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0년 G밸리 홍보마케팅 추진계획

문서번호 거점성장추진단-1169 결재일자 2020.1.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산업거점개발팀장 산업거점활성화반장 박수진 손철주 01/23 한정훈 2020년 G밸리 홍보마케팅 추진계획 2020. 1. 경제정책실 (거점성장추진단) 2020년 G밸리 홍보마케팅 추진계획 청년들이 선망하는 최첨단 산업단지로서의 G밸리 브랜딩을 위한 홍보 마케팅을 추진해 구로공단이라는 기존의 낙후된 이미지를 개선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목적 ?? 추진근거 ○ G밸리 종합발전계획-G밸리 飛上프로젝트 시즌2 (시장방침, ’15.11.) ?? 추진목적 ○ 구로공단이라는 낙후된 이미지 쇄신, 청년들이 모이고 일하고 싶은 최첨단 산업밸리로서 브랜딩 필요 ※ G밸리에서 판교로 이전한 기업인 증언 “G밸리에서 판교로 이전한 후, 같은 기업이고 동일한 근로조건을 제시해도 양질의 인력이 몰려드는 변화 발생” ○ 판교 등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G밸리 이미지 개선 필요 - 서울 소재, 산업단지로서 유서 깊은 역사 등 G밸리의 장점 부각 Ⅱ ’19년 추진실적 및 평가 ?? 사업개요 ○ 홍보콘셉트 : 최첨단 IT 산업단지, 벤처창업의 중심지 G밸리 ○ 사업내용 : G밸리 SNS 채널 운영, 콘텐츠 제작, 청년미디어홍보단 운영 ○ 용역기간 : ’19. 3.~’19. 12.(10개월) ○ 사 업 비 : ?? 추진실적 ① G밸리 SNS 운영 (’19. 3.~’19. 12.) 채 널 명 사이트 주소 구 독 자 수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gvalley0 2,669명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gvalley.official 10,327명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gvalley_official/ 4,980명 ○ 블로그 - 콘텐츠 수 총 773 개, 게시물 조회 수 총 150,527회 (’19. 12. 31. 기준) - 네이버 메인화면 (모바일 플레이스)에 53개의 콘텐츠 노출 - G밸리 Week 홍보 콘텐츠 네이버 비즈니스, Job& 트렌드판 광고 진행 - 각종 포털에서 ‘G밸리’ 검색 시 G밸리 블로그 콘텐츠 상위권 점유 - 블로그 서로이웃 수 전년대비 191% 상승 (※핵심이용자: 30대 여성) 구 분 콘텐츠 생성 건수 조회수 이웃수 블로그 101개 150,527회 2,669 (전년 대비 1,754명 ▲) ?G밸리 콘텐츠 네이버 메인화면 노출 현황 (5,647,325회 노출) 비즈니스 판 어제 많이 본 콘텐츠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 G밸리 SNS를 통해 약 15,307명과 관계망 형성 (’19. 12. 31. 기준) - G밸리 Week 콘텐츠 조회수 55,194회, 좋아요 4,731회, 공유 823회 - 페이스북 핵심 타깃 대상 마케팅 결과 콘텐츠 조회 수 전년대비 389% 증가 - 인스타그램 이웃 수 전년대비 255% 상승 (※핵심이용자: 20대 남성) 구 분 콘텐츠 생성 건수 조회수 이웃수 페이스북 99건 827,601회 10,327 (전년 대비 285명 ▲) 인스타그램 83건 22,983회 4,980 (전년 대비 2830명 ▲) 구 분 내 용 메인 이미지 G밸리 블로그 및 페이스북 스킨 홍보 동영상 G밸리 소재 기업 소개 영상 4건 구로공단 노동자생활체험관 관장 인터뷰 G밸리 G식채널 (지식채널 e컨셉 영상) G밸리 출근길 지하철 이용 꿀팁 3가지 G밸리 구내식당 투어 카드뉴스 금천구 기업지원센터 안내 G밸리 일자리 소개 시리즈 구로 일·가정 양립 지원 규정 표준안 인포그래픽 G밸리 지원시설 안내도 G밸리 week 포스터, 웹배너, 포토월, 전동차 모서리 G밸리 산업박물관 G밸리 산업박물관 유물기증 캠페인 ② 홍보 콘텐츠 제작 (’19. 3.~’19. 