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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서울문화의 밤」기본계획

문서번호 문화예술과-4703 결재일자 2018.4.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축제진흥팀장 문화예술과장 문화본부장 장경진 김현아 강지현 04/04 서정협 「2018 서울문화의 밤」기본계획 2018. 4. 문 화 본 부 (문화예술과) 목 차 Ⅰ. 추진경과 1 Ⅱ. 전년도 추진실적 2 Ⅲ. 2018년 추진방향 4 Ⅳ. 2018년 추진계획 5 Ⅴ. 홍보?마케팅 계획 6 Ⅵ. 안전관리 계획 7 Ⅶ. 향후일정 8 붙임 「2017 서울문화의 밤」 프로그램 9 「2018 서울문화의 밤」기본계획 제11회「서울문화의 밤」을 맞아 ‘서울문화’, ‘여름’, ‘밤’이 어우러지는 우리시 대표 여름밤 축제로 육성하고자 함 ※ 일시/장소 : 8.10.(금)∼11.(토) / 서울광장, 광화문광장, 청계광장 등 Ⅰ 추진경과 ?? 최초 기획 ○ '07.7월, 서울연구원 학술용역으로 ‘야간 관광마케팅’ 유형 축제 설계 ?? 연도별 개최방향 ○ '08년~'11년(4회) : 서울광장 개막공연+문화패스+지구별 문화 행사 - 개막 축하공연 : 서울광장에서 유명가수 축하공연 - 문화 패스 : 각 지구(정동, 대학로 등) 문화공연 관람권(1만원) - 지구별문화행사 : 지구별 특색을 반영한 문화 프로그램 운영 ○ '12년~'16년(5회) : 오픈하우스 서울+도심 문화행사+광장 캠핑 - 오픈하우스 서울 : 비개방 시설 개방, 문화탐방, 문화시설 연장 개방 - 도심 문화행사 : 서울광장, 청계광장, DDP 야외일원 음악축제 등 - 서울광장 캠핑 : 소풍, 캠핑, 독서 등 휴식형 문화·레저 프로그램 ○ '17년(1회) : 뮤직바캉스+밤샘축제+한여름밤 눈조각전+오픈하우스 서울 - 뮤직바캉스(서울광장) : 월드뮤직, 클래식 등 다양한 장르의 무대공연, 족욕탕 운영 - 밤샘축제(서울광장) : 밤샘영화제, 심야푸드트럭, 야광축제, 야한무도회 등 - 눈 조각전(광화문광장) : 눈조각 퍼포먼스 및 전시 ※ 크라운해태(주) 주관 《 역대 ‘서울문화의 밤’ 포스터 》 2008(1회) 2009(2회) 2010(3회) 2011(4회) 2012(5회) 2013(6회) 2014(7회) 2015(8회) 2016(9회) 2017(10회) Ⅱ 전년도 추진실적 잘한점 ?? 축제 정체성 재정립, 축제 명칭에 부합하도록 프로그램 재구성 구 분 지 향 점 운영 프로그램 서 울 문 화 · 음악, 미술, 문학 등 다양한 문화영역 포괄 뮤직 바캉스(클래식, 월드뮤직) · 축제현장에서 서울시 문화정책 구현 (거리예술존, 생활예술동아리 등) 뮤직 바캉스(별의별 뮤직) 여 름 · 유쾌하고 이색적인 ‘휴가지’ 장면 연출 뮤직 바캉스 (낭만족욕탕, 힐링쉼터) · 무더위에 지친 도시민에게 시원한 콘텐츠 제공 눈 조각전, 대규모 얼음길 밤 · 해질녘부터 새벽까지(18:00~05:00) 운영 밤샘축제(심야영화제 등) · 밤의 매력을 부각시키도록 문화 프로그램과 영상기술 접목 뮤직바캉스(클래식 스펙타큘러 판타지) / 밤샘축제(야광축제) ?? 콘텐츠 완성도 제고로 전문가 평가등급 및 시민만족도 향상 구 분 종합등급 전문가 평가 시민모니터링 관람객 만족도 '16년 평가 다 다 다 나 '17년 평가 가 가 나 나 ※ ('17년 전문가 평가의견) 축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채널이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어, 현장에서 긍정적인 반응과 높은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었음 문제점 및 개선방향 ?? 