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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G밸리 홍보마케팅 추진 계획(안)

문서번호 신성장산업과-1329 결재일자 2018.2.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신성장정책팀장 신성장산업과장 경제기획관 김용구 한정훈 김상춘 02/09 김태희 2018년 G밸리 홍보마케팅 추진계획(안) 2018. 2. 경제진흥본부 (신성장산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18년 G밸리 홍보마케팅 추진계획(안) 청년들이 모이는 최첨단 산업밸리로서의 G밸리 브랜딩을 위한 홍보마케팅을 추진해 구로공단이라는 기존의 낙후된 이미지를 개선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목적 추진근거 ○ G밸리 종합발전계획-G밸리 飛上프로젝트 시즌2(시장방침, ‘15.11) 추진목적 ○ 구로공단이라는 낙후된 이미지 불식, 청년들이 모이고 일하고 싶은 최첨단 산업밸리로서 브랜딩 필요 ※ G밸리에서 판교로 이전한 기업인 증언 “G밸리에서 판교로 기업을 옮긴 후, 같은 기업이고 같은 근로조건을 제시해도 우수한 인력이 몰려드는 것이 가장 큰 변화” ○ 서울내 입지 등 G밸리의 장점을 부각, 판교 등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G밸리의 이미지 개선 필요 Ⅱ ’17년 추진실적 및 평가 사업개요 ○ 홍보컨셉 : 청년꿈터, 벤처창업의 중심지 G밸리 ○ 사업내용 : SNS운영, 인지도조사, 청년미디어홍보단 운영, 공모전 개최 등 ○ 추진방법 : 홍보마케팅 용역으로 추진 ○ 용역기간 : ’17.3~’17.12(10개월) ○ 사 업 비 : 66.5백만원 추진실적 ① G밸리 SNS 운영(’17.3~’17.12) 구 분 사이트 주소 콘텐츠 생성건수 블로그 http://blog.naver.com/gvalley0 일 1건 이상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gvalley.official 일 2건 이상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gvalley_official/ 일 1건 이상 ○ 블로그 - 방문자 수 총 217,412건(일평균 596건), 콘텐츠 수 총 222건(’17.12.26 기준) - 전년도 대비 방문자 수 및 콘텐츠 수 상승 대상매체 구분 ’16년(’16.6.~’17.1.) ’17년(’17.3~12.) 전년比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 수 42,077명 217,412명 516% 콘텐츠 수 181건 222건 123% - 네이버 메인화면(모바일 플레이스)에 콘텐츠 총 42건 노출 ? 모바일 플레이스 노출화면 예시 가산디지털단지 옥상 뷰 멋있는 장소 4곳(’17.4.20) G밸리 속 문화생활 즐기기 좋은 공간 4곳(‘17.8.17) 청년들을 위한 공간 무중력 지대 탐방기(’17.9.8) ※ 네이버 모바일 플레이스에 블로그 콘텐츠가 주기적으로 소개되어 고비용의 광고비 절감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G밸리 SNS를 통해 약 11,023명과 관계망 형성(‘17.12.26 기준) - 전년 대비 각 채널 별 친구 수 200%이상 상승, ’17 목표 초과달성 구 분 운영 기간 정량목표 친구 수 콘텐츠 생성건수 페이스북 ‘17.03~ ‘17.12 7,500 9,406 (전년 대비 212%▲) 431건 인스타그램 ‘17.03~ ‘17.12 1,500 1,617 (전년 대비 207%▲) 240건 ② 홍보 콘텐츠 제작(’17.3.