12.) ③ G밸리 청년미디어홍보단 G-Friends 4기 구성?운영 ○ 구성인원 : 23명 (211명 지원) ○ 활동내용 : 매월 팀별?개인별 미션 수행 및 G밸리 소개 영상?콘텐츠 제작 활동기간 개인미션 팀미션 기업 탐방 G밸리 지원사업 ’19. 4.~ ’19. 8. G밸리 채용박람회 방문후기, G밸리 Week 취재 지원 등 G밸리 감성공방, G밸리 구내식당 투어, G밸리 어디까지 가봤니 등 인텔리코리아, 와이즈다임, 씨큐프라임 등 서남권 직장맘센터, 한국산업단지공단 G밸리 지원사업 소개 등 ? G밸리 인지도 조사 ○ 진행기간 : ’19. 12. 13. ~ ’19. 12. 17. (4일간) ○ 조사대상 : 서울시 홈페이지 가입자 3,267명 ○ 주요 조사결과 질문 ’18년도 답변 ’19년도 답변 G밸리 명칭 인지도 (중복응답) 가산디지털단지(90.1%) 구로디지털단지(89.3%) G밸리(43.9%) 서울디지털국가산업단지(23.1%) 가산디지털단지(91.1%) 구로디지털단지(88.1%) G밸리(44.7%) 서울디지털국가산업단지(18%) G밸리 인지 경로 서울시 홈페이지?SNS 등(23.9%) G밸리 SNS(4.7%) 서울시 홈페이지?SNS 등(26.9%) G밸리 SNS(6.3%) ‘G밸리’하면 떠오르는 이미지 IT기업 밀집 지역(60.3%) 쇼핑 아웃렛 밀집 지역(21.2%) 구로공단(15%) IT기업 밀집 지역(55.8%) 쇼핑 아웃렛 밀집 지역(26%) 구로공단(15.2%) G밸리 SNS 이용경험 있다(11%) 없다(89%) 있다(9.6%) 없다(90.4%) - 전년 대비 ‘G밸리’ 명칭 인지도 및 G밸리 SNS를 통한 인지도 소폭 상승 - 구로공단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IT기업, 쇼핑 아웃렛 밀집지로서 긍정적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총 평 ○ 사업성과 - G밸리 SNS 채널 운영을 통해 블로그 구독자 수 191%, 인스타그램 친구 수 255% 상승, 콘텐츠 조회 수 389% 증대 등 대외 홍보 제고 - G밸리 G식채널, G밸리 기업 소개 영상 등 흥미로운 영상과 체험형 스토리로 청년층과 공감대 형성 및 정책에 대한 자연스러운 인지 유도 - 기획성 포스팅으로 네이버 메인화면(비즈니스판 등)에 53개의 콘텐츠 노출 ○ 개선사항 - G밸리 맛집, 명소 소개 등의 콘텐츠 반복·재생산 지양 및 새로운 콘셉트 (G밸리 현장 인터뷰, 웹툰, 브이로그 등)의 콘텐츠 기획 필요 - G밸리 직장인들의 관내 주요시설, 행사, 교육 등에 대한 인지도가 낮음 · 내부 홍보 활성화 방안 (뉴스레터, 문자 DM 서비스 등) 필요 - G밸리 관련 뉴스 부족, 유관기관 간 업무 협조 연락망 부재로 시의적절한 화제 발굴 및 콘텐츠 수급 어려움 Ⅲ ’20년 추진계획(안) ?? 사업개요 ○ 홍보콘셉트 : 청년 꿈터, 최첨단 IT 산업단지 G밸리 ○ 사업기간 : 착수일 ~ 2020. 12. 31. ○ 사업내용 : SNS운영, 청년미디어홍보단 운영, 홍보콘텐츠 제작 등 ○ 추진방법 : 일반용역으로 추진 ○ 소요예산 : - 예산과목 : 경제정책실 거점성장추진단, 거점성장 기반 마련, 산업클러스터 조성 및 활성화, G밸리(서울디지털산업단지) 활성화 추진,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사업계획(안) ? G밸리 홍보?마케팅 전략 수립 ○ 홍보콘셉트, 홍보타깃, 홍보매체 등 단계별?연차별 홍보전략 수립 ○ G밸리 SNS 채널(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현황 및 최신 온라인 미디어 홍보 트렌드 분석을 통한 홍보전략 수립 ? G밸리 뉴미디어 채널 운영 및 홍보콘텐츠 제작 ○SNS 채널 운영 SNS 콘텐츠 형태 운영내용 블로그 사진, 인포그래픽, 동영상, 카드뉴스 ○ 블로그 운영 전략 제시 - 블로그 활성화 및 방문자 수 증대 위한 전략 수립 - 서울특별시 대표 SNS 활용 콘텐츠 확산 방안 제시 - 네이버 포털 메인 노출을 위한 기획성 포스팅 추진 (SEO 분석 통해 ‘비즈니스’, ‘경제M’, ‘Job&'면 공략) ○ 블로그 콘텐츠 제작 및 재가공 - 카드뉴스, 영상, 인포그래픽 등 주 3회 이상 자체제작 콘텐츠 게시 (콘텐츠 소스의 저작권 및 사용권 확보) - G-프렌즈 제작 콘텐츠 재가공 및 G밸리 관련 뉴스 아카이빙 ○ 블로그 매체 운영 및 관리 - 포털 통합검색 상위 노출을 위해 키워드 관리?