자정 이후 산발적으로 진행된 소규모 프로그램의 한계 노출 ○ 오픈하우스 서울(비개방 시설 개방, 문화탐방, 문화시설 연장 개방) - 소수 제한된 인원만 참여, 축제장과 분리되어 있어 브랜드 인지효과 감퇴 ○ 자정이후 진행하는 밤샘 프로그램(밤샘독서, 밤샘영화제, 야광축제 등) - 자정이후 참여자 급감, 소음민원 및 쓰레기처리 등 축제장 관리문제 발생 ??프로그램 및 운영시간 집중도 제고(18:00~익일 05:00→18:00~24:00) ?? 사전홍보 부족 및 실제 참여계층과 프로그램 타깃계층 불일치 ○ 축제 참여자의 사전인지도가 44.2%(평가대상 축제 평균 : 61.4%)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홍보채널 다양화 및 활성화 필요 ○ 주 관객층이 30~40대 동반 가족, 친구, 연인 임에도 불구하고, 20대 위주의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중·장년층 및 가족, 친구, 외국인 관광객 대상 프로그램 기획/홍보 Ⅲ 2018년 추진방향 ?? 추진목표 서울문화 + 여 름 + 밤 ?음악, 미술, 문학 등 장르 다원화(콘텐츠 포괄형 축제) ?시민공모 및 서울시 지원 문화예술단체의 발표무대로 활용(시민 발표형 축제) ?휴가철 도시민에게 활력 충전의 기회 제공(도심 휴가형 축제) ?더운 날씨에 청량감을 주는 시원한 콘텐츠 발굴 (눈, 얼음 등) ?문화?예술과 최첨단 영상 기술(빛, 조명) 접목 ?서울시 야간 명소 발굴 및 특별 프로그램 기획?연계 (남산서울타워 전망대 등) 【서울문화 + 여름 + 밤】3가지 특성을 반영한 우리시 대표 밤축제로 육성 ?? 추진내용 ○ 축제명칭 ⇒ 현 축제명칭은 유지하되 축제 방향에 부합하는 부제 발굴 - 지난 10년간 개최된 브랜드 인지도를 고려하여 축제명칭은 현행대로 유지 - 다만, ‘여름 휴가를 못떠난 이들의 축제’ 라는 방향성을 내포하는 부제 제시 ○ 개최시기 ⇒ 8월 둘째 주 금·토요일 18:00~05:00 → 18:00~24:00 - 관람객 참여도 및 축제장 관리문제 등을 감안하여 프로그램 운영시간 단축 ○ 개최장소 ⇒ 도심 3대 광장 동시 사용(서울광장, 광화문광장, 청계광장) - 도심 광장 3개소 전체를 활용하여, 광장별로 색다른 테마를 기획?실행함으로써 프로그램 다양화 및 축제의 파급효과 극대화 도모 ○ 축제콘텐츠 ① 장르 다원화와 시민예술가 참여 제고로 다양한 ‘서울문화’ 제시 ?공연 일변도의 프로그램 구성에서 탈피하여 음악, 댄스, 전시, 퍼포먼스, 문학, 놀이 등 다양한 장르의 프로그램 구성 ?市 지원 문화예술단체(생활예술동아리 등) 연계 및 시민제안 콘텐츠 운영 ※ ‘문화가 흐르는 서울광장’, 거리예술존, 생활예술동아리, 민간축제 지원 등 ② 무더운 ‘한여름’을 배경으로 삼아 시원한 도심휴가형 축제 기획 ?휴가철 도시민에게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일탈 프로그램(축제) 기획 ?청년기획자 영입 및 민간협력 등을 통해 혹서기 더위 탈출 콘텐츠 개발 ※ 한여름밤의 눈조각전(’17년, 크라운해태(주)), 휴게벤치(’17년, 스노우피크) ③ 문화·공간 자원을 야간에 집중시켜 매력있는 밤 축제로 자리매김 ?첨단 빛·영상·조명 기술 등과 융합하여 기존 문화콘텐츠의 매력 재발견 ?서울시 야간 명소 발굴(남산서울타워 전망대 등) 및 특별 프로그램 연계 ?