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8년 상반기 집합교육과정 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7188 결재일자 2018.8.2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운영팀장 인재양성과장 인재개발원장 공미순 김종엽 윤정기 08/24 김상한 협 조 교육기획팀장 오세우 신규교육2팀장 양승철 리더십교육팀장 代김소영 신규교육1팀장 최병윤 핵심가치교육팀장 유희숙 2018년 상반기 집합교육과정 운영결과 보고 2018. 8.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목 차 2018년 상반기 교육운영 총평 / 1 Ⅰ. 집합교육 운영현황 / 2 Ⅱ. 교육만족도 조사 결과 / 6 Ⅲ. 향후 개선 및 보완사항 /12 붙임 : 1. 2018년도 상반기 집합교육 운영현황. 1부. 2. 2018년도 상반기 출강강사 현황. 1부. 2018년 상반기 집합교육과정 운영결과 보고 교육운영 총평 ?? 2018년 상반기 교육개요 ※ 연간 71개과정 224회 15,580명 ○ 교육계획 : 48개 과정 91회 7,396명 계획 ○ 교육수료 : 48개 과정 91회 7,952명 수료 ?? 교육운영 성과 : 계획대비 107.5% 초과 이수(556명) ○ 48개 과정 중 100% 초과 과정은 30개 과정 - 서울미래이해(345%), 실무관공직입문(184%), 건강체력관리(160%)순 ○ 교육운영 평균 만족도 4.38점으로 전년대비 0.05점 하락 - ’15년 4.40점→‘16년 4.40점→‘17년 4.43점 →‘18년(상) 4.38점 ○ 출강강사 평균 만족도 : 4.41점(1,180회 571명 출강, 중복강사 261명) - 내부강사 371회 173명(30.3%), 외부강사 809회 398명(69.7%) - 전년대비 출강강사 평균 만족도 0.05점 하락 ?’15년 4.45점→‘16년 4.53점→‘17년 4.46점 →‘18년(상) 4.41점 ? 내부강사 4.39점으로 전년대비(4.44점) 0.05%P 하락 ? 외부강사 4.42점으로 전년대비(4.47점) 0.05%P 하락 ?? 미흡한 부분 ○ 교육운영 및 출강강사 평균 만족도 각0.05점 하락 - 교육운영 : ‘17년 4.43점에서 ’18년 상반기 4.38점으로 0.05점 하락 - 출강강사 : ‘17년 4.46점에서 ’18년 상반기 4.41점으로 0.05점 하락 ? 전체 출강강사 571명 중 평균 만족도 4.0미만 강사는 43명(7.5%) ? 내부강사 173명 중 10명(5.8%), 외부강사 398명 중 33명(8.3%) ?? 향후 개선 및 조치사항 ○ 수요자 중심의 과정설계 및 교과목 개선으로 교육 만족도 향상 - 상반기 교육 운영결과 반영 하반기 교육과정 개선으로 만족도 향상 노력 ○ 적극적인 교육과정 홍보로 교육 참여율 제고 노력 - 교육 참여 저조과정에 대한 원인분석 등 맞춤 교육운영으로 참여율 제고 - 월별 교육과정 일정안내(공문발송 및 시 업무공지 등) 및 홍보를 통한 교육참여 제고에 대한 노력 Ⅰ 집합교육 운영현황 ?? 상반기 교육운영 실적 ○ ‘18년 상반기 48개 과정 91회 7,396명 계획대비 7,952명 참여로 107.5% 달성 ○ 역량별로는 기본역량(115.5%)>직무역량(107.3%)>리더십역량(98.3%) 순으로 나타남 ○ 역량별 교육 중 인문소양교육인 ‘서울미래이해과정’이 345.0%의 높은 참여율을 보였고, ‘소통하는 회의스킬과정’이 70.0%로 제일 낮은 참여율을 보임 - 이는 ‘서울미래이해과정(’18.6.21~6.22, 2일)’은 4차 산업혁명 등 인문소양 교육으로 상반기 승진과 관련해서 집합교육 의무이수(14h) 미이수자들이 교육시간 확보를 위해 많이 참여한 것으로 분석 됨 - 반면, ‘1기 소통하는 회의스킬(’18.6.4~6.5, 2일)’ 은 제7회 지방선거(6.13) 직전의 선거준비 및 샌드위치 휴가 등으로 자치구 직원들의 참여율(참여인원 14명중 자치구 8명, 57%)이 저조하게 나타남 ?