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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G밸리 홍보마케팅 추진계획

문서번호 거점성장추진단-1525 결재일자 2021. 1. 28.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산업거점개발팀장 산업거점활성화반장 거점성장추진단장 이기택 손철주 한정훈 01/28 정상훈 2021년 G밸리 홍보마케팅 추진계획 2021. 1. 경제정책실 (거점성장추진단)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21년 G밸리 홍보마케팅 추진계획 청년들이 선망하는 최첨단 산업단지로서의 G밸리 브랜딩을 위한 홍보 마케팅을 추진해 구로공단이라는 기존의 낙후된 이미지를 개선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목적 ?? 추진근거 ○ G밸리 종합발전계획-G밸리 飛上프로젝트 시즌2 (시장방침, ’15.11.) ?? 추진목적 ○ 구로공단이라는 낙후된 이미지 쇄신, 청년들이 모이고 일하고 싶은 최첨단 산업밸리로서 브랜딩 필요 ※ G밸리에서 판교로 이전한 기업인 증언 “G밸리에서 판교로 이전한 후, 같은 기업이고 동일한 근로조건을 제시해도 양질의 인력이 몰려드는 변화 발생” ○ 판교 등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G밸리 이미지 개선 필요 - 서울 소재, 산업단지로서 유서 깊은 역사 등 G밸리의 장점 부각 Ⅱ ’20년 추진실적 ?? 사업개요 ○ 홍보콘셉트 : 청년 꿈터, 최첨단 IT 산업단지 G밸리 ○ 사업내용 : G밸리 SNS 채널 운영, 콘텐츠 제작, 청년미디어홍보단 운영 ○ 용역기간 : ’20. 3.~12.(10개월) ○ 사 업 비 : 65.6백만원 ?? 추진실적 ① G밸리 SNS 추진실적 채 널 명 사이트 주소 구 독 자 수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gvalley0 3,311명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gvalley.official 11,201명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gvalley_official/ 4,786명 ○ 블로그 - 텍스트 기반인 채널 성격에 따라 글 형식으로 구체적인 콘텐츠 작성하여 정보제공 - 콘텐츠 총 102개 게재, 게시물 조회 수 총 68,919회 - 블로그 이웃 수 전년대비 661명 증가 (※핵심이용자: 30~40대, 성별차이 없음) 구 분 콘텐츠 생성 건수 조회수 이웃수 블로그 102개 68,919회 3,311 (전년 대비 661명 ▲) ○ 페이스북 - 이미지 공유·링크 전달 등 콘텐츠 확산에 용이한 채널 성격에 따라 링크삽입, 이벤트 및 광고 등 진행 - 콘텐츠 총 122개 게재, 게시물 조회수 총 184,137회 - 팔로워 수 전년대비 952명 증가 (※핵심이용자: 20~40대 남성) 구 분 콘텐츠 생성 건수 조회수 이웃수 페이스북 122건 184,137회 11,201 (전년 대비 952명 ▲) ○ 인스타그램 - 이미지 기반 채널 성격에 따라 카드뉴스 등 이미지형 콘텐츠 작성 - 콘텐츠 총 114개 게재, 게시물 조회수 총 70,922회 - 팔로워 수 전년대비 801명 증가 (※핵심이용자: 20~30대 여성) 구 분 콘텐츠 생성 건수 조회수 이웃수 인스타그램 114건 70,922회 4,786 (전년 대비 801명 ▲) ② 세부 콘텐츠 내용 구 분 내 용 메인 이미지 G밸리 공식 SNS 스킨 G밸리 Week 사전홍보(주요 프로그램 소개 등) 개별행사 취재 후기 및 참여자 인터뷰 창업경진대회 수상자 인터뷰 G밸리 기업 탐방 후 소개 콘텐츠 게재 G밸리 기업 소개 G밸리 일자리 정보 개발자, 웹디자이너 등 벤처IT기업 구인정보 전달 G밸리 산업박물관 G밸리 산업박물관 유물기증 캠페인 G밸리 트렌드 구독자 증가 유인을 위한 가벼운 정보 콘텐츠 - G밸리 지역 명소 소개 - AI 등 최신 신기술 소개 - G밸리 상징가로 국토부장관상 수상 소식 - 코로나 방역수칙 안내 ③ G밸리 청년미디어홍보단 G-Friends 5기 구성?