~’17.12.) 구 분 주제 및 내용 <인포그래픽 : G밸리 데이트 코스> 인포그래픽 총 1편 제작 G밸리 데이트코스 웹툰 총 4컷 제작 지대리의 퇴근시간 지대리의 회의시간 흔한 수강신청을 앞둔 풍경 후배가 밥 사달라고 조를 땐? 기타 G밸리 Week 등 G밸리 Week 관련 홈페이지 G밸리 Week섹션 작업, 홍보포스터 및 포토월 제작 그 외 : SNS홍보용 카드뉴스 제작 (21건 이상) ③ 서울시 G밸리 청년미디어홍보단 G-Friends2기 구성?운영 ○ 구성인원 : 12명(4명씩 3개 팀으로 구성) ○ 활동내용 : 매월 팀별?개인별 미션 수행 및 기업탐방 등 홍보기사?콘텐츠 제작 활동기간 개인미션 팀미션 기업 탐방 홍보요청 ‘17.5.~’17.12. G밸리에서 여름나기, 이색공간 찾기 등 68건 G밸리 Week사전홍보, G프렌즈 활동기 등 10건 유진로봇, 라톤테크, 이오이스 등 6건 loT시민개방의 날 1건 ④ G밸리 스토리텔링 영상공모전 진행 접수기간 공모주제 공모결과 포스터 - 1차 : ’17.8.28~ ’17.10.9 - 2차 : ’17.10.20~ ’17.11.10 - G밸리 소개 - G밸리 명소 소개 - G밸리 Week 소개 - 총 6작품 접수 - 총 2작품 선정 후 상장 및 상금 지급 ?수상 작품은 G밸리 블로그, 페이스북 내 홍보콘텐츠로 게재 ⑤ G밸리 인지도 조사 ○ 진행기간 : ’17.12.19~’17.12.22(4일간) ○ 조사대상 : 서울시 홈페이지 가입자 총 3,225명 ○ 주요 조사결과 질문 답변 G밸리 명칭 인지도(중복응답) 가산디지털단지(92%), 구로디지털단지(90%) 구로공단(78.1%), G밸리(32.8%), 서울디지털국가산업단지(17%), 모름(0.9%) G밸리 인지 경로 TV 등 언론매체(23.9%), 서울시 홈페이지?SNS 등(23.5%), 지하철역 내 홍보포스터 등(21.1%), 인터넷 포털사이트(18.1%), G밸리 SNS(7%) 구로공단과 비교, G밸리 이미지의 긍정적 변화 인식도 매우 그렇다(26.4%), 대체로 그렇다(58.4%), 별로 그렇지 않다(9.9%), 전혀 그렇지 않다(1.2%), 잘 모르겠다(4%) ‘G밸리’하면 떠오르는 이미지 IT기업 밀집 지역(56.7%), 쇼핑 아울렛 밀집 지역(24.3%), 구로공단(15.8%), 기타(3.2) 서울시 G밸리 SNS 이용경험 있다(9.6%), 없다(90.4%) - G밸리는 과거 구로공단 이미지를 탈피하여 IT기업, 쇼핑 아울렛 밀집지로 긍정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G밸리 명칭 인지도는 아직 기존 타 명칭에 비해 많이 낮으며, G밸리 인지경로는 다양한 매체를 통하고 있으나 ‘G밸리 SNS’를 통한 인지는 아직 많이 미미한 수준임 총 평 ○ 인포그래픽, 웹툰, 영상 등 효과적 콘텐츠로 SNS 홍보 활성화와 G밸리 인지도 제고 ○ 체험후기, 현장탐방 등 청년미디어홍보단 활동을 통한 생동감있는 콘텐츠 제공으로 일반 이용자들에게 어필 ○ G밸리 관련 뉴스가 부족하여 시즈널한 이슈 발굴과 SNS 팬 확보 및 콘텐츠 확산 어려움 ○ ’18년에는 청년미디어홍보단을 확대 운영하고 