‘17년 실적 : 80명 계획대비 67명 참여, 83.8%(자치구 56명 참여, 83.6%) 집합교육과정 2018년 교육계획 2018년 상반기 교육계획 2018년 상반기 교육실적(6.30현재) 과정수 횟수 인원 과정수 횟수 인원 과정수 횟수 인원 이수율 합 계 71 224 15,580 48 91 7,396 48 91 7,952 107.5% 기 본 역 량 소 계 13 80 7,680 12 33 3,245 12 33 3,747 115.5% 핵심가치 6 54 6,200 5 21 2,545 5 21 2,894 113.7% 인문소양 7 26 1,480 7 12 700 7 12 853 121.9% 리더십 역 량 소 계 13 53 4,520 12 26 2,761 12 26 2,713 98.3% 직위별 리더십 5 25 1,025 5 12 500 5 12 523 104.6% 직급별 리더십 8 28 3,495 7 14 2,261 7 14 2,190 96.9% 직 무 역 량 소 계 45 91 3,380 24 32 1,390 24 32 1,492 107.3% 직무공통 12 32 640 9 11 220 9 11 251 114.1% 직무전문 33 59 2,740 15 21 1,170 15 21 1,241 106.1% ?? 교육 참여율 추세 ○ 총 48개 과정 중 100% 초과 과정은 32개 과정으로 -서울미래이해, 실무관공직입문, 내몸을 위한 건강체력관리, 잠시쉬어가기, 시민중심서비스디자인, 청렴특별시서울과정 순으로 높은 참여율을 보임 -교육을 받는데 있어 부담감이 적은 단기과정(1~2일) 및 의무교육 - 건강관리 및 힐링에 대한 교육을 선호하고 있음 연번 구분 분야 과 정 명 교육 기간 교육횟수 계획 인원 교육 인원 참여율 (%) 사 유 1 기 본 인문소양 서울미래이해 2 1 20 69 345.0 승진관련 집합교육 의무이수시간 부족직원들의 대거 참여로 이수율 초 과 2 내몸을 위한 건강체력관리 3 2 40 64 160.0 건강에 대한 직원 관심도 상향에 따라 매년 선호도 높은 과정 3 잠시쉬어가기 1 2 40 63 157.5 자기성찰 및 힐링체험 교육내용으로 부담 없이 수강 가능 4 핵심가치 시민중심서비스디자인 1 1 20 30 150.0 1일민원서비스 담당자 교육으로 자치구 교육수요 많음 5 청렴특별시 서울 1 3 600 885 147.5 자치구 청렴인센티브 평가교육으로 매년 교육수요증가 6 리더십 신임자 실무관공직입문 1 1 75 138 184.0 신임 실무관 공직입문 기본교육으로 교육수요 많음 ○ 반면, 교육 참여율 100% 미달성 과정 16개 과정임 -소통하는 회의스킬, 서울로 문화관광,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관리 강사양성,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실무, 함께하는 다문화이해과정 순으로 낮게 나타남 연번 구 분 분 야 과 정 명 교육 기간 교육 횟수 계획 인원 교육 인원 참여율 (%) 1 직 무 공 통 소통하는 회의스킬 2 1 20 14 70.0 2 서울로문화관광 3 1 25 18 72.0 3 전 문 사회복지법인및시설관리강사양성 3 1 25 18 72.0 4 찾아가는동주민센터실무 2 1 25 20 80.0 5 함께하는 다문화이해 3 1 25 20 80.0 ?? 