운영 ○ 구성인원 : 10명 (44명 지원) ○ 활동내용 : 매월 G밸리 소개 영상?콘텐츠 제작 및 개인 SNS 바이럴 마케팅 진행 활동기간 콘텐츠 내용 ’20.5.~12. G밸리 Week 행사 취재 및 후기 (수출상담회, 데모데이, 게임대회 등) G밸리 창업경진대회 수상 기업인 인터뷰 G밸리 명소(카페, 공방, 철길, 맛집 등) 소개 홍보단 개인 SNS에 콘텐츠 바이럴 마케팅 ?? 총 평 ○ 사업성과 - G밸리 SNS 채널을 통해 콘텐츠 338개 게재하여, 블로그 구독자 수 25%, 페이스북 구독자 수 9%, 인스타그램 구독자 수 20% 상승 등 G밸리 대외 홍보 제고 - 수출상담회, 데모데이, 게임대회 등 G밸리 Week 행사 취재 콘텐츠 제작하여 G밸리 Week 관심도 제고 - G밸리 기업인 인터뷰를 통해, 벤처IT 집적지로서의 G밸리 인지도 제고 - 지역 명소, 가벼운 스낵컬처 컨텐츠를 통해 청년 구독자 유입 효과 ○ 향후 개선사항 - G밸리 기업 탐방, 기업인 인터뷰 등 기업 관련 콘텐츠 비중을 확대하여, 구직자, 창업자, 기업인 관심도를 높일 필요가 있음 - 기업 관련 콘텐츠 제작 확대를 위해, 용역사와 유관기관 간 업무연락망 공유 등을 통해 업무협조 개선 - 대학생 위주의 청년미디어홍보단 구성을 연령별·직업별로 다양화하여, 다양한 시각의 콘텐츠 제작 도모 Ⅲ ’21년 추진계획 ?? 추진 방향 ○ G밸리 기업·행사 관련 콘텐츠 개발을 통한, 벤처·창업 중심지로서의 G밸리 인지도 제고 및 기업 활동 활성화 도모 ○ G밸리 산업관 개관(’21. 7.) 및 각종 전시 정보 홍보를 통한, G밸리 산업관 인지도 제고 및 시민 관람 활성화 도모 ○ 청년미디어홍보단 운영을 통해, 현장 취재 콘텐츠 개발 및 개인 SNS를 통한 바이럴 마케팅 확산 ○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활동 제약 시, 온라인 홍보 추가 집행 ?? 추진 개요 ○ 사업기간: 착수일(21. 3. 예정) ~ 2021. 12. 31. ○ 사업내용: G밸리 SNS 운영, 산업관 홍보 및 광고 실행, 청년미디어홍보단 운영, 각종 홍보콘텐츠 개발 등 ○ 추진방법: 일반용역 ○ 소요예산: 70백만원 ?? 추진 내용 ? G밸리 홍보마케팅 전략 수립 ○ 홍보콘셉트, 홍보대상, 홍보매체 등 설정 ○ 벤처·창업 집적지로서의 G밸리 특징 및 최신 온라인 홍보 트렌드 분석을 통한 홍보전략 수립 ? 뉴미디어 채널 운영 및 홍보콘텐츠 제작 ○ G밸리 SNS 채널 운영 - G밸리 소재 기업 및 관련 행사 등 벤처·창업 단지로서의 G밸리 소개 - 기업인 및 행사 참여자 인터뷰, 지역명소 등 G밸리 활성화를 위한 관련 콘텐츠 개발 ○ G밸리 산업관 전용 SNS 채널 운영 - G밸리 산업박물관 개관 소식, 전시 및 운영 프로그램 정보 홍보 ○ G밸리 산업관 기획광고 및 언론홍보 진행 - 옥외 광고, 버스·전광판 광고 등 기획광고 진행 - 언론사 보도자료 작성 등 언론홍보 진행 ? G밸리 Week 홍보 ○ 홍보내용 - G밸리 Week 홍보 포스터, 포토월, 전동차 모서리, 홈페이지 배너 제작 - G밸리 청년미디어홍보단 활용하여 G밸리 Week 현장 취재 및 인터뷰 등 게시 - 네이버 트렌드판 (비즈니스, 경제M, Job& 등) 활용 기획성 포스팅 발행 - 서울시 대표 SNS (내 손안에 서울, 페이스북, 블로그) 활용 홍보 확산 ? G밸리 청년미디어홍보단 운영 ○ 구성계획 - 구성대상 : 콘텐츠 제작?SNS 운영 경험 있는 대학생 및 G밸리 직장인 등 - 구성인원 : 10명 내외 (공모를 통해 선발) ○ 추진내용: 현장 취재 특화 콘텐츠 개발, 개인 SNS 등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 확산 - 비전문가인 홍보단에 대해 홍보마케팅·콘텐츠 제작방법 등 교육 - 매월 기획회의를 통한 콘텐츠 아이디어 개발 - G밸리 및 산업관 현장 취재에 특화된 홍보 콘텐츠 제작(동영상, 사진 등) - 콘텐츠에 대한 피드백 제공을 통한 콘텐츠 고도화 ○ 추진일정(안) 모집공고 및 선발 ? 