기획성 콘텐츠를 강화하여 주요 팔로워 층을 타깃으로 효율적인 홍보 추진 Ⅲ ’18년 추진계획(안) 사업개요 ○ 홍보컨셉(안) : 청년 꿈터, 벤처창업 중심지 G밸리 ○ 사업기간 : 착수일 ~ 2018.12.31 ○ 사업내용 : SNS운영, 청년미디어홍보단 확대 운영, 홍보콘텐츠 제작 등 ○ 추진방법 : 일반용역으로 추진 ○ 소요예산 : 70백만원 - 예산과목 : 경제진흥본부 신성장산업과, 신성장산업 육성 지원, 산업클러스터 조성 및 활성화, G밸리(서울디지털산업단지) 활성화 추진,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사업계획(안) ―? G밸리 홍보?마케팅 전략 수립 ○ 홍보컨셉, 홍보타깃, 홍보내용, 홍보매체 등 단계별?연차별 홍보전략 수립 ○ 기존 SNS 플랫폼(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현황 및 최신 온라인 미디어 홍보 트렌드 분석을 통한 홍보전략 수집 ―? G밸리 청년미디어홍보단 확대 운영 ○구성계획 - 구성대상 : 콘텐츠 제작?SNS 운영 경험 있는 대학생 및 G밸리 직장인 등 서울?경기 지역 청년층을 대상으로 G프렌즈 3기 모집?운영 - 구성인원 : 30명 내외(공모를 통해 선발) ’16년 ’17년 ’18년 인 원 수 16명 12명 30명(예정) 활동 방법 개인별 및 팀(4~5명)별 과제 수행 활동 ○추진내용 : G밸리 SNS 중심, 온라인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 - G밸리 관련 홍보기사 작성 및 홍보 콘텐츠 제작(동영상, 사진 등) 등 - 월별 개인/팀 미션 1회 이상 수행하여 홍보 콘텐츠 제작 - 월간 기획회의를 통한 G프렌즈 아이디어 수렴 및 추후 활동내용 안내 - 개별 연락망 및 팀별 연락망 구축을 통해 G프렌즈와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추진일정(안) 모집공고 및 선발 (’18. 3.) ? 발대식 및 1차 워크숍 (’18.4.) ? 2차 워크숍 (’18.8.) ? 활동보고회 및 해단식 (’18.12.) ○지원사항 : 콘텐츠 제작비, 네트워킹 등 지원 ※ 기본적으로 재능기부를 원칙으로 하되, 활동비 등 실비 지원 ―? G밸리 뉴미디어 채널 운영 및 홍보콘텐츠 제작 ○SNS 채널 운영 SNS 콘텐츠 형태 운영내용 블로그 사진, 텍스트, 동영상, 인포그래픽 - 네이버 포털 메인 노출을 위한 기획성 포스팅 발행 - 포털 통합검색 상위 노출을 위해 키워드 관리 및 모니터링 - 청년미디어홍보단 콘텐츠 재가공 및 G밸리 관련 뉴스 아카이빙 ※ 일 1회 이상(주 5회이상) 콘텐츠 등록 및 댓글-서로이웃 관리 페이스북 사진, 텍스트, 동영상, 인포그래픽 - 콘텐츠 도달 수 증대를 위해 스낵컬쳐(Snack Culture) 스타일의 바이럴 콘텐츠 제작 - 페이지 팬 확보 및 게시물 확산을 위한 페이스북 광고 운영 - 민원성 댓글 및 메시지의 경우 담당자 협의를 통한 실시간 대응 조치 ※ 일 2회 이상(주 10회이상) 콘텐츠 등록 인스타그램 사진, 동영상 - G밸리 스냅사진 중심의 이미지 콘텐츠 업로드 - 장소 및 해시태그 사용을 통해 G밸리 인스타그램 노출 증대 관심사 기반 한 팔로워 확보 및 댓글 응대 ※ 일 1회 이상(주 5회이상) 콘텐츠 등록 ○추진내용 - 웹툰, 사진, 카드뉴스 등 다양한 형식의 G밸리 홍보 콘텐츠 제작 - 콘텐츠 확산 및 채널 활성화를 위한 SNS 광고 상시 운영 - 채널별 디자인 일관성 유지 운영하되, 콘텐츠 댓글, 공감, 스크랩 등 효율적인 소통 대응 및 관리 - 채널별 특성에 맞는 스킨/커버 디자인 제작 및 리뉴얼 ―? 