모니터링 - 블로그 프로필, 스킨/커버 제작 변경 1회/분기 - 포스팅 발행, 블로그 기본 운영 및 소통(댓글, 이웃) 관리 페이스북 사진, 인포그래픽, 동영상, 카드뉴스 ○ 페이스북 운영 전략 제시 - 팔로워 확보 및 게시물 확산을 위한 운영 전략 수립 ○ 페이스북 콘텐츠 제작 및 재가공 - 콘텐츠 조회 수 증대를 위해 영상, 웹툰, 카드뉴스 등 스낵컬처 (Snack Culture) 스타일의 바이럴 콘텐츠 제작 ※ 주 3회 이상 자체제작 콘텐츠 등록 ○ 페이스북 채널 운영 및 관리 - 민원성 댓글 및 메시지의 경우 담당자 협의를 통한 실시간 대응 조치 인스타그램 사진, 인포그래픽, 동영상, 카드뉴스 ○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 및 관리 - G밸리 스냅사진 및 자체제작 콘텐츠 주 3회 이상 등록 - 장소 및 해시태그 사용 통해 G밸리 인스타그램 노출 증대 - 인스타그램 계정 활성화를 위한 팔로워 확보 및 댓글 응대 ? G밸리 청년미디어홍보단 운영 ○구성계획 - 구성대상 : 콘텐츠 제작?SNS 운영 경험 있는 대학생 및 G밸리 직장인 - 구성인원 : 25명 내외 (공모를 통해 선발) ’18년 ’19년 ’20년 인 원 수 30명 23명 25명 내외 활동 방법 개인별 및 팀(4~5명)별 과제 수행 활동 ○추진내용 : G밸리 SNS 중심, 온라인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 - G밸리 관련 홍보기사 작성 및 홍보 콘텐츠 제작(동영상, 사진 등) 등 - 월별 개인/팀 미션 2회 이상 수행하여 홍보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월간 기획회의를 통한 G프렌즈 아이디어 수렴 및 추후 활동내용 안내 - 개별 연락망 및 팀별 연락망 구축을 통해 G프렌즈와의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추진일정(안) 모집공고 및 선발 ? 발대식 및 1차 워크숍 ? 2차 워크숍 ? 활동보고회 및 해단식 (’20. 2.) (’20. 3.) (’20. 8.) (’20. 11.) ○지원사항 : 콘텐츠 제작비, 네트워킹 등 지원 ※ 기본적으로 재능기부를 원칙으로 하되, 활동비 등 실비 지원 ? G밸리 Week 홍보 ○홍보콘셉트: 벤처창업의 중심지 G밸리, 15만 G밸리인들의 축제 ○홍보내용 - G밸리 Week 홍보 포스터, 포토월, 전동차 모서리, 홈페이지 배너 제작 - 네이버 트렌드판 (비즈니스, 경제M, Job& 등) 활용 기획성 포스팅 발행 - G밸리 청년미디어홍보단 활용 G밸리 Week 현장 취재 및 홍보글 게시 - 서울시 대표 SNS (내 손안에 서울, 페이스북, 블로그) 활용 홍보 확산 ? G밸리 산업박물관 홍보 ○홍보목표 : G밸리 산업박물관 개관 홍보 및 유물기증 안내 - G밸리 산업박물관 조성과정 및 개관 ('21년 상반기) 관련 내용 홍보 - 유물기증 안내 및 댓글 이벤트, 공모전 통한 기증 독려 캠페인 추진 - 수집유물 및 역사적 사건 소개 통해 박물관 이미지 구축 및 관심유도 ○G밸리 산업박물관 별도 SNS 채널 운영 - 산업박물관 인스타그램 신규 개설 및 운영 (주 1회 이상 콘텐츠 게시) - G밸리 2030 근로자 대상 새로운 문화공간 조성에 대한 기대감 조성 - 박물관의 딱딱한 이미지와 ‘산업역사’, ‘노동’을 뛰어넘는 콘텐츠 발굴 Ⅲ 용역 추진계획 1 용역개요 ?? 용 역 명 : 2020년 G밸리 홍보마케팅 용역 ?? 용역목적 ○ G밸리 SNS 채널 활용, 구로공단이라는 낙후된 이미지 쇄신 청년들이 모이고 일하고 싶은 최첨단 산업밸리로서 브랜딩 ○ 청년층 대상의 온라인 홍보 및 콘텐츠 개발을 통한 G밸리에 대한 긍정적 인식 형성과 인지도 제고 ○ 청년미디어홍보단 활용 홍보콘텐츠 제작 및 G밸리 자체 콘텐츠 확산 ?? 용역기간 : 착수일 ~ 2020. 12. 31. ?? 입찰?계약방식 : 제한경쟁입찰 / 협상에 의한 계약 ?? 