연도별 참여율 추세 ○ 금년도 상반기 교육 참여율은 계획인원 대비 107.5%(556명초과)참여로 전년대비 3.2% 상승 구 분 계획인원(명) 수료인원(명) 참여율(%) ‘18년 상반기 7,396 7,952 107.5 2017년 15,233 15,887 104.3 2016년 18,006 18,217 101.2 2015년 15,845 16,909 106.7 ○교육과정별 참여율 - 매년 ‘내몸을 위한 건강체력관리’, ‘청렴특별시서울’과정이 타 교육과정에 비해 매우 높은 참여율을 보임 과 정 명 2016년 2017년 2018년 상반기 계획 인원 수료 인원 참여율 (%) 계획 인원 수료 인원 참여율 (%) 계획 인원 수료 인원 참여율 (%) 내몸을 위한건강체력관리 60 93 155.0 80 97 121.3 40 64 160.0 청렴특별시 서울 1,000 1,372 137.2 1,000 1,375 137.5 600 885 147.5 민간위탁사업실무 100 198 198.0 140 396 282.9 160 199 124.4 ※ 2018년 상반기 가장 참여도가 높은과정은 ‘서울미래이해과정(345%)’으로 18년 신설과정임 ○ 역량별 참여율 - 역량별 전년대비 참여율을 살펴보면, 기본역량 23.3%p 및 리더십역량이 4.7%p 상승한 반면, 직무역량이 22.6%P 하락함 ’16년 ’17년 ’18년(상) 전체 ⇒ 101.2% ⇒ 104.3% ⇒ 107.5% 기본 역량 ⇒ 111.7% ⇒ 92.2% ⇒ 115.5% 리더십 역량 ⇒ 95.6% ⇒ 93.6% ⇒ 98.3% 직무 역량 ⇒ 88.4% ⇒ 129.9% ⇒ 107.3% ?? 교육 참여율 초과에 대한 개선방안 ○ 130% 초과 과정 ? 서울미래이해과정(345.0%) 등 11개 과정 - 기본교육 및 교육실적에 대한 인센티브 평가과정인 1일 과정 - 교육에 대한 부담이 적은 선호과정 및 승진시기와 연계된(6월, 11월) 교육과정에 대해서는 교육대상 및 운영 횟수를 확대하여 교육수요에 대처 ? 기본교육과정 : 실무관공직입문과정(1일), 지방세실무(신임자)(5일) ? 인센티브 평가과정(감사담당관) : 청렴특별시 서울과정(1일) ? 직무능력 향상과정 : 바로적용가능한 보고서 1일특강(1일), 성공하는 보고서작성(3일) ? 부담감 없는 선호과정 : 잠시쉬어가기과정(1일), 서울미래이해과정(2일), 설득력있는 발표스킬(3일), 역사도시서울과정(3일), 건강체력관리과정(3일) ?? 교육 참여율 미흡과정에 대한 개선방안 ○ 75%미만의 소통하는 회의스킬과정 등 3개 과정 주요 사유 분석 및 개선방안 마련 후 교육운영에 적용 참여율 제고 도모 ① 소통하는 회의스킬과정(참여율 70.0%) - 1기 교육기간(‘18.6.4~6.5) 중 지방선거(‘18.6.13) 사전준비 등 현안 업무 및 샌드위치 휴가로 인해 교육생의 불참자가 많아 참여율이 낮게 나타남 - ‘16년 신설한 교육과정으로 ’16년 4회 91명(152%)이였으나, ’17년 4회 67명(83.8%)으로 참여율이 점차 낮게 나타남 ? ‘17년 참여율 : 1기 85%, 2기 150%, 3기 45%, 4기 55% 향후 교육기간 조정 및 교육횟수 검토 - 교육기간을 행정사무감사 등 현안업무 집중기간 및 샌드위치 휴가 고려 - 유사 교육과정인 갈등관리, 발표스킬 등 교육과정이 있어 교육횟수 축소 (‘18년 3회 60명 → ’19년 2회 40명) ② 서울로 문화관광과정(참여율 72.0%) - 타 시도 공무원대상 1기 교육기간(‘18.5.28~30)으로 지방선거(‘18.6.13) 사전준비 등 현안업무로 인해 교육생 모집에 어려움이 있어, 향후 타 시도 지역행사 일정 등을 고려 운영일정 검토 타시도 공무원 참여을 위하여 교육인원 확대 및 교육홍보 안내문 발송 - 시도별 교육인원 확대 : 회당 2명 → 3명 - 최근 미참여 시도 대상 참여 협조 공문 별도 시행으로 참여율 제고 구 분 (정원) 연도별 교육 참여현황 계 강원 경기 인천 부산 대구 광주 울산 대전 전남 전북 충남 충북 경남 경북 제주 2018년(상) (1회 25명) 18 - 2 - - - 3 1 2 - 2 4 1 - 2 1 2017년 (2회 40명) 55 - - - 2 1 4 10 7 1 5 9 3 3 5 5 2016년 (2회 40명) 38 - - 3 - 4 1 5 4 - 4 8 3 3 3 - ③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관리 강사양성과정(참여율 72.0%) -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관리 