홍보전략 수립 등을 위한 G밸리 인지도조사 실시 ○ 조사방법 : 서울시 온라인패널 여론조사(시민소통담당관에 의뢰) ○ 조사인원 : 온라인패널에 가입되어 있는 회원(2,000~3,000여명 참여) ○ 조사시기 : ’18. 12월 중 ○ 활용방안 : G밸리 홍보전략 수립 및 SNS 운영방안에 활용 Ⅲ 용역 추진계획 1 용역개요 용 역 명 : 2018 G밸리 홍보마케팅 용역 용역목적 ○ G밸리 SNS 채널 활용, 구로공단이라는 낙후된 이미지 불식, 청년들이 모이고 일하고 싶은 최첨단 산업밸리로서 브랜딩 ○ 청년층 대상의 온라인 홍보 및 콘텐츠 개발을 통한 G밸리에 대한 긍정적 인식 형성과 인지도 향상 ○ 청년미디어홍보단을 통한 홍보콘텐츠 확보 및 G밸리 자체 콘텐츠 확산 용역기간 : 착수일 ~ 2018.12.31 입찰?계약방식 : 제한경쟁입찰 / 협상에 의한 계약 용 역 비 : 70백만원 2 과업내용 G밸리 홍보?마케팅 전략 수립 및 인지도 조사 ○ 홍보컨셉, 홍보타깃, 홍보내용, 홍보매체 등 단계별?연차별 홍보전략 수립 ○ 기존 SNS 플래폼(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현황 및 최신 온라인 미디어 홍보 트렌드 분석을 통한 홍보전략 수집 ○ G밸리 시민 인지도 파악을 위한 G밸리 인지도 조사 실시 G밸리 청년미디어홍보단 구성?운영 ○콘텐츠 제작?SNS 운영 경험 있는 청년 대상으로 홍보단 구성?조직화 ○운영진은 공모를 통해 30명 내외로 선발하되, 홍보단으로 하여금 G밸리 관련 홍보기사 작성 및 홍보콘텐츠 제작(텍스트, 이미지 등)과 G밸리 SNS 중심으로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 전개 ○홍보단은 기본적으로 재능기부를 원칙으로 하되, 활동비 등 실비 지원 G밸리 뉴미디어 채널 운영 및 홍보콘텐츠 제작 SNS 콘텐츠 형태 운영내용 블로그 사진, 텍스트, 동영상, 인포그래픽 - 콘텐츠 중심 매체로서 G밸리 기업, 문화, 청년활동 등 포스팅 발행 - 네이버 포털 메인 노출을 위한 기획성 포스팅 발행 - 포털 통합검색 상위 노출을 위해 키워드 관리 및 모니터링 - 청년미디어홍보단 콘텐츠 재가공 및 G밸리 관련 뉴스 아카이빙 ※ 일 1회 이상(주 5회이상) 콘텐츠 등록 및 댓글-서로이웃 관리 페이스북 사진, 텍스트, 동영상, 인포그래픽 - 콘텐츠 도달 수 증대를 위해 스낵컬쳐(Snack Culture) 스타일의 바이럴 콘텐츠 제작 - 페이지 팬 확보 및 게시물 확산을 위한 페이스북 광고 운영 - 민원성 댓글 및 메시지의 경우 담당자 협의를 통한 실시간 대응 조치 ※ 일 2회 이상(주 10회이상) 콘텐츠 등록 인스타그램 사진, 동영상 - G밸리 스냅사진 중심의 이미지 콘텐츠 업로드 - 장소 및 해시태그 사용을 통해 G밸리 인스타그램 노출 증대 관심사 기반 한 팔로워 확보 및 댓글 응대 ※ 일 1회 이상(주 5회이상) 콘텐츠 등록 ○ G밸리 홍보 콘텐츠 제작 - 제작형식 : 카드뉴스, 사진, 동영상, 인포그래픽 등 - 콘텐츠 컨셉(안) ?최첨단 IT밸리로 발전된 G밸리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젊은이들이 모이는 창업거점으로서의 G밸리 ?신나고 재미있는 일터, 삶터로서의 G밸리 ○ 콘텐츠 확산 및 채널 활성화를 위한 SNS 광고 상시 운영 ○ 채널별 효과적인 운영방향 제시 및 월간?