발대식 ? 홍보마케팅워크숍 ? 활동보고회 및 해단식 ’21. 3. ’21. 4. ’21. 5. ’21. 11. ○ 지원사항 : 콘텐츠 제작비, 네트워킹, 우수활동자 상장 등 지원 ※ 기본적으로 재능기부를 원칙으로 하되, 활동비 등 실비 지원 Ⅲ 용역 추진계획 1 용역개요 ?? 용 역 명 : 2021년 G밸리 홍보마케팅 용역 ?? 용역목적 ○ G밸리 SNS 채널 활용, 구로공단이라는 낙후된 이미지 쇄신 및 청년들이 모이고 일하고 싶은 최첨단 산업밸리로서 브랜딩 ○ G밸리 산업관 전용 SNS 채널 활용, G밸리 산업관 개관(’21. 7.) 및 각종 전시 정보 홍보 · 기획광고를 통한, 산업관 인지도 제고 및 관람 활성화 ○ 청년미디어홍보단 활용, 현장 취재 중심 콘텐츠 제작 및 바이럴 마케팅 확산 ?? 용역기간 : 착수일(21. 3. 예정) ~ 2021. 12. 31. ?? 입찰?계약방식 : 제한경쟁입찰 / 협상에 의한 계약 ?? 용 역 비 : 70백만원 2 과업내용 ?? G밸리 홍보?마케팅 전략 수립 ○ 홍보콘셉트, 홍보타깃, 홍보매체, 콘텐츠 제작 등 단계별 홍보전략 수립 ○ G밸리 SNS 채널(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현황 및 최신 온라인 홍보 트렌드 분석을 통한 홍보전략 수립 ?? G밸리 및 산업관 뉴미디어 채널 운영 및 홍보콘텐츠 제작 SNS 콘텐츠 형태 운영내용 블로그 사진, 인포그래픽, 동영상, 카드뉴스 ○ 블로그 운영 전략 제시 - 블로그 활성화 및 방문자 수 증대 위한 전략 수립 - 서울시 대표 SNS 활용 콘텐츠 확산 방안 제시 - 네이버 포털 메인 노출을 위한 기획성 포스팅 추진 (사이트(SEO)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경제M’, ‘Job&'면 공략) ○ 블로그 콘텐츠 제작 및 재가공 - 카드뉴스, 영상, 인포그래픽 등 주 3회 이상 자체제작 콘텐츠 발행 (콘텐츠 소스의 저작권 및 사용권 확보) - G-프렌즈 제작 콘텐츠 재가공 및 G밸리 관련 뉴스 아카이빙 ○ 블로그 매체 운영 및 관리 - 포털 통합검색 상위 노출을 위해 키워드 관리?모니터링 - 블로그 프로필, 스킨/커버 제작 변경 1회/분기 - 포스팅 발행, 블로그 기본 운영 및 소통(댓글, 이웃) 관리 페이스북 사진, 인포그래픽, 동영상, 카드뉴스 ○ 페이스북 운영 전략 제시 - 팔로워 확보 및 게시물 확산을 위한 운영 전략 수립 ○ 페이스북 콘텐츠 제작 및 재가공 - 콘텐츠 조회 수 증대를 위해 영상, 웹툰, 카드뉴스 등 스낵컬처 (Snack Culture) 스타일의 바이럴 콘텐츠 제작 ※ 주 3회 이상 자체제작 콘텐츠 등록 ○ 페이스북 채널 운영 및 관리 - 민원성 댓글 및 메시지의 경우 담당자 협의를 통한 실시간 대응 조치 인스타그램 사진, 인포그래픽, 동영상, 카드뉴스 ○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 및 관리 - G밸리 스냅사진 및 자체제작 콘텐츠 주 3회 이상 등록 - 장소 및 해시태그 사용 통해 G밸리 인스타그램 노출 증대 - 인스타그램 계정 활성화를 위한 팔로워 확보 및 댓글 관리 트위터 유튜브 네이버TV 짧은 소식글, 링크 동영상 ○ G밸리 산업관 전용 트위터, 유튜브, 네이버TV 계정 운영 - G밸리 산업관 일정에 따라 트위터 콘텐츠 등록 - G밸리 산업관 관심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동영상 콘텐츠 제작 ○ 채널별 효과적인 운영방향 제시 및 월간?주간 운영계획 수립 ○ G밸리 콘텐츠 다각화 및 채널 활성화를 위한 SNS 광고 상시 운영 ○ 채널별 특성에 맞는 프로필, 스킨/커버 제작?변경 1회/분기 ○ 채널별 월 3회 이상 콘텐츠 제작 및 영상콘텐츠 연 10회 이상 별도 제작(산업박물관 콘텐츠 포함) ※ 기간·횟수는 협의 후 변경 가능 - 제작형식 : 카드뉴스, 사진, 동영상, 인포그래픽, 웹툰. 공모전 개최 등 - 제작방법 : 용역사 자체 제작, G-프렌즈 제작 콘텐츠 재가공, ○ 민원성 댓글 및 메시지의 경우 담당자 협의를 통한 실시간 대응 조치 ?? 