담당자를 대상으로 강사로 양성하는 신설교육이었으나, 교육에 참여한 대부분의 교육생들이 강사양성 교육보다는 실무자 교육을 희망하여 교육 설계 방향 변경을 필요로 함 업무 실무자 대상 과목 재구성 및 운영기간 조정 운영 - 교육수요 실무자 대상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관리 실무’과정으로 개선 - 하반기 인사발령에 맞추어 운영기간 조정 운영으로 교육효과 제고 (당초 11.5~11.7 → 변경 8.8~8.10) Ⅱ 교육만족도 설문결과 ?? 교육운영 설문결과 ○ 교육운영 평균 만족도는 4.38점으로 전년대비 0.05점이 낮게 나타남 - 상반기 운영횟수가 가장 많은 ‘함께 서울 공감마당(15회) 평균 운영만족도가 4.17점으로 ’17년 4.46대비 0.29점 하락 - 리더십 분야의 ‘실무리더십(6회)과정’은 평균 운영만족도가 4.30점으로 ‘17년 4.53점 대비 0.23점 하락하였으며, 과장리더십 3.93점으로 ’17년 4.37점 대비 0.44점 하락하여 전반적으로 리더십 교육의 만족도가 하락한 원인으로 분석됨 ○ 연도별 평균 만족도 현황 ?? 교육운영 세부 항목별 만족도 분석 ○ 분석대상 : ’18년 상반기 48개 과정 91회 교육수료자 7,952명 ○ 분석항목 : 교육설계, 학습효과, 교육운영 등 ○ 설문 항목별 평균 만족도(2016년~2018년 상반기) - 입교전 교육과정 안내, 행정시간 운영,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교육운영 지원에 관한 항목인 교육운영 만족도가 4.44점으로 가장 높으며 - 교육설계 만족도 4.36점, 학습효과 만족도는 4.33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남 출강 강사에게 학습효과 인식도관련 충분한 안내를 통해 교육내용에 부합하는 강의준비로 교육 만족도 제고 구 분 평 균 교육설계 학습효과 교육운영 교육내용 강의환경 시설환경 2018년(상) 4.38 4.36 4.33 4.44 - - - 2017년 4.42 4.42 4.41 4.44 - - - 2016년 4.40 4.33 4.36 4.45 4.41 4.40 4.37 2015년 4.40 4.33 4.36 4.43 4.39 4.33 4.35 2014년 4.41 4.35 4.41 4.45 4.42 4.33 4.30 2013년 4.42 4.37 4.40 4.46 4.43 4.37 4.29 ※ 항목별 설문문항 따로 붙임(참고1), 2018년 설문내용 ?? 출강강사 설문분석 ○ ‘18년 상반기 총 출강 강사 : 1,180회 571명(중복강사 261명) - 내부강사 371회 173명(30.3%), 외부강사 809회 398명(69.7%) ○ 출강강사 평균 만족도는 4.41점으로 전년대비(4.46점) 0.05점 하락 - 내부강사 4.39점으로 전년대비(4.44점) 0.05%P 하락 - 외부강사 4.42점으로 전년대비(4.47점) 0.05%P 하락 - 연도별 출강강사 평균 만족도 현황 ○ 만족도 4.7이상 강사현황 ※ 1순위 우선 추천강사(붙임참조) - 출강강사 571명 중 평균 만족도가 4.7점 이상인 강사는 84명으로 강사 선정심의회의 의결시 1순위 강사로 우선 추천됨 - 이중 평균만족도가 5.0점인 강사는 6명(1.1%)으로, 6급 미래인재양성과정에서 진행하는 동아리 활동 및 체력단련 프로그램에 만족하고 있음 ?만족도 5.0 강사 명단 연번 과 정 명 강의분야 성 명 (소속) 과 목 명 등 급 1 2 3 4 5 6 - 4.0이상 5.0미만 강사는 528명으로 전체강사의 92.5%임 ?내부강사 : 163명(내부강사 173명의 94.2%) ?외부강사 : 365명(외부강사 398명의 91.7%) - 4.0미만인 강사는 43명(7.5%)으로 향후 강사 선정 시 교체(변경) 검토 필요 ?내부강사 : 10명(내부강사 173명의 5.8%) ?외부강사 : 33명(외부강사 398명의 8.3%) ?