정보검색 1 04.09~04.10 2 20 29 91 훌륭한 보고서 작성을 위한 정보검색 2 07.02~07.03 2 20 25 [붙임2] 교육생 건의 및 요구사항 목록 [붙임2] 교육생 건의 및 요구사항 목록 ○ 기간 연장: 38개 과정 - “강의 내용 대비 교육기간이 짧았음” 등 ○ 강의 개선: 29개 과정 - 현업 활용도가 높은 교과목 편성 요청 등 ○ 교재 개선: 25개 과정 - 강의 내용과 교재 내용 불일치 등 ○ 장비 개선: 26개 과정 - PC 속도 느림 등 ○ 다과 제공: 23개 과정 - “다과가 준비 됐으면 좋겠음” 등 ○ 교육 운영 개선: 23개 과정 - 동일 직급 중복 수강 가능하도록 요청 등 ○ 주말 교육 개설: 18개 과정 - “주말교육 확대 해주세요” 등 ○ 수준별 개설: 15개 과정 - “수강생 수준 차이로 진도가 느림” 등 ○ 식당 개선: 13개 과정 - “음식이 짜고, 의자가 불편해요” 등 ○ 화장실 개선: 13개 과정 - “화장실 너무 좁고 적어요” 등 ○ 과정 설계: 10개 과정 - 3D 프린팅과 사물인터넷 분리 요청 등 ○ 시설 개선: 10개 과정 - “공기청정기 부탁해요” 등 ○ 사전 안내: 7개 과정 - “교육 내용을 미리 사전 안내 해주세요” 등 ○ 냉난방: 7개 과정 - “에어컨 밑은 춥고 나머지 자리는 더워요” 등 ○ 셔틀버스 운행: 8개 과정 - “교육 종료 후 바로 운행했으면 좋겠어요” 등 ○ 보조강사 지원: 6개 과정 - 보조강사 보강 요청 등 ○ 기간 축소: 4개 과정 - “교육일정을 하루 정도 줄여도 좋을 것 같습니다.” 등 ○ 출입 개선: 4개 과정 - 후문 개방 요청 등 ○ 휴게 공간: 3개 과정 - “휴게실이 있었으면 좋겠음” 등 ○ 근태 관리: 2개 과정 - “일부 교육생이 수업 중 시끄럽다.” 등 ○ 네트워크 개선: 2개 과정 - 인터넷이 느려 교육에 차질 발생 등 ○ 자료 요청: 1개 과정 - “강의 자료 개인 홈페이지에 올려주세요.”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632.12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3) 2018년 상반기 정보통신 집합교육 운영 현황.xlsx

    비공개 문서

  • (붙임4) 2018년 상반기 출강 강사 및 만족도 현황.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8년 상반기 정보통신(집합)교육 운영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8769 생산일자 2018-08-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범식 (02-3488-2183) 관리번호 D000003414946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인사조직(서무) > 교육훈련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