국내외 야간 축제 사례 검토를 통한 야간 콘텐츠 발굴 ※ '17년 프로그램 지속 여부 1) 뮤직 바캉스 ① 음악 프로그램 : 월드뮤직/별의별 뮤직/클래식 스펙타큘러 판타지 → 확대 개발 ② 댄스 공연 및 무도회 : 야한 무도회 → 확대 개발 ③ 별볼일 있는 놀이터 : 대규모 얼음길, 힐링쉼터 등 → 질적 개선 2) 밤샘축제 ① 밤샘 프로그램 : 영화제, 야광축제, 별밤독서 → 폐지 ③ 별볼일 있는 놀이터 : 푸드트럭, 낭만족욕탕 등 → 질적 개선(별도 프로그램화) 3) 한여름밤의 눈조각전 : 눈조각 퍼포먼스 및 전시 → 질적 개선 4) 오픈하우스 서울 ① 미개방 시설 개방 : 차별성있는 개방시설 집중 발굴로 이슈메이킹 → 질적 개선 ② 문화탐방 : 소수제한, 노쇼(No-Show) 현상 심각, 브랜드 인지 저조 → 질적 개선 ③ 문화시설 연장개방 : 문체부 ‘문화가 있는 날’과의 차별성 부족, 브랜드 인지 저조 → 질적 개선 Ⅳ 2018년 추진계획 ?? 사업개요 ○ 사 업 명 :「2018 서울문화의 밤」 ○ 기 간 : '18. 8. 10(금) ~ 11(토) / 2일간 ○ 장소(안) : 서울광장, 광화문광장, 청계광장 ○ 사업예산 : 522백만원(행사운영비 517, 사무관리비 5) ○ 주요내용(안) : 뮤직바캉스, 한여름밤의 눈조각전, 낭만청계(신설) 구 분 <서울광장> 뮤직 바캉스 <광화문광장> 한여름밤의 눈 조각전 <청계광장> 낭만청계 타깃계층 가 족 친 구 연 인 콘 텐 츠 뮤직페스티벌 한여름의 눈 축제 수변 영화제 서울문화 공연(음악, 춤) 조각 등 시각예술 문학, 영화 등 여 름 얼음 눈 물 밤 조명 연출 조명 연출 조명 연출 ※ ?오픈하우스 서울?은 질적 개선(참여자 확대, 도심 명소 중심 운영)을 거쳐 부속 프로그램의 하나로 별도 추진 ?? 추진방식 ○ 대행사 공개모집 및 선정 - 과업내용 : 프로그램 기획·운영·정산 등 행사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 - 과업기간 및 예산범위 : 계약일 ~ 2018.12.31. / 517백만원 - 선정방법 : 협상에 의한 계약 ※ 市에서 기획을 주도하므로 총감독은 선임하지 않되, 광장별 실무감독 위촉 검토 ○ 청년 활동가(서울 프렌즈) 모집·운영 - 모집인원 : 100명 내외('18.5월) - 활동내용 : 시민 프로그램 기획 1개 이상, 현장 운영지원 등 - 제공사항 : 활동비 지급, 자원봉사시간 인증, 축제 유니폼 및 기념품 증정 Ⅴ 홍보?마케팅 계획 ?? 매체별 홍보 계획 ○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구현 - 홈페이지(국문?영문) 및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 개설로 쌍방향 소통 - 한국관광공사, 市 운영 웹사이트(문화포털, 관광포털) 배너 등 노출 -「서울문화포털」,「서울을가지세요」, 네이버「우리동네」등 온라인 게시 ○ 서울시 보유 매체 등을 통한 다각적인 오프라인 홍보 - 도심 가로등배너 설치, 도심광장 주변 대형 배너 설치 등 거리 노출 - 도심 옥외전광판에 동영상 표출, 지하철 등에 홍보인쇄물 게첨 및 배포 - 정기 간행물(서울사랑, 자치구 소식지 등), 관광 소식지(관광숙박업소 등) 배포 ○ 신문·방송사 언론보도 및 유사 축제장?집객시설 사전이벤트 개최 - 보도자료 배포(2회 이상), 여름철 기획기사 작성·배포, TBS 방송 협력 - 한강몽땅 여름축제 등 여름 축제장, 서울시 야간명소 등에서 사전이벤트 개최 ?? 