직무전문, 핵심가치, 인문학, 글로벌, 문화예술 등 강의 분야별 고루 분포 - 출강강사 평균 만족도 분포 현황 구 분 출강 인원 평균 만족도 4.8이상 4.79 ~4.50 4.49 ~4.20 4.19 ~4.00 3.99 ~3.70 3.69 미만 계 571 4.41 48 (8.4%) 188 (32.9%) 220 (38.5%) 72 (12.6%) 34 (6.0%) 9 (1.6%) 내부강사 173 4.39 3 (1.7%) 67 (38.7%) 69 (39.9%) 24 (13.9%) 7 (4.1%) 3 (1.7%) 외부강사 398 4.42 45 (11.3%) 121 (30.4%) 151 (37.9%) 48 (12.1%) 27 (6.8%) 6 (1.5%) ?만족도 3.5 미만 강사 명단 연번 과 정 명 강의분야 성 명(소속) 과 목 명 등 급 (만족도) 1 2 3 ○ 강사 등급별 평균 만족도 현황 - 일반1급 강사 만족도가 4.39점이고, 일반2급이 4.45점으로 나타남 ? 별도급 특별1급 특별2급 일반1급 일반2급 일반3급 기 타 (정보등) 4.47 (1회) 4.74 (1회) 4.42 (17회) 4.40 (533회) 4.43 (582회) 4.36 (2회) 4.31 (44회) ○ 역량 분야에 따른 강사 평균만족도 분포 - 인문소양 분야가 4.58점으로 가장 높으며, 핵심가치 분야가 4.37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남 인문소양 직무공통 직무전문 직위별리더십 직급별리더십 핵심가치 4.58점 4.55점 4.44점 4.41점 4.38점 4.37점 ○ 출강 횟수별 현황 - 2회이상 출강강사는 216명으로 총 출강강사 대비 37.8%으로 ‘17년 47.8% 대비 19.0%p 감소함 - 출강횟수 4회 이하 강사는 504명 총 출강강사 대비 88.2%로 나타남 출강 회수 1회 2회 3회 4회 5회 6회 7회 8회 9회 10회 이상 인원 (명) 310 126 45 23 46 7 7 2 2 3 - ?출강 10회이상 강사 명단 연번 강사명(소속) 과 정 명 교과목명 강사 등급 출강 횟수 평 균 만족도 비고 1 2 3 ?? ‘18년 신규개설 및 부서요청 과정에 대한 운영 분석 ○ 신규개설 과정운영 : 바로적용가능한 보고서 1일특강, 서울미래이해, 정기안전점검, 서울로 문화관광, 사람중심 도시재생 - 바로적용가능한 보고서 1일특강(1일) : 교육 이수율은 148%로 높으나, 수준별 교과목 구성에 따른 강의내용 및 적정 교육대상자 모집에 어려움이 있어 유사과정인 ‘성공하는 보고서작성’(3일)과정과 통합 재검토 필요 - 서울미래이해(2일) : 4차 산업혁명시대 급변하는 미래사회변화에 대한 교육생 관심도 및 상반기 승진관련 집합교육 이수(14h)로 참여율이 345%로 상반기 교육중 가장 높음 - 정기안점점검(5일) :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 법정교육 의무화과정으로 주관부서의 교육생 모집 및 참여직원들의 관심도가 높게 나타남(만족도 4.80점) - 서울시 우수정책 공유를 위한 지자체간 협력강화 타 시도 공무원 특화과정(2개과정) ? 서울로 문화관광(2박3일) : 서울시 문화관광정책 사례를 공유하는 체험형 연수 프로그램으로 관심도가 높으나, 지방선거(6.13)로 인하여 참여율(72%) 다소 저조 ? 사람중심 도시재생(2박3일) : 서울시 도시재생정책 사례공유 및 우수현장 탐방을 통하여 교육 참여직원 만족도가 4.87점으로 매우 높음 ○ 부서요청 과정운영 :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관리 강사양성과정 - 사회복지법인 및 시설관리 강사양성과정(1기운영)은 시 복지정책과 과정 개설 요청과정으로 사회복지법인과 사회복지시설 관리·감독 담당자의 잦은 인사 이동과 전문교육 부재로 자치구별 자체교육을 위한 강사양성을 목표로 하였으나 - 1기 운영결과 강사양성보다는 사회복지법인 관리 실무자에 대한 교육 수요자 직무전문 교육으로 개선의견이 많아 직무교과목 과정설계 및 하반기 인사이동 일정 고려 변경운영 필요 Ⅲ 향후 개선 및 보완사항 ?? 