용 역 비 : 2 과업내용 ?? G밸리 홍보?마케팅 전략 수립 ○ 홍보콘셉트, 홍보타깃, 홍보내용, 홍보매체 등 단계별?연차별 홍보전략 수립 ○ 기존 SNS 플랫폼(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현황 및 최신 온라인 미디어 홍보 트렌드 분석을 통한 홍보전략 수립 ?? G밸리 뉴미디어 채널 운영 및 홍보콘텐츠 제작 SNS 콘텐츠 형태 운영내용 블로그 사진, 인포그래픽, 동영상, 카드뉴스 ○ 블로그 운영 전략 제시 - 블로그 활성화 및 방문자 수 증대 위한 전략 수립 - 서울특별시 대표 SNS 활용 콘텐츠 확산 방안 제시 - 네이버 포털 메인 노출을 위한 기획성 포스팅 추진 (SEO 분석 통해 ‘비즈니스’, ‘경제M’, ‘Job&'면 공략) ○ 블로그 콘텐츠 제작 및 재가공 - 카드뉴스, 영상, 인포그래픽 등 주 3회 이상 자체제작 콘텐츠 게시 (콘텐츠 소스의 저작권 및 사용권 확보) - G-프렌즈 제작 콘텐츠 재가공 및 G밸리 관련 뉴스 아카이빙 ○ 블로그 매체 운영 및 관리 - 포털 통합검색 상위 노출을 위해 키워드 관리?모니터링 - 블로그 프로필, 스킨/커버 제작 변경 1회/분기 - 포스팅 발행, 블로그 기본 운영 및 소통(댓글, 이웃) 관리 페이스북 사진, 인포그래픽, 동영상, 카드뉴스 ○ 페이스북 운영 전략 제시 - 팔로워 확보 및 게시물 확산을 위한 운영 전략 수립 ○ 페이스북 콘텐츠 제작 및 재가공 - 콘텐츠 조회 수 증대를 위해 영상, 웹툰, 카드뉴스 등 스낵컬처 (Snack Culture) 스타일의 바이럴 콘텐츠 제작 ※ 주 3회 이상 자체제작 콘텐츠 등록 ○ 페이스북 채널 운영 및 관리 - 민원성 댓글 및 메시지의 경우 담당자 협의를 통한 실시간 대응 조치 인스타그램 사진, 인포그래픽, 동영상, 카드뉴스 ○ 인스타그램 계정 운영 및 관리 - G밸리 스냅사진 및 자체제작 콘텐츠 주 3회 이상 등록 - 장소 및 해시태그 사용 통해 G밸리 인스타그램 노출 증대 - 인스타그램 계정 활성화를 위한 팔로워 확보 및 댓글 응대 ○ G밸리 홍보 콘텐츠 제작 - 제작형식 : 카드뉴스, 사진, 동영상, 인포그래픽 등 - 콘텐츠 콘셉트(안) ?최첨단 IT 산업단지로 발전한 G밸리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젊은이들이 모이는 창업거점으로서의 G밸리 ?신나고 재미있는 일터, 삶터로서의 G밸리 ○ 채널별 콘텐츠 댓글, 공감, 스크랩 등 효율적인 소통 대응 및 관리 ○ 채널별 효과적인 운영방향 제시 및 월간?주간 운영계획 수립 - 블로그: 네이버 포털 메인 ‘비즈니스’, ‘경제’면에 콘텐츠 수록 - 페이스북: 팔로워 증대 및 G밸리 관련 정보제공으로 인지도 제고 - 인스타그램: 스냅 사진, 카드뉴스 형식으로 G밸리 소식 확산 ○ G밸리 Week, G밸리 산업박물관 등 주요사업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 G밸리 Week: 포스터, 포토월, 전동차 모서리 광고, 홈페이지 배너 제작, 네이버 트렌드판 (Job&, 비즈니스판 등) 광고, 홍보 이벤트 추진 - G밸리 산업박물관: 유물기증 시민참여 캠페인 참여 독려 및 안내글 게시 조성과정 및 개관 ('21년 상반기 예정) 관련 내용 홍보 통해 관심 유도 ?? G밸리 청년미디어홍보단 구성?운영 ○콘텐츠 제작?SNS 운영 경험 있는 청년 대상으로 홍보단 구성?조직화 ○운영진은 공모를 통해 25명 내외로 선발하되, 홍보단으로 하여금 G밸리 관련 홍보기사 작성 및 홍보콘텐츠 제작(텍스트, 이미지 등)과 G밸리 SNS 중심으로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 전개 ○홍보단은 기본적으로 재능기부를 원칙으로 하되, 활동비 등 실비 지원 3 용역업체 선정계획 ?? 입찰?계약방식 : 제한경쟁입찰 / 협상에 의한 계약 ?? 