타깃별 홍보 계획 청 년 층 대학가 및 캠퍼스 내 포스터 부착, 대학생 홍보대사(서울 프렌즈) 운영 등 직장인 및 가족 관객 대형 서점, 커피 프랜차이즈 고객 대상 홍보배지 제공 국내 관광객 터미널, 기차역 등 홍보물 설치, 관광안내소 및 휴게소 등에 홍보물 비치 외국인 한국관광협회, 한국방문위원회, 서울관광마케팅, 외국인 커뮤니티 채널 활용 Ⅵ 안전관리 계획 ○ 안전관리계획 수립(D-25일전) : 문화예술과 ○ 일상감사의뢰(D-21일전) : 문화예술과 → 안전감사담당관 ○ 안전관리계획 심의요청(D-21일전) : 문화예술과 → 안전감사담당관 ○ 지역안전관리위원회 심의·통보(D-5일전) : 안전감사담당관 → 문화예술과 ○ 합동 지도점검 실시(D-1~2일전) : 도시안전본부 안전총괄과 Ⅶ 향후일정 ○ '18. 4월 : 대행사 공모 및 선정 ○ '18. 4~6월 : 프로그램 기획 ○ '18. 5월 : 홍보물 및 디자인 심의 ○ '18. 6월 : 세부 프로그램 확정 ○ '18. 6~7월 : 각종 홍보물 제작 및 홍보 추진 ○ '18. 8월 : 세부 추진계획 수립 및 안전관리 절차 이행 ○ '18. 8월 : 축제 개최(8.10~8.11) ○ '18.10월 : 정산 및 결과 보고 붙 임 :「2017 서울문화의 밤」 프로그램 붙 임 「2017 서울문화의 밤」 프로그램 구 분 8.11(금) 8.12(토) 뮤 직 바캉스 (서울광장) 메인 무대 18:00 ∼ 23:00 · 월드 뮤직 바캉스 (레게, 락발라드, 포크 등) · 별의별 뮤직바캉스 (서울청년예술단) · 락공연(체리필터) · 클래식 스펙타큘러 판타지 (시민필하모닉+레이저연출) 23:00 ~ 익일 05:00 · 밤샘영화제 (무대 영사→노트북영화제) · 야광축제 (야광 패션쇼, 야광운동회, 사일런트 디스코) 서브 무대 23:00 ∼ 24:00 · 夜한 무도회 (폴 댄스 무대) · 夜한 무도회 (라틴댄스 무대 및 무도회) 휴식 공간 18:00 ~ 익일 05:00 · 별볼일 있는 놀이터 (대규모 얼음길, 낭만족욕탕, 힐링쉼터, 별밤독서, 푸드트럭) · 별볼일 있는 놀이터 (대규모 얼음길, 낭만족욕탕, 힐링쉼터, 별밤독서, 푸드트럭) 한여름밤의 눈조각전 (광화문광장) 중앙광장 17:00 ~ 익일 13:00 <프로그램 준비> · 눈조각 퍼포먼스 및 전시 오픈하우스 서울 미개방시설 개방 (주간운영) · 대사관(EU대표부 등 9곳) · 방송국(YTN 등 2곳) · 기관(시장님 집무실 등 4곳) 문화탐방 · 도보탐방(통의동 등 15코스) 문화시설 연장개방 (22:00까지) · 갤러리, 공방, 미술관, 박물관 등 62곳 <「2017 서울문화의 밤」행사장 배치도 > 【서울광장】 【광화문 광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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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서울문화의 밤」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문화본부 문화예술과
문서번호 문화예술과-4703 생산일자 2018-04-0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장경진 (02-2133-2571) 관리번호 D0000033321799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예술정책 > 문화예술정책수행 > 문화예술행사지원 > 서울시대표축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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