주간 운영계획 수립 ○ 채널별 디자인 일관성 유지 운영하되, 콘텐츠 댓글, 공감, 스크랩 등 효율적인 소통 대응 및 관리 ○ 채널별 특성에 맞는 스킨/커버 디자인 제작 3 용역업체 선정계획 입찰?계약방식 : 제한경쟁입찰 / 협상에 의한 계약 입찰 참가자격 ○ 입찰등록일 현재 공사 규정 및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입찰참가자격) 및 동법 시행규칙 제14조(입찰참가자격 요건의 증명) 규정에 의한 자격요건을 갖춘 자로서 동법 시행령 제92조(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격 제한) 규정에 의한 제한사유에 해당하지 아니하고, ○ 입찰 공고일 기준 최근 3년 이내에 국가, 지방자치단체, 정부 및 지방 출자 및 출연기관이 발주한 사업 수행 내역 중 당 용역과 유사한 단일건 3천만원 이상 용역 단독 수행 완료 실적이 1건 이상 있는 업체 ○ 공동수급계약으로 입찰에 참여할 수 없음 계약대상자 선정절차 입찰공고 ? 입찰등록 및 제안서 제출 ? 제안서 평가 ? 협상대상자 선정 및 통보 ? 협상 및 계약체결 제안서 평가기준 - 100점 만점(기술평가 90점, 가격평가 10점) 구 분 평 가 요 소 배점 비고 계 100 기술능력평가 정량적 평가 회사경영상태 ?기업재정 및 경영상태 5 20 발주 부서 평가 참여인력의 전문성 ?사업수행업체의 인력 전문성 5 수행경험 (실적) ?최근 3년간 유사 사업 실적 금액 5 ?최근 3년간 유사 사업 실적 건수 5 정성적 평가 과업 이해도 ?사업목표의 구체성 및 사업에 대한 이해도 ?제안요청서와 계획의 일치성 15 70 평가 위원 평가 사업수행 능력 ?현재 G밸리 이미지, 홍보컨셉, 홍보전략, 실행방안의 연계성 ?청년홍보단 구성?운영계획의 적정성 ?뉴미디어 채널 운영계획의 효과성 ?콘텐츠 기획 및 내용의 충실성, 창의성 35 사업관리 능력 ?과업수행 일정, 방법론의 타당성 및 신뢰성 ?세부사업간 예산배분의 적절성 20 가격 평가 입찰가격 ? 가격평가 평점 산식 적용 10 Ⅳ 향후일정 ○ ’18.2. : 입찰공고(10일) ※ 제안요청서 사전공개(’18.2.2~2.6.) 결과 : ‘의견 없음’ ○ ’18.2.~3. : 제안서 접수?평가 및 용역업체 선정 ○ ’18.3.~12. : 용역 추진 붙임 1. 과업지시서 1부. 2. 제안요청서 1부. 3. 입찰 공고문(안) 1부. 4. 설계내역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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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G밸리 홍보마케팅 추진 계획(안)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신성장산업과
문서번호 신성장산업과-1329 생산일자 2018-02-09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김용구 (02-2133-4826) 관리번호 D0000032793338
분류정보 경제 > 산업단지개발 > 산업단지기획 > 산업단지조성및관리 > 산업단지활성화및조성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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