기타 홍보(오프라인 홍보 등) ○ G밸리 산업관 기획광고(옥외 광고, 버스·전광판 광고 등) 진행 ○ G밸리 Week 등 오프라인 홍보를 위한 포스터, 포토월, 전동차 모서리 광고, 홈페이지 배너 제작 ○ 네이버 트렌드판(Job&, 비즈니스판 등) 광고, 홍보 이벤트 추진 ?? G밸리 청년미디어홍보단 구성?운영 ○ 활동기간 : 선발일 ~ 21. 11. ○ 콘텐츠 제작?SNS 운영 경험 있는 청년 대상으로 홍보단 구성?조직화 ○ 공모를 통해 10명 내외로 홍보단을 선발 후, 콘텐츠 제작·홍보 관련 교육 실시 ○ G밸리 관련 홍보콘텐츠 제작(취재기사, 동영상, 이미지 등) 지휘 및 피드백 제공, G밸리 SNS 중심으로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 전개 ○ 홍보단은 기본적으로 재능기부를 원칙으로 하되, 활동비 등 실비 지원 3 용역업체 선정계획 ?? 입찰?계약방식 : 제한경쟁입찰 / 협상에 의한 계약 ?? 입찰 참가자격 ○ 입찰등록일 현재 공사 규정 및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입찰참가자격) 및 동법 시행규칙 제14조(입찰참가자격 요건의 증명) 규정에 의한 자격요건을 갖춘 자로서 동법 시행령 제92조(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격 제한) 규정에 의한 제한사유에 해당하지 아니하고, ○ 입찰 공고일 기준 최근 3년 이내에 국가, 지방자치단체, 정부 및 지방 출자 및 출연기관이 발주한 사업 수행 내역 중 당 용역과 유사한 단일 건 3천만 원 이상 용역 단독 수행 완료 실적이 1건 이상 있는 업체 ○ 공동수급계약으로 입찰에 참여할 수 없음 ?? 계약대상자 선정절차 입찰공고 ? 입찰등록 및 제안서 제출 ? 제안서 평가 ? 협상대상자 선정 및 통보 ? 협상 및 계약체결 ?? 제안서 평가기준 - 100점 만점(기술평가 90점, 가격평가 10점) 구 분 평 가 요 소 배점 비고 계 100 기술능력평가 정량적 평가 회사경영상태 ?기업재정 및 경영상태 5 20 발주 부서 평가 참여인력의 전문성 ?사업수행업체의 인력 전문성 5 수행경험 (실적) ?최근 3년간 유사 사업 실적 금액 5 ?최근 3년간 유사 사업 실적 건수 5 정성적 평가 과업 이해도 ?사업목표의 구체성 및 사업에 대한 이해도 ?제안요청서와 계획의 일치성 15 70 평가 위원 평가 사업수행 능력 ?현재 G밸리 이미지, 홍보콘셉트, 홍보전략, 실행방안의 연계성 ?청년미디어홍보단 구성?운영계획의 적정성 ?뉴미디어 채널 운영계획의 효과성 ?콘텐츠 기획 및 내용의 충실성, 창의성 35 사업관리 능력 ?과업수행 일정, 방법론의 타당성 및 신뢰성 ?세부사업간 예산배분의 적절성 20 가격 평가 입찰가격 ? 가격평가 평점 산식 적용 10 Ⅳ 향후일정 ?? 사전규격공개(5일) 및 입찰공고(10일) ’21. 2. ?? 제안서 접수?평가 및 용역업체 선정 ’21. 2. ?? 용역 추진 ’21. 3.~12. 붙임 1. 과업지시서 1부. 2. 제안요청서 1부. 3. 입찰공고문(안) 1부. 4. 산출내역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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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G밸리 홍보마케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거점성장추진단
문서번호 거점성장추진단-1525 생산일자 2021-01-28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이기택 (02-2133-8472) 관리번호 D0000041810406
분류정보 경제 > 산업단지개발 > 산업단지기획 > 산업단지조성및관리 > 산업단지활성화및조성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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