수요자 중심 교육과정 설계 및 교과목 편성 인재기획과 ○ 교육수요에 따른 교육과정 확대 운영 - 참여율이 높고 수요가 많은 과정에 대해서 익년도 교육계획 전에 실질적인 교육 참여 인원과 수요를 반영하여 교육인원 증원 및 횟수 확대 필요 ⇒ 서울미래이해, 내몸을 위한 건강체력관리, 잠시쉬어가기, 실무리더십, 실무관공직입문 과정 등 교육수요가 많은 과정은 운영횟수 확대 검토 ○ 월별 교육과정 운영결과 검토결과 반영 신속한 교육설계 개선반영 - 월별 과정검토 회의시 개선의견 등을 반영한 교육 재설계로 교육 효과성 제고 ○ 유사 직무 교육과정 통폐합을 통하여 분야별 전문성 확보 - 성공하는 보고서작성, 바로 적용가능한 보고서 유형별 1일특강 - 소통하는 회의스킬, 상생과 협력을 위한 갈등관리, 설득력 있는 발표능력 - 사회복지행정,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실무, 마음 치유힐링과정 등 ?? 적극적인 교육과정 운영으로 참여율 및 만족도 제고 인재양성과 ○ 월별 교육과정 운영현황 안내로 교육 수요자에 대한 정보제공 - 교육일정 정보 제공으로 교육 참여 유도 및 교육 만족도 제고에 기여 ○ 교육과정 운영 SNS를 통한 교육생의 입교의사 파악을 통한 참여율 제고 - 교육신청한 직원의 입교전 SNS를 통한 안내로 참석의사 파악 및 불참시 타 직원에 교육 기회 부여 등 적극적으로 교육 참석률 제고 -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교육생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교육만족도 제고 ⇒ 교육운영 설문결과에 대한 분석으로 향후 교육 운영 시 적극 반영 - 교육인원에 맞는 강의실 배정 및 교육 기자재 수시 점검 등 교육생에 대한 불편 최소화 ⇒ 교육유형 및 교육인원에 맞는 강의실 배정, 책상·의자 적정배치, 노후 빔 프로젝트 교체 등 ?? 우수 신규강사 발굴 및 만족도 높은 강사의 적극 활용 인재양성과 ○ 다양한 분야의 우수강사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우수 신규강사 적극 발굴 - 외부강사 : 언론매체, 학회, 협회, 각종 포럼, 공공?민간교육기관 추천 발굴 - 내부강사 : 시?자치구 직무 교과별 강사공모를 통한 자체 및 부서 추천 확보 - 출강강사에게 교육목적, 대상, 방법, 시정 참고자료 사전제공, 강의시 유의사항 등 제공으로 내실 있는 과정운영 도모 및 교육 만족도 제고 붙임 : 1. 2018년 상반기 집합교육 운영현황 1부. 2. 2018년 상반기 출강강사 현황 1부. (참고1) 집합교육 후 만족도 설문조사 문항 기본 인적사항 설 문 문 항 ① ② ③ ④ ⑤ ⑥ 집합단기 (전과정) 1. 귀하의 성별은? 남자 여자 2. 귀하의 직급은?(실무관 공직입문 과정 제외) 8~9급 7급 6급 5급 4급 3급 3. 귀하의 직렬은?(실무관 공직입문 과정 제외) 행정직 기술직 사회 복지직 관리 운영직 임기제 기타 4. 귀하가 현재 맡고 있는 직무에 대해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인문,미래학 특강, 행복한미래, 인생이모작 제외) 주관식 설 문 문 항 ① ② ③ ④ ⑤ ⑥ 집합단기 (실무관 공직입문) 1. 귀하의 성별은? 남자 여자 2. 귀하의 연령은? 8~9급 7급 6급 5급 4급 3급 3. 귀하의 소속은? 본청 사업소 자치구 4. 귀하가 현재 맡고 있는 직무에 대해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주관식 설 문 문 항 ① ② ③ ④ ⑤ ⑥ 집합장기 (신임자) 1. 귀하의 성별은? 남자 여자 2. 귀하의 직급은? 9급 8급 7급 6급 3. 