입찰 참가자격 ○ 입찰등록일 현재 공사 규정 및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3조(입찰참가자격) 및 동법 시행규칙 제14조(입찰참가자격 요건의 증명) 규정에 의한 자격요건을 갖춘 자로서 동법 시행령 제92조(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격 제한) 규정에 의한 제한사유에 해당하지 아니하고, ○ 입찰 공고일 기준 최근 3년 이내에 국가, 지방자치단체, 정부 및 지방 출자 및 출연기관이 발주한 사업 수행 내역 중 당 용역과 유사한 단일 건 3천만 원 이상 용역 단독 수행 완료 실적이 1건 이상 있는 업체 ○ 공동수급계약으로 입찰에 참여할 수 없음 ?? 계약대상자 선정절차 입찰공고 ? 입찰등록 및 제안서 제출 ? 제안서 평가 ? 협상대상자 선정 및 통보 ? 협상 및 계약체결 ?? 제안서 평가기준 - 100점 만점(기술평가 90점, 가격평가 10점) 구 분 평 가 요 소 배점 비고 계 100 기술능력평가 정량적 평가 회사경영상태 ?기업재정 및 경영상태 5 20 발주 부서 평가 참여인력의 전문성 ?사업수행업체의 인력 전문성 5 수행경험 (실적) ?최근 3년간 유사 사업 실적 금액 5 ?최근 3년간 유사 사업 실적 건수 5 정성적 평가 과업 이해도 ?사업목표의 구체성 및 사업에 대한 이해도 ?제안요청서와 계획의 일치성 15 70 평가 위원 평가 사업수행 능력 ?현재 G밸리 이미지, 홍보콘셉트, 홍보전략, 실행방안의 연계성 ?청년미디어홍보단 구성?운영계획의 적정성 ?뉴미디어 채널 운영계획의 효과성 ?콘텐츠 기획 및 내용의 충실성, 창의성 35 사업관리 능력 ?과업수행 일정, 방법론의 타당성 및 신뢰성 ?세부사업간 예산배분의 적절성 20 가격 평가 입찰가격 ? 가격평가 평점 산식 적용 10 Ⅳ 향후일정 ○ ’20. 1. : 사전공개(5일) 및 입찰공고(10일) ○ ’20. 2. : 제안서 접수?평가 및 용역업체 선정 ○ ’20. 2.~12. : 용역 추진 붙임 1. 과업지시서 1부. 2. 제안요청서 1부. 3. 입찰공고문 (안) 1부. 4. 설계내역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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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1. 과업지시서 (2020년 g밸리 홍보마케팅 용역).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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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2. 제안요청서 (2020년 g밸리 홍보마케팅 용역).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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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3. 입찰공고문 (2020년 g밸리 홍보마케팅 용역).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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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4. 설계내역서.x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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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0년 G밸리 홍보마케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정책실 거점성장추진단
문서번호 거점성장추진단-1169 생산일자 2020-01-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박수진 관리번호 D0000039200017
분류정보 경제 > 산업단지개발 > 산업단지기획 > 산업단지조성및관리 > 산업단지활성화및조성추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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