귀하의 직렬은? 행정직 기술직 사회 복지직 연구직 기타 설 문 문 항 ① ② ③ ④ ⑤ ⑥ 집합장기 (5급승진리더) 1. 귀하의 성별은? 남자 여자 2. 귀하의 직렬은? 행정직 기술직 사회 복지직 관리 운영직 임기제 기타 3. 귀하가 현재 맡고 있는 직무에 대해 간략히 적어주십시오. 주관식 설 문 문 항 ① ② ③ ④ ⑤ ⑥ 집합장기 (6급미래인재양성) 1. 귀하의 성별은? 남자 여자 2. 귀하의 직렬은? 행정직 기술직 사회 복지직 관리 운영직 임기제 기타 3. 내가 학습한 분야(복지행정, 문화경제, 도시안전, 국제업무)는 교육 전 나의 담당업무와 관련이 있다. 매우 많다 약간 있다 거의 없다 전혀 없다 총17문항(공통16, 선택1) 안녕하세요. 교육과정 설계 담당자입니다. 본 설문은 전반적인 교육내용과 운영에 대한 '교육만족도 설문' 조사입니다. 귀하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차기 교육과정 운영 개선자료로 활용코자 하오니 성의껏 답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모든 내용은 교육훈련계획 수립 및 교육운영의 자료로만 활용됩니다. 영역Ⅰ. 학습효과인식 설 문 문 항 ⑤ 매우 그렇다 ④ 그렇다 ③ 보통 ② 아니다 ① 전혀 아니다 1. [교육목표 달성도] 해당분야 (택1) 구분 문항 집합단기 핵심가치 ① 시민의 입장에서 공직자의 바람직한 역할에 대해 알게 되었다. 직급리더 ② 교육은 변화된 직급 또는 역할에서 겪게 될 일에 대한 이해 및 준비에 도움이 되었다. 직위리더 ③ 교육은 내가 현업에서 겪게 될 상황들을 이해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직 무 ④ 학습한 내용은 해당분야에 대한 이해 및 문제해결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인문소양 ⑤ 교육을 통해 나 자신을 돌아보고 역량(소양)을 개발하는 계기가 되었다. 미래설계 ⑥ 교육은 퇴직준비에 도움이 되었고 퇴직 후 겪게 될 일들을 미리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였다. 힐 링 ⑦ 교육은 스트레스 해소와 활력을 되찾는데 도움이 되었다. 공직입문 ⑧ 나는 서울시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게 되었고, 시민봉사자로서의 역할을 인지하게 되었다. 집합장기 신 임 자 ⑥ 나는 서울시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게 되었고, 시민봉사자로서의 역할을 인지하게 되었다. 5급승진 ⑦ 교육은 변화된 직급 또는 역할에서 겪게 될 일에 대한 이해 및 준비에 도움이 되었다. 6급장기 ⑧ 나 자신의 변화 필요성을 인식하고 전문성을 개발하는 계기가 되었다. 2. 나는 학습한 내용을 업무(퇴직 후) 또는 자기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3. 나는 본 과정에 만족하며 다른 동료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영역Ⅱ. 교육설계 설 문 문 항 ⑤ 매우 그렇다 ④ 그렇다 ③ 보통 ② 아니다 ① 전혀 아니다 4. 나는 전반적인 교과목 편성 및 교육내용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5. [단기과정만] 업무상황과 교육효과를 고려했을 때 교육기간이 적절하였다.(3점 척도) 적정 길다 짧다 6. 교육에 활용된 교육방법이나 활동(강의, 토론, 실습과제, 현장견학 등)이 전반적으로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장기과정/단기-직위리더십] 본 과정에 포함된 아래의 활동에 만족하였다. ※ 기수별 운영현황이 다르므로 해당사항이 없을 시는 (해당없음)에 √표 해 주세요. 문항 집합장기 /직위리더십 현충원참배, 자치구OJT, MT활동, 우수정책 현장탐방, 시정현장탐방, 서울역사문화체험, 재난현장체험, 단합체육활동, 봉사활동 등 과정별 포함사항 상이 7. 과정설계 전반에 대한 개선의견을 적어주세요. ※ 특강과정 제외 (추가 또는 줄이고 싶은 과목, 교육내용의 유용성, 교육방법, 기간, 교재 등) 주관식 영역Ⅲ. 교육운영 설 문 문 항 ⑤ 매우 그렇다 ④ 그렇다 ③ 보통 ② 아니다 ① 전혀 아니다 8. 입교 전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다. ※ 특강과정 제외 9. 오리엔테이션 시 교육운영(교육목표, 평가방식 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이뤄졌다. ※ 특강과정 제외 10. 나는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교육운영 지원에 만족한다. 11. 교육운영 전반에 대해 좋았던 점이나 개선해야 할 점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 특강과정 제외 주관식 영역Ⅳ. 강 사 설 문 문 항 ⑤ 매우 그렇다 ④ 그렇다 ③ 보통 ② 아니다 ① 전혀 아니다 12. ‘강사만족도’ 질문입니다. 문항 1) 강의내용이 업무 또는 자기계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2) 강의에 몰입할 수 있었고, 교육내용이 쉽게 이해되었다. 13. 강사의 강의진행 전반에 대해 칭찬 또는 개선해야 할 점이 있다면 적어주세요. ① 서울시 맞춤 사례나 용어, 강의태도, 발음, 진행속도 등 ② 대체하여 추천하고 싶은 강사(구체적으로) 주관식 영역Ⅴ. 시설환경 설 문 문 항 ⑤ 매우 그렇다 ④ 그렇다 ③ 보통 ② 아니다 ① 전혀 아니다 14. ‘시설환경 만족도’ 질문입니다. 문항 1) 강의실 및 학습기자재 2) 구내식당(식사) 15. 교육 환경 전반(강의환경, 산책로, 편의시설, 식당 및 서비스 등)에 대해 개선해야 할 점이 있으면 적어주세요. ※ 특강과정 제외 주관식 영역Ⅵ. 학습의지 설 문 문 항 ⑤ 매우 그렇다 ④ 그렇다 ③ 보통 ② 아니다 ① 전혀 아니다 16. 교육생의 ’학습의지’ 질문입니다. 문항 1) [단기과정] 본 교육에 관심이 많아 꼭 참여하고 싶었고, 열심히 학습하고자 하는 열의가 있었다. 2) 나는 교육에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참여하였다. 영역Ⅶ. 종합의견 설 문 문 항 ⑤ 매우 그렇다 ④ 그렇다 ③ 보통 ② 아니다 ① 전혀 아니다 17. 교육 전반에 대한 개선의견이나 소감을 구체적으로 적어주세요 ① 이번 교육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 ② 이번 교육에서 얻고자 했으나 얻지 못한 것 ③ 특정계층 비하, 성희롱 등 불편사항 주관식 18. (선택) 과정별 추가의견(특강:추천 강사, 주제, 공연 신임자: 추가 희망교과목 주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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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상반기 집합교육과정 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7188 생산일자 2018-08-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공미순 (02-3488-2134) 관리번호 D000003430739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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